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숲 체험 활동이 유아의 공동체 의식함양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Forest Experience Activities on Promoting Children's Community Spirit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12, 2020년, pp.494 - 501  

강영식 (충남대학교 교육학과 교육대학원 유아교육)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숲 체험 활동이 유아의 공동체 의식 함양에 미치는 효과를 밝히는 데 목적을 갖고 충남지역 A 어린이집의 40명의 유아를 대상으로 사전사후 실증분석을 진행하였다. 전체적인 연구 결과 숲에서 숲 체험 활동을 한 실험집단과 기존 누리 과정 실외 활동을 한 비실험집단 간 공동체 의식의 하위요인인 친밀감, 정서, 상호 공공의식, 참여의식의 사후검사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 연구문제는 모두 채택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숲 유치원에서 자연을 활용한 유아들의 인성 교육은 오감이 깨어나는 경험을 통해 유아들의 감성 및 정서적 안정감의 발달을 촉진시키고 또래 간 숲 활동을 통해 자기 인식과 자립심, 신뢰감을 형성하고 긍정적인 태도와 사회성이 발달과 타인에 대한 배려와 존중을 배우고 잠재 능력, 상상력, 창의성을 발달시키는 교육 장소로 훌륭한 대상이 됨을 시사한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또한 숲 체험 활동이 유아가 공동체를 지향하는 삶을 살아가게 하는데 효과적이므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지속적인 제공이 필요하다는 경험적 근거를 제공하였다는데서 실무적 의의를 갖는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imed at exploring the effects of forest experience activities on promoting children's community spirit. To achieve this, a pre-post survey was empirically carried out with 40 children at Kindergarten A in the city of Chungnam. The comprehensive findings showed a significant difference...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아들의 공동체의식을 놀이를 통해 체화할 수 있도록 기존 누리과정의 실외 활동을 숲유치원에서, 숲 체험 활동으로 재구성하여 숲 체험 놀이활동의 공동체의식 함양 효과를 검증해보고자 한다.
  • 이에 숲체험놀이를 통한 공동체 의식에서 발생되는 또래 간의 정서적 친밀감 소속감, 상호 공공의식, 참여 의식의 내용을 살펴봄으로서 숲 체험 놀이 활동이 유아들에게 미치는 긍정적 효과성을 파악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숲 체험 활동이 유아의 공동체 의식함양에 미치는 영향력을 파악하여 학제적, 교육적 시사점을 제안하는 데본 연구의 목적을 갖고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중점 규명하고자 한다.
  • 첫째, 숲체험 활동이 유아의 공동체 의식 함양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가설 설정

  • 둘째, 유아의 공동체 의식함양을 위해 숲체험 활동을 한 실험집단과 기존 누리교육을 받은 비실험집단 간의 차이가 있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H. O. An, M. J. Cho, "The effect of forests activities on infants' emotional intelligence and a feeling of well-being",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Educare Welfare, Vol.19, No.1, pp.221-246, 2015. G704-002073.2015.19.1.006 

  2. K. K. Jin, "The effects of forest education on emotional intelligence", The Journal of Eco Early Childhood Education & Care, Vol.13, No.1, pp.109-130, 2014. G704-002046.2014.13.1.011 

  3. K. J. Kim, B. K. Kim, "The Relationship Study of Young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Servant Leadership, and Sense of Community",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Vol.20, No.5, pp.383-399, 2016. G704-000814.2016.20.5.004 

  4. M. H. Lee, "The Effect of Storytelling Activities in the Forest on the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Journal of Holistic Convergence Education, Vol.19, No.4, pp.141-158, 2015. G704-002071.2015.19.4.008 

  5. H. C. Nam, I go to the forest every day. Seoul : Chungrim, 2004. 

  6. J. T. Lim, J. Y. Ha, E. J. Kim, M. S. Park, Y. J. Choi, & C. S. Park, Guys! Let's go for a walk. Paju: Yangseowon, 2006. 

  7. S. D. Kwon, "A Teaching method of inquiry community for cultivation of community spirit", Journal of Ethics and Philosophy Education, Vol.4, pp.142-173, 2004. 

  8. E. J. Kim, Y. H. Seo, "An qualitative analysis on Young Children's Group Activity in an Eco-Early Childhood Educare Center",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Educare Welfare, Vol.13, No.1, pp.99-129, 2009. G704-002073.2009.13.1.006 

  9. J. H. Lee, "A Study for Development of the Sense of Community Spirit Test for 5-year-old Children",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Vol.17, No.3, pp.131-152, 2013. G704-000814.2013.17.3.010 

  10. N. E. Kwak, "A Study on the Play and Personality Education in Forest Kindergarten", Journal of Holistic Convergence Education, Vol.15, No.3, pp.1-23, 2011. G704-002071.2011.15.3.004 

  11. Nisbet, R., The quest for community: A study in the ethics of order and freedom (1st Ed.). Wilmington, DE: Intercollegiate Studies Institute, 2010. 

  12. B. Y. Lim, J. K. Lee, "An Exploitative Study on 'Forest Kindergarten' as a Learning Space for Young Children",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Vol.17, No.5, pp.187-208, 2013. G704-000814.2013. 17.5.01 

  13. J. T. Lim, "The reality and reform plan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Education Review, Vol.8, pp.120-126, 2002. 

  14. S. H. Lee, A study on a Korean-type forest kindergarten curriculum : based on the case of a forest class in a daycare center, Ph.D dissertation, Pusan National University, 2016. 

  15. J. R. Ko, The Constructing and Application Effectiveness of Activity for Early Childhood Community Consciousness Development, Ph.D dissert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13. 

  16. H. J. Jang, I. G. Park, The Nuri Curriculum Selected in Forest Kindergarten. Seoul: Book Publishing Company Homi, 2014, G901:A-0006475 782 

  17. J. Y. Jang, K. S. Jung,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play activities in forest to improve children's community spirit",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23, No.5, pp.269-292, 2018. https://doi.org/10.20437/KOAECE23-5-1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