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도덕성 함양을 위한 숲 체험 활동이 유아의 도덕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Forest Experience Activities for Developing a Moral Sense on Moral Development of Childre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4, 2015년, pp.2486 - 2494  

강영식 (충남대학교 교육학과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초록

본 연구는 도덕성 함양을 위한 숲 체험 활동이 유아의 도덕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데 목적을 갖고, 충남지역 소재 H 어린이집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실험 집단 20명(남아 9명, 여아 11명)과 통제집단 20명(남아 8명, 여아 12명)의 총 40명의 유아를 대상으로 2014년 4월 7일부터 7월 25일까지 실험 집단에게는 숲 체험 활동을, 통제 집단에게는 누리과정 연계 일반 활동을 총 15차시에 걸쳐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숲 체험 활동 교육이 유아의 도덕적 판단력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도덕적 행동에 있어 질서, 예절, 절제가 숲 체험 활동 교육을 실시한 실험집단에 유의미한 향상을 보여 숲 체험 활동이 유아의 도덕적 행동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결과는 유아의 숲 체험활동이 또래와 같이 자연과의 교감과 상호작용을 통해 생명의 소중함과 더불어 또래 간 공동 협동 활동을 통한 질서, 예절, 절제를 인식하게 하는 도덕적 발달을 증진시키는데 유용한 교육임을 입증시켜 준 것이라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intended to look into the effects of forest experience activities for developing a moral sense on moral development of children. To achieve this, forest experience activities were performed to 40 5-year-old children from H kindergarten in Chungnam area through April 7 to July 25, 2014....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리고 도덕적 행동은 체험활동을 통해 자연의 질서와 또래 간 차례를 지켜 탐구 체험하려는 의도와 욕심내지 않고 순리를 지켜 탐구하는 행동을 도덕적 행동으로 정의하고 이들 두 가지 도덕적 발달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간의 차이를 밝히는 것을 본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숲 체험활동교육은 어떤 점에서 훌륭한 장소인가? 숲 체험활동교육은 자연 속의 동식물의 생명체와 상호작용을 놀이를 중심으로 활동하면서 무한한 상상력과 창의력을 자극할 수 있는 자연의 이치를 일깨워주는 훌륭한 장소이다 [1]. 숲 체험활동교육이 놀이를 중심으로 활동하면서 유아의 전이적인 성장과 발달을 돕는데 적합한 교육활동으로 Chaile와 Britiain은 유아들이 자연에 대한 경험을 갖게 되면, 자연에 대해 민감성과 신중함을 갖게 되고 자연을 인식하고 지각하여 유아들이 본래 갖고 있었던 ‘경이로움’에 대한 감각을 느껴서 생물체 간의 관계를 지을 수 있다고 하였다[9].
도덕성은 무엇인가? 도덕성은 인륜의 태도로서 마땅히 지켜야 할 도리 및 그에 준하는 관습, 풍습과 연관되는 정사(正邪), 선악(善惡)의 표준 또는 옳고 그름에 대한 판단력을 갖게 하는 규범으로 행동의 방향을 결정하는 태도를 가진다[4-5]. 이 같은 도덕적 판단력과 행동을 결정짓는 도덕성은 사회 질서 유지와 대인관계에 매우 중요한 요인이다 [6].
유아의 도덕적 판단력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는 숲 활동의 교육적인 장점은 무엇인가? 유아기에 ‘지능’달이 대부분이 이루어지는 이 시기의 도덕적 판단력과 도덕적 행동 및 도덕적 태도를 갖게 하는 인지발달에 아주 큰 영향을 미친다. 즉 도덕적 판단력에 있어 유아의 자연에 대한 체험은 유아들에게 자연 그대로의 놀이터와 놀이감을 제공하며, 감각능력과 지적 호기심 및 상상력을 키워주는 마음의 안정과 평화 그리고 생명의 소중함과 또래 간의 협동심을 통한 질서와 양보, 참된 체험을 통한 진실 등의 삶의 지혜를 가르쳐 준다는 점에서 도덕적 판단력을 키우는데 적합한 교육이다 [1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J. T. Lim, Forest Kindergarten: Meeting of Forest and Children. Seoul: The association of Forest kindergarten, 2010. 

  2. M. H. Lee, "A Field Study of the German Forest Kindergarten",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8, Nov.3, pp. 71-97, 2003. 

  3. S. D. Mi, M. A. Kim K. J. Lee, "The Meaning of the Parents' Nature Experience Activities",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11 No.3, pp. 327-355, 2006. 

