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령자 대상 하지 균형증진 운동시스템의 사용성 평가 연구
Usability Evaluation of Exercise System that Promote the Balance of Lower Body for the Seniors 원문보기

재활복지공학회논문지 = Journal of rehabilitation welfare engineering & assistive technology, v.9 no.4, 2015년, pp.293 - 299  

임희철 ((재)부산테크노파크 고령친화산업지원센터 복지의료융합팀) ,  이창형 (양산부산대학교병원 및 부산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재활의학교실) ,  임도형 (세종대학교 기계공학과) ,  전경진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스마트복지기술연구그룹) ,  정덕영 (성남고령친화종합체험관 고령친화R&D센터) ,  전성철 ((재)부산테크노파크 고령친화산업지원센터 복지의료융합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균형 운동시스템을 사용한 고령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운동시스템 및 하지 균형의 사용성 평가를 조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대상자(고령자)들이 가장 불편한 신체부위인 하지의 균형을 증진하기 위한 운동시스템을 9주 동안 사용하였으며, 정기적인 기간동안 조사한 사용성 평가 결과를 분석하였다. 대상자(고령자)들은 사용한 운동시스템에 관한 문항과 하지 균형에 관한 문항으로 구분하여 응답을 하였다.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콘텐츠와 연동된 균형 운동시스템은 단순동작의 반복 보다는 개인별 맞춤 운동이 가능하며 그로 인해 균형 유지가 개선되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신체 움직임 중에서 하체의 불편함이 운동을 통해 개선되어 고령자의 일상생활 활동과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use of balanced movement system for the elderly and for exercise system and lower body balance satisfaction survey results balance, which improved. Elderly people were using the exercise machine for 9 weeks to improve the most inconvenient lower body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운동프로그램의 흥미를 유도하기 위해 기능성 게임을 적용한 콘텐츠를 연동하였다. 균형증진 운동시스템이 고령자의균형증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고령자를 대상으로 일정기간 운동시스템을 활용하여 운동을 실시하고 사용성 평가설문조사를 통해 균형능력 증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여 기능성게임과 운동시스템의 사용으로 균형감각이 증진됨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서 요구되는 것은? 낙상의 위험을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7].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전정기관, 고유수용성 감각기관, 근골격계의 기능이정상적으로 발현된 상태에서 다양한 신경근육계의복잡하고 섬세한 조절기전이 요구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8]. 근골격계 중에서도 하체의 근력을 증가시켜 균형능력을 증진하는 운동이 필요하다.
하지 균형 운동시스템의 하드웨어 구성은 어떻게 되는가? 하지 균형 운동시스템은 하드웨어와 콘텐츠로 크게 구분된다. 하드웨어는 균형 운동을 위한 유니버셜 스테이지와 기울임 방향, 콘텐츠, 유니버셜 스테이지를 연동하여 기울임을 구현하는 제어용 컨트롤러로 구분되며 그 외에 콘텐츠를 보여줄 수 있는 스크린과 프로젝터로 구성된다.
근골격계 기능 저하는 무엇을 야기하는가? 이처럼 고령자의 약 70% 이상이 근골격계의 퇴화로 인한 하지 관절과 근육의 기능저하가 발생하게 되고 스스로 신체를 지탱할 수 있는 근골격계의 능력 부족으로 불편함을 가장 많이 느끼는 것으로 연구되었다[5]. 이런 근골격계 기능 저하는 낙상의 위험성을 증가시키고 낙상으로 인한 골절이나 관절탈구, 뇌진탕, 그리고 심한 열상 등을 동반하는 합병증을 유발시키고 정신 사회적인 영향으로 신체적 활동이나 기능저하, 사회적 고립까지 유발시켜 심각한 건강문제로 인식되고 있는 실정이다[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A. W.Scholtz, K. Kammen-Jolly, E. Felder, B. Hussl., H. Rask-Andersen and A. Schrott-Fischer, "Selective aspects of human pathology in high-tone hearing loss of the aging inner ear", Hearing Research, vol. 157, pp. 77-86, 2001. 

  2. H. B. Menz, S. R. Lord, and R. C. Fitzpatrick, "Age-related differences in walking stability", Age and Ageing, vol. 32, no. 2, pp. 137-142, 2003. 

  3. T. A. Salthouse, "The role of processing resources in cognitive aging", Springer Series in Cognitive Development, pp. 185-239, 1988. 

  4. 이동훈, 나석희, 안은선, 정민근, "한국 고령층의 일상생활 활동 불편도 분석", 대한인간공학회지, 제26권, 제2호, pp. 67-79, 2007. 

  5. 전성철, 서정희, 임희철, 임도형, 전경진, 이창형, 정덕영, "고령자 대상 일상생활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근골격계 인자 도출을 위한 설문조사 연구", 재활복지논문지, 제18권, pp. 397-409, 2014. 

  6. 송경애, 문정순, 강성실, 최정현. "지역사회 재가 노인들의 낙상공포에 관한 연구", 한국 보건간호학회지, 제15권, 제2호, pp. 324-333, 2001. 

  7. 서정희, 전성철, 정덕영, 임희철, 이창형, 김태호, "균형 증진을 위한 플레이트 시스템의 생체역학적 분석", 한국정밀공학회 2014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pp. 813-813, 2014. 

  8. Lewis M. Nashner, Gin McCollum, "The organization of human postural movements: A formal basis and experimental synthesis", Behavioral and Brain Sciences, vol. 8, pp. 135-150, 1985. 

  9. 송라윤, 서연옥, 엄영란, 전경자, Roberts, B. L, "저강도 운동프로그램이 입원노인의 일상활동 기능회복에 미치는 영향", 대한간호학회지, 제27권, 제4호, 1997. 

  10. 류완석, "기능성 게임 콘텐츠를 이용한 재활훈련용 Personal Training System 개발", 한국산업기술대학교, 2009.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