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뮬레이션기반 감염관리교육에서 직소(Jigsaw)모형을 응용한 협동학습이 감염관리 인식도, 내적동기,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Effect of Cooperative Learning Applying Jigsaw Model in Simulation-Based Infection Control Education on Perception of Infection Control, Intrinsic Motive and Learning Satisfaction원문보기
본 연구는 보건 계열 대학생을 대상으로 감염관리시뮬레이션 교육에서 직소모형 협동학습을 적용한 후 감염관리 인식도, 내적동기, 학습만족도의 차이를 통해 프로그램의 효과를 평가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참여자는 J시에 소재한 D대학의 보건계열 2학년 학생으로 실험군 27명과 대조군 27명이다. 두군간의 동질성을 평가하기 위해 사전검사로 감염관리 인식도와 내적동기, 학습만족도에 대해 조사하였으며 두군간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실험군을 대상으로 직소모형을 응용한 협동학습, 시뮬레이션 실습, 디브리핑으로 구성된 프로그램을 1회 3시간씩 1주에 2회로 총 12시간을 실시하였고 대조군에게는 전통적인 강의와 시뮬레이션 실습, 디브리핑을 실시하였다. 2주간의 교육 후 연구 대상자 모두에게 감염관리 인식도, 내적동기, 학습만족도를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감염관리 시뮬레이션 교육에서 직소모형을 적용한 실험군에서 감염관리 인식도와 학습만족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다양한 교과목의 보건계열 시뮬레이션 교육에서 직소모형을 적용한 협동학습이 이루어져 효과적인 수업이 이루어지는데 적극적으로 활용될 것을 기대한다.
본 연구는 보건 계열 대학생을 대상으로 감염관리 시뮬레이션 교육에서 직소모형 협동학습을 적용한 후 감염관리 인식도, 내적동기, 학습만족도의 차이를 통해 프로그램의 효과를 평가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참여자는 J시에 소재한 D대학의 보건계열 2학년 학생으로 실험군 27명과 대조군 27명이다. 두군간의 동질성을 평가하기 위해 사전검사로 감염관리 인식도와 내적동기, 학습만족도에 대해 조사하였으며 두군간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실험군을 대상으로 직소모형을 응용한 협동학습, 시뮬레이션 실습, 디브리핑으로 구성된 프로그램을 1회 3시간씩 1주에 2회로 총 12시간을 실시하였고 대조군에게는 전통적인 강의와 시뮬레이션 실습, 디브리핑을 실시하였다. 2주간의 교육 후 연구 대상자 모두에게 감염관리 인식도, 내적동기, 학습만족도를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감염관리 시뮬레이션 교육에서 직소모형을 적용한 실험군에서 감염관리 인식도와 학습만족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다양한 교과목의 보건계열 시뮬레이션 교육에서 직소모형을 적용한 협동학습이 이루어져 효과적인 수업이 이루어지는데 적극적으로 활용될 것을 기대한다.
This study has the purpose to evaluate the effects of cooperative learning applying Jigsaw model in simulation based infection control education by comparing perception of infection control, intrinsic motive and learning satisfaction, 54 first-year health related students. It is composed of 27 stude...
This study has the purpose to evaluate the effects of cooperative learning applying Jigsaw model in simulation based infection control education by comparing perception of infection control, intrinsic motive and learning satisfaction, 54 first-year health related students. It is composed of 27 students of the experimental group and 27 students of the control group. In order to evaluate the homogeneity between the two groups, it surveyed in advance perception of infection control, intrinsic motive and learning satisfaction.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he two groups, The education program composed cooperative learning applying Jigsaw Model, simulation practice and debriefing to the experimental group was performed twice for 2 weeks and lecture and skill training, simulation practice and debriefing were performed to the control group. After two-week education, perception of infection control, intrinsic motive and learning satisfaction of the participants the research were surveyed. As a result of this study, the Jigsow Model indicated the perception of infection control and learning satisfaction experimental group was significantly high in statistic. Based on this research result, I suggests that utilization of cooperative learning applying the Jigsaw Model as a strategy to improve the scholatic achievement and learning satisfaction of students in the variable simulation based education.
