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 W급 연료전지 무인기를 위한 NaBH4 가수분해용 수소발생시스템의 성능평가 Performance Evaluation of Hydrogen Generation System using NaBH4 Hydrolysis for 200 W Fuel Cell Powered UAV원문보기
오택현
(Division of Aerospace Engineering, School of Mechanical, Aerospace and Systems Engineering, KAIST)
,
권세진
(Division of Aerospace Engineering, School of Mechanical, Aerospace and Systems Engineering, KAIST)
무인기 운용 환경을 고려하여 다양한 조성의 $NaBH_4$ 용액을 사용해 수소발생시스템의 성능 평가를 수행하였다. 먼저, 자발가수분해와 30분의 수소발생실험을 수행하였다. 수소의 손실, 안정한 수소 발생, $NaBO_2$의 석출, 전환 효율과 무인기의 운용을 고려하여 $NaBH_4$ 용액의 조성을 1 wt% NaOH + 25 wt% $NaBH_4$+74wt% $H_2O$로 결정하였다. 200 W급 연료전지 시스템을 위해 장시간 수소발생실험도 수행되었다. 비록 $NaBO_2$의 석출로 인해서 수소 발생률이 감소하였지만, 200 W 연료전지를 위한 수소를 3시간동안 발생(전환 효율: 87.4%)시켰다. 600 Wh의 에너지를 갖는 200 W급 연료전지 시스템의 에너지 밀도는 263 Wh/kg이었다. 기존 배터리 무인기에 비해 약 1.5배 이상의 체공 시간을 달성할 수 있다.
무인기 운용 환경을 고려하여 다양한 조성의 $NaBH_4$ 용액을 사용해 수소발생시스템의 성능 평가를 수행하였다. 먼저, 자발가수분해와 30분의 수소발생실험을 수행하였다. 수소의 손실, 안정한 수소 발생, $NaBO_2$의 석출, 전환 효율과 무인기의 운용을 고려하여 $NaBH_4$ 용액의 조성을 1 wt% NaOH + 25 wt% $NaBH_4$+74wt% $H_2O$로 결정하였다. 200 W급 연료전지 시스템을 위해 장시간 수소발생실험도 수행되었다. 비록 $NaBO_2$의 석출로 인해서 수소 발생률이 감소하였지만, 200 W 연료전지를 위한 수소를 3시간동안 발생(전환 효율: 87.4%)시켰다. 600 Wh의 에너지를 갖는 200 W급 연료전지 시스템의 에너지 밀도는 263 Wh/kg이었다. 기존 배터리 무인기에 비해 약 1.5배 이상의 체공 시간을 달성할 수 있다.
The concentration of solute in a $NaBH_4$ solution is limited due to the low solubility of $NaBO_2$. The performance of a hydrogen generation system was evaluated using various concentrations of $NaBH_4$ solution. First, a self-hydrolysis test and a hydrogen generati...
The concentration of solute in a $NaBH_4$ solution is limited due to the low solubility of $NaBO_2$. The performance of a hydrogen generation system was evaluated using various concentrations of $NaBH_4$ solution. First, a self-hydrolysis test and a hydrogen generation test for 30 min were performed. The composition of $NaBH_4$ solution was selected to be 1 wt% NaOH + 25 wt% $NaBH_4$+74wt% $H_2O$ by considering the amount of hydrogen loss, stability of hydrogen generation, $NaBO_2$ precipitation, conversion efficiency, and the purpose of its application. A hydrogen generation system for a 200 W fuel cell was evaluated for 3 h. Although hydrogen generation rate decreased with time due to $NaBO_2$ precipitation, hydrogen was produced for 3 h (conversion efficiency: 87.4%). The energy density of the 200 W fuel cell system was 263 Wh/kg. A small unmanned aerial vehicle with this fuel cell system can achieve 1.5 times longer flight time than one flying on batteries.
