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설문조사를 이용한 국내 소방 구급자동차의 안전성과 효율성 측면에서의 비교 분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omparative Analysis of Fire-Fighting Ambulances about the Aspects of Safety and Efficiency using the Question Investigation원문보기
본 연구는 119구급차 유형별 구조와 기능상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구급차 내부 디자인을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조사연구이다. 4개 시 도의 구급대원 755명을 대상으로 2007년 영국 National Patients Safety Agency (NPSA)에서 개발한 환자 안전을 위한 미래 구급차에 관한 보고서와 이와 관련된 문헌고찰을 통해 수정 보완한 도구를 이용하였다. 설문지는 일반적 특성, 소방 구급차 내 안전성과 효율성 증진을 위한 디자인 개선을 위한 항목으로 구성되었다. 자료는 설문지를 전자우편 또는 직접 배포하여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20.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통계처리하였다. 또한, 일반적 특성은 빈도분석, 백분율로, 구급차 내부 디자인 개선관련 항목은 카이제곱검증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승합차 개조 소방구급차에서는 내부공간이 좁은 문제와 화물차 개조 구급차에서는 승차감의 개선이 이루어져야 함을 도출하였다. 또한, 구급요원의 안전벨트와 구급요원의 처치 위치의 개선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향후, 이와같은 결과를 토대로 소방 구급자동차의 많은 개선이 필요함을 제시한다.
본 연구는 119구급차 유형별 구조와 기능상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구급차 내부 디자인을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조사연구이다. 4개 시 도의 구급대원 755명을 대상으로 2007년 영국 National Patients Safety Agency (NPSA)에서 개발한 환자 안전을 위한 미래 구급차에 관한 보고서와 이와 관련된 문헌고찰을 통해 수정 보완한 도구를 이용하였다. 설문지는 일반적 특성, 소방 구급차 내 안전성과 효율성 증진을 위한 디자인 개선을 위한 항목으로 구성되었다. 자료는 설문지를 전자우편 또는 직접 배포하여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20.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통계처리하였다. 또한, 일반적 특성은 빈도분석, 백분율로, 구급차 내부 디자인 개선관련 항목은 카이제곱검증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승합차 개조 소방구급차에서는 내부공간이 좁은 문제와 화물차 개조 구급차에서는 승차감의 개선이 이루어져야 함을 도출하였다. 또한, 구급요원의 안전벨트와 구급요원의 처치 위치의 개선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향후, 이와같은 결과를 토대로 소방 구급자동차의 많은 개선이 필요함을 제시한다.
This study is a survey research to improve the fire-fighting ambulance interior design safer and more efficient to identify the type of structure and functional problems 119 ambulance. When the paramedics and four degrees to over 755 people modify the target report and related literature on the futu...
This study is a survey research to improve the fire-fighting ambulance interior design safer and more efficient to identify the type of structure and functional problems 119 ambulance. When the paramedics and four degrees to over 755 people modify the target report and related literature on the future development of an ambulance for patient safety at the 2007 British National Patients Safety Agency (NPSA) and was used as a complementary tool. General characteristics questionnaire was composed of items for your design improvements for ambulance promote safety and efficiency. The data were collected by distributing a questionnaire e-mail or in person. The collected data were processed using the SPSS 20.0 statistical program, the general characteristics as frequency analysis, percentage, ambulance interior design improvement-related items were analyzed using the chi-square verified. As a result, this research elicited that vans converted fire ambulance cars have a problem with the narrow interior space and truck converted fire ambulance cars should be comfortable to drive in ride quality. In addition, we also found that the improvement of paramedics treatment position and the paramedic's personnel safety belt are required. Based on these results, we propose that a number of improvements are needed in the fire-fighting ambulance car.
