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케로신 연료를 사용하는 액체로켓엔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연소불안정으로 인하여 파괴될 수 있는 연소기의 손상을 수치적으로 모사하는 해석 모델의 기초연구이다. 연소불안정으로부터 야기 될 수 있는 케로신의 데토네이션은 1단계 아레니우스 식화학 반응식을 이용하였고, 구조체는 Johnson-Cook 강성모델을 활용하여 데토네이션으로 인한 금속관의 소성 변형을 모델링하였다. 금속관의 소성 변형에 의해 변화하는 유동장과 구조체의 스트레스를 노즐 형상과 관의 두께변화에 따라 해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a numerical investigation on detonation of a kerosene-air mixture in the copper tube and the structural response associated with combustion instability in liquid rocket engine. A single step Arrehnius rate law and Johnson-Cook strength model are used to describe the chemical rea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관 두께에 따라 두꺼운관과 얇은관의 차이를 비교하여, 두꺼운관에서 확인할 수 없었던 동적 경계면에서의 다발적인 팽창파 생성 및 압력, 밀도 감소 현상을 얇은관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일반적인 PDE의 형상인 노즐 형상에 대해서도 해석을 수행하여 본 모델을 통해 노즐목에 가해지는 압력을 도출해 보았다. 하지만 노즐 형상의 경우에는 아직 검증되지 않은 결과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검증이 필요하며 또한 해당 형상에서 관의 변형이 일어나지 않는 두께에 대한 계산도 수행이 되어야 한다.
  • 케로신-공기 혼합물의 기계적, 화학적 물성치 및 변수 값은 1차원 모델과 같은 값을 사용하였으며, 구리 관의 물성치와 Mie-Gruneisen EOS, 그리고 Johnson-Cook 강성 모델의 변수 값은 참고문헌 [7]의 값을 사용하였다. 다음으로 본 연구에서 활용할 격자 크기를 결정하기 위하여 분해능 시험을 수행하였다. Fig.
  • 두꺼운관과는 대조적으로 얇은관의 경우, 충격 혹은 데토네이션 압력과 같은 큰 압력 하중이 가해질 경우 탄소성 변형을 겪게 되는데 본 연구에서는 소성 변형을 주로 다루고자 한다. 즉, 동일한 데토네이션 압력에 대해 0.
  • 본 연구에서는 유동장과 구조체를 함께 고려하여 해석하기 위해, 케로신 연료를 사용한 PDE의 연구를 참고하여 케로신-공기 혼합물의 데토네이션 연소 반응식을 구하고, 이에 따른 구조체의 파괴 모델링을 수행하였다. 데토네이션의 연소 반응식은 1단계 아레네우스 식을 이용하여 기존 문헌[4,8]과의 비교를 통하여 도출 하였으며, 기체-고체를 함께 해석하기 위하여 GFM(Ghost Fluid Method)를 이용한 해석모델을 바탕으로, 데토네이션에 의하여 발생한 고압 및 고온이 구조체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케로신-공기 혼합물의 작은 관내 데토네이션 전파 현상과 데토네이션에 의해 유도되는 높은 압력에 의한 원통관과 노즐 형상에 대하여 관의 소성변형 및 관내부의 압력을 수치적으로 확인하였다. 이를 해석하기 위하여 적절한 케로신-공기 혼합물의 데토네이션 모델과 관의 소성 변형 모델, 그리고 변화하는 경계면의 추적을 위한 hybrid particle level-set 기법 및 경계값 결정을 위한 GFM을 사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 다루는 케로신-공기 혼합물의 초기 온도는 433 K 으로서 완전 기화된 혼합물로 가정하여, 가스 혼합물에 대한 해석을 수행하였다. 작은 관 내 케로신-공기 혼합물의 데토네이션의 전파 현상을 수치적으로 확인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1차원과 2차원 원통형 좌표계 하에서 계산을 수행하였으며, 아래의 Eq. 1-5은 2차원 원통형 좌표계의 지배 방정식을 보여주고 있다.

