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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온과 고온 환경 하에서 카본/에폭시 복합재의 기계적 물성 평가
Evaluation of Mechanical Properties of Carbon/Epoxy Composites Under In situ Low- and High-Temperature Environments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9 no.6, 2015년, pp.567 - 573  

임재문 (한밭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  신광복 (한밭대학교 기계공학과) ,  황태경 (국방과학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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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저온과 고온 환경 하에서 카본/에폭시 복합재의 기계적 물성 변화를 평가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기계적 물성 변화 평가는 환경 챔버와 전기로를 이용하여 $-40^{\circ}C$에서 $220^{\circ}C$까지의 온도에 대해 섬유방향과 섬유 직각방향의 인장 물성, 면내 전단 물성 그리고 층간전단강도에 대해 평가를 수행하였다. $-40^{\circ}C$ 저온환경에서의 기계적 물성은 상온에서의 물성보다 증가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섬유방향 물성은 온도가 증가함에 따라 물성저하가 서서히 발생하였으나, 섬유직각방향 물성, 면내전단 물성 그리고 층간전단강도는 $140^{\circ}C$ 이상의 온도에서 수지의 유리전이로 인해 급격한 물성저하가 발생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100^{\circ}C$ 환경에서 섬유 직각방향 인장물성 증가의 직접적인 원인은 수지의 후경화로 인한 현상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ims to evaluate the variation in the mechanical properties of carbon/epoxy composites under in situ low- and high-temperature environments. In situ low- and high-temperature environments were simulated with temperature ranging from $-40^{\circ}C$ to $220^{\circ}C$ 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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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우주항공 및 방산 분야에 주로 활용되는 T700 계열의 카본/에폭시 적층 복합재의 온도 변화에 따른 기계적 특성 변화를 평가하고 예측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때 기계적 물성 평가는 복합재의 기본 물성인 섬유방향(0°)과 섬유직각방향(90°) 인장물성, 면내 전단물성과 층간 전단 물성에 대해 수행하였으며 온도 변화는 항공우주 및 방산용 구조물이 운영 또는 보관되는 환경을 모사하기 위해 -40℃의 저온 환경, 상온 환경 그리고 100℃, 140℃, 170℃, 200℃, 220℃의 5가지 고온 환경에 대해 고려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카본/에폭시 적층 복합재의 온도 변화에 따른 인장 및 면내전단 물성 그리고 층간전단강도 특성을 평가하였다. 이때 -40℃의 저온 환경, 상온 환경 그리고 100℃, 140℃, 170℃, 200℃, 220℃의 5가지 고온 환경에 대해 고려하여 다음의 결론을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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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고속 비행체와 미사일 등을 경량화 하는 방법으로 어떤 방법이 제시되고 있는가? 이러한 초고속 비행체와 미사일 등은 비행속도와 비거리 향상을 위해 구조 경량화가 필수적이다. 이때 구조물을 경량화하는 방안은 많으나, 경량소재를 적용하는 방법이 가장 보편적이고 현실적인 방안으로 제시되고 있다. 특히, 복합재는 기존의 금속재료에 비해 비강도 및 비강성이 높고 우수한 기계적 특성을 가져 항공우주 및 방산 분야에 적용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초고속 비행체와 미사일 등에 구조 경량화가 필수적인 이유는 무엇인가 항공우주 및 방산 분야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초고속 비행체, 미사일 그리고 발사체가 개발되고 있다. 이러한 초고속 비행체와 미사일 등은 비행속도와 비거리 향상을 위해 구조 경량화가 필수적이다. 이때 구조물을 경량화하는 방안은 많으나, 경량소재를 적용하는 방법이 가장 보편적이고 현실적인 방안으로 제시되고 있다.
복합재의 특징은 무엇인가? 이때 구조물을 경량화하는 방안은 많으나, 경량소재를 적용하는 방법이 가장 보편적이고 현실적인 방안으로 제시되고 있다. 특히, 복합재는 기존의 금속재료에 비해 비강도 및 비강성이 높고 우수한 기계적 특성을 가져 항공우주 및 방산 분야에 적용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1) 그러나 저온 및 고온 환경에서 운영되는 항공우주 및 방산분야용 복합재 구조물은 온도 변화에 따른 복합재의 기계적 특성을 설계에 반영해야 복합재 구조물의 구조 안전성 확보할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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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Oh, J. O., Yoon, S. H., Lee, S. W., Ahn, C. W. and Hwang, T. K., 2012, "Prediction of High Temperature Tensile Strengths for Carbon Fiber/Epoxy Composite," Fall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pp. 665-667. 

