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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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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사철보조는 몇 % 인가? | 예들 들면 당시 사철의 보조 제도를 통해 각국 철도의 성격 규명도 가능하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일본 내에서의 사철보조는 약 4%의 보조였지만 우리나라는 6-8%로 자본을 끌어들여 철도를 개발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왜 그러한 제도의 차이가 있었는지 그리고 그 결과는 무엇이었는지에 대한 연구도 필요할 것이다. | |
철도와 그 영향력을 연구의 예로 무엇이 있는가? | 세 번째로는 철도와 그 영향력의 연구이다. 예를 들면 철도기술과 그 당시 영향력에 관한 것으로 철도가 부설되어 공간구조, 산업, 주민의 삶, 경제성장과 사회변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친것인 가 이다. 철도기술의 전수와 응용 그리고 그 영향력 등도 재미있는 연구가 될 것이다. | |
철도를 통해 어떤 해석이 가능한가? | 첫 번째는 철도정책 연구의 시야를 좀 더 다양하게 보고 해석할 필요가 있다. 철도는 당시 사회간접자본으로서 그리고 국제적인 맥락에서 매우 중요한 분야로 철도를 통해 제국주의, 철도정책의 해석이 가능하다. 예를 들면 중요한 계기가 되는 제도를 통해 당시의 철도의 흐름을 이해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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