The concentration of solute in a $NaBH_4$ solution is limited due to the low solubility of $NaBO_2$. The performance of a hydrogen generation system was evaluated using various concentrations of $NaBH_4$ solution. First, a self-hydrolysis test and a hydrogen generation test for 30 min were performed. The composition of $NaBH_4$ solution was selected to be 1 wt% NaOH + 25 wt% $NaBH_4$+74wt% $H_2O$ by considering the amount of hydrogen loss, stability of hydrogen generation, $NaBO_2$ precipitation, conversion efficiency, and the purpose of its application. A hydrogen generation system for a 200 W fuel cell was evaluated for 3 h. Although hydrogen generation rate decreased with time due to $NaBO_2$ precipitation, hydrogen was produced for 3 h (conversion efficiency: 87.4%). The energy density of the 200 W fuel cell system was 263 Wh/kg. A small unmanned aerial vehicle with this fuel cell system can achieve 1.5 times longer flight time than one flying on batterie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가설 설정
Table 3은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산정된 600 Wh의 에너지를 갖는 200 W급 연료전지 시스템의 무게 분포를 나타낸다. Horizon사에서 제작된 무인기용 상용 PEMFC(A-200, Horizon Fuel Cell Technologies, 싱가포르)을 사용한다고 가정하였다. 200 W의 동력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분당 2.
제안 방법
자발가수분해로 인한 수소의 손실, 불안정한 수소 발생률, NaBO2의 석출, 전환 효율, 무인기의 운용 특성을 고려하여 NaBH4 용액의 조성을 선정하였다. 1 wt% NaOH + 25 wt% NaBH4 + 74 wt%H2O의 조성을 지닌 NaBH4 용액을 사용하여 3시간동안 수소발생실험을 수행하였다.
200 W급 무인기에 적용하기 위해 수소발생기의 장시간 성능평가를 수행하였다. 자발가수분해로 인한 수소의 손실, 불안정한 수소 발생률, NaBO2의 석출, 전환 효율, 무인기의 운용 특성을 고려하여 NaBH4 용액의 조성을 선정하였다.
따라서 장시간 실험에는 마이크로 펌프(mzr-2921, HNP Mikrosysteme GmbH, 독일)가 사용되었으며, 연료통이 추가되었다. 200 W급 연료전지 무인기를 위해 Horizon사에서 제작된 상용 PEMFC(A-200, Horizon Fuel Cell Technologies, 싱가포르)의 성능을 참고하여, 목표 수소발생률을 2.8 L/min으로 결정하였다. 단시간 성능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1 wt% NaOH+ 25 wt% NaBH4 + 74 wt% H2O 용액(초기 온도: 30 ℃)을 사용하였다.
수소의 손실, NaBH4의 안정적인 공급, NaBO2의 석출, 전환효율과 무인기의 운용을 고려하여 NaBH4 용액의 조성을 1 wt% NaOH + 25 wt% NaBH4 + 74 wt% H2O로 결정하였다. 200 W급 연료전지시스템을 위해 3시간 수소발생실험을 수행하였다. 비록 NaBO2의 석출로 인해서 수소발생률이 감소하였지만, 비교적 안정적으로 200 W급 연료전지를 위한 수소를 발생시켰고 전환 효율은87.
1은 사용된 실험 장치를 나타낸다. Horizon사에서 제작된 상용 PEMFC(H-100, Horizon Fuel Cell Technologies, 싱가포르)의 성능을 참고하여, 목표 수소발생률을 1.4 L/min으로 결정하였다. Table 2는 NaBH4 용액의 조성을 나타내며, 용액의 초기 온도는 30 ℃로 조정되었다.
NaBH4 용액의 조성이 수소발생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30분 동안 수소발생실험을 수행하였다. Fig.
Table 1과 같은 조성의 NaBH4 용액을 이용하여 NaBH4 용액의 조성이 자발가수분해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용액 제조 후, 자발가수분해를 육안으로 확인하였다.
