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이 지각하는 자아정체감과 부모의 부부관계가 결혼관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University Students' Identity and Parent's Marital Relationship on their Perceptions of Marriage원문보기
By examining variables affecting university student's perceptions of marriage, this study aimed to better understand how to promote positive perceptions of marriage among university students. The study sample consisted of 488 university students and their parents in Incheon and Gyeonggi, Korea. For ...
By examining variables affecting university student's perceptions of marriage, this study aimed to better understand how to promote positive perceptions of marriage among university students. The study sample consisted of 488 university students and their parents in Incheon and Gyeonggi, Korea. For data analysis, t-test, correlation analysis, and hierarchical regression analysis were performed. First, results showed that individual growth, emotional stability, and overall perceptions of marriage varied by gender. And results showed that individual growth, institutional necessity, and overall perceptions of marriage varied by grade. Second, higher levels of perceptions of marriage among university students were significantly correlated with greater university student's identity, better parent's marital relationship. Third, the personal relations was most influential variable on university student's perceptions of marriage, followed by the parent's conflict and authority the mother's duties, followed by the target orientating, gender and grade. Overall, results suggest that parent's marital relationship is important for promotion of positive perceptions of marriage among university students. Also, systematic analysis of university student's identity and programs to address such problems are needed.
By examining variables affecting university student's perceptions of marriage, this study aimed to better understand how to promote positive perceptions of marriage among university students. The study sample consisted of 488 university students and their parents in Incheon and Gyeonggi, Korea. For data analysis, t-test, correlation analysis, and hierarchical regression analysis were performed. First, results showed that individual growth, emotional stability, and overall perceptions of marriage varied by gender. And results showed that individual growth, institutional necessity, and overall perceptions of marriage varied by grade. Second, higher levels of perceptions of marriage among university students were significantly correlated with greater university student's identity, better parent's marital relationship. Third, the personal relations was most influential variable on university student's perceptions of marriage, followed by the parent's conflict and authority the mother's duties, followed by the target orientating, gender and grade. Overall, results suggest that parent's marital relationship is important for promotion of positive perceptions of marriage among university students. Also, systematic analysis of university student's identity and programs to address such problems are needed.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따라서 성인기로의 이행을 준비하는 대학생들이 부모의 부부관계에 대해 어떤 인식을 하고 있으며 결혼에 대한 어떤 가치관을 가지고 있는지를 파악해 보고자 한다. 더 나아가 본 연구를 통해 부모의 부부관계가 대학생의 결혼관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파악해 봄으로써, 결과적으로 자녀의 올바른 결혼관 정립을 위해 부모들이 부부관계를 어떠한 방향으로 정립해야 하는지에 대해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주고자 한다.
따라서 성인기로의 이행을 준비하는 대학생들이 부모의 부부관계에 대해 어떤 인식을 하고 있으며 결혼에 대한 어떤 가치관을 가지고 있는지를 파악해 보고자 한다. 더 나아가 본 연구를 통해 부모의 부부관계가 대학생의 결혼관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파악해 봄으로써, 결과적으로 자녀의 올바른 결혼관 정립을 위해 부모들이 부부관계를 어떠한 방향으로 정립해야 하는지에 대해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주고자 한다.
