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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2011 개정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과 미국 CCSSM 비교.분석 연구
A Comparative Analysis of Current 2011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Curriculum in Korea and CCSSM in the United States 원문보기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18 no.2, 2014년, pp.279 - 295  

김지원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  박교식 (경인교육대학교 수학교육과) ,  이정은 (경인교육대학교 대학원)

초록

2015년 교육과정 개정을 앞두고 있는 현재, 현행 교육과정과 다른 나라 교육과정과의 비교 분석을 통해 우리나라 교육과정 개정을 위한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입장에서 본 논문에서는 학습 내용을 중심으로 미국의 CCSSM과 우리나라의 2011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을 비교 분석하였다. 그 결과 CCSSM에서 취급하는 학습 내용이 2011 교육과정에서 취급하는 학습 내용에 비해 적다고 하기 어렵고, 2011 교육과정보다 훨씬 빠른 시기에 도입하여 깊게 배우는 학습 내용과, 심지어 우리나라에서는 중학교 이상에서 취급하는 학습 내용도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것으로부터 우리나라의 차후 교육과정 개정을 위해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초등학교 저학년에서는 기초적인 개념의 이해와 기능의 습득을 충분히 강조할 필요가 있다. 둘째, 수학과에서 학년군제의 시행을 재고할 필요가 있다. 셋째, 교육과정 개정은 충분한 논의를 거쳐 이루어져야 하며, 개정의 과정을 잘 정리하여 공개할 필요가 있다. 넷째, 우리나라의 차후 교육과정 개정에서 CCSSM에 대한 미국 내의 비판을 참고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Korean national curriculum will be revised in 2015. Before revisions are to be made, we must discuss the direction the curriculum changes will take. In this study, we compare the contents of the current 2011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curriculum in Korea with the Common Core State Standards f...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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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때, 2011 교육과정에 맞추어 학습 내용을 ‘수와 연산’, ‘도형’, ‘측 정’, ‘규칙성’, ‘확률과 통계’ 영역으로 구분하여 비교한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차후의 우리나라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의 개정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우리나라의 차후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의 개정을 위한 시사점을 얻고자 2011 교육과정과 CCSSM에서 제시하는 학습 내용을 비교․분석하였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우리나라의 2011 교육과정과 미국 CCSSM의 학습 내용을 비교․분석 하기로 한다. 이때, 2011 교육과정에 맞추어 학습 내용을 ‘수와 연산’, ‘도형’, ‘측 정’, ‘규칙성’, ‘확률과 통계’ 영역으로 구분하여 비교한다.
  • 지금까지의 논의를 바탕으로, 차후의 우리나라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개정을 위해 CCSSM이 줄 수 있는 다음의 시사점을 결론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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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세계적으로 수학교육 강화에 대한 관심이 부각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학생들의 수학 실력이 국가 경쟁력을 좌우한다는 인식이 확대됨에 따라 세계적으로 수학교육 강화에 대한 관심이 부각되고 있다(NRC, 2001; 신이섭 외, 2011). 우리나라도 학교 교육에서 수학을 강조하는 세계적 흐름에 맞추어, 2012년 1월에 수학교육 선진화 방안을 발표하고 수학교육의 내실화를 위한 여러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미국 학생들의 학문적 발전이 정체되고, 수학에서 낮은 성취를 나타내는 원인을 무엇이라 보고있는가? 미국의 정책 입안자들과 교육자들은, TIMSS와 PISA 등의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높은 성취수준을 보이는 나라의 학생들과 미국 학생들의 수학 성취 수준을 비교했을 때, 미국 학생들의 성취 수준이 낮은 것을 몹시 우려하고 있다. 그들은 미국 학생들의 학문적 발전이 정체되고, 수학에서 낮은 성취를 나타내는 원인 중의 하나로 각 주마다 다른 교육과 정과 학년별 학습 내용의 불일치를 들고 있다(Rothman, 2011). 학생들의 성취 수준이 높은 동아시아 국가들은 대부분 국가 수준의 통일된 교육과정이 있다는 점에 주목하여, 2010년 6월 2일, 전미 주지사 협회(National Governors Association, NGA)와 주정부 학교교육 협의 체(Council of Chief State School Officers, CCSSO)는 The Common Core State Standards (이하, CCSS)를 발표하였다(CCSSI, 2010).
The Common Core State Standards는 무엇을 목표로하는가? 학생들의 성취 수준이 높은 동아시아 국가들은 대부분 국가 수준의 통일된 교육과정이 있다는 점에 주목하여, 2010년 6월 2일, 전미 주지사 협회(National Governors Association, NGA)와 주정부 학교교육 협의 체(Council of Chief State School Officers, CCSSO)는 The Common Core State Standards (이하, CCSS)를 발표하였다(CCSSI, 2010). CCSS는 거주지에 상관없이, 모든 학생이 대학, 직장, 인생에서 성공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갖춘 상태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하게 하는 것을 목표로, 유치원부터 12학년까지 학교에서 가르쳐야 하는 영어와 수학의 핵심적인 내용을 제시한 것이다. CCSS의 발표는, 그동안 주별로 자율적으로 이루어지던 교육과정에 공통기준을 마련함으로써,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일정 수준 이상의 성취가 이루어지게 하겠다는 의지를 나타낸 것이다(소경희,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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