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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철도저널 = Railway journal, v.18 no.2, 2015년, pp.124 - 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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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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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험물은 무엇을 유발하는가? | 위험물 자체는 교통사고의 원인이 아니지만 운송 중 교통사고는 심각한 인명 손상 및 물적 피해를 유발한다. 위험물운송 관련 교통사고에 대한 데이터 부재로 실태를 알 수 없으나 국제적으로 석유화학제품 운반차량의 사고빈도가 높은 편이고 75%의 위험물은 디젤유, 휘발유와 같은 가연성 액체가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
위험물운송 사고의 유형에는 무엇이 있는가? | 공기로 전파되는 위험물질의 물리적 확산방식에 따라 위험수준이 달리 나타남에도 불구하고 위험물운송 사고의 다양한 유형(예. 이탈, 전복, 낙하, 화재, 폭발, 유출, 충돌, 기계결함 등)에 대해 톤 규모, 도로종류별 사고현황에 대한 기초자료는 부재한 형편이다. 달리 말하면, 위험물운송에 대한 위험관리 정책 내지는 사고기록 시스템 및 응급구조 체계가 매우 후진적인 상태이다. | |
위험물운송에 대한 위험관리 정책 내지는 사고기록 시스템 및 응급구조 체계가 매우 후진적인 상태임을 알려주는 근거는 무엇인가? | 위험물운송 관련 교통사고에 대한 데이터 부재로 실태를 알 수 없으나 국제적으로 석유화학제품 운반차량의 사고빈도가 높은 편이고 75%의 위험물은 디젤유, 휘발유와 같은 가연성 액체가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공기로 전파되는 위험물질의 물리적 확산방식에 따라 위험수준이 달리 나타남에도 불구하고 위험물운송 사고의 다양한 유형(예. 이탈, 전복, 낙하, 화재, 폭발, 유출, 충돌, 기계결함 등)에 대해 톤 규모, 도로종류별 사고현황에 대한 기초자료는 부재한 형편이다. 달리 말하면, 위험물운송에 대한 위험관리 정책 내지는 사고기록 시스템 및 응급구조 체계가 매우 후진적인 상태이다. |
Borkulo, E van, H.J. Scholten, S. Zlatanova and A van den Brink, "Decision making in response and relief phases", in: PJM van Oosterom, S Zlatanova & EM Fendel (2005), Geo-information for disaster management, 47-54 (http://www.gdmc.nl/publications/2005/Decision_making.pdf)
Diehl, S. and van der Heide, J., "Geo Information Breaks through Sector Think", in: Oosterom, Zlatanova&Fendel (2005) Geo-information for Disaster Management, Earth and Environmental Science. Springer, 85-108
Kevany, M., "Geo-information for disaster management: lessons from 9/11", in: PJM van Oosterom, S Zlatanova & EM Fendel (2005), Geoinformation for disaster management, Springer, 443-464
Neuvel J. & Zlatanova S. (2006). The void between risk prevention en emergency response, Proceedings of UDMS'06 Aalborg, Denmark (http://www.gdmc.nl/publications/2006/Void_between_risk_prevention_a nd_crisis_response.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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