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도덕성 함양을 위한 숲 체험 활동이 유아의 도덕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데 목적을 갖고, 충남지역 소재 H 어린이집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실험 집단 20명(남아 9명, 여아 11명)과 통제집단 20명(남아 8명, 여아 12명)의 총 40명의 유아를 대상으로 2014년 4월 7일부터 7월 25일까지 실험 집단에게는 숲 체험 활동을, 통제 집단에게는 누리과정 연계 일반 활동을 총 15차시에 걸쳐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숲 체험 활동 교육이 유아의 도덕적 판단력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도덕적 행동에 있어 질서, 예절, 절제가 숲 체험 활동 교육을 실시한 실험집단에 유의미한 향상을 보여 숲 체험 활동이 유아의 도덕적 행동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결과는 유아의 숲 체험활동이 또래와 같이 자연과의 교감과 상호작용을 통해 생명의 소중함과 더불어 또래 간 공동 협동 활동을 통한 질서, 예절, 절제를 인식하게 하는 도덕적 발달을 증진시키는데 유용한 교육임을 입증시켜 준 것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도덕성 함양을 위한 숲 체험 활동이 유아의 도덕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데 목적을 갖고, 충남지역 소재 H 어린이집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실험 집단 20명(남아 9명, 여아 11명)과 통제집단 20명(남아 8명, 여아 12명)의 총 40명의 유아를 대상으로 2014년 4월 7일부터 7월 25일까지 실험 집단에게는 숲 체험 활동을, 통제 집단에게는 누리과정 연계 일반 활동을 총 15차시에 걸쳐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숲 체험 활동 교육이 유아의 도덕적 판단력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도덕적 행동에 있어 질서, 예절, 절제가 숲 체험 활동 교육을 실시한 실험집단에 유의미한 향상을 보여 숲 체험 활동이 유아의 도덕적 행동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결과는 유아의 숲 체험활동이 또래와 같이 자연과의 교감과 상호작용을 통해 생명의 소중함과 더불어 또래 간 공동 협동 활동을 통한 질서, 예절, 절제를 인식하게 하는 도덕적 발달을 증진시키는데 유용한 교육임을 입증시켜 준 것이라 할 수 있다.
This study is intended to look into the effects of forest experience activities for developing a moral sense on moral development of children. To achieve this, forest experience activities were performed to 40 5-year-old children from H kindergarten in Chungnam area through April 7 to July 25, 2014....
This study is intended to look into the effects of forest experience activities for developing a moral sense on moral development of children. To achieve this, forest experience activities were performed to 40 5-year-old children from H kindergarten in Chungnam area through April 7 to July 25, 2014. They were classified into an experimental group(9 male children and 11 female children) and a control group(9 male children and 11 female children). Forest experience activities and Nuri curriculum-related forest experience activities were performed to the experimental group and the control group 10 times, respectively.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forest activity education had an effect on improving children's moral judgment. Second, moral behaviors showed that the experimental group improved in order, courtesy and moderation, which forest experience activities had a significant effect on improvement in their moral behaviors. As stated above, children's forest activities will valuable education to enhance moral development that identifies the preciousness of life through communion and interaction with nature along with peers, and order, manners and self-control by joint cooperative activities between peers.