Table 2와 같은 NaBH4 용액을 사용하여 NaBH4 용액의 조성에 따른 수소발생특성을 확인하였다. Fig.
용액의 pH는 온도에 의해 영향을 받으므로 항온조(RBC-10, JEIO Tech, 한국)를 이용하여 용액의 온도를 22 ℃로 조정한 후, 보정이 완료된 pH 측정기(77P, iSTEK, 한국)를 이용하여 용액의 pH를 측정하였다. 가열기(RET control-visc C, IKA, 독일)를 이용하여 온도 보정을 실시하였으며, pH 완충용액(pH 4, 7, 10, Samchun Chemical, 한국)을 사용하여 pH보정을 실시하였다. 도금 용액을 50 ℃로 가열한 후, 50 ℃에서 30분 동안 도금을 실시하였다.
염화코발트(CoCl2, Junsei Chemical, 일본), 글리신(NH2CH2COOH, Samchun Chemical, 한국), 차아인산나트륨(NaH2PO2, Junsei Chemical, 일본)을 이용해 도금 용액을 제조하였다. 많은 양의 촉매를 제작하기 위해서 도금 용액 1 kg을 제조하여, 28개의 Ni foam을 동시에 도금하였다. 용액의 조성은 0.
본 연구진이 수행한 선행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촉매를 제작하였다[19]. 먼저, 110 pore per inch(PPI) 니켈폼(Ni foam, E2 Tech, 한국)의 전처리를 실시하였다. 많은 양의 촉매를 제작하기 위해서 Ni foam을 2 cm(가로) × 4.
먼저, NaOH 농도에 따른 자발가수분해 특성과 수소발생특성을 확인하였다. 실험 결과를 토대로 NaBH4 용액의 조성을 선정하여 수소발생시스템의 장시간 성능 평가를 수행하였다.
목표 수소발생률을 얻기 위해 주사기 펌프(KDS 100, KD Scientific, 미국)를 사용하여 일정한 공급률로 NaBH4 용액을 수소발생기에 공급하였다. 촉매 영역의 크기는 2 cm(가로) × 2 cm(세로) × 4.
용액 속의 용질의 농도가 제한된다. 무인기 운용 환경을 고려하여, 비행 직전에 소량의 NaOH를 첨가하여 NaBH4 용액을 제조하는 방법을 이용해 수소발생기의 성능 평가를 수행하였다. 자발가수분해와 30분의 수소발생실험 결과, 수소의 손실과 안정적인 수소 발생을 위해서는 NaOH가 필요하였다.
따라서 연료의 농도를 증가시켜 연료전지 시스템의 에너지 밀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조성의 NaBH4 용액을 이용해 자발가수분해와 수소발생실험을 수행하였다. 연료전지 무인기를 위한 NaBH4 가수분해용 수소발생시스템을 제작하고 성능을 평가하였다.
연성세제를 이용하여 Ni foam의 불순물을 제거한 후, 에탄올(C2H5OH, OCI, 한국)을 이용하여 5분간초음파(JAC-1505, Kodo Technical Research, 한국) 세척을 실시하였다. 세척 후, 300 mL의 10 vol% 염산(HCl, OCI, 한국) 수용액에서 1분간 산처리를 실시하였다. 민감화(sensitization)를 위해서 염화주석(SnCl2, Samchun Chemical, 한국)을 사용하였으며, 표면 활성화(activation)를 위해서 염화팔라듐(PdCl2, Kojima Chemical, 일본)을 사용하였다.
생성된 NaBO2는 분리기에 저장되었으며, 수소 기체에 포함된 수분은 실리카겔(SiO2, Junsei Chemical, 일본)을 이용하여 제거하였다. 수분 제거기 내부에서 부피 유량계로 유입되는 수소 기체의 온도를 측정하였고, 부피 유량계(FVL-1606A, Omega Engineering, 미국)를 이용하여 수소 발생률을 측정하였다. 측정데이터는 데이터 기록 장치(Personal Daq/56, IOtech, 미국)를 이용해 컴퓨터에 저장하였다.
