$\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의 주관적 행복감에 대한 영향요인
Influence on Subjective Happiness of University Students 원문보기

韓國保健看護學會誌 =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v.29 no.1, 2015년, pp.115 - 126  

이선희 (경북대학교 간호학과) ,  정복례 (경북대학교 간호학과) ,  김순희 (경북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the influence of job-seeking stress,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and self-esteem on subjective happiness of university students. Methods: The participants were 281 university students in D city. Data were collected using a structured ques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D광역시 소재 대학 4곳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대학생의 주관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파악하고자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주관적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그들의 스트레스 관리, 학교적응 및 행복감을 증진시키는 기초 자료로 이용하고자 한다.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대학생의 취업스트레스, 진로 결정 자기효능감, 자아존중감이 주관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여, 대학생의 주관적 행복감 증진을 위한 기초자료로 이용하고자 시도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취업스트레스, 진로 결정 자기효능감, 자아존중감과 같은 내적 변인과 경제적 수준, 성별 등과 같은 외적 변인이 대학생의 주관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통합적으로 조사하여, 대학생의 행복감 증진에 도움을 주고자 시도되었다.
  • 하지만 행복감에 대한 연구 대부분이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였고, 대학생의 취업스트레스, 자기효능감, 자아존중감과 같은 외적 요인과 경제적 수준, 성별, 학년, 건강수준과 같은 내적 요인이 통합적으로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에 본 연구자는 대학생의 주관적 행복감 정도를 알아보고 주관적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내, 외적 요인을 통합적으로 파악하여 대학생의 주관적 행복감 증진을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본 연구를 시도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진로 결정 자기효능감이란 무엇인가? 진로 결정 자기효능감은 ‘개인이 진로결정을 위해 행해야 하는 진로발달과업들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자신의 신념’으로 이를 측정하기 위해 Taylor와 Betz (1983)가 개발하고 Lea & Lee (2002)가 번안한 CDMSES-SF(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Scale-Short Form)를 활용하였다. 이 측정도구는 직업정보수집, 자기평가, 목표선택, 미래계획, 문제해결의 5요인으로 구분되며 각각 5문항씩 총 25문항으로 구성된다.
CDMSES-SF는 어떻게 구성되는가? 진로 결정 자기효능감은 ‘개인이 진로결정을 위해 행해야 하는 진로발달과업들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자신의 신념’으로 이를 측정하기 위해 Taylor와 Betz (1983)가 개발하고 Lea & Lee (2002)가 번안한 CDMSES-SF(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Scale-Short Form)를 활용하였다. 이 측정도구는 직업정보수집, 자기평가, 목표선택, 미래계획, 문제해결의 5요인으로 구분되며 각각 5문항씩 총 25문항으로 구성된다. 응답자는 5점 Likert 척도에 따라 응답하게 되며 점수가 높을수록 진로발달과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신념이 높은 것을 의미한다.
취업스트레스가 대학생에게 미치는 영향은? 대학생들은 이러한 취업에 대한 스트레스와 전공에 대한 학업스트레스, 동료들과의 새로운 대인관계 등 여러 요인으로 인하여 신체증상뿐만 아니라심리사회적 어려움, 대학생활 불만족을 경험하고 있다(Sung, 2005). 취업스트레스가 높을수록 대학생활에 대한 부적응, 우울 및 불안, 절망감, 허무감, 우울감,소외감, 고독감 등의 부정적 정서를 경험하고 이는 정서적 갈등, 정체감 상실과 같은 내적 혼란(Cho, 2013;Jo, 2011)을 야기한다. 대학생 때 경험하는 위기감은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고(Lim & Seong, 2013), 자살사고를 증가시켜(Jo, 2011) 결국 우리나라는 경제협력기구(OECD)의 Health Data 2014' 에 따르면 OECD 국가 중 10년 연속 자살률 1위를 기록하는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해오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Cho, H.C. (2013). A study on the stress involved in preparing for employment on college student's happiness : The moderating effects of social support. Studies on Korean Youth, 24(1), 157-184. 

  2. Compton, W.C. (2005). An introduction to positive psychology. Belmont: Thomson/Wadsworth. 

  3. Hwang, J.W.& Kim, K.H. (2009). The Relationship between Orientations to Happiness and Subjective Well-being among University Students. The Korea Journal of Counseling, 10(1), 57-71. 