This study is a survey research to improve the fire-fighting ambulance interior design safer and more efficient to identify the type of structure and functional problems 119 ambulance. When the paramedics and four degrees to over 755 people modify the target report and related literature on the future development of an ambulance for patient safety at the 2007 British National Patients Safety Agency (NPSA) and was used as a complementary tool. General characteristics questionnaire was composed of items for your design improvements for ambulance promote safety and efficiency. The data were collected by distributing a questionnaire e-mail or in person. The collected data were processed using the SPSS 20.0 statistical program, the general characteristics as frequency analysis, percentage, ambulance interior design improvement-related items were analyzed using the chi-square verified. As a result, this research elicited that vans converted fire ambulance cars have a problem with the narrow interior space and truck converted fire ambulance cars should be comfortable to drive in ride quality. In addition, we also found that the improvement of paramedics treatment position and the paramedic's personnel safety belt are required. Based on these results, we propose that a number of improvements are needed in the fire-fighting ambulance c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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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러나, 국내에서는 구급차 디자인에 대한 연구를 하는 기관도 없고 관련 논문도 거의 없는 실정이므로, 현장에서 매일 운행을 하는 구급대원들과 구급차와 관련된 소방관들의 의견을 모아서 미래의 새로운 구급차 개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연구의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또한, 본 연구는 소방 구급차의 유형별 구조와 기능상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구급대원뿐만 아니라 구급출동과 관련된 사람들의 안전과 효율적인 응급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개선책을 제시하고 안전한 구급차를 만들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일반적 특성은 총 7문항으로 성별, 연령, 소방서 근무경력, 구급대원 근무경력, 자격 현황, 담당업무, 근무지역이 포함되었다. 구급차 내 안전성과 효율성 증진을 위한 디자인 개선을 위한 항목은 총 9문항으로 물품적재 위치와 업무 효율성 및 구급대원 안전성과의 관계, 구급차 운행 중 구급차 내 업무수행, 운행 중 구급차 내에서 시행했던 응급처치 및 손상경험, 운행 중인 구급차와 심폐소생술 관계(13,14), 구급대원 의자(좌석)의 접근성, 안전벨트, 주들것과 고정 장치(15), 응급처치 공간에 대한 설문이 포함되었다(7). 한편, 본 연구는 일반적인 특성을 나타내는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수행한 내용으로서, 인체공학적 개발 방법과 같은 과학적 검증 및 분석방법이 아닌 한계가 존재할 수 있음을 또한 언급한다.
자료 수집은 연구자가 4개 시 · 도 소방본부 관계자들에게 연구의 목적과 취지를 설명하고 동의를 구한 다음 설문지를 나눠주어 설문지를 작성하는 방법과 전자 우편을 통하여 설문지를 발송하여 작성 후 메일을 통하여 설문지를 받는 두 가지 방법을 이용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765의 설문지를 배부하였고 755개가 회수되어 회수율은 98.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4개 시 · 도 소방공무원 중 현재 구급대원(구급경방, 구급기관)으로 활동하고 있는 대원들에게 구급차 종별 구조와 기능상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안전한 구급차를 만들기 위한 실태조사연구이이며, 대상자는 의도적인 표집방법(purpose sampling)으로 2012년 6월 4일부터 10월 31일까지 4개 시 · 도 소방본부(경기, 충북, 인천, 서울)에 근무하는 구급대원 755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설문지 구성은 일반적 특성과 구급차 내부 안전성과 효율성 관련 특성으로 구성되었다. 일반적 특성은 총 7문항으로 성별, 연령, 소방서 근무경력, 구급대원 근무경력, 자격 현황, 담당업무, 근무지역이 포함되었다.
자료 수집은 연구자가 4개 시 · 도 소방본부 관계자들에게 연구의 목적과 취지를 설명하고 동의를 구한 다음 설문지를 나눠주어 설문지를 작성하는 방법과 전자 우편을 통하여 설문지를 발송하여 작성 후 메일을 통하여 설문지를 받는 두 가지 방법을 이용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765의 설문지를 배부하였고 755개가 회수되어 회수율은 98.7%이다. 본 연구의 목적과 관련성이 있는 755개의 설문지에 대하여 통계처리 하였으며 SPSS 20.
데이터처리
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빈도와 백분율로 산출하고 구급차 내 안전성과 효율성 증진을 위한 디자인 개선 관련 응답은 카이제곱검증(Chi-square Test, χ2)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통계적 유의미한 수준은 0.05 미만으로 하였다.