  2. Song, M. G., Kweon, J. H., Choi, J. H., Kim, H. J., Song, M. H., Shin, S. J. and Byun, J. H., 2010, "Hygrothermal Effect on the Strength of Carbon/Epoxy Composite Single-Lap Bonded Joints,"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ol. 38, No. 2, pp. 119-128. 

  3. Kil, H. B. and Yoon, S. H., 2012, "Test Method for Composites Material Properties under High Temperature(I)," Spring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pp. 259-261. 

  4. Yang, I. Y. and Park, C. S., 1994, "A Study on the Impact Damage and Residual Bending Strength of CF/EPOXY Composite Laminate Plates under High Temperature," Trans. Korean Soc. Mech. Eng., Vol. 18, No. 8, pp. 1930-1938. 

  5. Cavdar, A., 2012, "A Study on the Effects of High Temperature on Mechanical Properties of Fiber Reinforced Cementitious Composites," Composites: Part B, Vol. 43, pp. 2452-2463. 

  6. Gibson, A. G., Otheguy Torres, M. E., Browne, T. N. A., Feih, S. and Mouritz, A. P., 2010, "High Temperature and Fire Behaviour of Continuous Glass Fibre/Polypropylene Laminates," Composites : Part A, Vol. 41, pp. 1219-1231. 

  7. Hinz, S., Omoori, T., Hoio, M. and Schulte, K., 2009, "Damage Characterisation of Fiber Metal Laminates under Interlaminar Shear Load," Composites: Part A, Vol. 40, pp. 925-931. 

  8. Ogihara, S., Takeda, N., Kobayashi, S. and Kobayashi, A., 1999, "Effects of Stacking Sequence on Microscopic Fatigue Damage Development in Quasi-Isotropic CFRP Laminates with Interlaminar-Toughened Layers," Composite Science and Technology, Vol. 59, pp. 1387-1398. 

  9. Buxton, A. and Baillie, C., 1994, " A Study of the Influence of the Environment on the Measurement of Interfacial Properties of Carbon Fiber/Epoxy Resin Composites," Composites, Vol. 25, No. 7, pp. 604-608. 

  10. Huh, Y. H., Kim, J. I., Kim, D. J. and Lee, G. C., 2012, "Temperature-Dependency of Tensile Properties of GFRP Composite for Wind Turbine Blades," Trans. Korean Soc. Mech. Eng. A, Vol. 36, No. 9, pp. 1053-1057. 

  11. Hwang, T. K., Park, J. B., Lee, S. Y., Kim, H. G., Park, B. Y. and Doh, Y. D., 2005, "Evaluation of Thermal Degradation of CFRP Flexural Strength at Elevated Temperatur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omposite Materials, Vol. 18, No. 2, pp. 20-29. 

  12. ASTM International, 2000, "Standard Test Method for Tensile Properties of Polymer Matrix Composite Materials," ASTM D3039. 

  13. ASTM International, 2000, "Standard Test Method for Short-Beam Strength of Polymer Matrix Composite Materials and Their Laminates," ASTM D2344. 

  14. ASTM International, 2001, "Standard Test Method for In-Plane Shear Response of Polymer Matrix Composite Materials by Tensile Test of a ${\pm}45^{\circ}$ Laminates," ASTM D3518. 

  15. Kim, D. J., Choi, N. S. and Yun, Y. J., 2007, "Degradation Characteristics of Filament-Winding-Laminated Composites Under Accelerated Environmental Test," Trans. Korean Soc. Mech. Eng. A, Vol. 31, No. 3, pp. 295-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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