This study has the purpose to evaluate the effects of cooperative learning applying Jigsaw model in simulation based infection control education by comparing perception of infection control, intrinsic motive and learning satisfaction, 54 first-year health related students. It is composed of 27 students of the experimental group and 27 students of the control group. In order to evaluate the homogeneity between the two groups, it surveyed in advance perception of infection control, intrinsic motive and learning satisfaction.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he two groups, The education program composed cooperative learning applying Jigsaw Model, simulation practice and debriefing to the experimental group was performed twice for 2 weeks and lecture and skill training, simulation practice and debriefing were performed to the control group. After two-week education, perception of infection control, intrinsic motive and learning satisfaction of the participants the research were surveyed. As a result of this study, the Jigsow Model indicated the perception of infection control and learning satisfaction experimental group was significantly high in statistic. Based on this research result, I suggests that utilization of cooperative learning applying the Jigsaw Model as a strategy to improve the scholatic achievement and learning satisfaction of students in the variable simulation based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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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수업시간을 통해 학습자는 의사소통과 피드백 교환, 임상지식과 사고능력 등의 전문적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보건계열 학생들의 의료관련 감염관리 인식도와 수행도를 높이기 위해 실시한 감염관리 시뮬레이션 교육에서 직소모형을 응용한 협동학습을 적용하여 그 효과를 비교하였다.
그러나 보건계열 대학생을 대상으로는 한 국내연구는 김[7]과 박[22]의 연구를 제외하고는 거의 없으므로 이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감염관리 시뮬레이션 교육프로그램에서 직소모형 협동학습을 적용한 그룹과 전통 강의식 학습방법을 적용한 그룹과 비교하여 그 효과를 평가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감염관리 시뮬레이션 교육에 있어 직소모형을 적용한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감염관리에 대한 인식도, 내적동기,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설계를 적용한 유사실험 연구이다.
본 연구는 감염관리 시뮬레이션 교육에서 직소모형을 적용하여 보건계열 학생들에게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고자 수행되었으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이는 학습자 스스로가 적극적으로 지식을 형성하는 것을 중요시하고 있으며 이러한 학습 전개활동을 통해 수업의 효과가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2]. 본 연구는 보건계열 시뮬레이션기반 교육의 효과를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직소 모형을 응용한 협동학습을 실시하여 그 효과를 평가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보건계열 학생들에게 감염관리 시뮬레이션 교육에서 직소모형을 응용한 협동학습을 적용하고 기존 전통적 강의법을 적용한 교육방법과 그 효과를 비교해 보고자 시도하였다.
제안 방법
- 실험 종료 후 대조군을 대상으로 협동학습을 적용한 직소모형 감염관리 시뮬레이션 교육을 2회 실시하였다.
- 실험의 확산 방지를 위해 대조군에게 먼저 2주의 교육을 실시하고 이후 실험군에게 2주간 교육을 실시하였다.
각각의 시나리오는 응급의학 전문의 1인과 응급구조과 교수 1인, 간호학과 교수 1인의 자문을 얻어 타당성 검증을 받은 후 최종 완성하여 사용하였다. 1주차에는 감염성질환 환자의 감염관리 시나리오를 시행하였으며 사전교육 내용으로는 감염의 개념과 감염단계, 감염성 질환과 전염성 질환의 차이, 감염관리 개요, 소독과 멸균의 개념을 학습한 다음,시뮬레이션을 시행하였다. 2주차에는 화상환자의 감염관리 시나리오를 시행하였다.
주제별 학습 후 제작한 교육자료에 대한 평가와 구조화된 질문을 통해 집단 평가를 실시하였다. 2주간의 시뮬레이션 실습이 끝나면 학습내용에 대한 지필평가로 개별평가를 시행하였다. 이후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개인별 , 조별 재교육을 실시하였다.
실험 효과의 확산 방지를 위해 먼저 대조군에게 교육을 실시하고 실험군은 대조군의 교육이 완료된 후 시행하였다. 2주간의 실험처치가 끝난 3일 후 실험군과 대조군 모두에게 사전검사와 동일하게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무균술, 소독물품관리법, 상처소독과 드레싱, 주사법, 도뇨법, 폐기물 관리및 통제능력 등을 연습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4팀 모두에게 동일 시나리오를 적용하였고 참여자 동의하에 시뮬레이션 실습과정을 녹화하였다. 시뮬레이션 종료 후에는 전체 학생들과 함께 디브리핑실에서 녹화된 장면으로 디브리핑 시간을 가졌다.
직소모형을 응용한 협동학습을 위해 실험군을 6-7명으로 4개조씩 나눈 뒤 조별로 서로 다른 학습 과제와 참고자료를 준비하도록 하였다. 각조의 조원들은 1시간 동안 참고자료를 활용하여 교과내용을 학습한 뒤 다른 학생들을 교육할 교육자료를 함께 제작하였다. 조별학습과 학습자료 제작이 끝나면 교수자는 그룹별로 평가하였다.