성능/효과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는 기능성 슬라이딩형 의자의 제작이 요구된다. 넷째, 구급대원 안전벨트 미착용 (화물차 82.6%, 승합차 83.2%, 외국차 83.6%, p = 0.039) 의 이유는 응급처치 등이 불편해서(화물차 59.4%, 승합차 51.3%, 외국차 38.2%, p = 0.000)라고 했으며 구급대원의 안전을 위해 기능적인 안전벨트가 필요하다. 다섯째, 주들것에 환자를 고정하는 것과 안전성 관계는 보통(화물차 64.
000)라고 했으며 구급대원의 안전을 위해 기능적인 안전벨트가 필요하다. 다섯째, 주들것에 환자를 고정하는 것과 안전성 관계는 보통(화물차 64.2%, 승합차 61.7%, 외국차 46.9%, p = 0.006)으로 나타났으며, 안전하게 고정하고 편안함을 줄 수 있는 벨트의 개발이 요구됨을 파악할 수 있었다.
여기에서 승합차 개조 구급차는 내부공간의 협소가 가장 큰 문제이며 이를 개선하기 위해 실제로 구급대원이 구급차 내에서 시행하는 업무와 장비 사용빈도 등을 분석하여 표준화된 수납장과 공간의 재배치를 해야 한다. 둘째, 운행 중인 구급차 내에서는 심폐소생술이 불가능하며(66.1%, p = 0.021) 그 이유는 몸의 쏠림 즉, 승차감에 대한 문제이다. 화물차 개조 구급차 (95.
본 연구에서 구급차의 안전성과 효율성 관련 특징에서 유의미한 결과를 중심으로 결론을 도출해 보면 첫째, 구급차 유형별 응급처치 공간의 적절성에서 승합차 개조그룹에서 ‘작다’ 83.5%이며 차종 3그룹 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p = 0.000). 여기에서 승합차 개조 구급차는 내부공간의 협소가 가장 큰 문제이며 이를 개선하기 위해 실제로 구급대원이 구급차 내에서 시행하는 업무와 장비 사용빈도 등을 분석하여 표준화된 수납장과 공간의 재배치를 해야 한다.
000) 개발되어야 한다. 셋째, 차종 3그룹 모두 구급대원의 지정좌석은 비효율적이며 임상작업 시 환자 옆 부분(65%)을 선호한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는 기능성 슬라이딩형 의자의 제작이 요구된다.
021) 그 이유는 몸의 쏠림 즉, 승차감에 대한 문제이다. 화물차 개조 구급차 (95.2%)에서 두드러지며 효과적으로 시행하기 위해서는 환자 옆 안전보조물 설치(53.2%)가 필요하고(p = 0.000) 개발되어야 한다. 셋째, 차종 3그룹 모두 구급대원의 지정좌석은 비효율적이며 임상작업 시 환자 옆 부분(65%)을 선호한다.
후속연구
셋째, 차종 3그룹 모두 구급대원의 지정좌석은 비효율적이며 임상작업 시 환자 옆 부분(65%)을 선호한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는 기능성 슬라이딩형 의자의 제작이 요구된다. 넷째, 구급대원 안전벨트 미착용 (화물차 82.
이와 같은 조사연구를 통하여 볼 때 국내 소방 구급차동차는 국내 · 외의 관련 규정과 한국인의 체형을 고려한 인체공학적인 구급차내부의 설계로 개선되어야 하며, 구급대원들의 구급차 내부에서의 다양한 상황을 고려한 처치 훈련 및 교육이 이루어져야 소방 구급차내에서 응급환자를 처치하는 기술을 습득하고 발전시킬 수 있으며, 또한 기존의 설계 제작된 차량이 아닌 구급요원과 응급환자에게 안전성과 효율성이 기존보다 개선된 설계를 바탕으로 제작된 소방 구급 전용의 구급자동차의 연구 및 발전이 필요함을 제시하는 바이다.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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