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화의 장황(粧䌙) 형태 중 족자와 두루마리는 상·하 또는 좌·우 끝에 축목(軸木)과 축두(軸頭)를 장착하여 걸어서 감상하고, 말아서 보관하게 된다. 축목과 축두는 한·중·일 각각 다양한 용어와 재료를 사용하였다. 한국의 축목은 상하축횡목, 축두는 축두로 지칭하며 재료는 소나무, 잣나무, 산유자나무 등이 사용되었다. 중국은 축목을 축간, 축두는 축두라 지칭하며 삼나무, 홍목, 자단 등으로 제작되었다. 일본은 상축을 팔쌍, 팔장, 하축은 축목이라 하고 삼나무, 자단, 수정 등이 사용되었다. 한국의 축두 형태는 끝 단면의 문양에 따라 문양이 없는 무문과 문양이 있는 유문으로 크게 대별된다. 무문은 단면이 평평한 평두와 둥근 둔두로, 유문은 동심원형과 쌍원형, 삼원형으로 나뉜다. 특히 공신도상 3점이 평두의 동심원형으로 장서각에서 소장된 대다수의 교서와 형태가 같다. 그 결과 왕실에서 제작된 공신관련 장황에 사용된 축두가 대부분 평두의 동심원형이 사용되었음이 확인되었다.
서화의 장황(粧䌙) 형태 중 족자와 두루마리는 상·하 또는 좌·우 끝에 축목(軸木)과 축두(軸頭)를 장착하여 걸어서 감상하고, 말아서 보관하게 된다. 축목과 축두는 한·중·일 각각 다양한 용어와 재료를 사용하였다. 한국의 축목은 상하축횡목, 축두는 축두로 지칭하며 재료는 소나무, 잣나무, 산유자나무 등이 사용되었다. 중국은 축목을 축간, 축두는 축두라 지칭하며 삼나무, 홍목, 자단 등으로 제작되었다. 일본은 상축을 팔쌍, 팔장, 하축은 축목이라 하고 삼나무, 자단, 수정 등이 사용되었다. 한국의 축두 형태는 끝 단면의 문양에 따라 문양이 없는 무문과 문양이 있는 유문으로 크게 대별된다. 무문은 단면이 평평한 평두와 둥근 둔두로, 유문은 동심원형과 쌍원형, 삼원형으로 나뉜다. 특히 공신도상 3점이 평두의 동심원형으로 장서각에서 소장된 대다수의 교서와 형태가 같다. 그 결과 왕실에서 제작된 공신관련 장황에 사용된 축두가 대부분 평두의 동심원형이 사용되었음이 확인되었다.
Hanging scrolls and handscrolls are common mounting for East Asian painting and calligraphy in which wooden Chukmok with Chukdu of various materials are attached either at the top and bottom or at each side of a work. Hanging scroll paintings or calligraphy can be hung for appreciation and rolled up...
Hanging scrolls and handscrolls are common mounting for East Asian painting and calligraphy in which wooden Chukmok with Chukdu of various materials are attached either at the top and bottom or at each side of a work. Hanging scroll paintings or calligraphy can be hung for appreciation and rolled up for preservation. The Chukmok and Chukdu of a hanging scroll were made from different materials and were known by distinct names in Korea, China, and Japan. In Korea, the wooden Chukmok were called sanghachukhoengmok(上下軸橫木), which means horizontal wooden bars for the top and bottom axes. The wooden Chukdu were called Chukdu(軸頭), meaning the head of an axis. These Chukmok and Chukdu were made of Korean red pine, nut pine, or shiny xylosma. In China, the rod was called zhougan(軸杆) and zhoutou(軸頭), and they were made of Japanese cedar, sappan wood, or red sandalwood. In Japan, the top rod was called hassou(八双; 八裝) and the bottom jikugi(軸木), and they were made of Japanese cedar, red sandalwood, or crystal. In Korean hanging scrolls, the cross section of a Chukdu is either flat or round, and it can be either patterned or patternless. The designs include concentric circles, two circles, and three circles. Among the portraits of meritorious subjects analyzed in this study, three examples feature concentric circles on Chukdu with a flat cross section, which coincides with most of the king's instructions housed at the Jangseogak Archives. This suggests that flat Chukdu with a concentric circle pattern were used for binding most of the paintings of meritorious subjects commissioned by the royal court.
