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시뮬레이션기반 감염관리교육에서 직소(Jigsaw)모형을 응용한 협동학습이 감염관리 인식도, 내적동기,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Effect of Cooperative Learning Applying Jigsaw Model in Simulation-Based Infection Control Education on Perception of Infection Control, Intrinsic Motive and Learning Satisfactio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4, 2015년, pp.2647 - 2655  

조혜영 (대원대학교 응급구조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보건 계열 대학생을 대상으로 감염관리 시뮬레이션 교육에서 직소모형 협동학습을 적용한 후 감염관리 인식도, 내적동기, 학습만족도의 차이를 통해 프로그램의 효과를 평가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참여자는 J시에 소재한 D대학의 보건계열 2학년 학생으로 실험군 27명과 대조군 27명이다. 두군간의 동질성을 평가하기 위해 사전검사로 감염관리 인식도와 내적동기, 학습만족도에 대해 조사하였으며 두군간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실험군을 대상으로 직소모형을 응용한 협동학습, 시뮬레이션 실습, 디브리핑으로 구성된 프로그램을 1회 3시간씩 1주에 2회로 총 12시간을 실시하였고 대조군에게는 전통적인 강의와 시뮬레이션 실습, 디브리핑을 실시하였다. 2주간의 교육 후 연구 대상자 모두에게 감염관리 인식도, 내적동기, 학습만족도를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감염관리 시뮬레이션 교육에서 직소모형을 적용한 실험군에서 감염관리 인식도와 학습만족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다양한 교과목의 보건계열 시뮬레이션 교육에서 직소모형을 적용한 협동학습이 이루어져 효과적인 수업이 이루어지는데 적극적으로 활용될 것을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has the purpose to evaluate the effects of cooperative learning applying Jigsaw model in simulation based infection control education by comparing perception of infection control, intrinsic motive and learning satisfaction, 54 first-year health related students. It is composed of 27 stud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수업시간을 통해 학습자는 의사소통과 피드백 교환, 임상지식과 사고능력 등의 전문적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보건계열 학생들의 의료관련 감염관리 인식도와 수행도를 높이기 위해 실시한 감염관리 시뮬레이션 교육에서 직소모형을 응용한 협동학습을 적용하여 그 효과를 비교하였다.
  • 그러나 보건계열 대학생을 대상으로는 한 국내연구는 김[7]과 박[22]의 연구를 제외하고는 거의 없으므로 이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감염관리 시뮬레이션 교육프로그램에서 직소모형 협동학습을 적용한 그룹과 전통 강의식 학습방법을 적용한 그룹과 비교하여 그 효과를 평가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감염관리 시뮬레이션 교육에 있어 직소모형을 적용한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감염관리에 대한 인식도, 내적동기,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설계를 적용한 유사실험 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감염관리 시뮬레이션 교육에서 직소모형을 적용하여 보건계열 학생들에게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고자 수행되었으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이는 학습자 스스로가 적극적으로 지식을 형성하는 것을 중요시하고 있으며 이러한 학습 전개활동을 통해 수업의 효과가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2]. 본 연구는 보건계열 시뮬레이션기반 교육의 효과를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직소 모형을 응용한 협동학습을 실시하여 그 효과를 평가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보건계열 학생들에게 감염관리 시뮬레이션 교육에서 직소모형을 응용한 협동학습을 적용하고 기존 전통적 강의법을 적용한 교육방법과 그 효과를 비교해 보고자 시도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협동학습이란? 협동학습이란 소집단을 이루어 함께 학습하는 것으로 공동의 목표를 위해 활동하는 것으로 정의된다. 학습자는 이를 통해 자신의 학습효과 뿐만아니라 다른 구성원의 학습효과까지 극대화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교육전략이다[8].
협동학습의 장점은 무엇인가? 협동학습이란 소집단을 이루어 함께 학습하는 것으로 공동의 목표를 위해 활동하는 것으로 정의된다. 학습자는 이를 통해 자신의 학습효과 뿐만아니라 다른 구성원의 학습효과까지 극대화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교육전략이다[8]. 고정된 교수자와 학습자가 따로 없는 그룹 구성원들이 상호 의존하면서 공통의 과제를 함께 공부하고 서로 격려한다.
직소모형을 적용한 학습은 무엇인가? 이는 학습형태가 조각을 끼워맞추는 것과 유사하다는 데서 붙여진 이름이다[11]. 직소모형을 적용한 학습은 각 집단에서 같은 부분을 맡은 학생들이 전문가 집단을 재형성한 다음 자신들에게 맡겨진 부분을 토의하고 학습한 후 원집단으로 돌아가 구성원들에게 이를 가르치는 학습형태이다[12]. 직소모형을 적용한 국외연구들을 살펴보면 터키에서 2005년부터 2012년까지 직소모형을 적용한 11편의 연구들을 메타분석한 결과.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4)