This study is intended to look into the effects of forest experience activities for developing a moral sense on moral development of children. To achieve this, forest experience activities were performed to 40 5-year-old children from H kindergarten in Chungnam area through April 7 to July 25, 2014. They were classified into an experimental group(9 male children and 11 female children) and a control group(9 male children and 11 female children). Forest experience activities and Nuri curriculum-related forest experience activities were performed to the experimental group and the control group 10 times, respectively. The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forest activity education had an effect on improving children's moral judgment. Second, moral behaviors showed that the experimental group improved in order, courtesy and moderation, which forest experience activities had a significant effect on improvement in their moral behaviors. As stated above, children's forest activities will valuable education to enhance moral development that identifies the preciousness of life through communion and interaction with nature along with peers, and order, manners and self-control by joint cooperative activities between pe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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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리고 도덕적 행동은 체험활동을 통해 자연의 질서와 또래 간 차례를 지켜 탐구 체험하려는 의도와 욕심내지 않고 순리를 지켜 탐구하는 행동을 도덕적 행동으로 정의하고 이들 두 가지 도덕적 발달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의 차이를 밝히는 것을 본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실험집단 통제 집단에게 사전검사, 숲 체험활동 실험 처치와 사후검사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유아의 도덕적 판단력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는 Piaget의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새로운 방법을 도입한 Hebble[26]의 척도를 국내 반영한 정서목[27]와 김수진[28]의 척도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 맞도록 수정·보완하였다. 이 척도의 구성은 Piaget[7]의 실험에서 제시된 과실, 거짓말, 도둑질 등의 세 가지 영역에 관해 도덕적 책임을 묻는 이야기를 의도와 결과 모두 각기 두 수준에 따라 의도는 좋은데 결과적으로 적은 손실을 입은 좋은 의도-적은 손실, 의도는 좋은데 결과적으로 많은 손실을 입은 좋은 의도-많은 손실, 의도는 나쁜데 결과적으로 적은 손실을 입은 나쁜 의도-적은 손실 의도도 나빴고 결과적으로 많은 손실을 입은 나쁜 의도-많은 손실의 4가지 사례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숲 체험 활동 교육이 만 5세 유아 도덕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통제집단과 실험집단에 적용할 사전·사후 검사를 위한 설문문항은 유아의 도덕적 판단력을 묻는 12문항과 유아의 도덕적 행동을 묻는 단답형 40문항, 일반적 특성은 성별 1문항으로 총 53문항으로 구성하였는데 이를 보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의 실험 처치는 계획된 활동을 2014년 4월 7일부터 7월 25일까지 주 2회씩 8주에 걸쳐 총 15차시를 실시하였다. 즉, 실험집단의 유아에게는 매주 화요일과 목요일에 본 유아교육기관의 부근 숲 체험활동이 이루어지는 근교에서 유아들과 함께 도덕성 발달 교육과 연계한 숲 체험활동을 매주 2회씩 약 40~60분 정도 계획된 프로그램으로 숲 체험활동을 실시하였으며, 비 실험 통제집단은 실험 처치 기간 동안 본원에서 실시하고 있는 누리과정의 일반 산책활동을 실시하였다.
숲 체험활동의 실험 처치가 끝난 후 집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실험집단과 비 실험집단 유아에게 2014년 7월 28일부터 8월 1일까지 사전검사와 동일한 검사도구로 동일한 방법을 적용하여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은 도덕성 발달을 교육목표로 하는 숲 체험 활동으로 숲 활동 시 공공장소에서 질서 지키기, 숲 활동 후 정리·정돈하기, 협동하며 규칙지키고 활동하기, 함께 할 때는 큰 소리로 이야기 하지 않기, 간식 먹을 때 예절 지키기, 친구를 배려하고 양보하고 이해하기 활동을 통해 도덕성을 강조한 체험 활동을 교수학습 교육계획안을 작성하여 15회기 동안 실험 적용하였다.
연구방법은 실험집단의 B반은 숲 활동을 도덕성 발달 교육과 연계된 숲 체험활동프로그램을 계획하여 적용하였다. 반면 통제 집단의 K반은 본원에서 실시하고 있는 누리과정과 연계한 일반적 활동을 적용하였다.
유아의 도덕적 행동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는 국립교육평가원[29]에서 개발한 유아의 기본생활습관 평가척도 중 질서, 예절, 절제의 덕목을 반영한 부경선[30]과 김수진[28]의 척도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질서 12문항, 예절 11문항, 절제 17문항으로 총 40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도덕적 행동의 점수는 각 덕목별로 매우 못함, 못함, 보통, 잘함, 매우 잘함의 5단계 척도에 대해 1점, 2점, 3점, 4점, 5점으로 평가토록 하였다.
