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2011년 발표된 한국과 중국의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비교 분석
A Comparative Study on 2011 Reformed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Curriculum Between Korea and China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18 no.1, 2015년, pp.1 - 16  

서보억 (충남대학교)

초록

본 연구는 우리나라와 중국의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문서에 대한 비교 연구이다. 우리나라와 중국은 2011년 같은 해에 초등학교 수학과 개정 교육과정을 발표하였고, 최근 현장 적용에 들어갔다는 측면에서 매우 유사한 점이 많다. 게다가 중국은 우리나라와 비슷한 입시제도, 교육환경, 자녀교육에 대한 관심도를 가지고 있는 국가라는 측면에서 우리나라 교육에 시사하는 점이 적지 않다. 우리나라는 2015년 9월 공시 예정으로 새로운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 결과는 새로운 교육과정 문서 체제 및 내용 구성에 유의미한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 comparative study on the Korean and Chinese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curriculum. Korea and China have announced a new mathematics curriculum in 2011, and have recently carried out in the whole school year. Korea and China are the countries to manage the national curriculum. The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학과 교육과정 개정의 표면적 이유는? 수학과 교육과정 개정의 중심에는 ‘수학에 대한 흥미 부족’, ‘수학 포기자 증가’, ‘수학 사교육 시장의 급격한 증가’라는 표면적 이유와 더불어 학습량 감축이라는 명분하에 수학학습요소의 감소는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실제로 제4차 수학과 교육과정부터 시작된 이러한 학습량의 감축 기조는 2015년에 발표될 2015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서도 동일하게 유지될 것으로 전망된다(교육과학기술부, 2011; 교육부, 1992; 교육부, 1997; 교육인적자원부, 2007; 문교부, 1981; 문교부, 1987).
교육과정 개정에 쓰일 참고 자료로 중국은 어떤 요구 조건을 충족하는가? 미국, 영국, 핀란드 등의 교육과정이 우리나라 교육과정에 큰 시사점을 주는 것이 사실이지만, 우리나라와는 다른 사회문화적 전통을 가지고 있는 국가라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와 비슷한 사회문화 및 역사적 전통을 가지고 있고, 유사한 교육적 요구가 있는 국가에 대한 심도 깊은 분석을 통해 더 다양한 시사점을 찾는 것이 필요하다. 우리와 유사한 수준의 높은 교육열이 있고, 어떤 대학을 다녔는가에 의해 삶의 방향이 결정되는 사회적 통념이 있는 국가들에 대한 심층연구가 절실하게 요구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교육과정 개정에 참고하는 자료로 미국, 영국, 핀란드의 교육과정은 어떤 한계점이 있는가? 그런데 수학과 교육과정의 내용은 국가의 시대적 상황과 사회적 요구에 따라 큰 차이가 있다. 미국, 영국, 핀란드 등의 교육과정이 우리나라 교육과정에 큰 시사점을 주는 것이 사실이지만, 우리나라와는 다른 사회문화적 전통을 가지고 있는 국가라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와 비슷한 사회문화 및 역사적 전통을 가지고 있고, 유사한 교육적 요구가 있는 국가에 대한 심도 깊은 분석을 통해 더 다양한 시사점을 찾는 것이 필요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교육과학기술부 (2011). 2009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서울: 교육과학기술부.(The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1). 2009 Reformed mathematics curriculum, Seoul: MEST.) 

  2. 교육부 (1992). 6차 수학과 교육과정, 서울: 교육부.(The Ministry of Education (1992). 6th mathematics curriculum, Seoul: ME.) 

  3. 교육부 (1997). 7차 수학과 교육과정, 서울: 교육부(The Ministry of Education (1997). 7th mathematics curriculum, Seoul: ME.) 

  4. 교육인적자원부 (2007). 2007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서울: 교육인적자원부.(The Ministry of Education and human resources development (2007). 2007 Reformed mathematics curriculum, Seoul: MEHRD.) 