Hanging scrolls and handscrolls are common mounting for East Asian painting and calligraphy in which wooden Chukmok with Chukdu of various materials are attached either at the top and bottom or at each side of a work. Hanging scroll paintings or calligraphy can be hung for appreciation and rolled up for preservation. The Chukmok and Chukdu of a hanging scroll were made from different materials and were known by distinct names in Korea, China, and Japan. In Korea, the wooden Chukmok were called sanghachukhoengmok(上下軸橫木), which means horizontal wooden bars for the top and bottom axes. The wooden Chukdu were called Chukdu(軸頭), meaning the head of an axis. These Chukmok and Chukdu were made of Korean red pine, nut pine, or shiny xylosma. In China, the rod was called zhougan(軸杆) and zhoutou(軸頭), and they were made of Japanese cedar, sappan wood, or red sandalwood. In Japan, the top rod was called hassou(八双; 八裝) and the bottom jikugi(軸木), and they were made of Japanese cedar, red sandalwood, or crystal. In Korean hanging scrolls, the cross section of a Chukdu is either flat or round, and it can be either patterned or patternless. The designs include concentric circles, two circles, and three circles. Among the portraits of meritorious subjects analyzed in this study, three examples feature concentric circles on Chukdu with a flat cross section, which coincides with most of the king's instructions housed at the Jangseogak Archives. This suggests that flat Chukdu with a concentric circle pattern were used for binding most of the paintings of meritorious subjects commissioned by the royal cour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조선 의궤 기록을 통한 축목과 축두 용어 및 사용한 재료를 정리하고,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족자 16점의 축두 형태를 조사하여 분류한 내용을 소개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축두의 양 끝 단면은 다양한 문양이 시문되어 있다. 문양의 유무에 따라서, 단면이 평평한지, 둥글게 휘어있는지에 따라서 분류해 보았다. 축두 분류에 관한 선행 연구가 없어 임의로 형태적 특징을 기초로 가칭하였으며 추후 더 많은 논의가 필요하다.
조선시대 전통 축두 형태를 조사하기 위해 국립중앙박물관 소장품 중 전통 장황형태를 유지하고 있는 초상화 16점을 조사하였다. 시기는 17세기에서 19세기까지이며, 형태는 전신상 11점, 반신상은 5점이며, 공신상은 이모본(移模本)을 포함 모두 5점이다(표6).
지금까지 축장의 축목과 축두와 관련하여, 한·중·일에서 사용하는 용어와 사용된 재료 및 소장 초상화에 장착된 한국의 축두 형태를 조사하였다.
대상 데이터
축두는 축두, 막지로 지칭하고 있다. 축목에 사용된 재료는 소나무, 잣나무, 가래나무, 피나무, 산유자나무가 사용되었고, 축두는 산유자나무, 화류, 강진향과 옥이 사용되었다.
축두는 주로 축수, 축선이라 칭하기도 한다. 축목의 주재료는 삼나무이며, 축두의 재료는 자단, 화리, 금속, 상아, 뿔, 수정, 도기가 사용되었다.
성능/효과
덧붙여 장서각에서 소장된 대다수의 교서가 평두의 동심원형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왕실에서 제작된 공신관련 장황에 사용된 축두가 대부분 평두의 동심원형이 사용되었음을 이번 조사로 확인할 수 있었다.
후속연구
문양의 유무에 따라서, 단면이 평평한지, 둥글게 휘어있는지에 따라서 분류해 보았다. 축두 분류에 관한 선행 연구가 없어 임의로 형태적 특징을 기초로 가칭하였으며 추후 더 많은 논의가 필요하다. 먼저 문양이 없는 무문(無紋) 종류에서는 단면이 평평한 평두(平頭)와 배가 부른 둔두(鈍頭)로 세분된다.
본 연구는 많은 서화문화재의 아주 단편적인 부분에 관한 연구내용으로 일반화하기에는 매우 부족하다. 하지만 본 자료를 기초로 더 많은 연구가 거듭된다면 거시적인 한국 장황의 모습이 밝혀질 것으로 생각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화의 장황(粧䌙) 형태 중 족자와 두루마리는 어떻게 보관하는가?
서화의 장황(粧䌙) 형태 중 족자와 두루마리는 상·하 또는 좌·우 끝에 축목(軸木)과 축두(軸頭)를 장착하여 걸어서 감상하고, 말아서 보관하게 된다. 축목과 축두는 한·중·일 각각 다양한 용어와 재료를 사용하였다.
장황(粧䌙)의 출현 이유는?
동양의 서화는 비단이나 종이 등의 유기물 바탕재질에 만들어져 감상 및 보관에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바탕재질에 종이를 덧대고 주위에 비단이나 종이로 장식하여 사용목적에 맞는 형태로 꾸미는 것이 필요하며, 이것을 장황(粧䌙)이라 한다.
한국의 축목은 어떻게 사용되었는가?
축목과 축두는 한·중·일 각각 다양한 용어와 재료를 사용하였다. 한국의 축목은 상하축횡목, 축두는 축두로 지칭하며 재료는 소나무, 잣나무, 산유자나무 등이 사용되었다. 중국은 축목을 축간, 축두는 축두라 지칭하며 삼나무, 홍목, 자단 등으로 제작되었다.
참고문헌 (10)
윤기범, 조선후기 의궤에 기록된 서화류 장황에 사용된 목재 연구, 용인대학교 대학원 문화재보존학과, 석사학위논문, p3-41, (2013).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