사전검사는 전체 실험집단과 비 실험 통제집단 유아 40명을 대상으로 본 연구자가 직접 질문하고 답하며 본 설문지에 자세히 기록하였다. 즉, 사전검사로 실험집단과 비 실험 통제집단에게 관련 도덕성 설문지를 통해 2014년 3월 17일부터 3월 21일까지 일주일에 걸려 5일 동안 하루에 4~5명씩 유아를 개별적으로 약 10~15분 정도의 시간을 소요하면서 사전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실험 처치는 계획된 활동을 2014년 4월 7일부터 7월 25일까지 주 2회씩 8주에 걸쳐 총 15차시를 실시하였다. 즉, 실험집단의 유아에게는 매주 화요일과 목요일에 본 유아교육기관의 부근 숲 체험활동이 이루어지는 근교에서 유아들과 함께 도덕성 발달 교육과 연계한 숲 체험활동을 매주 2회씩 약 40~60분 정도 계획된 프로그램으로 숲 체험활동을 실시하였으며, 비 실험 통제집단은 실험 처치 기간 동안 본원에서 실시하고 있는 누리과정의 일반 산책활동을 실시하였다.
통제집단은 일반 체험활동으로 누리과정 50분 동안 누리 연계 일반 산책 체험활동을 통해 신체표현이나 기본생활습관을 중심으로 감성표현, 사회관계, 의사소통, 자연탐구 등 누리과정활동을 중심으로 생활주제에 따라 진행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은 충남에 소재하는 H 어린이집 40명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하였다. 실험집단에는 B반에 재원 중인 만 5세 유아 20명(남아 9명, 여아 11명)과 통제집단에는 K반에 재원 중인 만 5세 유아 20명(남아 8명, 여아 12명)으로 총 40명의 유아를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구분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충남에 소재하는 H 어린이집 40명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하였다. 실험집단에는 B반에 재원 중인 만 5세 유아 20명(남아 9명, 여아 11명)과 통제집단에는 K반에 재원 중인 만 5세 유아 20명(남아 8명, 여아 12명)으로 총 40명의 유아를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구분하였다.
데이터처리
둘째, 연구대상자의 도덕적 판단력, 도덕적 행동에 대한 동질성 검증을 위하여 독립표본 t-test를 실시하였다.
셋째, 집단별 도덕적 판단력, 도덕적 행동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다변량 분석을 실시하였으나 공분산행렬에 대한 동질성을 만족하지 못하므로 검증결과를 신뢰할 수 없어 후속적으로 집단 간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대응표본 t-test와 독립표본 t-test를 실시하였다.
첫째, 측정도구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신뢰도 검증을 위하여 Cronbach's α 계수를 산출하였다.
성능/효과
특히 숲은 가장 자연스럽게 생명의 다양성을 인식하고 경험할 수 있는 장소로 유아들에게 무한한 상상력을 제공하는 놀이터이자 유아들의 자연 속의 질서와 절제를 통해 유아 공동체로서의 도덕성을 체득할 수 있는 열린 공간이 될 수 있음을 입증시켜 준 것이라 할 수 있다. 도덕적 판단력과 사고의 발달 놀이 행동을 통해 인지발달 이론적 관점에서 만 5세 유아의 도덕발달[27]과 관련하여 Piaget은 만 5세 유아의 도덕발달을 인지발달과 마찬가지로 분화되고 통합된 새로운 인지구조를 형성해 가는 과정에 적합한 연령으로 숲 체험과 같은 자연 속 또래 간 단체 활동을 통해 특유의 도덕적 판단구조를 잘 흡수하고 인지발달 수준이 인지구조에 의하여 구별될 수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도덕발달 수준 또한 유아 자신과 또래와의 탐구 행동을 통해 교육적 효과를 높일 수 있음을 시사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이같이 나타난 결과를 바탕으로 도덕성 발달기인 유아기에 숲 체험활동의 장려를 통한 유아기 도덕성 발달 활성화 숲 활동 프로그램으로 유아교육현장에서의 확장적용을 통해 교육적 소재로서보다 활성화시켜야 할 것이다.
