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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아존중감이 적응유연성에 미치는 영향과 학교생활만족도의 매개효과 : 고등학교 1학년 여학생을 대상으로
The Effect of Self-esteem on Resilience and the Mediating Effect of School Satisfaction : A First Year Female Students in High School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4, 2015년, pp.2684 - 2690  

원희욱 (불교대학원대학교 신경과학과) ,  임지영 (차의과학대학교 간호대학) ,  손해경 (차의과학대학교 간호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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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고등학생의 자아존중감적응유연성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학교생활만족도의 매개효과를 규명하고, 뇌기능 지수와 적응유연성의 상관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본 서술적 조사연구는 2012년 11월 22일부터 12월 23일까지, S시 J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여학생 145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와 뇌기능 프로그램으로 자료 수집을 하였다. 자료 분석SPSS 21.0으로 피어슨 상관계수와 3단계 매개 회귀분석기법을 활용하였다. 뇌기능 지수 가운데 스트레스저항지수가 적응유연성과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주의지수와 뇌지수가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자아존중감이 적응유연성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학교생활만족도의 매개효과를 확인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적응유연성과 관련된 연구에서 뇌기능 지수 특히 스트레스저항지수를 사정하고, 청소년의 다양한 부적응 문제를 감소시키기 위한 예방적, 치료적 중재 시 자아존중감, 학교생활만족도와 같은 적응유연성의 영향요인을 고려할 것을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identify the mediating effect of school satisfaction in the effect of self-esteem on resilience, and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brain function quotient and resilience. In this descriptive study, questionnaires and brainwaves were collected from 145 female high school stu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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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고등학생의 적응유연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써 고등학생의 뇌기능 지수와 적응유연성의 상관관계를 확인하고,자아존중감이 적응유연성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학교 생활만족도의 매개효과를 규명한 연구는 미비하다. 따라서 적응유연성의 영향요인으로써 자아존중감을 규명하고 학교생활만족도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여 적응유연성을 향상시키는 중재 개발 및 실무에 적용하는데 근거자료로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고등학생의 적응유연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로써, 고등학생의 뇌기능 지수와 적응유연성의 상관성, 및 자아존중감이 적응유연성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학교생활만족도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청소년기에 대두되는 적응문제를 개선하고 적응유연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중재를 개발 및 모색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을 기대한다.
  • 본 연구는 우리나라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적응유연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규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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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아존중감 낮은 학생은 어떠한 특징을 보이는가? 이러한 적응문제나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자아존중감은 대인관계, 자신에 대한 태도, 문제해결 능력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7]. 특히 자아존중감은 자신을 존중하고 가치 있게 생각하는 것으로써, 자아존중감이 낮은 학생의 경우 자신에 대해 불만족과 멸시하는 태도를 보이며 일반적으로 학교생활에 만족하지 못하고 적응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8, 9, 10]. 또한 적응유연성은 스트레스 등 위험요인에 노출된 개인이 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하는 적응능력을 의미하며, 최근에는 개인이 가진 자원을 강화시켜주고 유연성을 북돋아 긍정적 발달을 도모하는데 연구에 초점을 두고 있다[11, 12].
자아존중감은 무엇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가? 이러한 적응문제나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자아존중감은 대인관계, 자신에 대한 태도, 문제해결 능력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7]. 특히 자아존중감은 자신을 존중하고 가치 있게 생각하는 것으로써, 자아존중감이 낮은 학생의 경우 자신에 대해 불만족과 멸시하는 태도를 보이며 일반적으로 학교생활에 만족하지 못하고 적응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8, 9, 10].
청소년기는 어떠한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가? 청소년기는 불안, 우울 등 정서적으로 불안정한 상태와 집단 따돌림, 폭력, 가출 등의 문제행동을 경험하기 쉬운 질풍노도의 시기이다[1]. 이 시기는 문제해결이나 대처 능력이 미숙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역할 부과와 다양한 사회적 관계 형성을 통해 스트레스 상황을 경험하게 되어 문제행동에 보다 취약하고 적응하는데 어려움이 있다[2,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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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M. Pelkonen, M. Marttunen, H. Aro, Risk for depression: a 6-year follow up of Finnish adolescents. Journal of Affective Disorders, 77(1), 41-51, 2003. DOI: http://dx.doi.org/10.1016/S0165-0327(02)00098-8 

  2. S. J. Kim, (A) study on the influences of the stressors from school on problem behavior in middle school and high school students: Focusing on the stress coping strategi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2002. 

  3. Y. H. Park, H. J. Hyun, S. J. Yu, D. H. Byen, Factors related to problem behaviors in high school girl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22(3), 315-324, 2011. DOI: http://dx.doi.org/10.12799/jkachn.2011.22.3.315 

  4. S. K. Kim, Analysis on status of school dropouts and related policy. Journal of Educational Development, 28(1), 29-44, 2012. 

  5. Statistics Korea, 2014 Adolescents statistics (RAA42-1407349). (2014. 7. 10) 

  6. Usual cognition of stress (12-19 yrs.). A Youth Protective White Paper. Seoul: Author. 2003. 

  7. S. Y. Jang, Effects of self esteem, family support and adaptation to school life on adolescents' suicidal ideation. Korean Journal of Health Education and Promotion, 30(2), 11-22, 2013. DOI: http://dx.doi.org/10.14367/kjhep.2013.30.2.011 

  8. K. S. Lee, Study on the resilience development factors for the school maladjustments : focused on the sung-ji alternative high school.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Seoul, 2009. 

  9. S. K. Lee, A survey on the maladjustment of students in school and a proposal to improve their self-esteem. Journal of Human Completion, 1, 282-315, 2009. 

  10. H. S. Yeo, Effectiveness of the self-growth program for maladjusted middle school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rym University, Kangwon, 2001. 

  11. A. S. Masten, Ordinary magic: resilience processes in development. American Psychologist, 56(3), 227-238, 2001. DOI: http://dx.doi.org/10.1037/0003-066X.56.3.227 

  12. S. C. Han, Analysis of buffering effects of protective factors on intervention of problem behavior at post-runaway with adolescents. Future Oriented Youth Society, 7(1), 125-149, 2010. 

  13. H. W. Weon, S. G. Yi, H. G. Kang, Effects of a neurofeedback program on brain function and stress in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 Academy of Child Health Nursing, 14(3), 315-324, 2008. 

  14. Y. J. Kim, H. H. Kim, J. K. Park, H. K. Chae, M. Park, K. M. Kang, S. H. Cho, Y. K. Min, N. K. Jang, The evaluations of the functional state of the brain by brain wave measure during problem-solving activities, The Korean Journal of Biological Education, 28(3), 291-301, 2000. 

  15. S. M. Choi,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ulture of the teachers and satisfaction of students' school life in elementary school. Unpublished master's thesis. Incheon National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Incheon, 2003. 

  16. J. Kim, A study on resilience for adolescent child of problem-drinkers. Unpublished mater's thesis, Chungnam University, Daejun, 2003. 

  17. C. S. Kim, Classification of personality type by brainwave and their relationship with the brain quotient: centering 2 channel EEG brain monitoring system. Unpublished doctoral thesis, The Graduate School Venture University, Seoul, 2013. 

  18. Y. M. Kim, C. K. Ahn, Differences in personality characteristics between gifted and normal children. The Korean Society for the Gifted, 14(2), 73-97,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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