본 연구는 대학생의 성별·학년, 자아정체감, 부모의 부부관계가 대학생의 결혼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결혼관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부모의 양육태도가 중심이 됐던 선행연구들과는 달리, 상대적으로 경험적 연구가 부족했던 대학생 부모의 부부관계를 대학생의 결혼관과 결부지어 살펴보고자 한다. Larson과 Holman(1994)에 의하면, 부부관계란 두 사람의 만족스러운 관계를 통해 풍요롭고 행복하며 질적인 결혼생활을 유지할 수 있는 남편과 부인의 관계이다(박선미, 2003).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성별, 학년에 따라 대학생의 결혼관에 어떠한 차이가 있으며, 각 변인들 간에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그리고 대학생의 결혼관에 가장 영향력을 미치는 변인은 무엇인지를 파악해 보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심리적 조화 5문항, 갈등과 권위 9문항, 모의 역할 6문항, 부의 역할 9문항이다. 부모의 부부관계는 자녀인 대학생의 보고에 기초하였다. 검사 도구의 각 문항은 4점 Likert식 척도로써 ‘전혀 그렇지 않다(1)’에서 ‘매우 그렇다(4)’의 척도에 평정하도록 되어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결혼관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핵심적 발달과정인 자아정체감과 대학생을 둘러싸고 있는 부모의 부부관계와 영향력을 살펴보려고 한다. 미래의 주역이 될 대학생들의 결혼에 대한 의식과 태도를 파악하는 것은 젊은 세대의 결혼 관련 사고방식과 가치체계를 이해하고, 긍정적이고 올바른 결혼관 및 성공적인 결혼생활을 위한 교육적 자료를 제시하는데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제안 방법
본 조사는 인천, 경기지역의 대학교 3곳을 선정하여 대학생을 임의표집 하였다. 각 대학교에 연구에 대한 협조를 의뢰하고 대학생들에게 연구의 목적과 질문지에 대해 충분한 설명을 한 후, 대학생의 동의하에 2014년 10월 13일부터 10월 24일까지 질문지법을 실시하였다. 배포된 질문지는 504부이며, 회수된 질문지는 494부(98.
본 연구의 측정 도구는 대학생과 대학생 부모의 일반적 특성을 묻는 문항 외에 대학생의 결혼관, 자아정체감, 대학생 부모의 부부관계 척도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도구의 타당성 확보를 위해 아동가족학 전공교수 3인과의 협의를 통해 도구를 확정하였다. 각 측정도구의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 내적합치도를 검증하는 신뢰도 계수(Cronbach's α)를 구하였다.
예비조사의 결과에 따라 대학생이 질문지를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아동가족학 전문가 3명의 검증을 통해 질문지를 수정 · 보완하였다.
대상 데이터
각 대학교에 연구에 대한 협조를 의뢰하고 대학생들에게 연구의 목적과 질문지에 대해 충분한 설명을 한 후, 대학생의 동의하에 2014년 10월 13일부터 10월 24일까지 질문지법을 실시하였다. 배포된 질문지는 504부이며, 회수된 질문지는 494부(98.0%)로, 이중 부실한 응답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 488부가 분석 자료로 사용되었다. 연구대상자의 인구학적 배경은 [Table 1]에 제시하였다.
본 조사는 인천, 경기지역의 대학교 3곳을 선정하여 대학생을 임의표집 하였다. 각 대학교에 연구에 대한 협조를 의뢰하고 대학생들에게 연구의 목적과 질문지에 대해 충분한 설명을 한 후, 대학생의 동의하에 2014년 10월 13일부터 10월 24일까지 질문지법을 실시하였다.
본 조사에 앞서 사용될 질문지의 적절성과 소요시간을 파악하기 위하여 대학교 1~4학년 학생 20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였다. 예비조사의 결과에 따라 대학생이 질문지를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아동가족학 전문가 3명의 검증을 통해 질문지를 수정 · 보완하였다.
데이터처리
각 측정도구의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 내적합치도를 검증하는 신뢰도 계수(Cronbach's α)를 구하였다.
셋째, 측정변수들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Pearson의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넷째, 대학생의 자아정체감, 대학생 부모의 부부관계가 대학생의 결혼관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첫째,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둘째, 대학생의 성별, 학년에 따라 대학생의 결혼관에 차이가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t검정을 실시하였다. 셋째, 측정변수들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Pearson의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대학생의 성별, 학년에 따라 대학생의 결혼관에 차이가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t검정을 실시하였다. 셋째, 측정변수들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Pearson의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넷째, 대학생의 자아정체감, 대학생 부모의 부부관계가 대학생의 결혼관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첫째,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둘째, 대학생의 성별, 학년에 따라 대학생의 결혼관에 차이가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t검정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대학생의 결혼관을 측정하기 위해 정윤경, 김경희, 배진아, 김찬아(1997)가 개발한 결혼관 척도를 수정ㆍ보완하여 이지원(2006)이 사용한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대학생의 결혼관 척도’는 3개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문항 수는 총 23문항이다.