  1. S. J. Lee, Y. S. Roh, J. O. Kim, K. I. Jang, E. N. Ryoo, Y. M. Park, "Comparison of Multi-Mode Simulation and $SimMan^{(R)}$ Simulation on Evaluation of Nursing Care for Patients with Dyspnea,"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16, no.1, pp. 51-60, 2010.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0.16.1.051 

  2. I. S. Ko, H. S. Kim, I. S. Kim, S. S. Kim, E. G. Oh, E. J. Kim, J. H. Lee, S. W. Kang, "Development of a Scenario and Evaluation for Simulation Learning of Care for Patients with Asthma in Emergency Units," Journal of Korean Acad Fundm Nurs, vol.17, no.13, pp. 371-381, 2010. 

  3. H. R. Kim, E. Y. Choi, H. Y. Kang, "Simulation Module Development and Team Competency Evaluation,"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18, no.3, pp. 392-400, 2011. 

  4. M. S. Lee, S. W. Han, "Effect of Simulation-based Practice on Clinical Performance and Problem Solving Process for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7, no. 2, pp. 226-234, 2011.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1.17.2.226 

  5. K. C. Lim, "Directions of Simulation-Based Learning in Nursing Practice Education: A Systematic Review,"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7, no2, pp. 246-256, 2011.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1.17.2.246 

  6. Y. K Scherer, S. A. Bruce, B. T. Graves, & W. S. Erdley, "Acute Care Nurse Enhancing performance through the use of clinical simulation," AACN Clinical Issues, vol. 14, no. 3, pp. 331-341, 2003. DOI: http://dx.doi.org/10.1097/00044067-200308000-00008 

  7. J. A. Kim, "Effects of Cooperative Learning Applying Jigsaw Model in Nursing Simulation Based Education,"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2, no. 4, pp. 49-69, 2012. 

  8. E. G. Cohen, "Restructuring the classroom: conditions for productive small groups," Review for Educational Research, no.64, pp. 1-35. 1994. DOI: http://dx.doi.org/10.3102/00346543064001001 

  9. H. K. Park, "Study on the Cooperative Learning Method to Improve the Educational Achievement," Journal of korean institute for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ol. 3, no.1, pp. 40-44, 2011. 

  10. A. Aronson, N. Blaney, C. Stephan, J. Sikes, & M. Snapp,"The Jigsaw Classroom. CA: Sage pub, 1978. 

  11. Y. S. Jung, "Research and Application of Musical Activities Lectures with the Jigsaw Model - With a focus on tenth graders - Major in Music Education,"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2011. 

  12. T. M. Duffy, & J. R. Kirkley, "Learner-centered theory and practice in distance education: cases from higher education. illustrated," Lawrence Erlbaum Associates, 2004. 

  13. V. BATDI, "Determining the Effect of Jigsaw Technique on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s Through Meta-Analysis Method," Ekev Academic Review, Vol. 18,no. 58, pp.699-714, 2014. 

  14. D. Kilic, "The Effects Of Jigsaw And Group Research Techniques On Democratic Attitudes And Academic Achievements Of Prospective Classroom Teachers In Educational Science Course," International Journal of Academic Research, Vol. 5 no. 5, pp. 143-150, Sep, 2013. DOI: http://dx.doi.org/10.7813/2075-4124.2013/5-5/B.21 

  15. M. Y. Haung, Y. W .Liao, S. H. Huang, H. C. Chen," A Jigsaw-based Cooperative Learning Approach to Improve Learning Outcomes for Mobile Situated Learning,"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 Society, Vol. 17, no.1, pp. 128-140, 2014. 

