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자 고리는 끈이나 유소를 고정시켜 걸 수 있도록 하는 장황 부속품으로 형태가 다양하며 여러 금속재를 사용하여 제작되었다. 현재 전통 형식의 고리는 대부분 개장으로 인해 유실되었으며, 일본식 고리를 사용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립중앙박물관에 소장된 전통 족자 19점을 대상으로 고리의 형태와 제작기법, 성분을 조사하여 옛 형태를 복원해 보고자 하였다. 의궤 내용에서 고리는 원환(圓環), 국화동(菊花童), 배목(排目) 등 고유의 명칭으로 기록되어 있다. 휴대용 엑스선 형광분석기(portable X-ray fluorescence, Artax, Rontec)로 성분을 분석한 결과, 전통 형식의 고리는 황동, 철, 은-구리합금 등 다양한 금속재로 확인되었다. 구리와 아연이 주성분인 황동은 17점 족자 고리에 사용되었다. 전 윤시달 초상(신2339)의 배목에서는 철을 사용하였으며, 주석-납 합금으로 도금하였다. 이서구 초상(신1065)에서는 고리 전체가 은-구리합금으로 제작되었음을 확인하였다. 광학현미경(Leica, M205A)으로 제작 방법을 조사한 결과 원환은 금속봉을 절단한 뒤 둥글게 휘어 만든 유형과 주조로 제작된 유형으로 확인되었다. 배목은 주조한 합금으로 봉재나 판재를 만들고 다시 단조과정을 거쳐 제작하였고, 배목장식은 금속판재를 잘라 형태를 만든 후 축조와 타출기법 등으로 무늬를 새겨 장식하였다.
족자 고리는 끈이나 유소를 고정시켜 걸 수 있도록 하는 장황 부속품으로 형태가 다양하며 여러 금속재를 사용하여 제작되었다. 현재 전통 형식의 고리는 대부분 개장으로 인해 유실되었으며, 일본식 고리를 사용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립중앙박물관에 소장된 전통 족자 19점을 대상으로 고리의 형태와 제작기법, 성분을 조사하여 옛 형태를 복원해 보고자 하였다. 의궤 내용에서 고리는 원환(圓環), 국화동(菊花童), 배목(排目) 등 고유의 명칭으로 기록되어 있다. 휴대용 엑스선 형광분석기(portable X-ray fluorescence, Artax, Rontec)로 성분을 분석한 결과, 전통 형식의 고리는 황동, 철, 은-구리합금 등 다양한 금속재로 확인되었다. 구리와 아연이 주성분인 황동은 17점 족자 고리에 사용되었다. 전 윤시달 초상(신2339)의 배목에서는 철을 사용하였으며, 주석-납 합금으로 도금하였다. 이서구 초상(신1065)에서는 고리 전체가 은-구리합금으로 제작되었음을 확인하였다. 광학현미경(Leica, M205A)으로 제작 방법을 조사한 결과 원환은 금속봉을 절단한 뒤 둥글게 휘어 만든 유형과 주조로 제작된 유형으로 확인되었다. 배목은 주조한 합금으로 봉재나 판재를 만들고 다시 단조과정을 거쳐 제작하였고, 배목장식은 금속판재를 잘라 형태를 만든 후 축조와 타출기법 등으로 무늬를 새겨 장식하였다.
Ring in the scroll painting is one of the mounting elements which are fixed string and tassel to hang, these differ widely in shape and produce a variety of metals. Most traditional shapes of ring have been lost, because of remount, there are used Japanese style rings in present.Therefore, this stud...