둘째, 도덕적 행동에 있어서는 통제집단의 경우 8.45 증가하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고, 숲 체험 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의 경우 실험 후 32.65 증가하여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즉, 전체적으로 볼 때, 본 연구에서 실시한 숲 체험 활동 교육이 유아의 도덕적 판단력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전체적으로 볼 때, 본 연구에서 실시한 숲 체험 활동 교육이 유아의 도덕적 행동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전반적인 도덕적 판단력에 있어서 통제집단의 경우 0.02 감소하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고, 숲 체험 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의 경우 실험 후 0.14 증가하여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즉, 본 연구에서 실시한 숲 체험 활동이 유아의 도덕적 판단력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후속연구
도덕적 판단력과 사고의 발달 놀이 행동을 통해 인지발달 이론적 관점에서 만 5세 유아의 도덕발달[27]과 관련하여 Piaget은 만 5세 유아의 도덕발달을 인지발달과 마찬가지로 분화되고 통합된 새로운 인지구조를 형성해 가는 과정에 적합한 연령으로 숲 체험과 같은 자연 속 또래 간 단체 활동을 통해 특유의 도덕적 판단구조를 잘 흡수하고 인지발달 수준이 인지구조에 의하여 구별될 수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도덕발달 수준 또한 유아 자신과 또래와의 탐구 행동을 통해 교육적 효과를 높일 수 있음을 시사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이같이 나타난 결과를 바탕으로 도덕성 발달기인 유아기에 숲 체험활동의 장려를 통한 유아기 도덕성 발달 활성화 숲 활동 프로그램으로 유아교육현장에서의 확장적용을 통해 교육적 소재로서보다 활성화시켜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특정 지역 소재 유아들을 대상으로 한 점에서 결과를 일반화시키는데 제한을 가지며 향후 전국적 표준화와 실험대상 및 기간을 늘려 보완된 후속적 연구가 요구된다.
따라서 이같이 나타난 결과를 바탕으로 도덕성 발달기인 유아기에 숲 체험활동의 장려를 통한 유아기 도덕성 발달 활성화 숲 활동 프로그램으로 유아교육현장에서의 확장적용을 통해 교육적 소재로서보다 활성화시켜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특정 지역 소재 유아들을 대상으로 한 점에서 결과를 일반화시키는데 제한을 가지며 향후 전국적 표준화와 실험대상 및 기간을 늘려 보완된 후속적 연구가 요구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숲 체험활동교육은 어떤 점에서 훌륭한 장소인가?
숲 체험활동교육은 자연 속의 동식물의 생명체와 상호작용을 놀이를 중심으로 활동하면서 무한한 상상력과 창의력을 자극할 수 있는 자연의 이치를 일깨워주는 훌륭한 장소이다 [1]. 숲 체험활동교육이 놀이를 중심으로 활동하면서 유아의 전이적인 성장과 발달을 돕는데 적합한 교육활동으로 Chaile와 Britiain은 유아들이 자연에 대한 경험을 갖게 되면, 자연에 대해 민감성과 신중함을 갖게 되고 자연을 인식하고 지각하여 유아들이 본래 갖고 있었던 ‘경이로움’에 대한 감각을 느껴서 생물체 간의 관계를 지을 수 있다고 하였다[9].
도덕성은 무엇인가?
도덕성은 인륜의 태도로서 마땅히 지켜야 할 도리 및 그에 준하는 관습, 풍습과 연관되는 정사(正邪), 선악(善惡)의 표준 또는 옳고 그름에 대한 판단력을 갖게 하는 규범으로 행동의 방향을 결정하는 태도를 가진다[4-5]. 이 같은 도덕적 판단력과 행동을 결정짓는 도덕성은 사회 질서 유지와 대인관계에 매우 중요한 요인이다 [6].
유아의 도덕적 판단력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는 숲 활동의 교육적인 장점은 무엇인가?
유아기에 ‘지능’달이 대부분이 이루어지는 이 시기의 도덕적 판단력과 도덕적 행동 및 도덕적 태도를 갖게 하는 인지발달에 아주 큰 영향을 미친다. 즉 도덕적 판단력에 있어 유아의 자연에 대한 체험은 유아들에게 자연 그대로의 놀이터와 놀이감을 제공하며, 감각능력과 지적 호기심 및 상상력을 키워주는 마음의 안정과 평화 그리고 생명의 소중함과 또래 간의 협동심을 통한 질서와 양보, 참된 체험을 통한 진실 등의 삶의 지혜를 가르쳐 준다는 점에서 도덕적 판단력을 키우는데 적합한 교육이다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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