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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철도저널 = Railway journal, v.18 no.2, 2015년, pp.45 - 48
강길현 (현대로템(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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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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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고속철도차량 시장은 어떤 방식으로 전환되었는가? | 4km/h를 기록하기도 하였다. 그 동안 세계 고속철도차량 시장은 과거 프랑스가 선도하는 동력집중식 형태의 고속철도차량에서 일본의 신간선, 독일의 ICE, Veralo 차량방식인 동력분산식으로 전환되었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최단기간 상상할 수 없는 수준의 양적 팽창을 한 중국고속철도는 4종4횡 고속철도망계획에 의해 고속철도노선만 13,000km가 넘어섰으며 고속철 차량수 만 14,000량에 이르는 기술혁신을 이루어 이미 350km/h 최고속도 영업이 보편화 되었다. | |
원강선 고속차량은 어떤 방식을 이용하는가? | 여기에 2014년 추가 계약된 10량 10편성 100량 KTX-수서 고속차량과 2018년 동계올림픽 개최지인 평창으로 오가는 원강선 고속차량 10량 15편성 150량이 제작되고 있다. 이 차량들은 모두 관절형 대차(articulated bogie)방식인 동력집중식 차량이다. 초기 도입된 KTX차량은 동기전동기를 사용하며 이후 제작된 KTX-산천 이후 차량은 유도전동기를 제어하는 방식으로 바뀌었다. | |
한국 고속철도 구간에 사용되는 차량은 무엇에서 출발하였는가? | 한국 고속철도 구간에 사용되는 차량은 개통 초기에는 프랑스의 기술이전으로 제작된 KTX차량 20량 46개편성 920량으로 출발하였다. 이후 국가 R&D계획에 따라 1996년 말 부터 2007년 10월에 마무리된 HSR 350X차량인 G7 차량을 기본으로 2006년 6월부터 KTX-산천 10량 24편성 240량이 3차에 걸쳐 계약 납품되어 현재 사용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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