대학생의 자아정체감을 측정하기 위해 서봉연(1975)이 번안한 Dignan(1965)의 자아정체감 척도(Dignan Ego-identity)와 박아청(1996)이 만든 ‘한국형 자아정체감 검사'를 절충하여 사용한 권인숙(2003)의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부모의 부부관계를 측정하기 위해 유가효(1989)가 개발한 척도를 이은실(2014)이 수정하여 재구성한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부모의 부부관계 척도’는 4개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문항 수는 총 29문항이다.
성능/효과
2단계에서 대학생의 자아정체감 변인 투입에 따른 설명력의 증가는 13%로 나타나 결혼관 전체에 대한 대학생의 성별·학년, 자아정체감의 설명력은 16%로 나타났다.
‘대학생의 결혼관 척도’는 3개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문항 수는 총 23문항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개인성장 7문항, 제도적 필요성 11문항, 정서적 안정성 5문항이다. ‘개인성장’은 목표, 기대치, 가치 등이 성취되거나 근접하게 성취된 상태를, ‘제도적 필요성’은 외부적인 법적 규제를 통하여 생활 안정과 정당한 결혼관계를 인정받는 법률제도를, ‘정서적 안정성’은 이성과의 공동관계를 통하여 심리적 융화와 생활의 안정성을 부여하는 사회적 관계이다.
‘대학생의 자아정체감 척도’는 4개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문항 수는 총 20문항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대인관계 4문항, 자기주장 5문항, 목표지향성 4문항, 자기인식 7문항이다. 대학생의 자아정체감은 자기보고에 기초하였다.
대학생의 자아정체감과 대학생의 결혼관과의 관계를 보면, 대학생의 자아정체감 하위요인인 ‘대인관계’, ‘자기주장’, ‘목표지향성’, ‘자아정체감 전체’가 높을수록 대학생의 결혼관의 하위요인인 ‘개인성장’, ‘제도적 필요성’, ‘정서적 안정성’, ‘결혼관 전체’에서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둘째, 대학생이 지각한 자아정체감, 부모의 부부관계 및 대학생의 결혼관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대학생이 지각한 자아정체감, 부모의 부부관계는 대학생의 결혼관과 대체로 상관관계가 있었다. 즉, 대학생의 결혼관을 긍정적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대학생의 자아정체감 수준을 높여야 하고 적절한 부모의 부부관계를 형성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부모의 부부관계와 대학생의 결혼관과의 관계를 보면, 부모의 부부관계 중 ‘심리적 조화’, ‘갈등과 권위’, ‘모의 역할’, ‘부의 역할’, ‘부부관계 전체’가 높을수록 대학생의 결혼관 하위요인 중 ‘개인성장’, ‘제도적 필요성’, ‘정서적 안정성’, ‘결혼관 전체’에서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셋째, 대학생의 성별·학년, 자아정체감, 부모의 부부관계가 대학생의 결혼관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대학생의 결혼관 전체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개별 변인들은 자아정체감 하위요인 대인관계, 부모의 부부관계 하위요인 갈등과 권위, 모의 역할, 자아정체감 하위요인 목표지향성, 성별, 학년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대학생의 성별·학년, 자아정체감, 부모의 부부관계가 대학생의 결혼관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대학생의 결혼관 전체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개별 변인들은 자아정체감 하위요인 대인관계, 부모의 부부관계 하위요인 갈등과 권위, 모의 역할, 자아정체감 하위요인 목표지향성, 성별, 학년 순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남학생일수록, 학년이 낮을수록, 자아 정체감 중 대인관계, 목표지향성이 높을수록, 부모의 부부관계 중 모의 역할이 적절할수록, 갈등과 권위가 낮을수록 결혼관 전체수준이 긍정적으로 나타난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대학생의 자아정체감이 대학생의 결혼관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인임을 확인시키는 결과이다.
26)보다 낮게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2, 3, 4학년의 결혼관 중 개인성장, 제도적 필요성, 결혼관 전체가 1학년보다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즉, 대학생의 결혼관 전체에 설명력 있게 나타난 변인은 대학생의 성별·학년, 자아정체감 중 대인관계, 목표지향성, 대학생 부모의 부부관계 중 갈등과 권위, 모의 역할인 것으로 나타났다.
