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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8 no.2 = no.87, 2015년, pp.166 - 174
이광섭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엄진기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문대섭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박철 (Myongji University) , 신종진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직접수요모형은 전통적 4단계 수요예측방법론보다 적은 비용과 시간으로 기본구상단계에 적합한 분석방법이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읍면동 기준보다 약 1/24 공간적 크기를 가진 소지역(집계구)단위 사회경제지표를 활용하여 지방 광역권 12개 도시철도 노선을 대상으로 직접수요모형을 구축하여 예측수요를 실적자료와 비교 분석하였다. 하지만 통계적 분석에 의존하는 직접수요모형은 역별 특성을 반영하지 못하여 승차인원 예측에 한계가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승차인원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를 찾아내고 각 영향인자들의 표준화 및 기준을 제시하였다. 특히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경전철 노선 54개 역을 대상으로 실증분석하여 역 특성 기초자료 수집, 분석, 보정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경전철 역을 대상으로 제안된 방안의 적용성을 검토하였고 향후 직접수요모형의 활용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 direct demand model requires relatively little analysis time and incurs a low cost. It is also known to be useful for the preliminary screening of promising configurations or concepts. This study reviews direct demand models of 12 existing urban railways using demographic data based on a block gr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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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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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적 4단계 수요 추정 방법론이란 무엇인가? | 전통적 4단계 수요 추정 방법론은 직관적이고 설명이 용이하다는 장점으로 인해 교통계획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기법이다. 하지만, 교통존(행정동 단위)별 사회경제지표 자료 수집 및 분석 과정에서, 그리고 교통수단간 분담률 추정 과정에서 예측수요와 수송실적과의 오차가 발생할 수 있으며, 특히 동일 행정동 내에 2개 이상의 역이 존재할 시 도시철도 역별 수요분석 결과에 대한 정확성이 떨어질 우려가 있다[1]. | |
전통적 4단계 수요 추정 방법론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 전통적 4단계 수요 추정 방법론은 직관적이고 설명이 용이하다는 장점으로 인해 교통계획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기법이다. 하지만, 교통존(행정동 단위)별 사회경제지표 자료 수집 및 분석 과정에서, 그리고 교통수단간 분담률 추정 과정에서 예측수요와 수송실적과의 오차가 발생할 수 있으며, 특히 동일 행정동 내에 2개 이상의 역이 존재할 시 도시철도 역별 수요분석 결과에 대한 정확성이 떨어질 우려가 있다[1]. 이를 보완하기 위해 각 단계별 파라미터 보정 및 검증, 분석대상 지역의 존 세분화 등이 필요하며, 이에 따라 분석을 위해 많은 예산과 시간이 요구된다. | |
전통적 4단계 수요예측방법론과 비교했을때 직접수요모형의 장점은 무엇인가? | 직접수요모형은 전통적 4단계 수요예측방법론보다 적은 비용과 시간으로 기본구상단계에 적합한 분석방법이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읍면동 기준보다 약 1/24 공간적 크기를 가진 소지역(집계구)단위 사회경제지표를 활용하여 지방 광역권 12개 도시철도 노선을 대상으로 직접수요모형을 구축하여 예측수요를 실적자료와 비교 분석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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