38 wt%이었다. 수소발생기의 내부 3곳에서 반응 온도를 측정하였다. 생성된 NaBO2는 분리기에 저장되었으며, 수소 기체에 포함된 수분은 실리카겔(SiO2, Junsei Chemical, 일본)을 이용하여 제거하였다.
8%로 감소하였다. 수소의 손실, NaBH4의 안정적인 공급, NaBO2의 석출, 전환효율과 무인기의 운용을 고려하여 NaBH4 용액의 조성을 1 wt% NaOH + 25 wt% NaBH4 + 74 wt% H2O로 결정하였다. 200 W급 연료전지시스템을 위해 3시간 수소발생실험을 수행하였다.
시간에 따른 수소발생특성의 변화를 확인하기 위해서 3시간 동안 수소발생실험을 수행하였다. Fig.
먼저, NaOH 농도에 따른 자발가수분해 특성과 수소발생특성을 확인하였다. 실험 결과를 토대로 NaBH4 용액의 조성을 선정하여 수소발생시스템의 장시간 성능 평가를 수행하였다. 최종적으로 600 Wh의 에너지를 갖는 200 W급 연료전지 시스템의 에너지 밀도를 계산하여, 연료전지 시스템의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촉매는 지지체의 내구성과 촉매와 지지체 사이의 결합력이 약해 장시간, 반복적 사용이 제한되었다[4,5]. 엄광섭 등의 Co-P/Cu sheet 촉매[13,15]에 대한 연구를 토대로 본 연구진이 연구를 실시하여 Co-P/Ni foam 촉매[17,18]를 개발하였다. 흐름형 수소 발생기에 적합한 Ni foam을 사용하여 지지체의 내구성을 향상시켰으며, 무전해 도금법을 사용함으로써 촉매와 지지체 사이의 결합력을 향상시켰다.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조성의 NaBH4 용액을 이용해 자발가수분해와 수소발생실험을 수행하였다. 연료전지 무인기를 위한 NaBH4 가수분해용 수소발생시스템을 제작하고 성능을 평가하였다. 연료전지 무인기의 특성을 고려하여 NaBH4 용액의 조성을 조정함으로써, 200 W급 연료전지 시스템의 에너지 밀도를 향상시켰다.
연료전지 무인기를 위한 NaBH4 가수분해용 수소발생시스템을 제작하고 성능을 평가하였다. 연료전지 무인기의 특성을 고려하여 NaBH4 용액의 조성을 조정함으로써, 200 W급 연료전지 시스템의 에너지 밀도를 향상시켰다.
15 cm(두께)의 크기로 잘라 사용하였다. 연성세제를 이용하여 Ni foam의 불순물을 제거한 후, 에탄올(C2H5OH, OCI, 한국)을 이용하여 5분간초음파(JAC-1505, Kodo Technical Research, 한국) 세척을 실시하였다. 세척 후, 300 mL의 10 vol% 염산(HCl, OCI, 한국) 수용액에서 1분간 산처리를 실시하였다.
용액의 조성이 자발가수분해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용액 제조 후, 자발가수분해를 육안으로 확인하였다.
0으로 조정하였다. 용액의 pH는 온도에 의해 영향을 받으므로 항온조(RBC-10, JEIO Tech, 한국)를 이용하여 용액의 온도를 22 ℃로 조정한 후, 보정이 완료된 pH 측정기(77P, iSTEK, 한국)를 이용하여 용액의 pH를 측정하였다. 가열기(RET control-visc C, IKA, 독일)를 이용하여 온도 보정을 실시하였으며, pH 완충용액(pH 4, 7, 10, Samchun Chemical, 한국)을 사용하여 pH보정을 실시하였다.
