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로피드백 훈련이 고등학생의 일반적 건강수준, 정신건강과 문제행동 및 뇌기능 지수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the Neurofeedback training on the General health status, Mental health and problem behavior, and Brain function quotient among High school students원문보기
최근 청소년기의 이환율과 사망률, 정신건강과 문제행동의 위험 수준이 심각하나 적절한 중재가 없는 실정이다. 이에 본 유사실험 연구는 뉴로피드백 훈련이 고등학생의 일반적 건강수준, 정신건강과 문제행동 및 뇌기능 지수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뉴로피드백 훈련은 2012년 9월부터 12월, 주 2회(총 20회)에 걸쳐 방과 후 교내 컴퓨터실에서 훈련된 연구자 1인에 의해 진행되었으며 구조화된 설문지와 뇌기능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자료수집하였다. 대상자는 S시 I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고등학생으로, 대조군 6명과 실험군 5명이 최종 분석되었다. 자료는 SPSS 20.0을 이용하여 정규성 검정 후 paired t-test와 Wilcoxon signed rank test로 효과 검증하였다. 뉴로피드백 훈련 결과, 일반적 건강수준, 정신건강과 문제행동은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으나 통계적으로 향상되었고, 뇌기능 지수 가운데 정서지수와 좌 우 육체적, 정신적 스트레스 저항지수가 두 군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청소년기의 이환율과 사망률, 정신건강과 문제행동의 위험 수준이 심각하나 적절한 중재가 없는 실정이다. 이에 본 유사실험 연구는 뉴로피드백 훈련이 고등학생의 일반적 건강수준, 정신건강과 문제행동 및 뇌기능 지수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뉴로피드백 훈련은 2012년 9월부터 12월, 주 2회(총 20회)에 걸쳐 방과 후 교내 컴퓨터실에서 훈련된 연구자 1인에 의해 진행되었으며 구조화된 설문지와 뇌기능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자료수집하였다. 대상자는 S시 I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고등학생으로, 대조군 6명과 실험군 5명이 최종 분석되었다. 자료는 SPSS 20.0을 이용하여 정규성 검정 후 paired t-test와 Wilcoxon signed rank test로 효과 검증하였다. 뉴로피드백 훈련 결과, 일반적 건강수준, 정신건강과 문제행동은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으나 통계적으로 향상되었고, 뇌기능 지수 가운데 정서지수와 좌 우 육체적, 정신적 스트레스 저항지수가 두 군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Morbidity, mortality, mental health and problem behavior appears to be high in adolescence, but there is no proper intervention. This quasi-experimental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the neurofeedback training on the general health status, mental health and problem behavior, and the brain function q...
Morbidity, mortality, mental health and problem behavior appears to be high in adolescence, but there is no proper intervention. This quasi-experimental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the neurofeedback training on the general health status, mental health and problem behavior, and the brain function quotient through structured questionnaires and brain waves of 11 high school students (experimental group 5, control group 6). The study was conducted at I high school in Seoul from September to December, 2012. The subjects participated in the neurofeedback training twice a week for a total of 20 sessions by trained researcher. The data was analyzed using paired t-test or Wilcoxon signed rank test depending on the normality using SPSS 20.0. Significant improvement was observed in the emotion quotient and stress resistance quotient (left, right) among the brain function quotient, but not in the general health status, mental health and problem behavior.
Morbidity, mortality, mental health and problem behavior appears to be high in adolescence, but there is no proper intervention. This quasi-experimental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the neurofeedback training on the general health status, mental health and problem behavior, and the brain function quotient through structured questionnaires and brain waves of 11 high school students (experimental group 5, control group 6). The study was conducted at I high school in Seoul from September to December, 2012. The subjects participated in the neurofeedback training twice a week for a total of 20 sessions by trained researcher. The data was analyzed using paired t-test or Wilcoxon signed rank test depending on the normality using SPSS 20.0. Significant improvement was observed in the emotion quotient and stress resistance quotient (left, right) among the brain function quotient, but not in the general health status, mental health and problem behavior.
본 연구는 뉴로피드백 훈련이 고등학생의 일반적 건강 수준, 정신건강과 문제행동 및 뇌기능 지수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함이다.
가설 설정
1.3.1 뉴로피드백 훈련에 참여한 고등학생은 대조군에 비해 일반적 건강수준이 증가된다.
1.3.2 뉴로피드백 훈련에 참여한 고등학생은 대조군에 비해 정신건강과 문제행동이 감소된다.
1.3.3 뉴로피드백 훈련에 참여한 고등학생은 대조군에 비해 뇌기능 지수가 증가된다.
제안 방법
뇌기능 지수는 한국정신과학 연구소에서 개발한 뉴로 피드백 시스템(Braintech Corp., Korea)의 뇌파 측정기로 전전두엽 2 channel에 의한 뇌파 측정 후, 한국정신과학 연구소에서 개발한 뇌기능 분석프로그램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본 훈련은 대상자의 교내 컴퓨터실에서 뇌과학 박사 및 뉴로피드백 자격증을 소지한 훈련된 연구자 1인에 의해 진행되었으며, 훈련 1회 당 내용은 40분간 뉴로 피드백 훈련을 실시하고, 뉴로피드백 훈련 프로그램 중 하나인 스펙트럼을 활용하여 30분간 개인적으로 필요한 학습을 하도록 구성되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신체, 정신건강과 문제행동의 측정을 위해 자가보고형 설문지를 이용하였고 대상자 수가 적은 점을 감안하여 본 연구 결과는 전체 고등학생에게 일반화할 수 없다는 제한점이 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자가보고형 설문지 분석과 더불어 개별상담 자료를 내용분석하였고, 적은 대상자의 수를 감안하여 비모수 검정 통계기법을 활용한 자료분석을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자는 2012년 9월부터 12월까지 서울에 소재한 I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고등학생이며, 해당학교의 보건교사의 구두 안내와 게시판 공고를 통해 본 연구에 자발적 참여를 원하는 자를 편의표집 하였다. 참여 희망자는 부모의 동의와 학생 서면동의 후 대조군 11명과 실험군 9명으로 무작위 배정되었다.
