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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온접합 본딩이 있는 복합재 날개의 저온 구조시험
Low Temperature Structural Tests of a Composite Wing with Room Temperature-Curing Adhesive Bond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3 no.10, 2015년, pp.928 - 935  

하재석 (7 - 3,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  박찬익 (7 - 3,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  이기범 (7 - 3,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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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상온접합이 있는 무인기 복합재 날개의 저온 구조시험에 대하여 소개하였다. 본 시험에 사용된 날개구조는 탄소섬유 강화 복합재료로 구성되며, 내부 구조물과 스킨은 상온접착제로 접합되었다. 또한 날개구조의 손상허용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육안으로 확인이 거의 불가능한 충격손상을 스킨의 주요 부위에 인위적으로 적용하였다. 무인기 운용 고도의 온도환경을 모사하기 위한 저온 챔버를 특별히 제작하였으며, 날개구조는 챔버내에 고정시키고 챔버 외부에 설치한 유압 작동기를 이용하여 하중을 부가하였다. 구조시험은 변형률 개관 시험 및 1배 수명 피로하중 스펙트럼에 대한 손상허용시험으로 구성된다. 변형률 게이지와 광섬유 센서를 이용하여 본딩영역 및 주요 부위의 변형률을 측정하였으며, 압전 구동기/센서를 이용하여 손상의 변화를 모니터링 하였다. 시험결과로부터 날개구조는 1배 수명에 대한 운용환경을 모사한 환경 하에서 구조적 건전성을 보유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low temperature structural tests of a UAV wing which has room temperature-curing adhesive bond. The wing structure is made of carbon fiber reinforced composites, and the skins are bonded to the inner structures (such as ribs and spars) using room temperature-curing adhesive bon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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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상온접합이 있는 복합재 날개의 저온 특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수행한 구조시험에 대하여 소개하였다. 2.
  • 본 구조시험 에서는 시험체 및 시험구성의 상태를 확인하고 기저 변형률을 측정하기 위하여 변형률 개관시험을 수행하였다. 변형률 개관시험을 수행하기 위한 하중조건은 무인기의 운용 중 발생하는 복합재 날개의 (-) 방향 최대 굽힘하중 조건으로 선정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상온접합 본딩이 있는 무인기 복합재 날개의 저온 구조시험에 대하여 소개하였다. 시험체는 일련의 상온접합 공정에 따라 제작되었으며 손상허용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인위적인 충격손상을 스킨의 두께에 따라 15 ~ 36 J로 6개 부위에 적용하였다.
  • 본 시험에서는 복합재 날개의 손상허용성을 입증하기 위하여 인위적인 BVID를 적용한 손상허용시험을 수행하였기 때문에, 시험이 진행됨에 따라 손상의 변화를 관찰할 필요가 있었다. 최근에는 복합재 구조의 손상탐지 및 크기변화를 시험의 중단 없이 거의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는 방안으로 압전 구동기/센서가 사용되고 있다[4].
  •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변형률 게이지 이외에 광섬유센서 및 인위적 손상의 성장을 확인하기 위한 압전센서에 대하여 소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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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상온접합의 장점은 무엇인가? 따라서 복합재 구조의 접합설계는 상온경화 접착제에 의한 접합이 대안으로 여겨지고 있다. 상온접합은 복합재에 구멍을 가공하지 않으므로 제작시간이 짧고 용이하며, 갈바닉 부식의 우려가 없고, 상대적으로 가볍고 기밀성이 우수하다. 이러한 이유로 소형 항공기나 최근 개발되는 무인기는 상온접합을 복합재구조의 주 접합방법으로 사용하고 있다.
감시 정찰 무인기의 구조는 어떠한가? 8 km)에 이른다[1]. 이러한 감시 정찰 무인기의 구조는 일반적으로 급격한 기동이 없고, 비교적 낮은 속도에서 장기체공에 효율적인 긴 날개 스팬과 날개 단면 형상을 갖고 있다. 또한, 비행중 긴 날개의 강성유지와 중량절감을 위하여 비강성이 높은 탄소섬유 강화 플라스틱 (Carbon Fiber Reinforced Plastic)을 주구조의 재료로 사용한다.
감시 정찰 무인기 날개에 주로 사용되는 재료는 무엇인가? 이러한 감시 정찰 무인기의 구조는 일반적으로 급격한 기동이 없고, 비교적 낮은 속도에서 장기체공에 효율적인 긴 날개 스팬과 날개 단면 형상을 갖고 있다. 또한, 비행중 긴 날개의 강성유지와 중량절감을 위하여 비강성이 높은 탄소섬유 강화 플라스틱 (Carbon Fiber Reinforced Plastic)을 주구조의 재료로 사용한다. RQ-4의 날개구조는 길이가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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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Gemma Loochkartt, RQ-4 Global Hawk, http://www.northropgrumman.com/capabilities/rq4block10globalhawk/documents/hale_factshe et.pdf, 2008. 

  2. R. C. Alderliesten and R. Benedictus, Fiber/Metal Composite Technology for Future Primary Aircraft Structures, Journal of Aircraft, Vol. 45, No. 4, 2008. 

  3. AMT Composites, "AMTS-SWP-0012-A-2008, Adhesive Bonding", AMTS Standard Workshop Practice, June 2008. 

  4. C. Y. Park and M. S. Kim, Delamination Detection at a Bolt Hole Using a Built-in Piezoelectric Active Sensor Arra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36, No. 6, June 2008. 

  5. J. Y. Jeon, H.K Jung, G. H. Park, J. S. Ha and C. Y. Park, Monitoring of Fatigue Damage Initiation and Growth based on Active-Sensing Technique, The Korean Society for Nondestructive Testing, Fall Conference-0001,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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