200 W급 무인기에 적용하기 위해 수소발생기의 장시간 성능평가를 수행하였다. 자발가수분해로 인한 수소의 손실, 불안정한 수소 발생률, NaBO2의 석출, 전환 효율, 무인기의 운용 특성을 고려하여 NaBH4 용액의 조성을 선정하였다. 1 wt% NaOH + 25 wt% NaBH4 + 74 wt%H2O의 조성을 지닌 NaBH4 용액을 사용하여 3시간동안 수소발생실험을 수행하였다.
엄광섭 등의 Co-P/Cu sheet 촉매[13,15]에 대한 연구를 토대로 본 연구진이 연구를 실시하여 Co-P/Ni foam 촉매[17,18]를 개발하였다. 흐름형 수소 발생기에 적합한 Ni foam을 사용하여 지지체의 내구성을 향상시켰으며, 무전해 도금법을 사용함으로써 촉매와 지지체 사이의 결합력을 향상시켰다. 고 내구성 Co-P/Ni foam 촉매를 활용하여 수소발생시스템의 가동 시간을 향상시켰다[19].
대상 데이터
8 L/min으로 결정하였다. 단시간 성능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1 wt% NaOH+ 25 wt% NaBH4 + 74 wt% H2O 용액(초기 온도: 30 ℃)을 사용하였다. 목표 수소발생률과 NaBH4 농도를 고려하여 NaBH4 공급률을 4.
제한적인 주사기 용량으로 인해 주사기 펌프는 장시간 실험에 부적합하다. 따라서 장시간 실험에는 마이크로 펌프(mzr-2921, HNP Mikrosysteme GmbH, 독일)가 사용되었으며, 연료통이 추가되었다. 200 W급 연료전지 무인기를 위해 Horizon사에서 제작된 상용 PEMFC(A-200, Horizon Fuel Cell Technologies, 싱가포르)의 성능을 참고하여, 목표 수소발생률을 2.
무전해 도금을 실시하여 전처리된 Ni foam에 코발트를 도금하였다. 염화코발트(CoCl2, Junsei Chemical, 일본), 글리신(NH2CH2COOH, Samchun Chemical, 한국), 차아인산나트륨(NaH2PO2, Junsei Chemical, 일본)을 이용해 도금 용액을 제조하였다.
세척 후, 300 mL의 10 vol% 염산(HCl, OCI, 한국) 수용액에서 1분간 산처리를 실시하였다. 민감화(sensitization)를 위해서 염화주석(SnCl2, Samchun Chemical, 한국)을 사용하였으며, 표면 활성화(activation)를 위해서 염화팔라듐(PdCl2, Kojima Chemical, 일본)을 사용하였다. SnCl2(0.
는 알칼리 용액에 안정하게 저장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NaBH4, 수산화나트륨(sodium hydroxide, NaOH), 물을 이용하여 NaBH4 용액을 제조하였다. 25 ℃의 물 100 g에 55 g의 NaBH4가 용해될 수 있으므로, NaBH4농도는 35 wt%까지 가능하다.
무전해 도금을 실시하여 전처리된 Ni foam에 코발트를 도금하였다. 염화코발트(CoCl2, Junsei Chemical, 일본), 글리신(NH2CH2COOH, Samchun Chemical, 한국), 차아인산나트륨(NaH2PO2, Junsei Chemical, 일본)을 이용해 도금 용액을 제조하였다. 많은 양의 촉매를 제작하기 위해서 도금 용액 1 kg을 제조하여, 28개의 Ni foam을 동시에 도금하였다.
5 cm(높이)이었다. 촉매 영역의 부피는 18 cm3로, 1회의 수소발생실험마다 11개의 새로운 촉매를 사용하였다. 1회의 실험에 사용된 촉매의 무게와 도금된 질량 백분율은 각각 4.