사전 등록된 대상자 가운데 대조군 5명과 실험군 1명은 설문 불응답으로, 실험군 2명은 개인 사정으로, 실험군 1명은 결석, 조퇴 등으로 훈련에 거의 참여하지 못하여 탈락하였으며 최종 연구대상자는 대조군 6명과 실험군 5명으로 총 11명이었다.
데이터처리
05로 설정하였다. 그리고 대상자 개인상담 자료는 별도로 내용분석을 하였다.
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동질성 검정은 기술통계 및 t-test로, 정규성 분포는 적은 대상자 수를 고려하여 Shapiro-Wilk test로 분석하였다. 또한, 실험군과 대조군의 효과 검증은 정규성 분포에 따라 paired t-test와 Wilcoxon signed rank test로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동질성 검정은 기술통계 및 t-test로, 정규성 분포는 적은 대상자 수를 고려하여 Shapiro-Wilk test로 분석하였다. 또한, 실험군과 대조군의 효과 검증은 정규성 분포에 따라 paired t-test와 Wilcoxon signed rank test로 분석하였다. 자료의 통계적 유의수준은 p<.
이론/모형
정신건강 및 문제행동은 Ahn 등[18]에 의해 보건복지부 연구 과제로 개발된 청소년 정신건강 및 문제행동 선별질문지(Adolescent Mental Problem Questionnaire: AMPQ)를 Kim 등[19]이 후기 청소년기인 고등학생의 발달연령을 고려하여 신뢰도와 타당도 검증을 통해 수정한 도구로 측정하였다. 설문문항은 정신의학적 문제, 학업문제, 가족문제, 섭식문제를 포함하는 18문항의 내재화 문제(internalized problem: INT)와 비행문제, 위험행동, 유해환경을 포함하는 13문항의 외재화 문제(externalized problem: EXT)로 총 31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성능/효과
뇌기능 지수는 정규 분포하지 않아 Wilcoxon signed rank test로 분석한 결과(Table 3), 정서지수(p=.01)와 좌·우 육체적, 정신적 스트레스 저항지수(p=.00, p=.00)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증가하였다. 반면, 자기조절지수(p=.
뉴로피드백 훈련에 참여한 고등학생의 일반적 건강수준, 정신건강 및 문제행동은 대조군과 비교해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그러나 대조군과 달리, 실험군에서 통계적으로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후속연구
셋째, 뉴로피드백 훈련의 최대 효과와 지속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사후조사의 시계열 반복 연구를 제언한다. 넷째,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내 컴퓨터실을 이용하여 훈련을 실시하였으나, 뇌파 측정과 훈련과정에서 생기는 외생변수를 통제하기 위한 환경 준비 즉, 전용 훈련실의 필요성을 제언하는 바이다.
첫째, 건강 측면에 대한 객관적인 생리적 지표의 측정을 통해 보다 정확한 뉴로피드백 훈련의 효과 검증을 제언한다. 둘째, 다양한 연령과 보다 많은 수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추후 연구가 필요하다. 셋째, 뉴로피드백 훈련의 최대 효과와 지속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사후조사의 시계열 반복 연구를 제언한다.
둘째, 다양한 연령과 보다 많은 수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추후 연구가 필요하다. 셋째, 뉴로피드백 훈련의 최대 효과와 지속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사후조사의 시계열 반복 연구를 제언한다. 넷째,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내 컴퓨터실을 이용하여 훈련을 실시하였으나, 뇌파 측정과 훈련과정에서 생기는 외생변수를 통제하기 위한 환경 준비 즉, 전용 훈련실의 필요성을 제언하는 바이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이 제언하는 바이다. 첫째, 건강 측면에 대한 객관적인 생리적 지표의 측정을 통해 보다 정확한 뉴로피드백 훈련의 효과 검증을 제언한다. 둘째, 다양한 연령과 보다 많은 수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추후 연구가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뉴로피드백이란?
뉴로피드백은 내장이나 심근과 같은 불수의근이나 자율신경계를 조건에 따라 의지로 제어하는 바이오피드백 가운데 뇌파를 통제하는 기술이다. 또한 뉴로피드백은 뇌의 항상성에 대한 자기조절 능력을 강화하고 뇌기능 향상을 통해 뇌기능의 상태를 최적화시킨다.
뉴로피드백의 장점은?
뉴로피드백은 내장이나 심근과 같은 불수의근이나 자율신경계를 조건에 따라 의지로 제어하는 바이오피드백 가운데 뇌파를 통제하는 기술이다. 또한 뉴로피드백은 뇌의 항상성에 대한 자기조절 능력을 강화하고 뇌기능 향상을 통해 뇌기능의 상태를 최적화시킨다. 이는 정신적, 육체적 긴장과 스트레스를 경감시켜 심신의 안정을도모한다.
뉴로피드백 훈련에 대한 본 연구 결과는 전체 고등학생에게 일반화할 수 없다는 제한점이 있는데 이를 보완하기 위해 취한 방법은?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신체, 정신건강과 문제행동의 측정을 위해 자가보고형 설문지를 이용하였고 대상자 수가 적은 점을 감안하여 본 연구 결과는 전체 고등학생에게 일반화할 수 없다는 제한점이 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자가보고형 설문지 분석과 더불어 개별상담 자료를 내용분석하였고, 적은 대상자의 수를 감안하여 비모수 검정 통계기법을 활용한 자료분석을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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