가설 설정

  • 따라서 경계면에서는 각 물질의 계산을 위하여 각각의 경계값 결정이 요구되는데, 본 연구에서는 경계값을 GFM을 통하여 획득하였다. 레벨을 기준으로 각 물질의 경계값은 엔트로피가 연속적이며 압력과 속도는 일정하다는 가정 하에서 외삽법을 통하여 결정된다.
  • 본 연구에서 다루는 케로신-공기 혼합물의 초기 온도는 433 K 으로서 완전 기화된 혼합물로 가정하여, 가스 혼합물에 대한 해석을 수행하였다. 작은 관 내 케로신-공기 혼합물의 데토네이션의 전파 현상을 수치적으로 확인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1차원과 2차원 원통형 좌표계 하에서 계산을 수행하였으며, 아래의 Eq.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DE를 일반적인 연소기와 비교 시 어떤 특징을 갖는가? PDE의 경우, 엔진의 효율을 높이기 위하여 연소기 내에서 데토네이션을 발생시켜 추력을 얻는다. 따라서 일반적인 연소기와 비교하여 관벽에 높은 압력과 온도가 가해지게 되는데, 이는 구조체의 파괴를 야기할 수 있고 매우 짧은 시간 동안 연소가 이루어지므로 이를 해석 및 예측할 수 있는 모델이 필요하게 되었다[3-6]. 하지만 이러한 연구들은 관벽이 변형되지 않는 것으로 가정하고 수행이 되었고, 실험 및 수치적으로 관벽의 탄성 및 탄소성의 변형을 수행한 연구[9]도 있었으나 이 둘을 동시에 고려한 연구는 극히 드물다.
PDE의 추력 생성은 어떻게 이뤄지는가? PDE의 경우, 엔진의 효율을 높이기 위하여 연소기 내에서 데토네이션을 발생시켜 추력을 얻는다. 따라서 일반적인 연소기와 비교하여 관벽에 높은 압력과 온도가 가해지게 되는데, 이는 구조체의 파괴를 야기할 수 있고 매우 짧은 시간 동안 연소가 이루어지므로 이를 해석 및 예측할 수 있는 모델이 필요하게 되었다[3-6].
비정상 화염이 구조체의 고유주파수와 일치할 경우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가? 연소기 내에서 발생하는 연소불안정은 정상 상태의 화염에 섭동이 가해짐으로써, 비정상 화염으로 발전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비정상 화염이 구조체의 고유주파수와 일치해지는 경우에는 공진이 발생하고 연소기의 파괴가 일어날 수 있는 위험이 있다[1]. 따라서 연소기에서 발생하는 연소 불안정을 설계 단계에서부터 억제 및 제거하기 위한 해석 모델이 지속적으로 연구되었는데, 연소 불안정의 복잡성으로 인하여 대부분 선형해석에 의존하여 왔다[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Harrje, D.J. and Reardon, F.H., "Liquid Propellant Rocket Instability," NASA SP-194, 1972. 

  2. Ducruix, S., Schuller, T., Durox, D. and Candel, S., "Combustion Dynamics and Instabilities: Elementary Coupling and Driving Mechanisms,"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 19, No. 5, pp. 722-734, 2003. 

  3. Fuhua, M., Choi, J.Y. and Yang, V., "Thrust Chamber Dynamics and Propulsive Performance of Single-Tube Pulse Detonation Engines,"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 21, No. 3, pp. 512-526, 2005. 

  4. Huang, Y., Tang, H., Li, J. and Zhang, C., "Studies of DDT Enhancement Approaches for Kerosene-Fueled Small-scale Pulse Detonation Engines Applications," Shock waves, Vol. 22, No. 1, pp. 615-625, 2012. 

  5. Kindracki, J., "Analysis of the Experimental Results of the Initiation of Detonation in Short Tubes with Kerosene-Oxidizer Mixtures," Journal of Loss Prevention in the Process Industries, Vol. 26, No. 1, pp. 1515-1523, 2013. 

  6. Gamezo, V.N., Desbordes, D. and Oran, E.S., "Two-Dimensional Reactive Flow Dynamics in Cellular Detonation Waves," Shock Waves, Vol. 9, No. 1, pp. 11-17, 1999. 

  7. Kim, K. and Yoh, J.J., "A Particle Level-se t Based Eulerian Method for Multi-Material Detonation Simulation of High Explosive and Metal Confinements," Proceedings of the Combustion Institute, Vol. 34, No. 1, pp. 2025-2033, 2013. 

  8. Shen H., Wang G., Liu K.X. and Zhang D.L., "Numerical Simulation of Liquid-Fueled Detonations by an Eulerian-Lagrangian Model," International Journal of Nonlinear Science and Numerical Simulation, Vol. 13, No. 1, pp. 177-188, 2012. 

  9. Beltman, W.M. and Shepherd, J.E., "Linear Elastic Response of Tubes to Internal Detonation Loading,"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252, Issue 4, pp. 617-655, 2002.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