Ring in the scroll painting is one of the mounting elements which are fixed string and tassel to hang, these differ widely in shape and produce a variety of metals. Most traditional shapes of ring have been lost, because of remount, there are used Japanese style rings in present.Therefore, this study examines to shape, production technique and analyze component traditional style rings of 19 traditional scroll paintings in National Museum of Korea for restoration of original style. Ring has been recorded official names; Wonhwan(Ring), Gukhwadong(Chrysanthemum shaped ornaments), Baemok(Ring-shaped nail) in Uigwe. Result of an optical microscope (Leica, M205A), Wonhwan has two type of production technique; one is cutting and bending a metal rod and other is cast. Baemok is made to forging process after metal rod or plate by casting alloy. Baemok decoration is metal plate cutting shape, and then decorates it with pattern by using kicking line engraving, chasing and so on. Component analysis result from portable X-ray fluorescence found various metals, such as, brass, iron silver-cooper. Brass based on copper and zinc used rings of 17 scroll painting. Baemok of Yun Sidal portrait is used iron and plated with a tin-lead alloy. Yi Seogu portrait is silver-cooper alloy in whole ring.
Ring in the scroll painting is one of the mounting elements which are fixed string and tassel to hang, these differ widely in shape and produce a variety of metals. Most traditional shapes of ring have been lost, because of remount, there are used Japanese style rings in present.Therefore, this study examines to shape, production technique and analyze component traditional style rings of 19 traditional scroll paintings in National Museum of Korea for restoration of original style. Ring has been recorded official names; Wonhwan(Ring), Gukhwadong(Chrysanthemum shaped ornaments), Baemok(Ring-shaped nail) in Uigwe. Result of an optical microscope (Leica, M205A), Wonhwan has two type of production technique; one is cutting and bending a metal rod and other is cast. Baemok is made to forging process after metal rod or plate by casting alloy. Baemok decoration is metal plate cutting shape, and then decorates it with pattern by using kicking line engraving, chasing and so on. Component analysis result from portable X-ray fluorescence found various metals, such as, brass, iron silver-cooper. Brass based on copper and zinc used rings of 17 scroll painting. Baemok of Yun Sidal portrait is used iron and plated with a tin-lead alloy. Yi Seogu portrait is silver-cooper alloy in whole 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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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국립중앙박물관 소장품 19점의 족자 고리 형태 및 성분분석을 바탕으로 제작기법을 연구하여 데이터를 구축하고, 이를 토대로 옛 형태를 복원하여 보존처리 시 실제 유물에 직접 사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어 보고자 한다.
그림 내용은 초상화 18점, 지도 1점이고 시대 분포는 조선 17세기 초~19세기까지로 다양하다. 이를 바탕으로 시대별, 형태별 특성에 따른 고리의 유형을 구분해 보고자 한다. 전 윤시달 초상(신2339)의 경우 개장의 흔적은 보이나 조선 후대 수리된 것으로 추측되었기에 이번 고리 조사 연구에 선정하게 되었다[1, 2].
제안 방법
5mm의 금속판을 만든다. 금속판을 도안에 따라 잘라 기본형을 제작한 후 무늬를 새겨 장식하였다. 배목장식의 옆면에는 가공 시 생긴 가로·세로방향 흔적들이 남아있으며, 재단 시 정이나 실톱을 사용한 것으로 보인다.
돌기점은 도안대로 오린 배목장식의 뒷면에 끝이 둥근 굴림정을 대고 타출하여 도드라지게 하였다. 둥글게 패인 틀에 대고 위에서 두드려 모양을 찍는 방법과 감탕이나 납판 등에 금속판을 올리고 굴림정 만으로 모양을 찍는 방법, 두 가지로 추측할 수 있다.
배목장식은 금속 판재를 잘라 무늬를 새겨 만들었으며 모양에 따라 국화동형(원판+꽃잎), 화형, 원형, 방형, 마름모, 팔각형으로 구분하였다. 기본적인 제작기법은 유사하다.
본 연구에서는 족자 고리의 특징과 제작기법을 이해하기 위해 광학현미경(Leica, M205A)으로 관찰을 실시하였으며, 각 부속품 별로 특징을 정리하고 자료를 표8과 9로 수록하였다.
성분분석은 휴대용 엑스선 형광분석기(portable X-ray fluorescence, Artax, Rontec)를 사용하였다. 분석 조건은 가속 전압 50kV, 전류 600㎂, 엑스선 빔 직경 0.65mm 이며, 100초간 측정하였다. 정량 분석을 위하여 표준시료를 이용하여 각 원소의 검량곡선을 그렸으며, 표준시료 목록은 표 5과 같다.
