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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 장황에 사용된 축목과 축두에 관한 연구
Study of Wooden Chukmok and Chukdu Used for East Asian Mounting 원문보기

박물관보존과학 = Conservation science in museum, v.19, 2018년, pp.53 - 68  

장연희 (국립전주박물관 학예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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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화의 장황(粧䌙) 형태 중 족자와 두루마리는 상·하 또는 좌·우 끝에 축목(軸木)과 축두(軸頭)를 장착하여 걸어서 감상하고, 말아서 보관하게 된다. 축목과 축두는 한·중·일 각각 다양한 용어와 재료를 사용하였다. 한국의 축목은 상하축횡목, 축두는 축두로 지칭하며 재료는 소나무, 잣나무, 산유자나무 등이 사용되었다. 중국은 축목을 축간, 축두는 축두라 지칭하며 삼나무, 홍목, 자단 등으로 제작되었다. 일본은 상축을 팔쌍, 팔장, 하축은 축목이라 하고 삼나무, 자단, 수정 등이 사용되었다. 한국의 축두 형태는 끝 단면의 문양에 따라 문양이 없는 무문과 문양이 있는 유문으로 크게 대별된다. 무문은 단면이 평평한 평두와 둥근 둔두로, 유문은 동심원형과 쌍원형, 삼원형으로 나뉜다. 특히 공신도상 3점이 평두의 동심원형으로 장서각에서 소장된 대다수의 교서와 형태가 같다. 그 결과 왕실에서 제작된 공신관련 장황에 사용된 축두가 대부분 평두의 동심원형이 사용되었음이 확인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anging scrolls and handscrolls are common mounting for East Asian painting and calligraphy in which wooden Chukmok with Chukdu of various materials are attached either at the top and bottom or at each side of a work. Hanging scroll paintings or calligraphy can be hung for appreciation and rolled up...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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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조선 의궤 기록을 통한 축목과 축두 용어 및 사용한 재료를 정리하고,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족자 16점의 축두 형태를 조사하여 분류한 내용을 소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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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화의 장황(粧䌙) 형태 중 족자와 두루마리는 어떻게 보관하는가? 서화의 장황(粧䌙) 형태 중 족자와 두루마리는 상·하 또는 좌·우 끝에 축목(軸木)과 축두(軸頭)를 장착하여 걸어서 감상하고, 말아서 보관하게 된다. 축목과 축두는 한·중·일 각각 다양한 용어와 재료를 사용하였다.
장황(粧䌙)의 출현 이유는? 동양의 서화는 비단이나 종이 등의 유기물 바탕재질에 만들어져 감상 및 보관에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바탕재질에 종이를 덧대고 주위에 비단이나 종이로 장식하여 사용목적에 맞는 형태로 꾸미는 것이 필요하며, 이것을 장황(粧䌙)이라 한다.
한국의 축목은 어떻게 사용되었는가? 축목과 축두는 한·중·일 각각 다양한 용어와 재료를 사용하였다. 한국의 축목은 상하축횡목, 축두는 축두로 지칭하며 재료는 소나무, 잣나무, 산유자나무 등이 사용되었다. 중국은 축목을 축간, 축두는 축두라 지칭하며 삼나무, 홍목, 자단 등으로 제작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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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윤기범, 조선후기 의궤에 기록된 서화류 장황에 사용된 목재 연구, 용인대학교 대학원 문화재보존학과, 석사학위논문, p3-41, (2013). 

  2. 부동광, 청대 궁정宮廷의 서화 장황 예술, p10-48, 동아시아 종이문화재보존심포지엄, 경기, (2008). 

  3. 박지선, 유물과 기록을 통해 본 조선의 장황, p100-160, 동아시아 종이문화재보존심포지엄, 경기, (2008). 

  4. 이진희, 조선시대 장황 용어와 관련 기록, 장서각 제23집, p117-149, (2010). 

  5. 靑木 淑江 외, 日本?用語事典, p123-186, 東京美術, 東京, (2012). 

  6. 荒井 ? 외, 日本?の傳統と?承, p84-120, 東京美術, 東京, (2012). 

  7. 장 연희 외, 조선시대 족자 장황에 사용된 고리의 재료 및 제작기법 연구, 박물관보존과학 16, (2015). 

  8. 김나형, 조선시대 공신교서 장황 연구, 용인대학교 대학원 문화재보존학과, 석사학위논문, p90-130, (2012). 

  9. 박지선, 경기도박물관 소장-포은 정몽주 초상의 제작과 보존에 관한 소고, 초상-영원을 그리다, p164-175, 경기도박물관, 경기, (2008). 

  10. 외규장각의궤 학술총서2, 외규장각의궤의 장황(粧潢) , p13-87, 국립중앙박물관, 서울,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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