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의 정서지능과 사회적 유능성의 관계에서 유아-교사 관계의 매개효과
Mediating Effect of Child-Teacher Relationships on the Relationship of Preschooler's Emotional Intelligence and Social Competence 원문보기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 fer, v.53 no.3, 2015년, pp.241 - 251  

김길숙 (육아정책연구소) ,  김태은 (한양사이버대학교 아동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 of preschooler's emotional intelligence, child-teacher relationships (intimacy, conflict and dependency) on children's social competence. A sample of 269 children (142 boys and 127 girls) aged 3 to 6 in Seoul or Gyeonggi-do participated in the Emotional Intelligence S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유능성, 정서지능 및 유아-교사 관계가 유아의 성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도 함께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유아의 정서지능이 사회적 유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유아-교사 관계가 매개적 역할을 하는지 알아봄으로써 유아-교사 관계의 중요성에 대해 제고해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 향상 및 교사 교육, 유아-교사 관계 증진 프로그램 개발 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리라 사료된다.
  • 본 연구는 유아의 성별에 따라 정서지능, 유아-교사 관계, 사회적 유능성이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 유아의 정서적 지능이 사회적 유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유아-교사 관계가 매개적 역할을 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유아의 정서지능과 사회적 유능성 발달에 있어서 맞벌이 증가 등 사회의 변화로 인해 유아와 보내는 시간이 증가하고 있는 교사와의 관계가 유아의 정서지능과 사회적 유능성 간의 관계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았다는데 의의가 있다. 유아-교사 관계가 유아의 정서지능과 사회적 유능성 간의 관계를 매개한다는 본 연구의 결과는 유아-교사 관계가 갈등관계일 경우 유아의 문제 행동과 관련성이 높고 또래 호감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선행연구[10, 21, 32, 52]와 마찬가지의 결과로, 유아-교사 관계의 질이 유아의 또래 관계뿐만 아니라 기관 생활에서의 적응과도 밀접한 관련성이 있음을 시사하며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계획 시 유아-교사 관계를 함께 다룸으로써 더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음을 의미한다.
  • 그러나 성에 따른 유아-교사 관계의 차이 유무에 대해 결론을 내리기에는 선행연구의 수가 부족하여 관련 연구가 실시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유능성, 정서지능 및 유아-교사 관계가 유아의 성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도 함께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유아의 정서지능이 사회적 유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유아-교사 관계가 매개적 역할을 하는지 알아봄으로써 유아-교사 관계의 중요성에 대해 제고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연구  문제 1. 유아의 정서지능, 유아-교사 관계, 사회적 유능성은 성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적 유능성이란? 사회적 유능성은 타인과 긍정적인 방식으로 관계를 맺고 상호작용을 유지하는 능력, 주변 환경을 적절하게 받아들이고 자원을 통합하여 발달에 적합한 수행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뜻하는[13, 48, 52] 복합적이고 다면적인 개념이다. 선행연구들을 통해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이 또래 관계, 부적응 행동과 문제 행동, 기관에서의 적응, 학업 능력 등[4, 9, 44, 60] 개인의 생활 전반에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밝혀졌다.
타인과의 관계에서 사회적 유능성이 높은 유아들의 행동은? 선행연구들을 통해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이 또래 관계, 부적응 행동과 문제 행동, 기관에서의 적응, 학업 능력 등[4, 9, 44, 60] 개인의 생활 전반에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밝혀졌다. 즉, 사회적 유능성이 높은 유아들은 또래들과 긍정적으로 상호작용하고 부적응 행동과 문제 행동을 덜 나타내며 기관에 잘 적응하고 학업 성취 수준도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회적 유능성은 유아기 이후의 심리·행동 적응에도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15] 유아의 전 생애 발달 및 적응에 관여하는 요인임을 알 수 있다.
유아에게 사회적 유능성이 미치는 영향은? 사회적 유능성은 타인과 긍정적인 방식으로 관계를 맺고 상호작용을 유지하는 능력, 주변 환경을 적절하게 받아들이고 자원을 통합하여 발달에 적합한 수행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뜻하는[13, 48, 52] 복합적이고 다면적인 개념이다. 선행연구들을 통해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이 또래 관계, 부적응 행동과 문제 행동, 기관에서의 적응, 학업 능력 등[4, 9, 44, 60] 개인의 생활 전반에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밝혀졌다. 즉, 사회적 유능성이 높은 유아들은 또래들과 긍정적으로 상호작용하고 부적응 행동과 문제 행동을 덜 나타내며 기관에 잘 적응하고 학업 성취 수준도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5)

  1. An, R. R. (2005).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ren's individual variables, mothers' emotionality and the children's emotional development, social competence(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2. An, R. R., & Kim, H. J. (2008).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ren' s individual variables, mothers' emotionality and children's social competence.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6(2), 1-12. 