즉, 대학생의 자아정체감 중 개인성장, 제도적 필요성, 정서적 안정성, 자아정체감 전체가 높을수록 결혼관이 확립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대학생 부모의 부부관계 중 갈등과 권위가 높을수록 결혼관이 확립되어 있지 않았으며, 대학생 부모의 부부관계 중 모의 역할, 부의 역할, 부부관계 전체가 안정적일수록 결혼관이 확립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첫째, 성별에 따른 대학생의 결혼관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대학생의 결혼관에서는 하위요인 중 ‘개인성장’, ‘정서적 안정성’과 ‘결혼관 전체’에서 여학생보다 남학생이 보수적으로 나타나 남학생이 결혼을 더 선호하며 중요시하고, 여학생이 남학생에 비해 결혼의사에 더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난 김혜선(2008)의 연구와 동일한 맥락에 있으며, 대학생의 결혼관에서 여학생보다 남학생이 결혼에 대한 기대에 대해 더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경향을 보인다고 보고한 연구결과들(김미현, 2009; 박혜림, 2012; 이소영, 2011)도 지지한다.
후속연구
대학생의 학년에 따른 특성을 파악하여 활성화된 결혼에 대한 교육을 통해 일상적 상황 및 현장에서 적합한 역할을 선택할 수 있게 하고, 갈등상황에서 합리적인 해결점에 도달할 수 있는 대학생의 현명한 대처 능력을 키울 필요가 있다. 다만, 남성의 경우 연령이 낮을수록 결혼관에 대해 보수적이고 긍정적인 경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난 선행연구(정진희, 2011)와는 상반된 결과이므로 추후 연구가 지속적으로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후속 연구에서는 심층 면접과 같은 질적 연구방법을 사용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둘째, 인천, 경기 지역의 대학생만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지역, 환경이 제한되어 있어 본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다. 따라서 다양한 지역과 환경을 고려한 광범위한 대상을 표집하여 일반화 할 수 있는 연구 결과를 도출해 낼 필요가 있다.
즉, 잘못된 결혼관 확립으로 인해, 결혼에 대한 잘못된 환상과 그에 대한 실망과 분노, 부부관계의 정립 없는 결혼, ‘나’위주의 중심적인 사고에서 비롯된 상대방 억압 등의 문제로 부부간의 갈등이 깊어지고 이혼으로 발전하기 쉽다. 따라서 결혼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인들에 대한 연구는 올바른 결혼관을 확립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따라 대학생의 성별에 따른 차이를 이해하여 결혼관 형성을 위한 개별적인 접근이 필요하다는 것을 추론할 수 있다. 또한 결혼관 형성에 어려움을 겪는 대학생들을 분석하여 대학생들이 미래에 결혼을 성공적으로 지속할 수 있도록 긍정적인 상호작용과 바람직한 관계를 위한 적절한 전략을 연습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을 마련해 주어야 하며, 부적응을 보이는 대학생들에게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개입 프로그램이 모색되어져야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결혼관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핵심적 발달과정인 자아정체감과 대학생을 둘러싸고 있는 부모의 부부관계와 영향력을 살펴보려고 한다. 미래의 주역이 될 대학생들의 결혼에 대한 의식과 태도를 파악하는 것은 젊은 세대의 결혼 관련 사고방식과 가치체계를 이해하고, 긍정적이고 올바른 결혼관 및 성공적인 결혼생활을 위한 교육적 자료를 제시하는데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대학생의 결혼관에 영향을 주는 여러 변인 중 일부 변인(성별 · 학년, 대학생의 자아정체감, 부모의 부부관계)만을 다루었으므로 결혼관을 총체적으로 설명하는 데는 무리가 있다.
