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창업교육이 대학생들의 창업동기에 미치는 영향: 기업가정신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A Study of the Effect of Entrepreneurial Education on Entrepreneurial Motivation: Focused on Mediating Effect of Entrepreneurship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4, 2015년, pp.2564 - 2572  

양준환 (단국대학교 창업지원단 글로벌기업가창업센터)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대학교에서의 창업교육은 미래의 잠재적 기업가들인 대학생들에게 창업과 사업경영에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 등을 함양시켜주며 창업활성화에 기여하는 중요한 요인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의 창업교육이 대학생들의 기업가정신 함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대학생들의 창업동기 형성에 실질적인 기여를 하는지 살펴보는데 있다. 본 연구의 가설검증을 위한 데이터분석회귀분석을 이용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 째, 대학교에서 제공하는 창업교육은 대학생들의 창업동기 형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둘 째, 창업교육은 대학생들의 기업가정신 함양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 째, 창업교육을 통해 함양된 대학생들의 기업가정신은 창업동기 형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마지막으로 기업가정신은 창업교육이 대학생들의 창업동기를 형성하는데 있어 유의한 매개역할의 효과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이론적 시사점과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ntrepreneurial education for university students furnishes necessary knowledges and fosters competences of potential entrepreneurs and help them change their attitudes toward start-up of a new business. This study examines how entrepreneurial education affects promoting entrepreneurship and stimula...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실제로 대학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창업교육이 대학생들의 창업동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그리고 잠재적 기업가인 대학생들의 기업가정신과 창업동기 요인과의 관계를 살펴본 연구는 많지 않은 실정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기초로 최근 주목받고 있는 창업교육이 대학생들의 창업과 관련한 의사결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실증분석을 통하여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청년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창업 교육이 대학생들의 창업동기와 기업가정신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또한 대학생들의 기업가정신이 창업교육과 창업동기 사이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분석해 봄으로써 창업교육의 중요성을 확인해 보고자 한다.
  •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기초로 최근 주목받고 있는 창업교육이 대학생들의 창업과 관련한 의사결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실증분석을 통하여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청년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창업 교육이 대학생들의 창업동기와 기업가정신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또한 대학생들의 기업가정신이 창업교육과 창업동기 사이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분석해 봄으로써 창업교육의 중요성을 확인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현재 여러 대학에서 실시하고 있는 창업교육이 대학생들의 창업동기를 형성시키는데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가를 확인하는데 있다. 또한 창업교육을 통해 함양된 대학생들의 기업가정신이 창업동기를 형성시키는데 있어 유의한 매개효과 역할을 하는지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현재 여러 대학에서 실시하고 있는 창업교육이 대학생들의 창업동기를 형성시키는데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가를 확인하는데 있다. 또한 창업교육을 통해 함양된 대학생들의 기업가정신이 창업동기를 형성시키는데 있어 유의한 매개효과 역할을 하는지 검증하고자 한다. 매개효과검증은 3단계 위계적 다중회계분석을 이용한다.
  • 본 연구는 대학의 창업교육이 대학생들의 기업가정신함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대학생들의 창업 동기 형성에 실질적인 기여를 하는지를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또한 창업교육을 통해 함양된 대학생들의 기업가정신이 창업동기 형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분석 해보는데 있다.
  • 본 연구는 대학의 창업교육이 대학생들의 기업가정신함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대학생들의 창업 동기 형성에 실질적인 기여를 하는지를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또한 창업교육을 통해 함양된 대학생들의 기업가정신이 창업동기 형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분석 해보는데 있다.
  • 이러한 실증결과는 기업가정신 변수의 매개역할을 살펴본 연구는 많지 않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본 가설의 검증은 대학생과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기업가정신 변수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20]의 연구결과를 지지하는 것이다. 따라서 기업가정신 변수가 창업동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매개변인으로서의 기능도 하고 있음을 입증한 것이 본 연구의 또 다른 기여라고 볼 수 있다.

가설 설정

  • 가설2는 대학교에서 제공하는 창업교육은 대학생들의 기업가정신 함양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인가를 검증하는 것이다. 회귀모형 유의성 검증결과 F값이 46.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활발한 창업활동은 어떠한 역할을 수행하는가? 창업은 일반적으로 새로운 사업의 창출로 이해되며 지역경제의 활성화에도 큰 영향을 준다. 활발한 창업활동은 새로운 고용창출과 경제성장에 기여함과 동시에 사회변화를 촉진하는 역할을 수행하며[1, 2], 따라서 국가경제발전에 중요한 요소로 주목받고 있다. 이러한 창업활동의 바탕에는 기업가정신이 자리 잡고 있다.
본 연구에서 대학의 창업교육이 대학생들의 기업가 정신 함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대학생들의 창업동기 형성에 실질적인 기여를 하는 지에 대해 어떠한 결과가 나타났는가? 본 연구의 가설검증을 위한 데이터분석은 회귀분석을 이용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 째, 대학교에서 제공하는 창업교육은 대학생들의 창업동기 형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둘 째, 창업교육은 대학생들의 기업가정신 함양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 째, 창업교육을 통해 함양된 대학생들의 기업가정신은 창업동기 형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마지막으로 기업가정신은 창업교육이 대학생들의 창업동기를 형성하는데 있어 유의한 매개역할의 효과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이론적 시사점과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기업가정신이란 무엇인가? 이러한 창업활동의 바탕에는 기업가정신이 자리 잡고 있다. 기업가정신(Entrepreneurship)이란 남들이 쉽게 보지 못하는 새로운 사업기회를 포착하고 창업을 위해 그러한 기회를 이용하는 것을 말한다[3]. 기업가정신은 지금과 같이 높은 청년실업율과 장기적인 저성장 상황의 돌파를 위해, 그리고 경제성장의 새로운 추진동력을 얻기 위해 필요한 중요한 요인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J. Schumpeter, The Theory of Economic Development, Cambridge, Harvard University Press, 1934. 