실험처치는 2주간의 감염관리 시뮬레이션 실습 수업 중 감염관리 영역에서 총 16시간 동안 시행하였다. 교육 시작 전 6-7명으로 이루어진 총 4개팀을 구성하였으며 실험군은 직소모형을 응용한 협동학습 후 시뮬레이션 실습과 디브리핑을 실시하였다. 대조군은 실습전 교육으로 전통적 강의와 수기훈련을 시행하였고 그 외에는 모든 과정을 실험군과 동일하게 실시하였다.
대조군 : 사전교육으로 전통적인 강의와 토의로 이루어진 학습이 이루어졌고 그 외는 실험군과 동일한 방법으로 시행하였다.
교육 시작 전 6-7명으로 이루어진 총 4개팀을 구성하였으며 실험군은 직소모형을 응용한 협동학습 후 시뮬레이션 실습과 디브리핑을 실시하였다. 대조군은 실습전 교육으로 전통적 강의와 수기훈련을 시행하였고 그 외에는 모든 과정을 실험군과 동일하게 실시하였다. 실험 효과의 확산 방지를 위해 먼저 대조군에게 교육을 실시하고 실험군은 대조군의 교육이 완료된 후 시행하였다.
대한병원감염관리학회 지침서[23]와 응급환자관리학[24]을 참조하여 연구자가 개발한 총 40문항을 사용하였다. 내외과 손씻기와 무균법 영역 6문항, 혈류감염관리 영역 6문항, 호흡기 감염관리영역 8문항, 요로감염관리 영역 6문항 소독물품 관리영역 8문항, 의료페기물 관련 영역 6문항으로 최고 40점으로 점수가 높을수록 감염관리 인식도가 높은 것을 의미한다.
둘째, 직소모형을 적용한 감염관리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실시한 교육군과 기존의 전통적인 강의 교육군과 그 효과를 비교한다.
실험군 :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의 모니터를 통해 환자의 활력징후, 심전도를 확인하도록 하였고, 내외과 손씻기. 무균술, 소독물품관리법, 상처소독과 드레싱, 주사법, 도뇨법, 폐기물 관리및 통제능력 등을 연습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4팀 모두에게 동일 시나리오를 적용하였고 참여자 동의하에 시뮬레이션 실습과정을 녹화하였다.
본 연구를 위한 프로그램의 시행은 2013년 11월부터 12월까지 총 4주간 시행되었다. 교육 시행 전 실험군과 대조군의 감염관리 인식도와 내적동기, 학습만족도를 사전조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감염관리 시뮬레이션 전 교육으로 그림 1과 같은 절차에 의거하여 직소모형을 응용한 협동학습을 실시하였다. 이후 술기모형과 환자, 마네킹을 이용한 시뮬레이션 실습, 디브리핑으로 구성된 교육을 실시하였다.
시나리오는 시뮬레이션 학습 일주일 전에 학생들에게 배부하여 관련 내용을 학습하도록 하였다. 학생들은 교육 전 문제파악, 문제해결을 위한 중재 계획을 교과서와 참고문헌을 이용하여 수립하였다.
협동학습 후 감염관리에 대한 시나리오별 시뮬레이션 실습교육을 실시하였다. 시뮬레이션은 상황소개 5분과 시나리오 구현 20분, 디브리핑은 30분으로 진행하였다.
대조군은 실습전 교육으로 전통적 강의와 수기훈련을 시행하였고 그 외에는 모든 과정을 실험군과 동일하게 실시하였다. 실험 효과의 확산 방지를 위해 먼저 대조군에게 교육을 실시하고 실험군은 대조군의 교육이 완료된 후 시행하였다. 2주간의 실험처치가 끝난 3일 후 실험군과 대조군 모두에게 사전검사와 동일하게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교육 시행 전 실험군과 대조군의 감염관리 인식도와 내적동기, 학습만족도를 사전조사하였다. 실험처치는 2주간의 감염관리 시뮬레이션 실습 수업 중 감염관리 영역에서 총 16시간 동안 시행하였다. 교육 시작 전 6-7명으로 이루어진 총 4개팀을 구성하였으며 실험군은 직소모형을 응용한 협동학습 후 시뮬레이션 실습과 디브리핑을 실시하였다.
2주간의 시뮬레이션 실습이 끝나면 학습내용에 대한 지필평가로 개별평가를 시행하였다. 이후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개인별 , 조별 재교육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직소모형 적용 협동학습은 집단별로 학습주제를 정해주어 개별적인 과제부과로 인한 부담을 완화하고 개인별 역량에 의한 교육편차를 감소시켰다.