  3. An, S. J., & Kim, D. B. (2012). The effect of teacher's physical touch(hug) and positive language(saying I love you) to children on emotional intelligence of young children developm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Women's Culture, 21, 25-29. 

  4. Asher, S. R., & Rose, A. J. (1997). Promoting children's socialemotional development with peers. In P. Salovey & D. Sluyter(Eds.), Emotional development and emotional intelligence: Educational implications(pp. 196-224). New York, NY: Basic Books. 

  5. Baron, R. M., & Kenny, D. A.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6), 1173-1182. http://dx.doi.org/10.1037/0022-3514.51.6.1173 

  6. Bar-Tal, D., Raviv, A., & Goldberg, M. (1982). Helping behavior among preschool children: Observational study. Child Development, 53(2), 396-402. http://dx.doi.org/10.2307/1128982 

  7. Birch, S. H., & Ladd, G. W. (1997). The teacher-child relationship and children's early school adjustment.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35(1), 61-79. http://dx.doi.org/10.1016/S0022-4405(96)00029-5 

  8. Birch, S. H., & Ladd, G. W. (1998). Children's interpersonal behaviors and the teacher-child relationships. Developmental Psychology, 34(5), 934-946. http://dx.doi.org/10.1037/0012-1649.34.5.934 

  9. Blair, C. (2002). School readiness: Integrating cognition and emotion in a neurobiological conceptualization of children's functioning at school entry. American Psychologist, 57(2), 111-127. http://dx.doi.org/10.1037/0003-066X.57.2.111 

  10. Brock, L. L., & Curby, T. W. (2014). Emotional support consistency and teacher-child relationships forecast social competence and problem behavior in prekindergarten and kindergarten.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25(5), 661-680. http://dx.doi.org/10.1080/10409289.2014.866020 

  11. Burchinal, M. R., Peisner-Feinberg, E., Pianta, R., & Howes, C. (2002). Development of academic skills from preschool through second grade: Family and classroom predictors of developmental trajectories.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40(5), 415-436. http://dx.doi.org/10.1016/S0022-4405(02)00107-3 

  12. Chung, D. H. (2009). Perspective taking, theory of mind and emotional intelligence of 4 or 5 year-old children.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4(3), 359-378. 

  13. Connolly, J., & Doyle, A. B. (1981). Assessment of social competence in preschoolers: Teachers versus peers. Developmental Psychology, 17(4), 454-462. 

  14. Dunn, J., & Munn, P. (1986). Siblings and the development of prosocial behavior.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9(3), 265-284. http://dx.doi.org/10.1177/016502548600900301 

  15. Elliott, S. N., Malecki, C. K., & Demaray, M. K. (2001). New directions in social skills assessment and intervention for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Exceptionality, 9(1-2), 19-32. 

  16. Garner, P. W., & Estep, K. M. (2001). Emotional competence, emotion socialization and young children's peer-related social competence.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12(1), 29-48. http://dx.doi.org/10.1207/s15566935eed1201_3 

  17. Goleman, D. (1995). Emotional intelligence. New York, NY: Bantom Books. 

  18. Griggs, M. S., Gagnon, S. G., Huelsman, T. J., Kidder-Ashley, P., & Ballard, M. (2009). Student-teacher relationships matter: Moderating influences between temperament and preschool social competence. Psychology in the Schools, 46(6), 553-567. http://dx.doi.org/10.1002/pits.20397 

  19. Grych, J. H., Fincham, F. D., Jouriles, E. N., & McDonald, R. (2000). Interparental conflict and child adjustment: Testing the mediational role of appraisals in the cognitive-contextual framework. Child Development, 71(6), 1648-1661. http://dx.doi.org/10.1111/1467-8624.00255 

  20. Gu, S. L. (1999). A study on teacher-child relationships and the child behaviors according to age and gender(Unpublished master's thesis). Dong-A University, Busan, Korea. 

