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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령자 ICT융합 보행서비스 설계를 위한 설문조사 분석
Analyzing Interview Data of ICT-based Walking Service for the Elderly 원문보기

교통 기술과 정책 =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12 no.1, 2015년, pp.29 - 37  

장정아 (아주대학교 TOD기반 도시교통연구센터) ,  김정화 (아주대학교 TOD기반 도시교통연구센터) ,  최기주 (아주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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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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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그 방법 중 하나인 FGI (Focus Group Interview)기법과 일반 1:1면접설문 결과를 토대로 고령자 맞춤형 IT융합 보행서비스가 될 수 있는 햅틱(진동)과 음성을 기반으로 한 길안내서비스에 대한 시장성을 살펴본다. 또한 이를 토대로 서비스 아키텍처 설계자로서 교통공학분야가 ICT분야에 기여할 수 있는 융합 서비스 모델을 제시하고 이에 대한 성공가능성에 대하여 논의하여 보기로 한다.
  • 본 연구는 이러한 스마트폰과 같은 IT기기에 대한 접근성의 제고라는 흐름과 함께, 현재의 교통 환경에 미래형 고령자 맞춤형 IT융합 서비스가 활발히 가시화될 것이라는 시대적 흐름을 따른다. 즉 IT를 이용하는 고령자를 대상으로 신규 보행서비스를 발굴하고 이를 지원할 수 있는 정부적 노력을 통하여 기존의 교통문제 대책에 추가하여 고령자 맞춤형 해법 제시가 가능하다고 판단된다.
  • 급격한 고령사회로 진입하는 현 시점 고령자에 대한 맞춤형 교통서비스 개발은 미래를 준비하는 기술로 의미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맞춤형 고령자 보행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고령자에 대한 보행인식현황, 서비스 선호 의향 등에 대하여 조사 및 분석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방법론적으로 신기술의 도입을 위하여 사용자의 요구 사항 분석을 위한 FGI 조사와 1:1 면접조사를 이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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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FGI 조사개요는? - 조사기간: 2014년 8월 18일(월), 오후 2시-5시 - 장소: 안산시 사동 동사무소 - 조사 대상 및 샘플수: 총 7명(남성 3명, 여성 3명, 외부전문가 1명(시민교통안전협회)) - 조사목적 •서비스 사용자 요구사항(기능적, 성능적) 도출 •IT 서비스 시나리오 검증 및 선호도 특성 파악- 주요 설문조사 항목: 표 3
고령자란? 고령자란 『도로교통법』에서는 65세 이상을 고령자로 하며, 『인구주택 총 보고서』 상에서는 60세를 기준으로 하며, 『고용상 연령차별금지 및 고용자고용촉진에 관한 법률』에서는 55세로 지정하는 등 고령자의 연령이 단일하게 되어 있지 않다. 실제적으로 최근에는 복지라는 이름으로 제공되는 고령자 서비스를 시행하기 위해서는 일괄적으로 나이를 통해서 구분하는 것은 적합하지 않다는 의견이 지배적이기도 하다.
고령자의 가장 큰 문제점은? 또한 12년 후에는 인구의 5명 중 1명이 고령자인 시대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현재 고령자의 가장 큰 문제점은 개인별 경제적인 어려움과 건강문제이다. 이러한 개개인의 문제들은 사회적 행태의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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