성능/효과
9%이었다. NaOH를 1 wt% 첨가하면 자발가수분해가 억제되었으며, 전환 효율은 85.3%이었다. NaOH의 농도가 1 wt에서 5 wt%로 증가함에 따라 석출된 NaBO2의 양이 더욱 증가해 전환 효율이 79.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석출된 NaBO2의 양이 증가하여 수소 발생률이 조금씩 저하되었다. 가동 시간이 30분(Fig. 6)인 경우에는 석출된 NaBO2의 양이 비교적 적었지만, 가동 시간이 180분(Fig. 10)으로 늘어남에 따라 수소발생기 출구에 많은 양의 NaBO2가 석출되었다.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600 Wh의 에너지를 갖는 200 W급 연료전지 시스템의 에너지 밀도를 계산한 결과, 에너지 밀도는 263 Wh/kg이었다. 따라서 개발된 연료전지 시스템을 사용하면, 배터리를 갖는 무인기에 비해 약1.5배 이상의 체공 시간을 달성할 수 있다.
4%이었다.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600 Wh의 에너지를 갖는 200 W급 연료전지 시스템의 에너지 밀도를 계산한 결과, 에너지 밀도는 263 Wh/kg이었다. 따라서 개발된 연료전지 시스템을 사용하면, 배터리를 갖는 무인기에 비해 약1.
무인기 운용 환경을 고려하여, 비행 직전에 소량의 NaOH를 첨가하여 NaBH4 용액을 제조하는 방법을 이용해 수소발생기의 성능 평가를 수행하였다. 자발가수분해와 30분의 수소발생실험 결과, 수소의 손실과 안정적인 수소 발생을 위해서는 NaOH가 필요하였다. 그러나 NaOH의 양이 1 wt%에서 5 wt%로 증가함에 따라 전환 효율이 85.
실험 결과를 토대로 NaBH4 용액의 조성을 선정하여 수소발생시스템의 장시간 성능 평가를 수행하였다. 최종적으로 600 Wh의 에너지를 갖는 200 W급 연료전지 시스템의 에너지 밀도를 계산하여, 연료전지 시스템의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존 무인기의 동력원인 내연 기관과 배터리의 단점은 무엇인가
기존에는 무인기의 동력원으로 내연 기관과 배터리가 널리 사용되었다. 내연 기관은 소음이 크고 효율이 낮은 단점을 지닌다. 배터리는 에너지 밀도가 낮아 체공 시간에 한계가 있다. 이에 반해 연료전지는 효율이 높고, 소음과 진동이 적다.
연료전지가 소형 무인기의 동력원으로 적합한 이유는 무엇인가
배터리는 에너지 밀도가 낮아 체공 시간에 한계가 있다. 이에 반해 연료전지는 효율이 높고, 소음과 진동이 적다. 특히, 연료전지가 장시간 가동될 때, 주로 연료만이 추가되므로 에너지 밀도가 더욱 증가한다. 따라서 장기 체공을 위한 소형 무인기의 동력원으로 적합하다.
소형 무인기에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는 연료전지는 무엇인가
다양한 종류의 연료전지가 있지만, 현재 소형 무인기에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는 연료전지는 직접 메탄올 연료전지(Direct Methanol Fuel Cell, DMFC)와 양자 교환막 연료전지(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 PEMFC)이다. DMFC는 별도의 개질기 없이 메탄올을 직접 이용하여 전기화학반응을 통해 전기를 생산하기 때문에 시스템이 단순한 장점이 있다.
참고문헌 (22)
Bradley, T. H., Moffitt, B. A., Mavris, D. N., and Parekh, D. E., "Development and experimental characterization of a fuel cell powered aircraft," J Power Sources, Vol. 171, 2007, pp.793-801.
Lee, C. J., Kim, T., "Characteristic of hydrogen generation from solid-state NaBH4 and fuel cell operation for fuel cell aircraft," J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ol. 39(9), 2011, pp.858-865.
Lee, B. H., Park, P., Kim, C., Yang, S., Ahn, S., "Power characteristic variation simulation of hybrid electric propulsion system for small UAV," J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ol. 39(11), 2011, pp.1052-1059.
