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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선사의 SEEMP 개선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mprovements of SEEMP of Shipping Companies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1 no.2 = no.67, 2015년, pp.147 - 153  

최보라 (목포해양대학교) ,  박충환 (중소조선연구원) ,  임남균 (목포해양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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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해사기구는 선박기인 $CO_2$ 저감을 위해 SEEMP를 시행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국제해사기구가 권고한 SEEMP 시행 방안과 세 해운선사의 SEEMP 적용 사례를 동일 기준으로 비교 분석 하였다. 이를 통해 적용상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해운선사들이 SEEMP를 더욱 효율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개선방안으로는 Company EEOI의 오류 수정, EEOI 데이터 획득 기간 통일, 에너지 효율 운항을 위한 조치사항 준수, 다양한 연료에 대한 $CO_2$ 환산 계수 제시, 국제해사기구의 공식적 기준을 통한 EEOI 목표값 설정이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has conducted SEEMP for reducing $CO_2$ emission from ships. The study was carried out by comparing the real application of three shipping companies with IMO guideline about SEEMP on the same category. This paper suggests a method to improve implem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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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위해 IMO는 선박에서 이행할 수 있는 조치사항을 Table 1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해운선사가 에너지효율 향상을 위해 IMO가 제시한 에너지효율운항을 위한 지침을 어느 정도 준수하고 있는지를 파악해 보았다.
  • 이 장에서는 앞에서 분석한 해운선사의 SEEMP 적용 사례 분석을 토대로 더욱 효율적인 SEEMP 운용을 위한 개선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683, 2009)과 세 선사가 실제 적용하고 있는 사항을 비교·분석하여 SEEMP 적용의 문제점을 파악해 보았다. 이러한 분석을 통하여 앞으로 CO2 배출량을 줄이기 위하여 해운선사가 SEEMP를 운용하는 데 있어서 개선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배출규제 동향(Jung, 2011; Lee and Doo, 2011)이나 EEOI(Energy Efficiency Operational Indicator)에 관한 연구(Choi and Rho, 2011)는 진행됐으나 SEEMP에 대한 설명만 있을 뿐 SEEMP의 종합적인 사항 및 구체적인 연구는 없는 실정이다. 이에 본 논문은 SEEMP에 대해 구체적인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초기 단계에 있는 SEEMP를 해운선사가 적용하는데 어려움이 따를 것으로 예상하여 SEEMP를 적용하고 있는 3개 해운선사를 선정하여 EEOI, 에너지운항효율을 위한 조치사항, 연료 환산 계수 및 목표설정의 동일한 기준으로 비교·분석해 보았다.
  • 684, 2009). 이에 해운선사가 CO2 환산계수를 어떻게 적용하고 있는지 살펴보았으며 이와 더불어 IMO가 중요시하는 목표설정에 관한 사항도 분석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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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MO의 목적은 무엇입니까? IMO는 SEEMP 적용으로 선박에서 배출되는 CO2 감소, 에너지의 효율 향상, 비용절감 및 환경보호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IMO는 선박에서 이행할 수 있는 조치사항을 Table 1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SEEMP란 무엇입니까? SEEMP는 현존선에 대한 선박에너지효율 향상을 위한 관리 계획서로 2013년 1월 1일부터 총톤수 400톤 이상의 모든 선박은 선내에 SEEMP를 비치하여야 한다. IMO는 SEEMP의 강제화로 CO2 감소를 통한 선박의 연료 소모량 감소, 비용 절감, 환경오염 감소의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SEEMP는 4가지 단계로 구성되는데 각각의 세부사항은 어떠합니까? SEEMP는 계획, 이행, 모니터링, 자체 평가 및 향상의 4가지 단계로 구성된다. 계획은 가장 중요한 단계로 충분한 시간을 투자하여 에너지효율 운항을 위한 조치사항을 계획하고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이행단계는 계획에 따라 운항 조치가 이행되어야 하며 다음 평가단계를 위해 이행된 조치를 기록하여야 한다. 모니터링 단계는 운항 중 수집된 데이터를 통해 선박의 에너지 효율을 감시하는 단계로 IMO는 모니터링 수단으로 EEOI값을 사용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자체평가 및 향상 단계는 계획된 조치의 효율성을 평가하여 첫 단계로 가기 위한 피드백 절차이며 이 단계를 통해 더 발전된 계획을 세울 수 있다. SEEMP는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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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Im, N. K. and S. Y. Yi(2010), An inventory analysis on greenhouse gas emissions from bulk carrier and oil tanker, The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4, No. 3, pp. 189-194. 

  2. Resolution MEPC.203(62)(2011), Amendment to the annex of the protocol of 1990 to amend the international convention for the prevention of pollution from ships 1973, as modified by the protocol of 1978 relating thereto 

  3. Jung, R. T.(2011), Recent International Development on the Technical and International Measures of IMO's $CO_2$ Emission Control From Ship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al Engineering, Vol. 14, No. 1, pp. 65-71. 

  4. Kishimoto, M.(2013), Green ship Technology in Japan, Conference on Control Application in Marine Systems, p. 23. 

  5. Lee, Y. C. and H. W. Doo(2011), A Study on IMO Regulations regarding GHG Emission from ships and its Implement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35, No. 5, pp. 371-380. 

  6. MEPC.1/Circ.683(2009), Guidance for the development of a ship energy efficiency management plan(SEEMP), 17 Aug 2009. 

  7. MEPC.1/Circ.684(2009), Guidelines for voluntary use of the ship energy efficiency operational indicator(EEOI), 17 Aug 2009. 

  8. Choi, J. S. and B. S. Rho(2011), A Study on the Energy Efficiency Operational Indicator for $CO_2$ reduction from ship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35, No. 8, pp. 1035-10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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