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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김해 경전철 특성 및 운영현황 원문보기

철도저널 = Railway journal, v.18 no.2, 2015년, pp.33 - 35  

고영환 (부산김해경전철운영(주))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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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2량 1편성으로 구성되어 총 25개 편성이 있으며 편성당 정원 기준 184명이 승차할 수 있고 최대 70km/h의 속도로 운행을 한다. 모든 차량은 지상신호장치(WCU)로부터 연결된 선로상의 안테나(AP)와 차량에 탑재한 차상신호장치 (VOBC)와의 무선 송수신을 통해 종합관제실에서 원격으로 제어/감시가 가능한 무인운전 시스템이다. 21개의 역사는 모든 선로가 승강장 안쪽에 있는 상대식 구조(*선로가 승강장 바깥쪽에 있을 경우 섬식 승강장)이며 모든 승강장에는 PSD가 설치돼 제3궤조와 무인운전이라는 취약성으로부터 고객들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다.

대상 데이터

  • 부산-김해경전철 차량은 제3궤조 DC 750V를 집전 받아 운행하는 철제차륜 타입의 경량전철 차량이다. 2량 1편성으로 구성되어 총 25개 편성이 있으며 편성당 정원 기준 184명이 승차할 수 있고 최대 70km/h의 속도로 운행을 한다. 모든 차량은 지상신호장치(WCU)로부터 연결된 선로상의 안테나(AP)와 차량에 탑재한 차상신호장치 (VOBC)와의 무선 송수신을 통해 종합관제실에서 원격으로 제어/감시가 가능한 무인운전 시스템이다.
  • 4분에서 평상시 5분 간격으로 운행하는 단일노선으로 시종착역까지는 약 40분 정도 소요된다. 차량기지는 가야대역 인근에 1 개소가 있으며 전 구간은 고가구조로 건설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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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부산-김해경전철이 운행하는 역사는 몇개인가? 부산-김해경전철은 부산 사상역을 기점으로 김해국제공항을 경유하여 종점인 김해 가야대역 까지 총 21개 역사 23.9km이며 시격은 최대 혼잡시간에는 4.
인근 부산도시철도와 환승가능한 역은? 인근 부산도시철도와는 사상역에서 2호선, 대저역에서 3호선과 환승이 가능하여 부산과 김해를 오가는 시민의 발이 되고 있어 부산-김해지역을 잇는 중추적인 교통수단으로 자리매김을 하고 있다
경전철 주변의 역세권들은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가? 늘어나는 수송인원과 맞물려 경전철 주변의 역세권도 상당한 변화와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먼저 부산권역부터 살펴보면 사상역은 이미 사통팔달의 입지조건으로 ‘서울의 사당역’과 같은 역할을 하고 있고 서부산유통지구역은 역사 주변으로 수많은 기업체가 입점하면서 경전철이 출/ 퇴근 직장인들의 발 역할을 톡톡히 수행하고 있다. 전국에서 공항과의 환승거리가 가장 짧은 공항역은 경전철을 통한 공항 이용객의 증가로 ‘김해국제공항의 포화’라는 단어를 쉽게 들을 수 있으며 공항 인근 택시기사들에게는 경전철이 미운오리가 된지 오래다. 김해권역에는 인제대역, 부원역, 수로왕릉역에 대형마트와 복합 쇼핑몰이 입점해 경전철 역세권 내 상권을 형성하여 접근편익을 확보하였고 지금도 백화점을 비롯하여 호텔과 대형마트가 추가로 건설 중에 있다. 아울러 부원역과 연지공원역 인근에 신규 아파트가 건설되면서 주거지와의 접근성을 형성하였으며 지금도 건설 중인 아파트로 인하여 지역경기를 견인하는 역할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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