  21. Hestenes, L. L., Kontos, S., & Bryan, Y. (1993). Children's emotional expression in child care centers varying in quality.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8(3), 295-307. http://dx.doi.org/10.1016/S0885-2006(05)80069-9 

  22. Hwang, Y. S. (2007). The relationship between young children's comprehension ability and story making: The development of narrative.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8(2), 39-53. 

  23. Jun, J. M., & Yoo, M. S. (2006). Social competence: Effect of mother' s facilitative communication and child's emotional intelligence.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7(3), 225-240. 

  24. Jung, D. H. (2006).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among children's peer interactions, child-teacher relationships, multiple intelligences and elementary school adjustment(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wangju, Korea. 

  25. Jung, S. I. (2013, September 11). Youth suicide rate, the 57 percent increase during decade... No. 2 growth among OECD. Hankookilbo. Retrieved September 27, 2013, from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38&a id0002417990 

  26. Kang, K. S. (2013, April 8). "No child abuse reflection"... Principal of child care center was arrested. DongA Ilbo. Retrieved August 5, 2014, from http://news.donga.com/3/all/20130408/54268471/1 

  27. Kim, J. H., & Moon, H. J. (2004). Relevant variables of children' s social competence.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2(10), 23-38. 

  28. Kim, Y. H., & Kang, M. J. (2010). The influences of siblings and emotional intelligence on social competence: Conflict solving strategies as mediator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1(3), 199-214. 

  29. Kim, Y. J. (2011, July 5). Anxiety about child care center... Last year, 7,000 accidents. ChosunMedia. Retrieved August 4, 2014, from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1/07/05/2011070500222.html 

  30. Kwon, Y. H. (1995). The relationship between mothers' parenting behaviors and children's prosocial behaviors(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31. Kwon, Y. H. (2012). The moderating role of teacher-child conflictual relationship on children's negative emotionality and peer interaction.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2(2), 29-48. 

  32. Ladd, G. W., & Burgess, K. B. (2001). Do relational risks and protective factors moderate the linkage between childhood aggression and early psychological and school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72(5), 1579-1601. http://dx.doi.org/10.1111/1467-8624.00366 

  33. LaFreniere, P. J., & Dumas, J. E. (1996). Social competence and behavior evaluation in children aged three to six: The short form (SCBE-30). Psychological Assessment, 8(4), 369-377. http://dx.doi.org/10.1037/1040-3590.8.4.369 

  34. LaFreniere, P. J., Masataka, N., Butovskaya, M., Chen, Q., Dessen, M. A., Atwanger, K., et al. (2002). Cross-cultural analysis of social competence and behavior problems in preschoolers.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13(2), 201-220. http://dx.doi.org/10.1207/s15566935eed1302_6 

  35. Lee, J. S. (2001). Preschool children's representation of attachment: Associations with teacher-child relationship and social competenc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yung Hee University, Seoul, Korea. 

  36. Lee, S. A., & Hyun, E. J. (2010). Teacher-child relations: Interactions with children's peer-competence and self-regulatio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1(2), 1-15. 

  37. Lee, Y. J., Lee, J. S., & Shin, E. S. (2000). Emotional intelligence rating scale for preschooler. Seoul: Chang-ji. 

  38. Maccoby, E. E. (1980). Social development: Psychological growth and the parent-child relationship. New York, NY: Hancourt Brace Jovanovich. 

  39. Malterer, M. B., Glass, S. J., & Newman, J. P. (2008). Psychopathy and trait emotional intelligence.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44(3), 735-745. http://dx.doi.org/10.1016/j.paid.2007.10.007 

  40. Mantzicopoulos, P. (2005). Conflictual relationships between kindergarten children and their teachers: Associations with child and classroom context variables.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43(5), 425-442. http://dx.doi.org/10.1016/j.jsp.2005.09.004 

  41. Mavroveli, S., & Sanchez-Ruiz, M. J. (2011). Trait emotional intelligence influences on academic achievement and school behaviour.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1(1), 112-134. http://dx.doi.org/10.1348/2044-8279.002009 

  42. Oh, K. H. (2010). A study on the variables affecting the confliced relationship between child and teacher(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Bucheon, Korea. 

  43. Oppenheim, D., Sagi, A., & Lamb, M. E. (1988). Infant-adult attachments on the kibbutz and their relation to socioemotional development 4 years later. Developmental Psychology, 24(3), 427-433. 

  44. Park, J. Y., Kang, S. D., & Kwon, K. S. (2010). The effects of age, sex, temperament, income, mother's emotional expressiveness, and mother's social competence on children's peer competence.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5(5), 359-382. 

