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디젤 엔진의 연비 향상을 위한 저압 배기재순환 시스템의 적용에 관한 연구
Improvement of Fuel Economy in a Diesel Engine by Application of Low Pressure EGR System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19 no.2, 2015년, pp.81 - 87  

김용래 (Department of Engine Research, Korea Institute of Machinery and Materials) ,  이용규 (Department of Engine Research, Korea Institute of Machinery and Materials)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디젤 엔진에서 저압 배기재순환 시스템의 적용을 통한 질소산화물 저감과 연비 향상에 관한 효과를 확인하였다. 엔진의 정상 상태 및 과도 상태에서 시험이 진행되었으며, 차량상사를 통한 NEDC 모드 테스트를 위하여 별도의 제어로직도 개발되었다. 정상 상태의 시험결과에서 저압 배기재순환 시스템은 고압 배기재순환 시스템에 비하여 질소산화물 저감 및 연비 향상에 유리함을 확인하였고, NEDC 모드 테스트 결과로부터 배출가스의 증가없이 연비를 향상시킬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P(low pressure)-EGR system was investigated to evaluate its potential on fuel economy improvement and NOx emission reduction in a diesel engine. A diesel engine was tested for the evaluation of LP-EGR system at both of steady-state and transient test. For a transient test, control logic for LP-EGR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특히 디젤엔진의 경우 향후 강화되는 배기 규제 대응을 위하여 배출가스 저감을 위한 전자 제어 장치들이 증대되고 있기 때문에 정밀한 제어 로직 개발이 필수적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LP-EGR 시스템 제어를 위한 PID제어 로직 및제어 성능 개선을 위한 모델 기반 제어 로직을 개발하였으며, 과도 상태 평가를 통하여 성능을 검증하였다. LP-EGR 제어 로직은 ETAS社의 ASCET S/W를 이용하여 구현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승용디젤엔진에 LP-EGR 시스템을 적용하여 엔진 및 차량의 배기가스 저감및 연비 개선 효과를 평가 하였다. 특히, 과도 운전 상태의 LP-EGR 효과 분석을 위하여 LP-EGR 시스템에 대한 제어 로직과 제어성능 개선을 위한 모델 기반 제어 로직을 개발하였으며, 최종적으로 유럽 배기 규제 시험 모드인 NEDC(New European Driving Cycle) 차량 시험을 통하여 연비 개선 효과를 확인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승용디젤 엔진 배기가스 저감 기술로 어떤 기술이 개발되고 있는가? 향후 강화되는 승용디젤엔진 차량에 대한 배기 규제 대응 및 연비 개선을 위한 많은 연구가 수행되고 있으며, 배기가스 저감을 위한 다양한 방식의 기술들이 등장하고 있다. 현재 승용디젤 엔진 배기가스 저감 기술은 PM(Particulate Matter) 저감을 위한 DPF(Diesel Particulate Filter), NOx 저감을 위한 SCR(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LNT(Lean NOx Trap) 등과 같은 후처리 장치를 이용한 기술이 주로 사용 또는 개발 되고 있으나[1], 연비와 비용 상승 측면에서 단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후처리 장치 이외에 엔진 대상의 연비 개선 및 배기가스 저감 기술 개발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EGR(Exhaust Gas Recirculation)을 이용한 연비 개선 및 배기 가스저감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LP(Low Pressure)-EGR을 활용한 연구들이 이루어지고 있다[2].
LP-EGR 시스템이란 무엇인가? LP-EGR 시스템은 DPF 후단의 저압 배기 가스를 터보차저의 컴프레서 전단으로 공급하는 EGR 시스템을 의미한다. Fig.
LP-EGR 시스템의 단점은 무엇인가? 또한, EGR 가스의 실린더 간 분배성이 개선되며, 배기 매니폴더 후단의 모든 배기가스를 터보차저 터빈에 이용 가능하므로 터보차저의 효율을 개선할 수 있다[3,4]. 그러나 시스템의 구성이 복잡해지고 컴프레서 및 인터쿨러에서 부식 가능성이 발생할 수 있는 단점을 가지고 있으므로 LP-EGR 가스 유로에 추가적인 부식 방지 대책이 요구된다. 이를 위하여 부식에 강한 티타늄 코팅을 터보차저의 컴프레서 등에 보강하는 방안과 DPF 후단에 필터를 설치하는 방법이 효과적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Neely, G., Sasaki, S., Huang, Y., Leet, J. and Stewart, D., "New Diesel Emission Control Strategy to Meet US Tier 2 Emissions Regulations," SAE 2005 World Congress & Exhibition, Detroit, M.I., U.S.A., SAE 2005-01-1091, April 2005. 

  2. Langridge, S. and Fessler, H., "Strategies for High EGR Rates in a Diesel Engine," SAE 2002 World Congress & Exhibition, Detroit, M.I., U.S.A., SAE 2002-01-0961, Mar. 2002. 

  3. Chatterjee, S., Conway, R., Viswanathan, S., Blomquist, M., Klusener, B. and Andersson, S., "NOx and PM Control from Heavy Duty Diesel Engines Using a Combination of Low Pressure EGR and Continuously Regenerating Diesel Particulate Filter," SAE 2003 World Congress & Exhibition, Detroit, M.I., U.S.A., SAE 2003-01-0048, Mar. 2003. 

  4. Andersson, S., Akerlund, C. and Blomquist, M., "Low Pressure EGR Calibration Strategies for Reliable Diesel Particulate Filter Regeneration on HDD Engines," SAE 2002 World Congress & Exhibition, Detroit, M.I., U.S.A., SAE 2002-01-2780, Oct. 2002. 

  5. Heywood, J.B., Internal Combustion Engine Fundamentals, McGraw-Hill Book Company, New York, N.Y., U.S.A., 1988. 

  6. Vigild, C.W., "The Internal Combustion Engine - Modelling, Estimation and Control Issues," Thesis of Ph. D., Technical University of Denmark, 2002. 

  7. Guzzella, L. and Onder, C.H., Introduction to Modeling and Control of Internal Combustion Engine Systems, Springer, New York, N.Y., U.S.A., 2004.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