본 연구에서는 감염관리 시뮬레이션 전 교육으로 그림 1과 같은 절차에 의거하여 직소모형을 응용한 협동학습을 실시하였다. 이후 술기모형과 환자, 마네킹을 이용한 시뮬레이션 실습, 디브리핑으로 구성된 교육을 실시하였다. ‘응급실을 방문한 응급환자 관리’라는 주제를 가지고 교수자가 개발한 시나리오를 시행하였다.
조별학습과 학습자료 제작이 끝나면 교수자는 그룹별로 평가하였다. 이후에 한 개의 조는 2개의 서브그룹으로 나뉘어 한쪽의 서브그룹이 다른 3개조의 한쪽의 서브그룹에게 학습자료를 활용하여 각 20분씩 교육하게 함으로서 총 3회의 반복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이런 방법으로 각각의 조는 학습 내용을 각 20분씩 총 1시간동안 교육받게 하였다.
평가유예기에는 학생들이 서로 질문하고 토의하며 이해하지 못한 부분에 대해 추가적인 자료를 찾아볼 수 있도록 하였다. 주제별 학습 후 제작한 교육자료에 대한 평가와 구조화된 질문을 통해 집단 평가를 실시하였다. 2주간의 시뮬레이션 실습이 끝나면 학습내용에 대한 지필평가로 개별평가를 시행하였다.
사전학습내용으로는 격리의 개념과 유형, 내, 외과적 무균술, 상처와 염증의 개요와 응급처치였다. 직소모형을 응용한 협동학습을 위해 실험군을 6-7명으로 4개조씩 나눈 뒤 조별로 서로 다른 학습 과제와 참고자료를 준비하도록 하였다. 각조의 조원들은 1시간 동안 참고자료를 활용하여 교과내용을 학습한 뒤 다른 학생들을 교육할 교육자료를 함께 제작하였다.
첫째, 직소모형을 적용한 감염관리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실시 후 보건계열 대학생의 감염관리 인식도, 내적동기, 학업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한다.
표본의 수는 유의수준 α=.05, 집단 수=2(υ=1), 효과크기 .40, 검정력 .80으로 했을 때 Cohen의 표에 따라 집단별 26명이 필요했으므로 실험군과 대조군을 각각 27명씩으로 나누어 배정하였다.
협동학습 후 감염관리에 대한 시나리오별 시뮬레이션 실습교육을 실시하였다. 시뮬레이션은 상황소개 5분과 시나리오 구현 20분, 디브리핑은 30분으로 진행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대상자는 J시에 소재한 D대학 보건계열 2학년에 재학 중인 학생들 54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표본의 수는 유의수준 α=.
제 2시나리오 : 대학 실험실에서 화학약품이 쏱아져 오른쪽 팔과 다리에 2도 화상을 입은 21세 남성 환자이다. 친구와 함께 응급실을 방문한 상태로 환자는 환부의 통증과 요의를 호소하고 있다.
제1시나리오 : ‘호흡기 감염 응급환자 관리’로 응급실에 호흡기 감염병이 의심되는 27세 남자가 보호자와 함께 내원한 경우이다.
데이터처리
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모든 자료는 실수 및 백분율, 평균 및 표준편차로 제시하였으며 집단 간의 동질성 검정은 t-test를 이용하였다. 집단 내 실험 전, 후 차이검정은 paired t-test로, 실험 전·후 차이에 대한 집단 간의 비교는 unpaired t-test로 검정하였다.
집단 내 실험 전, 후 차이검정은 paired t-test로, 실험 전·후 차이에 대한 집단 간의 비교는 unpaired t-test로 검정하였다.
이론/모형
Yoo[27]가 개발한 24문항의 도구에서 수정 보완한 20문항의 도구를 사용하였다. 이는 학습자의 태도, 학습자 만족도, 학습내용의 적합성, 학습성취도, 학습평가의 적절성의 하위영역으로 이루어져 있다.
또한 능력을 연마하는 과정에서 최선의 도전을 추구하고 성취하고자 하는 타고난 성향을 뜻한다[26].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내적 동기를 평가하기 위해 Hater의 내적 동기평가척도(Intrinsic Motivation Assessment Scale)에서[25] 신뢰도가 높은 척도만으로 사용한 선행연구[7]와 동일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선행연구에서는 chronbach α= .
성능/효과
감염관리 시뮬레이션 교육에서 직소모형을 응용한 협동학습을 시행한 후 학생들은 ‘내가 다른 사람을 반복해서 가르치다 보니 더 잘 외워지는 것 같다’, ‘재미있다’, ‘자신감이 생겼다’, ‘시간가는 줄 모르고 수업이 진행되는 것 같다’, ‘더 공부를 하고 싶어졌다’라고 긍정적인 평가를 하였다.