  4. Hwang, R.I. (2012). Factors Affecting mployment Stress among Colleg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6(2), 215-226. 

  5. Hwang, S.W. (1998). A study on employment stress of university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Dong-A University, Busan. 

  6. Jeon, B.J. (1974). Self-esteem: A test of its measurability. Yonsei Research Institute, 11(1), 107-130. 

  7. Jo, G.Y.& Park, H.S. (2011). Predictors of Subjective Happiness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academia-industrial technology, 12(1), 160-169. 

  8. Jo, K.H. (2011). original articles : Perception of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toward happiness: A Q-methodological approach.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2), 178-189. 

  9. Kang, Y.R. (2006). The influence of jobs seeking stress on their career maturity dance major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Dankook University, Gyeonggi. 

  10. Kim, B.J. (2011). A Study of Life Events Influenced on Happiness of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ity Psychology, 25(1), 115-135. 

  11. Kim, M.O.& Park, Y.S. (2012). The Relationship between Career Preparing Behavior and Jobs Seeking Stress in University students: Moderation Effect of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9(11), 69-90. 

  12. Kim, Y.S. (2003). A Study on Life Stress and Coping Style of College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Daegu University, Daegu. 

  13. Kwon, Y.J., Park, Y.S., & Kim, U.C. (2007). The Relationship Among Emotional Support, Self-efficacy, Happiness and Academic Achievement of University Students. Korean Education Inquiry, 25(2), 153-172. 

  14. Lea, E.K.& Lee H.S. (2002). A Study on the Effect of Career Self - Efficacy Upon the Career Attitude and Maturity.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logy, 14(1), 109-120. 

  15. Lee, S.H.& Kim, S.J. (2012). The Degree of Perceived Stress, Depression and Self Esteem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6(3), 453-464.http://dx.doi.org/10.5932/JKPHN.2012.26.3.453 

  16. Lee, Y.J. (2011). The efforts for becoming happy of college students. Asian journal of education, 12(1), 63-84. 

  17. Lim, E.J.& Seong J.A. (2013). A Study on the Relation of Laughter Index, Self esteem, Subjective happiness, Quality of life in Nursing College Students. Holistic Health Science, 3(2), 25-31. 

  18. Lim, J.S. (2004). Relationships of a self-enhancement bias, life events and subjective well-being in old-adul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 University, Seoul. 

  19. Lim, Y.J., Ko Y.G., Shin, H.C., & Cho, Y. R. (2010). Happiness and the Mental Health Index in South Koreans : Korean Mental Health. The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2010, 233-257. 

  20. Lyubomirsky, S.& Lepper, H. (1999). A Measure of Subjective Happiness: Preliminary Reliability and Construct Validation. Social indicators research, 46(2), 137-155. 

  21. Lyubomirsky, S., Sheldon, K.M., & Schkade, D. (2005). Pursuing happiness: The Architecture of sustainable change. Review of General Psychology, 9(2), 111-131. 

  22. Oh, H.S. (2008). A Study of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Employment Prospects, Life Aims and Life Satisfaction of University Students. Korean Psychological Journal of Culture and Social Issues, 14(4), 19-37. 

  23. 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OECD). (2014, September). OECD Better Life Index: Life Satisfaction for Korea. Retrieved September 15, 2014, from http://www.oecdbetterlifeindex.org/ 

  24. Rosenberg, M. (1965).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25. Song, I.S., Hong, D., & Park, H.S. (2013). The Effects of Family Strength on Happiness as Perceived by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Family Welfare, 18(4), 579-598. http://dx.doi.org/10.13049/kfwa.2013.18.4.579 

  26. Statistics Korea. (2014, September). The unemployment rate tables among young people. Retrieved September 2, 2014, from http://kosis.kr/nsportalStats/nsportalStats_0102Body.jsp?menuId2&NUM79. 

  27. Sung, M.H. (2005). A Study of the Relationship Between College Student's Attachment, Self-Efficacy and the Adjustment of College Life.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6(2), 316-327. 

  28. Taylor, K.M.& Betz, N.E. (1983). Applications of self-efficacy theory to the understanding and treatment of career indecision.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22(1), 63-8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