Kim, K., Kim, T., Lee, K., and Kwon, S., "Fuel cell system with sodium borohydride as hydrogen source for unmanned aerial vehicles," J Power Sources, Vol. 196, 2011, pp.9069-9075.
Lee, C. J., Kim, T., "The study on characteristics of solid-state NaBH4 hydrogen generation and supply system for fuel cell UAV," J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ol. 40(10), 2012, pp.901-909.
Hong, J. S., Jung, W. C., Kim, H. J., Lee, M. J., Jeong, D. S., Jeon, C. S., Sung, H. G., Shin, S. J., Nam, S. W., "Fuel cell system for SUAV using chemical hydride I. Lightweight hydrogen generation and control system," J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ol. 41(3), 2013, pp.226-232.
Hong, J. S., Park, J. G., Sung, M. H., Jeon, C. S., Sung, H. G., Shin, S. J., Nam, S. W., "Fuel cell system for SUAV using chemical hydride II. Lightweight fuel cell propulsion system," J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ol. 41(3), 2013, pp.233-239.
Kim, T., " $NaBH_4$ (sodium borohydride) hydrogen generator with a volume-exchange fuel tank for small unmanned aerial vehicles powered by a PEM (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 Energy, Vol. 69, 2014, pp.721-727.
Seo, J. E., Kim, Y., Kim, Y., Kim, K., Lee, J. H., Lee, D. H., Kim, Y., Shin, S. J., Kim, D. M., Kim, S. Y., Kim, T., Yoon, C. W., and Nam, S. W., "Portable ammonia-borane-based $H_2$ power-pack for unmanned aerial vehicles," J Power Sources, Vol. 254, 2014, pp.329-337.
Xu, D., Zhang, H., and Ye, W., "Hydrogen generation from hydrolysis of alkaline sodium borohydride solution using Pt/C catalyst," Catal Commun, Vol. 8, 2007, pp.1767-1771.
Liang, Y., Dai, H. B., Ma, L. P., Wang, P., and Cheng, H. M., "Hydrogen generation from sodium borohydride solution using a ruthenium supported on graphite catalyst," Int J Hydrogen Energy, Vol. 35, 2010, pp.3023-3028.
Eom, K., Cho, K., and Kwon, H., "Effects of electroless deposition conditions on microstructures of cobalt-phosphorous catalysts and their hydrogen generation properties in alkaline sodium borohydride solution," J Power Sources, Vol. 180, 2008, pp.484-490.
Patel, N., Fernandes, R., and Miotello, A., "Hydrogen generation by hydrolysis of $NaBH_4$ with efficient Co-P-B catalyst: a kinetic study," J Power Sources, Vol. 188, 2009, pp.411-420.
Eom, K., and Kwon, H., "Effects of deposition time on the $H_2$ generation kinetics of electroless-deposited cobalt-phosphorous catalysts from $NaBH_4$ hydrolysis, and its cyclic durability," Int J Hydrogen Energy, Vol. 35, 2010, pp.5220-5226.
Oh, T. H., and Kwon, S., "Effect of manufacturing conditions on properties of electroless deposited Co-P/Ni foam catalyst for hydrolysis of sodium borohydride solution," Int J Hydrogen Energy, Vol. 37, 2012, pp.15925-15937.
Oh, T. H., and Kwon, S., "Effect of bath composition on properties of electroless deposited Co-P/Ni foam catalyst for hydrolysis of sodium borohydride solution," Int J Hydrogen Energy, Vol. 37, 2012, pp.17027-17039.
Oh, T. H., and Kwon, S., "Performance evaluation of hydrogen generation system with electroless-deposited Co-P/Ni foam catalyst for $NaBH_4$ hydrolysis," Int J Hydrogen Energy, Vol. 38, 2013, pp.6425-6435.
Hua, D., Hanxi, Y., Xinping, A., and Chuansin, C., "Hydrogen production from catalytic hydrolysis of sodium borohydride solution using nickel boride catalyst," Int J Hydrogen Energy, Vol. 28, 2003, pp.1095-1100.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