  4. G. R. Oh, A Study on the differences in moral development of adolescents by the parents' rearing behaviors and gender, MS Thesis Chonbuk National University, 2004. 

  5. J. Piaget, The moral judgement of the child. London: Routlede & Kegan Paul, 1972. 

  6. Y.J. Ahn,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Moral Development of Children and Parenting Behaviors of Mother. MS Thesis Chung-Ang University, 1995 

  7. J. Piaget, The moral judgement of the child. NY: Free Press, 1965. 

  8. T. H. Kim, Moral Developmental Theory and Education. Goyang: Ingansarang, 2008. 

  9. J.S. Han, The Educational Meaning of Nature Experience Activity at Kindergarten, MS Thesis University of Incheon, 2003 

  10. S.Y. Kim, The Walk Activity of Children into the Woods and the Stay,MS Thesis Chungang University, 2005 

  11. Eco Education Institue, Guidebook for foresteducation.Seoul: Aebeolrae, 2005. 

  12. H.S. Min, Effects of Learning Experiences in Natural Environment on Children's Emotional Development,MS Thesi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2003 

  13. H. J. Jang, "How is the kindergardners forest education going in Korea now", Society for Forests & Culture, Vol.18 No.3, pp. 23-29, 2009 

  14. M.H. Lee, "A Study of Various Management Types of the Forest Kindergarten", Eco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7 No.3, pp. 47-74, 2008. 

  15. M.H. Lee, "Prospects of Introductin Overseas Forest Kindergarden Program to Korea", Forests & Culture, Vol.18 No.3, pp. 9-22, 2009. 

  16. Y.M. Han, "A Study on Forest Kindergarten", The Korea Association of Child Care and Education, Vol.60, pp. 1-18, 2010. 

  17. H. J. Jang, "How is the kindergardners forest education going in Korea now", Forests & Culture, Vol.18 No.3, 2009. 

  18. M. Y. Jang, S.Y. Im, J.H. Byun, E. J. Kim, J. T. Lim, "A Study on the State and Development of Domestic Forest Kindergartens",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16 No.1, pp. 27-46, 2011. 

  19. K.H. Park, A Study of the Influence of Forest-experience-activity upon Children's Self-concept Development, MS Thesis Dongguk University, 2005 

  20. D.G. Kim , H. J. Kim, "The Effects of Forest Experience Activities to the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Eco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4 No.1, pp. 57-78. 

  21. D.W.Kim, Effects of School Forest Experiential Activities on the Emotional Change of children, MS Thesis Kyungnam University, 2008. 

  22. Y.S. Kang, "The influence of forests activities on children's ecological attitude and respectful recognition of life",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14 No.4, pp. 137-158, 2009. 

  23. Y.M. Seo, The Effects of Mathematical Inquiry Activity based on Forest Experience on the Children's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Ability and Attitude toward Mathematics, MS Thesis Chung-Ang University, 2008. 

  24. J.S. Ma, "The Influence of Forests Activities Based on Children's Science Ability and Science Attitude", Korean Society For Early Childhood Physical Education, Vol.9 No.1, pp. 85-101, 2008. 

  25. Y.H. Mun, Impact of Music Activities through Forest on the Development of the Music Ability of Preschoolers, MS Thesis Incheon University, 2010. 

  26. P. W. Hebble, The development of elementary schoolchild's judgement of intent. Child Development, Vol.42 No. 6, pp. 1203-1215, 1971. DOI: http://dx.doi.org/10.2307/1127804 

  27. S.M. Jeong, The Effects of the Noble Eight Fold Path Oriented Meditation Activity on Young Children's Morality and Sociability,Ph.D. Dissertation Dong-A University,2014. 

  28. S.J. Kim, The Effects of a Program combining Conflict Discussion with Dramatic Play through Picture Books on Moral Development and Aggression Reduction of kindergarten Children, Ph.D. Dissertation Kyungnam University, 2014. 

  29. National Board of Educational Evaluation, A Study on the Evaluation of Kindergarten Education. Seoul: National Board of Educational Evaluation, 1995. 

  30. B. K. Seon, The effect of integrated moral education activities using traditional fairy tales on young children's development of moral ability : centering on Jeju traditional tales, MS Thesis Yeungnam University, 2006. 

  31. K. A. Borin, Nature places and story spaces: An exploration of children's stories about nature, Ed.D. Rutgers The State University of New Jersey - New Brunswick, 200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