성분분석은 휴대용 엑스선 형광분석기(portable X-ray fluorescence, Artax, Rontec)를 사용하였다. 분석 조건은 가속 전압 50kV, 전류 600㎂, 엑스선 빔 직경 0.
고리의 제작과정은 금속합금 후 기본재를 성형하여 배목과 배목장식을 제작하는 순으로 진행되었다. 원환은 인발로 길게 뽑아 만든 금속봉을 절단한 뒤 둥글게 휘어 만든 유형과 주조로 제작된 유형이 있으며, 배목은 주조한 합금으로 가닥쇠를 만들고 이를 다시 가열한 후 단조 성형하는 과정을 거쳐 제작하였다. 배목장식은 금속판재를 잘라 형태를 만든 후 축조와 타출기법 등으로 무늬를 새겨 장식하였다.
65mm 이며, 100초간 측정하였다. 정량 분석을 위하여 표준시료를 이용하여 각 원소의 검량곡선을 그렸으며, 표준시료 목록은 표 5과 같다.
대상 데이터
본 논고는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족자 19점에 사용된 고리에 관한 형태 고찰 및 성분분석으로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조사대상은 국립중앙박물관 소장품 중 전통 장황형태를 유지하고 있는 초상화 30점중에서 전통 고리라 판단되는 14점을 선정하였다. 이 외 현재 보존처리가 진행 중인 전통 장황 초상화 4점과 지도 1점을 더하여 총 19점을 조사하였다(표2). (고리는 보존처리 시 상축으로부터 분리하여 상태 확인 후 제작 또는 재사용하게 된다.
이를 바탕으로 시대별, 형태별 특성에 따른 고리의 유형을 구분해 보고자 한다. 전 윤시달 초상(신2339)의 경우 개장의 흔적은 보이나 조선 후대 수리된 것으로 추측되었기에 이번 고리 조사 연구에 선정하게 되었다[1, 2].
조사대상은 국립중앙박물관 소장품 중 전통 장황형태를 유지하고 있는 초상화 30점중에서 전통 고리라 판단되는 14점을 선정하였다. 이 외 현재 보존처리가 진행 중인 전통 장황 초상화 4점과 지도 1점을 더하여 총 19점을 조사하였다(표2).
구리와 아연이 주성분인 황동은 17점의 족자 고리에 사용되었으며 대부분을 차지한다. 철제는 1점의 고리 부속품 중 일부에 사용되었고 주석-납 합금으로 도금하였다. 은-구리합금은 1점의 고리에서 확인되었다(표6).
성능/효과
고리의 성분분석 결과, 황동, 철, 은-구리합금 등 다양한 금속을 사용한 것이 확인되었다. 구리와 아연이 주성분인 황동은 17점의 족자 고리에 쓰였다.
시대별로 모양의 변화를 관찰해 본 결과, 제작 년대가 빠를수록 국화동과 팔각형 모양이 나타나고 후대로 내려올수록 원형, 화형, 방형 등 매우 다양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림 내용에 따른 특징을 살펴보면, 국화동형은 공신상에서만 확인되었고 그 외 일반 전신상 및 반신상, 지도에서는 화형, 원형, 방형 등으로 다양하게 나타났다. 모양에 따른 크기를 비교해 본 결과 능형>국화동형>화형>팔각형>원형>방형 순으로 나타났다.
모양에 따른 크기를 비교해 본 결과 능형>국화동형>화형>팔각형>원형>방형 순으로 나타났다. 능형의 경우 가로 길이가 2.
따라서 배목 머리의 크기는 원환의 유무와 관계없이 제작된 것으로 보인다. 배목길이는 분리된 유물 5점에서 확인되었으며, 그 결과배목의 머리부터 다리까지 1.95~4.43cm로 측정되었다.
