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분산형 고속철도 시스템 통합 및 총괄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2-09
과제시작연도 2011
주관부처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등록번호 TRKO201300027801
과제고유번호 1615002123
사업명 미래철도기술개발
DB 구축일자 2013-10-05
키워드 고속열차.분산형.시운전 시험.인터페이스.기술조정.high speed train.EMU(Electric Multiple Unit).on-line test.interface.technical adjustment.

초록

차세대고속철도기술개발사업은 성공적 추진을 위해 핵심과제들 간에 원활한 인터페이스를 이루며 추진되어야 한다. 본 사업은 최종목표인 최고시험속도 430km/h급 동력분산형 고속열차(HEMU-430X)개발과 핵심기술 확보를 위해 4개의 핵심과제로 구성된다. 사업을 총괄 관리하는 “분산형 고속철도 시스템 통합 및 총괄”과제는 차세대고속철도기술개발사업의 성공적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과제 간 총괄적인 조정을 담당하며, 연도별 사업내용 조정, 보완 및 일정관리 등 기술적 총괄을 수행한다. 본 과제는 세부 기술개발과제의 총괄적 조정 및 관리, 연

Abstract

The project for development of next-generation high-speed train is planed for 5 years to design and develop the prototype of high speed train, of which the maximum test speed is 430km/h and the maximum service operation speed is 370km/h. Many organizations composed of industries, universities and in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2
  • 보고서 요약서 ... 4
  • 요 약 문 ... 5
  • S U M M A R Y ... 11
  • C O N T E N T S ... 12
  • 목 차 ... 14
  • 제1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16
  • 제1절 차세대고속철도기술개발사업 추진 현황 ... 16
  • 제2절 “분산형 고속철도 시스템 통합 및 총괄”과제의 현황 요약 ... 28
  • 제2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36
  • 제1절 국내 기술 현황 ... 36
  • 제2절 국외 기술 현황 ... 40
  • 제3절 기술개발 시제열차의 시운전시험 사례 ... 54
  • 제4절 고속철도 기술개발의 미래방향 ... 64
  • 제3장 연구개발수행 내용 및 결과 ... 72
  • 제1절 차세대고속철도기술개발의 총괄적 조정 및 관리 ... 72
  • 제2절 차세대고속철도기술개발 주관과제의 상호역할 및 업무조정 ... 107
  • 제3절 연차별 사업내용 조정 및 보완 ... 128
  • 제4절 차세대고속철도기술개발의 전반적인 일정관리 ... 133
  • 제5절 핵심 및 세부과제 성과 및 사업기술 통합관리 ... 173
  • 제6절 성능평가 결과 종합 및 관리 ... 201
  • 제7절 시운전단 구성 및 시험운행 총괄 ... 222
  • 제8절 신뢰성․안정성 평가를 위한 후속과제 계획 수립 ... 235
  • 제9절 동력분산형 고속철도 마케팅 전략 수립 ... 262
  • 제4장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서의 기여도 ... 279
  • 제1절 연차별 연구개발 목표 및 수행내용 ... 279
  • 제2절 성과 목표 및 실적 ... 280
  • 제5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 283
  • 제6장 연구개발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 ... 284
  • 제1절. 해외 고속철도 기술개발 현황 ... 284
  • 제2절. 세계 고속철도 노선 현황 (UIC 2010 기준) ... 296
  • 제3절. 세계 고속철도 차량 현황 ... 308
  • 제4절. 세계 철도 및 고속철도 시장 현황 ... 314
  • 제7장 참고문헌 ... 323
  • 별첨.1 1단계 보고서 요약본 ... 324
  • 별첨.2 2단계 보고서 요약본 ... 332
  • 별첨.3 완성차시험 일지 및 업무보고 ... 338
  • 별첨.4 완성차시험 성적서 ... 412
  • 별첨.5 본선 시운전시험 일지 ... 424
  • 별첨.6 동력분산형 고속철도 마케팅 전략수립 위탁연구보고서 ... 480

표/그림 (80)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