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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O의 선박기인 CO2 배출 규제 동향 및 고찰
Recent International Development on the Technical and Operational Measures of IMO's CO2 Emission Control From Ships 원문보기

한국해양환경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marine environmental engineering, v.14 no.1, 2011년, pp.65 - 71  

정노택 (울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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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해사기구의 해양환경보호위원회에서 CO2 배출량 감축의 지구적 노력에 동참하기 위해 최근 선박에서 대기로 방출하는 CO2의 양을 지수화 하고자 하는 논의가 활발히 진행중이다. 그 대표적인 지수로서 신조선 설계 건조시에 적용하는 에너지 효율지수(EEDI : Energy Efficiency Design Index for new ships)와 현재 또는 건조 후 항행시에 운항선에 적용되는 에너지 효율지표(EEOI : Energy Efficiency Operational Indicator), 그리고 운항선의 에너지 효율관리 계획(SEEMP : Ship Energy Efficiency Management Plan)등이다. 본 지수는 선박을 설계 건조시부터 각 선박당 CO2의 배출값을 산정하고 운항시에도 CO2배출을 개량하고 이를 감축하는 방안을 모색하도록 유도하는 조치가 될 것이다. 향후 3년내에 발효될 수 있는 임박한 CO2선박 배출 규제를 조사 분석하고 향후 발전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2003, policies and practices related to the reduction of CO2 gas emission from ships has been discussing by the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The representative emission index and indicator are the EEDI (Energy Efficiency Design Index) for the new ships and EEOI (Energy Efficiency Oper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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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네 번째, 계획화물량을 증가시키고, 계획선속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선박의 저항은 선속의 2승에 비례하고, 소요동력은 저항×선속이므로 결국 소요동력은 선속의 3승에 비례하게 된다.
  • 선박의 설계자료로부터 운송능력(톤마일)당 CO2 배출량(g)을 지표로 표시하는 것으로 선박의 CO2 배출에 관한 카타로그 성능을 평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식 (2)에 추가해서 분자항에 CO2 감소기술 적용시에 따른 CO인자항을 고려해야 한다고 제시하고 있다.

가설 설정

  • 두 번째, 계획연료소비율의 저감관계이다. 현재 선박의 디젤엔진의 열효율은 약 50%로 타 기관보다 아주 높은 효율을 가지고 있다.
  • 같은 거리에 연료소비는 속도의 2승에 비례함으로 운항속도를 늦추면 CO2 배출량 감소에 효과적이다. 따라서 선박의 대형화와 경제속력운항에 의해서 GHG 저감을 달성하는 것이 합리적일 것이다. 예를들어 New Panamax(2014년 완공, 13,000TEU Class 운항) 컨테이너선과 같은 대형화선박이 대상이 될 것이다.
  • 1에는 신조선에 해당하는 EEDI와 기존선에 해당하는 EEOI의 절차를 구분해 둔 것이며 EEDI의 경우 단계마다의 설명을 첨가 하였다. 즉, 설계시에 해당사양(기관출력, 연비, 속력 및 에너지 설비 등)으로부터 EEDI를 계산 해 보니 20.0 g/ton・nmile이 산정되었다고 가정하자. 그 후 선급과 같은 인증기관에서 초기 추정값을 확인하고 그 값이 해상시운전시 나타난 값과 비교를 하여 보정을 한다8).
  • LNG연료, 바이오디젤연료, LNG Dual Fuel Supply Vessel, 연료전지선박등 차세대 청정 선박개념을 도입하여 유람선규모에서 상선규모로 확장해서 적용시키는 기술이 필요하다. 현실적 저감기술로 거론되는 것은 본론에서도 거론했다시피 주기관본체의 연료소비율의 저감과 주기관 배가스폐열회수기술이 될 것이다. 따라서 디레이팅(derating)을 적용시키거나 전자제어엔진적용, 과급기의 성능향상, 주기관의 배가스를 유압동력원으로 이용하여 유압모터를 돌리는 크랭크 축동력 보조 시스템 그리고 고온배가스와 저온 배가스를 분리하여 폐열회수량을 증가시키는 기술들이 연구개발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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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박에너지효율 관리계획이란 무엇인가? 선박에너지효율 관리계획(SEEMP : Ship Energy Management Plan)이란 현존선 해당선박의 CO2 배출량등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CO2 배출저감을 위해 가장 효율적인 운항방법11)을 선별하도록 아래의 요소들을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것을 의미한다.
선박이 건조 후 운항을 거쳐 해체로 이어지는 선박의 일생을 볼 때 언제 CO2 배출량이 가장 많은가? 선박이 건조 후 운항을 거쳐 해체로 이어지는 선박의 일생(life cycle)을 볼 때 운항시에 CO2의 배출량이 가장 많다10). 운항중 에너지를 가장 많이 소모하는 것이 추진에 필요한 요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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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IMO A.963 (23); IMO Policies and Practices Related to the Reduction of Greenhouse Gas Emission from ships, Dec. 2003. 

  2. MEPC/Circ.681; Interim Guidelines on the method of calculation of the energy efficiency design index for new ships(EEDI), 17 Aug 2009. 

  3. MEPC/Circ.684; Interim Guidelines for voluntary use of the ship energy efficiency operational indicator (EEOI), 17 Aug 2009. 

  4. MEPC/Circ.683; Guidance for the development of a ship energy efficiency management plan (SEEMP), 17 Aug 2009. 

  5. MEPC58/4; Report of the outcome of the first Intersessional Meeting of the Working Group on GHG Emissions from Ships, 4 July 2008. 

  6. MEPC58/WP.8; Report of the Working Group on Greenhouse Gas Emissions from Ships, 9 Oct. 2008. 

  7. Corbett, J.J., Wang, C. and, Firestone, J. 2006, Estimation, Validation, and Forecasts pf Regional Commercial Vesssel Inventories, Tasks 1 and 2 : Baseline Inventory and Ports Comparison, Final Report. 

  8. 제 59차 해양환경보호위원회(MEPC) 회의결과 보고, 2009.7.13-7.17, 2009.7 국토해양부(해사기술과). 

  9. 제 60차 해양환경보호위원회(MEPC) 회의결과 보고, 2010.3.22-3.26, 2010.4 국토해양부(해사기술과). 

  10. 제 61차 해양환경보호위원회(MEPC) 회의결과 보고, 2010.9.27-10.1, 2010.10 국토해양부(해사기술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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