  5. 교육인적자원부, 경상남도교육청 (2008). 세계 각국의 교육과정(V)-중국-. 교육과정 자료-415, 경남: 경상남도교육청.(The Ministry of Education and human resources development & Gyeongnam office of education (2008). Curriculum in the world(V)-China-, Gyeongnam: Gyeongnam office of education.) 

  6. 문교부 (1981). 4차 수학과 교육과정, 서울: 문교부.(The Ministry of Education (1981). 4th mathematics curriculum, Seoul: ME.) 

  7. 문교부 (1987). 5차 수학과 교육과정, 서울: 문교부.(The Ministry of Education (1987). 5th mathematics curriculum, Seoul: ME.) 

  8. 박경미 (2004). 중국 수학 교육과정의 내용과 구성 방식의 특징, 학교수학 16(2), 119-134.(Park, K. M. (2004). The Features of Contents and Structures of Mathematics Curriculum of China, Schol Mathamtics 6(2), 119-134.) 

  9. 박경미.권오남.박선화.박만구.변희현.강은주.서보억.이환철.김동원.김선희 (2014). 문.이과 통합형 수학과 교육과정 재구조화 연구, 서울: 교육부.(Park, K. M., Kwon, H. N., Park, S. H., Park, M. G., Phen, H. H., Kang, E. J., Suh, B. E., Lee. H. C., Kim, D. W. & Kim. S. H. (2014). A research on humanities and nature integrated mathematics curriculum restructuring, Seoul: ME.) 

  10. 이서우.김석우.김태현 (2013). 중국 중학교 수학 교육과정에 관한 교사들의 관심도 분석, 서울대학교 아시아교육연구 14(2), 143-163.(Lee, S. W., Kim, S. W. & Kim, T. H. (2013). Analysis of Teachers' Concerns in Chinese Middle School Mathematics Curriculum, Asian journal of education 14(2), 143-163.) 

  11. 전영주 (2011). 중국 대학입학시험의 수학 평가내용 및 구성 고찰.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4(1), 85-100.(Jeon, Y. J. (2011). A Study on the Assessment Contents and Construction of Mathematics in the 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 of China,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14(1), 85-100.) 

  12. 정미경 (2001). 한국.중국.독일의 초등교육과정 편성.운영 현황 분석, 교육문제연구 15(1), 157-183.(Jung, M. K. (2001). An Investigation on the International Comparative Research on Elementary School Curriculum in Korea, China and German, Journal of research in education 15(1), 157-183.) 

  13. 한국교육과정평가원 (1999). 비영어권 국가의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자료집, 연구보고 RRC 99-6-2.(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1999). Curriculum and educational evaluation collections for non-English speaking countries, RRC 99-6-2.) 

  14.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2). 2012 교육과정, 교육평가 국제동향 연구: 대만,싱가포르, 일본, 중국, 연구자료 ORM 2012-115-1.(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2012). 2012 international trends of curriculum, teaching evaluation study: Taiwan, Singapore, Japan, China, ORM 2012-115-1.) 

  15. Feng, D. (2006). China's recent curriculum reform, Planning and Changing 37(1), 131-144. 

  16. Li, Q.. & Ni, Y. (2013). Debates on the basic education curriculum reform and teachers' challenges in China, Chinese Education and Society 45(4), 9-21. 

  17. Wang, Y., Bian, Y., Xin T., Kher, N. & Houang, R. T. (2012). Examination of mathematics intended curriculum in china from an international perspective, US-China Education Review B 2, 150-162. 

  18. Zhong, Q. (2006). Curriculum reform in China: Challenges and reflections. Frontiers of Education in China 1(3), 370-382. 

  19. 敎育部 (2011). 義務敎育各學科課程標准 , 北京: 北京師範大學出版集團. 

  20. The Ministry of Education (2011). 2011 reformed Chinese Mathematics Curriculum, Beijing: Beijing Teachers University Press.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