(오선영, 2005). 이러한 대학생의 특성을 고려할 때, 대학생의 결혼관과 관련한 다양한 변인들에 대한 구체적이고 종합적인 자료를 제시하기 위한 통합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이상의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자아정체감, 부모의 부부관계 및 대학생의 결혼관의 일반적 경향과 차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봄으로써 교육과정의 목표설정 및 교육과정 속에서 대학생의 성차 및 인구학적 변인을 고려한 교육적 접근이 이루어져야 함을 시사한다. 또한 대학생의 결혼관 향상을 위하여 가정에서 부모로서 결혼관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부부관계를 위해 어떠한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지에 대한 탐색이 이루어질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종합하면, 대학생의 결혼관을 긍정적으로 형성하기 위해 대학생의 자아정체감, 성별 · 학년 특성을 이해하려는 노력이 선행되어야 하며, 나아가 대학생에게 적합한 부모의 부부관계를 통한 심리적 안정성을 제공하는 분위기가 요구되어야 한다.
본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대학생이 지각하여 측정할 수 있도록 자기보고형 질문지를 사용하였기 때문에 주관적인 의견이 개입되어 이상점을 보고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후속 연구에서는 심층 면접과 같은 질적 연구방법을 사용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첫째, 본 연구는 대학생이 지각하여 측정할 수 있도록 자기보고형 질문지를 사용하였기 때문에 주관적인 의견이 개입되어 이상점을 보고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후속 연구에서는 심층 면접과 같은 질적 연구방법을 사용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둘째, 인천, 경기 지역의 대학생만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지역, 환경이 제한되어 있어 본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4년 제 1차 인구 포럼에서 나온 지적은?
최근 정부는 낮은 출산율로 인한 인구의 고령화와 사회구조 붕괴 등의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출산장려정책 및 대안을 발표하고 있다. 이러한 대안들에 대한 토의를 하기 위한 2014년 제 1차 인구 포럼(한국 사회의 저출산·고령화 이슈 진단과 과제)에서는 결혼을 장려하여 결혼률을 높여야 한다는 지적이 쏟아져 나왔다.
2013년 OECD국가 중 한국의 결혼률 순위는?
그러나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의 2013년 발표에 따르면, 한국의 결혼률은 가입한 국가 중(34개 회원국) 3위에 올라있고, 경제협력개발기구 가입국가 중 매우 높은 편이라 할 수 있으며, 한국의 출산율이 낮은 이유는 오히려 자녀가 없는 사람들의 높은 이혼율(통계청 인구동향조사, 2013)에서 찾을 수 있다. 이러한 발표는 한국의 국민은 많은 사람들이 결혼하지만, 자녀가 없는 사람들은 이혼도 많이 하며, 이들의 높은 이혼율은 낮은 출산율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들 중에 하나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잘못된 결혼관으로 인한 높은 이혼율은 사회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가?
이러한 발표는 한국의 국민은 많은 사람들이 결혼하지만, 자녀가 없는 사람들은 이혼도 많이 하며, 이들의 높은 이혼율은 낮은 출산율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들 중에 하나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더욱이 결혼생활에 대한 불만족이 표면화되고 이혼율이 증가됨에 따라 가족구성원들은 경제적, 신체적, 정신적으로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고, 이러한 가족의 문제점은 여러 형태의 역기능적인 문제와 정신병리적인 문제를 일으키고 있어(Glenn, 1992; Julien, Markman, Leveille, &Chartrand, 1994) 심각한 사회문제로 볼 수 있다.
참고문헌 (35)
Bae, J. H. (1993). A comparative study on ego identity development between delinquent adolescences and normal adolescences. Journal of Rehabilitation psychology, 1(1), 71-83.
Behringer, R. R., Finegold, M. J., & Cate, R. L. (1994). Mullerian-inhibiting substance function during mammalian sexual development. Cell, 79(3), 415-425.
Cho, E. S. (2007). The effect of the perceived family strength on marital and family values among college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Daegu Graduate School, Korea.
Choi, B. Y. (2008).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marital conflict perceived by children and social anxie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orea.
Choi, H. M. (2009). A study on notion of marriage among college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Daegu Haany Graduate School of Public Health, Korea.
Choi, K. R. (1995). Research: Family functioning, marital conflicts, conflict coping strategies and couple's psychological adjustment.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33(6), 99-113.
Chung, J. H. (2011). Influence of financial independency and psychological separation in unmarried men and women upon marriage attitude.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ang Graduate School, Korea.
