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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부 이면도로 제한속도 하향사업 효과평가
Evaluation of the Effectiveness of Lowering Speed Limit in Urban Area 원문보기

교통 기술과 정책 =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12 no.4, 2015년, pp.7 - 12  

김상옥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  전제호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  김인석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  이종학 (경찰청 교통국 교통운영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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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14년에 실시한 제한속도 하향사업의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 사업 전·후의 교통사고 변화를 비교하고, 사고 변화의 기저에 놓인 주행속도 변화율과 거주자 만족도 변화를 조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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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도로의 제한속도는 어떻게 변경할 수 있는가? 제한속도는 교통규제심의를 거쳐 변경이 가능한데, 일반도로는 차로수, 주행속도 및 도로주변 여건 등을 고려하여 편도 1차로 도로는 40km/h, 편도 2차로 이상은 60-70km/h로 낮출 수 있다. 제한속도를 낮출 경우 법적 효력 발생을 위해 반드시 제한속도 표지판을 설치해야 하며, 표지판 미설치 도로는 기본적으로 도로교통법의 제한속도를 적용받게 된다.
국내도로의 최저속도, 최고속도를 정하는 기준은 무엇인가? 국내 도로의 제한속도는 도로교통법2)에 명시되어 있으며 도로의 위계와 차로수에 따라 최저속도, 최고속도가 정해진다(표 1 참고).
14년에 실시한 이면도로 제한속도 하향사업의 효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경찰청이 도시부 도로 교통사고 감소를 위해 전국 134개소를 대상으로 ‘14년에 실시한 이면도로 제한속도 하향사업의 효과를 평가하였다. 사업 전·후 6개월 간 발생한 교통사고 통계를 분석한 결과, 교통사고 건수는 18.3%, 사상자 수는 26.7%가 감소하여 제한속도 감소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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