  2. P. Drucker, Innovation and Entrepreneurship: Practice and Principles, New York, Harper and Row, 1985. 

  3. S. Shane, S. Venkataraman, "The Promise of Entrepreneurship as a Field of Research",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25(1), pp. 217-226, 2000. DOI: http://dx.doi.org/10.2307/259271 

  4. J. Mitra, Toward an analytical framework for policy development, In J. Potter (Ed.), Entrepreneurship and higher education, Paris: OECD-Local Economic and Employment Development(LEED), 2008. 

  5. D. B. Audretsch, Entrepreneurship: Determinants and policy in a European-US comparison, Boston: Kluwer Academy, 2002. DOI: http://dx.doi.org/10.1007/b109395 

  6. A. Nolan, Entrepreneurship and local economic development, Paris; OECD. 2003. 

  7. J. Potter, Entrepreneurship and higher education, Paris: OECD-Local Economic and Employment Development (LEED), 2008. 

  8. F. Linan, J. C. Rodriguez-Cohard, J. M. Rueda-Cantuche, "Factors affecting entrepreneurial intention levels: a role for education", International Entrepreneurship Management Journal, 7, pp. 195-218, 2011. DOI: http://dx.doi.org/10.1007/s11365-010-0154-z 

  9. J. Vanevenhoven, E. Liguori, "The Impact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Introducing the Entrepreneurship Education Project", Journal of Small Business Management, 51(3), pp. 315-328, 2013. DOI: http://dx.doi.org/10.1111/jsbm.12026 

  10. A. C. Martinez, J. Levie, D. Kelley, R. Saemundsson, T. Schott, "Global Entrepreneurship Monitor Special report: A Global Perspective On Entrepreneurship Education and Training", The Global Entrepreneurship Research Association (GERA), 2010. 

  11. J. H. Lee, "A Study on the ways to Vitalize Students' Entrepreneurship",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and Entrepreneurship, 8(2), pp. 63-74. 2013. 

  12. F. Linan, "Intention-based models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Piccolla Inpresa /Small Business, 3, pp. 11-35, 2004b. 

  13. D. Bakotic, D. Kruzic, Student's Perceptions and Intentions Towards Entrepreneurship: The Empirical Findings From Croatia, The Business Review, Cambridge, 14(2), pp.209-215, 2010. 

  14. J. A. Timmons, New Venture Creation: Entrepreneurship for the 21st Century, Irwin McGraw-Hill, Illinois, Fourth Edition, 1994. 

  15. D. S. Jang, S. K. Hong, "An Empirical Study on the Venture Education Effects between Korean Male and Female University Students", Korean Journal of Business Administration, 27, pp. 105-124, 2001. 

  16. Z. T. Bae, "Educational Program Development for Entrepreneurship and Venture Management, Entrepreneurship and Venture, 1(2), pp. 155-180, 1998. 

  17. B. R. Johnson, "Toward a multidimensional model of entrepreneurship: the case of achievement motivation and the entrepreneur", Entrepreneurship Theory and Practice, 14(3), pp. 39-54, 1990. 

  18. J. J. Chrisman, T. Hynes, S. Fraser, "Faculty Entrepreneurship and Economic Development: The case of the University of Calgary",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10(4), pp.267-281, 1995. DOI: http://dx.doi.org/10.1016/0883-9026(95)00015-Z 

  19. P. B. Robinson, E. A. Sexton, "The effect of education and experience on self-employment",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9, pp. 141-157, 1994. DOI: http://dx.doi.org/10.1016/0883-9026(94)90006-X 

  20. N. S. Yoon, "The Effect of Potential Entrepreneurial Motivations on Entrepreneurship and Commitment to Start-up: Mediating Role of Entrepreneurship", Journal of Korean Industrial Economy, 25(2), pp. 1537-1557, 2012. 

  21. D. Kratko, Introduction to Entrepreneurship, p. 2-27, 8th Edition, SOUTH-WESTERN Cengage Learning, 2009. 

  22. D. Miller, "The Correlates of Entrepreneurship in Three Types of Firms", Management Science, 29(7), pp. 770-791, 1983. DOI: http://dx.doi.org/10.1287/mnsc.29.7.770 

  23. T. M. Begley, D. P. Boyd,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Associated with Performance in Entrepreneurial Firms and Smaller Businesses",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2(1), pp. 79-93, 1987. DOI: http://dx.doi.org/10.1016/0883-9026(87)90020-6 

  24. S. Shane, E. A. Locke, C. Collins, "Entrepreneurial motivation", Human Resources Management Review, 13(2), pp. 257-279, 2003. DOI: http://dx.doi.org/10.1016/S1053-4822(03)00017-2 

  25. H. Leffel, "Influencing Entrepreneurial Intent for New Technology Entrepreneurs and Entrepreneurs in a University and Entrepreneurs in a University Environment", PICMET 2008 Proceedings, Cape Town, July, 2008. 

  26. R. M. Baron, D. A. Kenny, "The Moderator- 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6), pp. 1173- 1182, 1986. DOI: http://dx.doi.org/10.1037/0022-3514.51.6.1173 

  27. M. E. Sobel, Asymptotic Confidence Intervals for Indirect Effect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 In S. Leinhart(Ed.), Sociological Methodology, San Francisco: Jossey-Bass, 1982. DOI: http://dx.doi.org/10.2307/270723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