Chung, Y. K., & Choi, J. H. (2010). The effect of parents' marital quality on married women's marital adjustment and perspective toward marriage. Korean Psychology, 15(3), 331-353.
Cunningham, M., & Thornton, A. (2006). The influence of parents' marital quality on adult children's attitudes toward marriage and its alternatives: Main and moderating effects. Demography, 43(4), 659-672.
Grych, J. H., & Fincham, F. D. (1990). Marital conflict and children's adjustment: A cognitive-contextual framework. Psychological Bulletin, 108(2), 267-290.
Jang, M. J. (2008). On university students' ego differentiation and marriage outlook. Unpublished master's thesis, Yeungnam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orea.
Julien, D., Markman, H. J., Leveille, S., Chartrand, E., & Begin, J. (1994). Networks' support and interference with regard to marriage: Disclosures of marital problems to confidants. Journal of Family Psychology, 8(1), 16-31.
Kim, G. Y. (2009). A study on factors associated with perceptions of marriage among unmarried university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Honam Graduate School, Korea.
Kim, M. H. (2008). A study ego-identity, interpersonal relations ability, and adjustment in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Psychiatr Ment Health Nurs, 17(1), 55-64.
Kim, M. H. (2009). The effect of college student's gender and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of the family of origin on attitude of marriage and childr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nyang Graduate School, Korea.
Kim, Y. L. (2009). A study on the marriage value and its' associated variables for the single males and females based on the family ecological theor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ungang Graduate School, Korea.
Kwon, I. S. (2003). A study for the identity, outlook on marriage, and sexual awareness of undergraduat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gnam Graduate School, Korea.
Larson, J. H., & Holman, T. B. (1994). Premarital predictors of marital quality and stability. Family Relations, 43(2), 228-237.
Lee, J. E. (1996). The influence of parent's marital interaction and attachment and autonomy to parent on image of marriage of adolesc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orea.
Lee, J. W. (2002). The effects of family of origin variables on marital conflict.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Graduate School, Korea.
Lee, J. W. (2006). On the university students' perceived views over family, marriage, and childr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Yeungnam Graduate School, Korea.
Lee, S. Y. (2011). Comparative study of self-differentiation and relationship with parents to the outlook on marriage between male and female university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Inje Graduate School, Korea.
Luster, T., & Small, S. A. (1994). Factors associated with sexual risk-taking behaviors among adolescents. Journal of Marriage and the Family, 56(3), 622-632.
Miller, B. C., & Moore, K. A. (1990). Adolescent sexual behavior, pregnancy, and parenting: Research through the 1980s. Journal of Marriage and the Family, 52(4), 1025-1044.
National Statistical Office (2013). Social indicator of Korea. National Statistical Office.
Park, H. L. (2012). The effect of the family strength on image of marriage and marital expectation perceived by university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Gangw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orea.
Park, N. S. (2005). The effects of ego identity status on couple relationship satisfaction level in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logy, 17(1), 197-215.
Park, S. M. (2003). The effect of parent's relationship and attachment with parents perceived by unmarried's on satisfaction of dating relationship.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Womens Graduate School, Korea.
Rovers, M. (2004). Family of origin theory, attachment theory and the genogram: Developing a new assessment paradigm for couple therapy. Journal of Couple & Relationship Therapy, 3(4), 43-63.
Shin, H. S., & Song, M. Y. (2006). The influence of maladjustment behavior and family violence on early adolescents' self-identity. Korean Journal of Family Welfare, 11(1), 23-38.
Small, S. A., & Luster, T. (1994). Adolescent sexual activity: An ecological, risk-factor approach. Journal of Marriage and the Family, 56(1), 181-192.
Statistics Korea (2013). Divorces by age group of husband and wife and number of dependent children. Statistics Korea.
Wilcoxon, S. A., & Hovestadt, A. J. (1983). Perceived health and similarity of family of origin experiences as predictors of dyadic adjustment for married couples. Journal of Marital and Family Therapy, 9(4), 431-434.
Yang, M. S. (1996). Research: A study on the values of marriage, child and sex role between male and female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34(2), 167-181.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