국화동형은 6점, 화형 4점, 유문원형3점, 무문원형은 3점이고, 능형은 2점, 방형, 팔각형은 각 1점이다. 시대별로 모양의 변화를 관찰해 본 결과, 제작 년대가 빠를수록 국화동과 팔각형 모양이 나타나고 후대로 내려올수록 원형, 화형, 방형 등 매우 다양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림 내용에 따른 특징을 살펴보면, 국화동형은 공신상에서만 확인되었고 그 외 일반 전신상 및 반신상, 지도에서는 화형, 원형, 방형 등으로 다양하게 나타났다.
9wt%로 함유량이 다양하게 분포한다(표7). 유물에 따라 심희수 초상(신4049)처럼 원환, 배목, 배목장식의 아연 함량이 약 20〜23wt%로 모두 유사한 것이 있는 반면 조경 초상(신14054)의 경우처럼 원환과 배목은 아연이 약 34wt%, 배목장식은 약 7wt%로 차이를 보이는 것도 확인되었다. 또한 전 윤시달 초상(신2339)에서는 구성품에 따라 일부는 황동, 일부는 철을 사용하여 족자 고리를 제작하였다.
머리 부분은 둥근 틀에 대고 두드리며 굽히거나 (돔형) 집게로 잡아 둥글게 구부려(장방형, 반원형, 원형) 성형한 것으로 추정된다. 조사한 배목들은 배목고리의 단면형태에 따라 속이 빈 돔형과 폭이 넓은 장방형이 대표적이며, 그 밖에 반원형과 원봉형태도 있다.
전 윤시달 초상(신2339)의 배목은 표면이 은백색 광택을 띠고 주석과 납이 검출되는 반면 철녹이 생성되어 있는 점이 특이 하였다. 현미경 조사결과 바탕을 철로 제작하고 주석과 납을 합금한 땜납으로 도금하여 표면처리 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후속연구
현재 사용되고 있는 대부분의 고리는 일반적으로 획일화된 일본식 고리이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옛 고리의 형식 및 형태에 관한 원형을 알리고, 나아가 고리를 복원하여 보존처리 시 유물에 직접 사용될 수 있는 토대가 되기를 바란다.
. 장황 상태를 살펴봤을 때 개장의 흔적은 찾을 수 없어 최초 장황 시 장착된 고리라 판단되지만, 형태적으로 독특하여 앞으로 더 조사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조선시대 의궤에서 표현하고 있는 족자 고리의 세부명칭은 무엇인가?
조선시대 의궤에는 족자의 각 부속품의 명칭과 크기, 사용된 재료에 대하여 자세하게 기록되어 있다. 고리의 세부명칭은 원환(圓環), 국화동(菊花童), 배목(排目)으로 표현되어 있다. 끈이 묶이는 고리를 원환, 원환을 연결하여 나무상축에고정하는 못을 배목, 배목 머리 부분을 꾸미는 국화꽃 모양의 배목장식은 국화동이라 지칭하였다 (도1).
족자는 어떻게 제작하는가?
장황(粧 )이란 옛 그림의 감상 및 보관의 편리성을 위해 그림을 꾸며주는 일이며, 족자는 그림을 걸어서 감상하는 형식이다. 족자는 본 그림 가장자리에 비단 또는 종이를 이어 붙이고, 수회 배접하여 건조시킨 후, 상·하축과 고리를 연결하여 제작한다.
유소 결구에 있어서 배목고리형의 작업 효율성이 떨어지는 이유는?
그러나 배목고리형의 경우, 배목 머리 부분의 크기가 매우 작아 끈을 끼운 후 술을 연결하였다. 우선 유소 끈의 두께를 배목 머리 크기에 알맞게 제작하고, 유소를 배목머리에 끼운 후 배목을 상축에 장착하거나, 상축에 장착된 배목에 유소 끈을 끼운 후 술 부분은 따로 끼워 넣어야하기 때문에 작업이 복잡하고 효율성이 떨어진다. 따라서 원환고리형이 배목고리형보다 더 많이 제작된 것은 장착의 편의성 때문인 것으로 추측되며, 결과적으로 원환이 유소의 탈부착 편의성을 위해 존재한다는 추정도 해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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