  45. Park, J. Y., & Sung, Y. J. (2013). The study on relation between temperament, emotional intelligence and peer competence of young children. Journal of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4(1), 148-156. 

  46. Park, Y. Y., & Choi, E. K. (2001). The relationships between parental childrearing behavior and personality, and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19(5), 221-238. 

  47. Park, Y. Y., Choi, Y. H., & Park, I. J. (2002).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ren‘s personality traits and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20(2), 123-134. 

  48. Pellegrini, A. D., & Bjorklund, D. F. (1998). Applied child study: A developmental approach(3rd ed.).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49. Pianta, R. C., & Steinberg, M. (1992). Teacher-child relationships and the process of adjusting to school. New Directions for Child and Adolescent Development, 57, 61-80. http://dx.doi.org/10.1002/cd.23219925706 

  50. Preacher, K. J., & Hayes, A. F. (2004). SPSS and SAS procedures for estimating indirect effects in simple mediation models. Behavior Research Methods, Instruments, & Computers, 36(4), 717-731. http://dx.doi.org/10.3758/BF03206553 

  51. Rubin, K. H., Bukowski, W. M., & Parker, J. G. (2006). Peer interactions, relationships, and groups. In N. Eisenberg(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Social, emotion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 (6th ed., pp. 571-645). New York, NY: Wiley. http://dx.doi.org/10.1002/9780470147658.chpsy0310 

  52. Rubin, K. H., & Rose-Krasnor, L. (1992). Interpersonal problemsolving and social competence in children. In V. B. Van Hasselt & M. Hersen(Eds.), Handbook of social development: A lifespan perspective(pp. 283-323). New York, NY: Plenum. 

  53. Sette, S., Spinrad, T. L., & Baumgartner, E. (2013). Links among Italian preschoolers' socioemotional competence, teacher-child relationship quality, and peer acceptance.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24(6), 851-864. http://dx.doi.org/10.1080/10409289.2013.744684 

  54. Shin, K. H., & Hwang, S. M. (1994). Sex, socio-economic environment and its effects on language development of pre-school age children: Comparison of language proficiency test results using shapes and colors.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Developmental, 7(2), 74-91. 

  55. Sim, H. S., & Wang, J. H. (2001). The relationship among emotional intelligence, social competence and interpersonal cognitive problem solving of the elementary school children.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13(1), 163-175. 

  56. Smith, L., Heaven, P. C. L., & Ciarrochi, J. (2008). Trait emotional intelligence, conflict communication patterns, and relationship satisfaction.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44(6), 1314-1325. http://dx.doi.org/10.1016/j.paid.2007.11.024 

  57. Torgerson, T. L. (1934). The measurement and prediction of teaching ability.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4(3), 261-266. 

  58. Underwood, M. K., Coie, J. D., & Herbsman, C. R. (1992). Display rules for anger and aggression in school-age children. Child Development, 63(2), 366-380. http://dx.doi.org/10.1111/j.1467-8624.1992.tb01633.x 

  59. Van IJzendoorn, M. H., Kranenburg, M. J., Zwart-Woudstra, H., Van Busschach, A., & Lambermon, M. W. E. (1990, April). Day-care and preschool: Quality of infant-caregiver attachment affects sociability in preschool. Paper presented at 7th Biennial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fant Studies, Montreal, Canada. 

  60. Walter, J. L., & LaFreniere, P. J. (2000). A naturalistic study of affective expression, social competence and sociometric status in preschoolers.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11(1), 109-122. http://dx.doi.org/10.1207/s15566935eed1101_7 

  61. Woo, S. K., & Choi, K. Y. (2002). Variables related to gender differences in structural analysis of children's emotional competence.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3(6), 15-32. 

  62. Yee, Y. H. (1994). Three year-old child-father attachment security and dependency: Q-sort observation at home.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Developmental, 7(2), 108-118. 

  63. Yoo, J. M., & Kwon, H. K. (2008). The relationships between child' s and teachers' demographic variables, teacher-child relationship, child's self-regulation and peer competency among preschool children in early childhood setting. 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al Forum, 8(1), 265-290. 

  64. Yoo, K. S. (2009).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intelligence and preschool educational institutes adjustment.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18(4), 35-45. 

  65. Yun, Y. B., & Ryu, J. H. (2010). The effects of a child's temperament, developmental level and mother's child-rearing attitudes on emotional intelligence.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5(6), 235-253.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