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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험물 운송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관리시스템 개발
Development of Real-time Safety Management System for Incident Prevention by Hazard Material Transport 원문보기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17 no.3, 2015년, pp.105 - 113  

김연웅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경영정책학과) ,  김시곤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경영정책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ncidents related to transporting hazardous materials may cause serious impacts on neighborhood and surrounding areas. It is essential to have a real-time safe management system for incidents prevention of transporting hazardous materials. Currently, the system is not integrated into one channe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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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위치추적기술(GPS)를 기반으로 위험물 운송차량의 안전운송을 위한 실시간 안전관리시스템을 제안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위험물 운송사고 예방과 관련된 국내외 시스템 개발 현황 등을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국내 환경에 적합한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노력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위험물 운송에서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경로관리, 여정관리, 차량관리 및 사고관리를 포함한 안전관리시스템을 제안하였다. 그러나 이는 어디까지나 실용화 구축에 필요한 기본방안 제시라는 한계에 머무른다.
  • 여정관리시스템은 운전자가 출발지(Origin)에서 도착지(Destination)까지 안전하게 운송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데 목적이 있다.
  • 본 논문에서는 위험물 운송사고 예방과 관련된 국내외 시스템 개발 현황 등을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국내 환경에 적합한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노력하였다. 본 논문에서 개발하고자하는 위험물 안전관리시스템은 경로관리시스템, 여정관리시스템, 차량관리시스템, 사고관리시스템 및 전용단말기를 포함한 통합안전 관리시스템이다.
  • 경로관리시스템은 도로 주변에 포함되는 인구, 환경 등의 데이터를 가공하여 도로별 위험도를 판단한다. 이를 통해 상대적으로 위험도가 낮은 경로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즉 위험물 운송사고발생시 피해가 가장 적은 길로 안내한다.
  • 본 논문에서 개발하고자하는 위험물 안전관리시스템은 경로관리시스템, 여정관리시스템, 차량관리시스템, 사고관리시스템 및 전용단말기를 포함한 통합안전 관리시스템이다. 이를 통해 위험물 운송의 전 과정을 유기적으로 관리하여 안전을 확보하는데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 하지만 현실적으로 이러한 데이터의 획득은 매우 어렵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위험물 차량의 사고발생 특성이 일반트럭의 사고발생특성과 유사하다고 가정하였다. 즉 위험물 트럭에 의한 트럭사고발생률과 일반트럭에 의한 트럭사고발생률이 유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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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위험물 운송 사고은 무엇인가? 위험물 운송 사고는 일반교통사고의 피해와 더불어 환경오염사고를 동반하는 사회재난에 해당된다. 국민안전처에 따르면 위험물을 실은 탱크로리 운송 사고는 2013년도에 15건, 피해금액 6,900만원이 발생했고, 2014년도에 8건, 피해금액 4억 4,200만원의 피해가 발생했다[3].
사회재난은 어떻게 분류할 수 있는가?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에 따르면 재난은 국민의 생명‧신체‧재산과 국가에 피해를 주거나 줄 수 있는 것으로써 자연재난과 사회재난으로 구분하여 정의한다. 사회재난은 화재‧붕괴‧폭발‧교통사고(항공사고 및 해상사고 포함)‧화생방사고‧환경오염사고 등으로 분류한다[2].
위험물 운송사고의 2차 피해 확산을 예방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위험물 운송사고의 효과적인 안전관리를 위해서는 2차 피해 확산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운전자, 차량, 운송여정 및 운송사고 등의 상태 정보를 실시간으로 관리하고 사고발생시 사고 정보를 유관기관에게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달하는 관리체계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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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Ministry of Government Administration and Home Affairs(2014), "National Safety Management Plan(2010-2014), Central Security Management Committee. 

  2. Ministry of Government Legislation(2015), "Framework Act on the Management of Disasters and Safety", http://www.law.go.kr 

  3. Ministry of Public Safety and Security(2015),"Dangerous Goods statistics data" 

  4. Lee B.W.(2013), "A Study for Safety Management on Road Transportation of Dangerous Goods",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Gas, 17(6):77-82. 

  5.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2014), "Monthly KOTI Magazine on Transport", 197:6-10. 

  6. Australia Transport for NSW, http://www.rta.nsw.gov.au 

  7. EU, http://www.goodroute-eu.org 

  8. Chung S.B.(2011), "Development of HAZ-RAM for reducing HAZMAT transportation accident"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11(4):87-94. 

  9. Paeng J.G(2009), "A Study on Standardization of Optimum Transportation Routing based on GIS for railway HAZMAT Transportation" Journal of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11(4):201-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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