  16. G. T. Buhr, M. T. Heflin, H. K. White. Pinheiro. S O, "Using the Jigsaw Cooperative Learning Method to Teach Medical Students About Long-Term and Postacute Care," Journal of the American Medical Directors Association, vol.15, no.6, pp. 429-434, Jun, 2014. DOI: http://dx.doi.org/10.1016/j.jamda.2014.01.015 

  17. C. K. Wong, M. Driscoll, "A modified jigsaw method: an active learning strategy to develop the cognitive and affective domains through curricular review," Journal of Physical Therapy Education , vol. 22, no. 1, pp. 15-23, Spring, 2008. 

  18. J. S. Lee, "Effect of cooperative learning on the learning attitude in social studies and academic achievement : focusing on Jigsaw II model,"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2012. 

  19. M. K. Kim, "The effects of Jigsaw II cooperative learning with STS them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Pusan University, Pusan, 2012. 

  20. Y. L Hwang, Y.B. Park, "Effect of Jigsaw 3 Cooperative Learning on Science Achievement and Learning Attitude of Middle School Female Students," Science Education Research, vol. 35, no. 1, 2011. 

  21. H. H. Yoo, Kim, E.J., "Effects of Jigsaw Listening and Reading Tasks on Korean University Students Speaking Abilities and Attitudes on English," The Korean Journal of Applied Linguistics, vol. 22, no. 1, pp. 237-275, 2006. 

  22. J. H. Park, "Effectiveness of Cooperative Learning on Nursing Students' Performance and Experienc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6, no. 2, pp. 202-212, 2010.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0.16.2.202 

  23. Korean Society for National Infection control, "Infection control and prevention in Healthcare facilities"vol 4. pp.59-186, Hanmi Medical Publishing Corp, Seoul, 2011 

  24. Professor Associaton of Emergency Medical Services , "Emergency patients Mangement," Daihak seorim press corp. Vol. 4, pp. 37-93, Seuol, 2013. 

  25. S. A. Harter,"scale of intrinsic versus extrinsic orientation in the classroom. University of Denver, Denver, 1980. 

  26. Boggiano, A. K. & Pittman, T. S., "Achievement and motivation: A social developmental perspective," Cambridge University Press, Cambridge, England, 1992. 

  27. M. S. Yoo, "Development of standardized patient managed instruction for a fundamentals of nursing cours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2000. 

  28. S. K. Pada, Y. Ding, M. L. Ling, L. Y. Hsu, A. Earnest, T. E. Lee, et al, "Economicand clinical impact of nosocomial meticillin-resistant staphylococcus aureus infections in singapore: A matched case-control study," Journal of Hospital Infection, vol. 78, no. 1, pp. 36-40. 2011. 

  29. S. K. Cho, K. M. Kim, B. Y. Lee, S. A. Park, "The effects of Simulation-based infection Control Training on the intensive Care Unit Nurses' Perception, Clinical Performance and Self-Efficacy of Infection Control,"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rch, vol. 18, no. 3, pp. 381-390, 2012. 

  30. E. Y. Choi,"Learners' Experiences during Cooperative Learning in a Collage English Reading Classroom," The 21st century Assosiation of English languge and Literliture , no. 1, pp. 99-105, 2007. 

  31. M. W. Jung, "Influence of team competence on job satisfaction among team members through moderation of team attributes in small and medium sized venture corporations," Chung-Ang Univ. Seoul, 2010. 

  32. H. A. Mennenga, & T. A. Smyer,"model for easily incorporating team-based learning into nursing edu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Scholarship, vol. 7, no. 1, pp. 1-14. 2010. 

  33. K. J. Kim," The Effects of Cooperative Learning and Traditional Lecturing Strategies on the Cognitive and Affective Outcomes of College Students," Educational Research Institute Seowon University, vol. 22, no. 1, pp. 43-71, 2003. 

  34. H. J. Kim, "The effect of strategic cooperative learning on English vocabulary improvement in university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201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