따라서 직소모형을 응용한 협동학습은 보건계열 학생의 지식과 역량 강화를 위한 효과적인 교육방법임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본 연구는 일개 대학의 보건계열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으므로 일반화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이는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한 선행연구에서 수업만족도가 향상된 결과와도 일치하며[7]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수업만족도와 흥미도가 유의하게 향상된 결과와도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34]. 본 연구에서 보여준 결과는 하부영역인 학습자의 태도와 만족도에서 유의한 변화를 보이지 않았다. 이는 학생들이 학습전략을 평가하는 것이 낮설고 기존의 강의와는 차별화된 교육방법이익숙하지 않았기 때문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에서 학습 만족도는 하위영역인 학습내용의 적합성, 학업성취도, 학습평가의 적절성에서 실험 후 대조군과의 차이 비교에서 유의하게 향상됨을 보였다. 이는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한 선행연구에서 수업만족도가 향상된 결과와도 일치하며[7]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수업만족도와 흥미도가 유의하게 향상된 결과와도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34].
이후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개인별 , 조별 재교육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직소모형 적용 협동학습은 집단별로 학습주제를 정해주어 개별적인 과제부과로 인한 부담을 완화하고 개인별 역량에 의한 교육편차를 감소시켰다.
팀 기반학습을 통해 구성원은 정해진 시간내에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부여된 역할과 책임을 가지게 된다. 수업시간을 통해 학습자는 의사소통과 피드백 교환, 임상지식과 사고능력 등의 전문적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보건계열 학생들의 의료관련 감염관리 인식도와 수행도를 높이기 위해 실시한 감염관리 시뮬레이션 교육에서 직소모형을 응용한 협동학습을 적용하여 그 효과를 비교하였다.
본 중재 후 내적동기의 변화는 Table 3과 같다. 실험군과 대조군 모두에서 유의한 변화를 보이지 않았으며 두군 간 차이값 비교에서도 유의한 변화를 보이지 않았다.
연구결과 직소모형을 응용한 협동학습이 기존의 전통적인 교육방법에 비해 감염관리 인식도와 학습만족도에서 유의한 향상을 보였다.
보건계열 중 간호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도 의사소통능력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이 향상되었다는 결과와[22] 간호지식과 수업만족도에 유의한 향상을 보여준 연구[7]를 통하여 직소모형 협동학습이 많은 장점을 가진 교수전략임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보건계열 대학생을 대상으로는 한 국내연구는 김[7]과 박[22]의 연구를 제외하고는 거의 없으므로 이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감염관리 시뮬레이션 교육프로그램에서 직소모형 협동학습을 적용한 그룹과 전통 강의식 학습방법을 적용한 그룹과 비교하여 그 효과를 평가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향후 보건계열 시뮬레이션 실습에서 직소모형을 응용한 협동학습의 효과를 검증하는 반복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보건계열 교육에서 학생들의 학습역량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협동학습 프로그램의 개발이 이루어지길 제언한다.
따라서 향후 보건계열 시뮬레이션 실습에서 직소모형을 응용한 협동학습의 효과를 검증하는 반복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보건계열 교육에서 학생들의 학습역량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협동학습 프로그램의 개발이 이루어지길 제언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협동학습이란?
협동학습이란 소집단을 이루어 함께 학습하는 것으로 공동의 목표를 위해 활동하는 것으로 정의된다. 학습자는 이를 통해 자신의 학습효과 뿐만아니라 다른 구성원의 학습효과까지 극대화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교육전략이다[8].
협동학습의 장점은 무엇인가?
협동학습이란 소집단을 이루어 함께 학습하는 것으로 공동의 목표를 위해 활동하는 것으로 정의된다. 학습자는 이를 통해 자신의 학습효과 뿐만아니라 다른 구성원의 학습효과까지 극대화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교육전략이다[8]. 고정된 교수자와 학습자가 따로 없는 그룹 구성원들이 상호 의존하면서 공통의 과제를 함께 공부하고 서로 격려한다.
직소모형을 적용한 학습은 무엇인가?
이는 학습형태가 조각을 끼워맞추는 것과 유사하다는 데서 붙여진 이름이다[11]. 직소모형을 적용한 학습은 각 집단에서 같은 부분을 맡은 학생들이 전문가 집단을 재형성한 다음 자신들에게 맡겨진 부분을 토의하고 학습한 후 원집단으로 돌아가 구성원들에게 이를 가르치는 학습형태이다[12]. 직소모형을 적용한 국외연구들을 살펴보면 터키에서 2005년부터 2012년까지 직소모형을 적용한 11편의 연구들을 메타분석한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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