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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터 춤토르 작품에 나타난 존재론적 공간개념에 관한 연구
A Study on Ontological Spatial Concept shown at Works of Peter Zumthor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4 no.2 = no.109, 2015년, pp.117 - 124  

이옥재 (숙명여자대학교 환경디자인학과) ,  김문덕 (건국대학교 실내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modern society approaching, a lot of new paradigms have been created which can be explained by the existing space notions while suspicions on the true essence and existence of space have been raised. Ontology regards as the beginning the cause for a 'Field' which will be faced for the rese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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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당시 현상설계에서 1등에 당선된 춤토르는 과거 Chur 로마유적지 전시보호관보다 적극적인 계획안을 내놓았다. Chur 로마유적지 프로젝트에서 경험한 유물이라는 과거의 대상을 현재의 공간에 접목하기 위한 시도를 토대로 기존 쾰른대성당의 외벽을 그대로 사용하면서 그 위에 새로운 벽돌을 수직적으로 쌓는 중첩 기법을 통해 과거와 현재의 시간적 구축을 구현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페터 춤토르의 공간적 사고와 작품들이 가지는 공간구성의 존재방식을 분석함으로써 그의 작품에 나타난 존재론적 공간개념을 규명해 보고자 한다.
  • 본 장에서는 도출된 세 가지의 체계들이 구체적으로 표현되는 방식을 규명하기 위하여 그의 작품에 드러난 공간적 표현특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 춤토르는 경험체계를 통한 공간적 체험은 공간구성 원리를 넘어서는 감각을 재료에 불어넣는 과정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하였으며 따라서 재료의 가촉성, 냄새 그리고 청각의 심미적인 특질을 탐구하고자 하였다. 새로운 재료의 발견과 재료를 다루는 방법, 재료 자신의 존재를 결합하는 방법은 건축의 새로운 가능성과 새로운 형태 창조를 제안하고자 함이다.12)
  • 4장에서는 존재론적 공간개념에 드러난 주요 작품들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공간에 나타난 존재론적 표현특성들에 대해 살펴보도록 한다. 이 같은 일련의 과정들을 통하여 현대 공간에 나타난 존재론적 장소개념의 유의미성을 밝히고 공간적 표현 특성에 대해 도출해 보고자 한다.
  • 이 예배당은 1417년부터 1487년까지 스위스에 살았던 클라우드 형제의 순교정신을 기념하고자 계획되었다. 춤 토르는 예배당을 설계하면서 하이데거가 언급한 ‘다리’(bridge)개념을 떠올렸다.
  • 이상 현대공간에서 이야기되고 있는 다양한 인식방법의 하나로써 존재론적 관점의 공간적 적용 가능성을 살펴보았으며 본 연구를 통하여 현대사회에서 제기되고 있는 다양한 공간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사용되기를 기대해 본다.
  • 춤토르는 경험체계를 통한 공간적 체험은 공간구성 원리를 넘어서는 감각을 재료에 불어넣는 과정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하였으며 따라서 재료의 가촉성, 냄새 그리고 청각의 심미적인 특질을 탐구하고자 하였다. 새로운 재료의 발견과 재료를 다루는 방법, 재료 자신의 존재를 결합하는 방법은 건축의 새로운 가능성과 새로운 형태 창조를 제안하고자 함이다.
  • 둘째, 인간과 대지 간의 관계를 형성하는 시적 거주개념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존재론적 사건체계가 전제되어야 한다. 춤토르는 단순히 물질적인 측면으로 재료를 다루는 것이 아니라 온도, 소리, 촉감과 같은 공감각적 경험을 통한 현상학적 체험, 지역적 특성을 충분히 반영하기 위해 지역으로부터 얻어진 재료를 사용하거나 외부환경을 내부공간으로 충분히 유입시키는 방법을 통하여 공간적 의미를 생성하고자 하였다.
  • 이 같은 경험은 재료의 물성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가능케 하였으며 실제로 그의 작품에서 재료는 중심적 요소로 이용되고 있다. 페터 춤토르는 재료를 건물의 일부가 아닌 독립적인 존재로 인식하고자 하였으며 그들 사이에 관계를 명확히 부여함으로써 전체를 형성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첫째, 대지는 존재자를 존재하게 하는 은폐된 근거, 은폐하면서 간직하는 근거이다. 둘째, 대지는 한 민족의 시원적인 고향이란 의미를 갖는다. 셋째, 대지는 하늘과 맞닿아있는 높은 산과 숲의 대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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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하이데거에게 공간개념이 명사가아니라 동사로 이해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하이데거가 주장한 존재론적 공간론은 형이상학과 현상학에 기초하고 있으며 존재를 현상이 일어나는 사건과 연관하여 사유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하이데거에게 있어 공간개념은 명사가 아니라 동사로 이해된다.
근대 이후 공간에 대한 이론은 어떻게 범위를 넓혀가고 있는가? 공간에 관련된 개념은 현대사회에 들어서면서 다양한 분야에서 언급되는 보편적 논제가 되었다. 근대 이후 공간에 대한 이론은 양식에 관한 논의에서 벗어나 철학, 물리학, 건축학, 지리학, 도시공학, 주거학, 교육학, 심리학, 정치학, 문화이론, 공간 예술론 등 그 범위를 넓혀가고 있다.
하이데거의 대지 개념 다섯가지는 무엇인가? 첫째, 대지는 존재자를 존재하게 하는 은폐된 근거, 은폐하면서 간직하는 근거이다. 둘째, 대지는 한 민족의 시원적인 고향이란 의미를 갖는다. 셋째, 대지는 하늘과 맞닿아있는 높은 산과 숲의 대지이다. 넷째, 대지는 세계의 중심에 위치하는 아궁이로서 대지이다. 다섯째, 대지는 사방세계 속에서 완전함을 이루는 원의 형태를 갖는 대지이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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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강학순, 존재와 공간, 한길사, 2011 

  2. 이기상, 하이데거의 존재사건학, 서광사, 2003 

  3. 이수정, 하이데거-그의 물음들을 묻다, 생각의 나무, 2010 

  4. 진중권, 현대미학강의, 아트북스, 2003 

  5. Peter Zumthor, Thinking Architecture, 나무생각, 2013 

  6. Peter Zumthor, Atmospheres, 장택수 역, 나무생각, 2013 

  7. Adam Sharr, 건축과 철학: 하이데거, 장정제.송규만 공역, 시공사, 2010 

  8. Catherine Slessor, Material Witnesses-architecture and materials, Architectural Review May, 2000 

  9. 최상욱, 하이데거의 대지개념에 대하여, 하이데거 연구 16집, 1999 

  10. 이명재, 페터 춤터 건축에서 나타난 건축의 존재방식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11권 2호, 2009.6 

  11. 이미경, 사건과 건축공간의 관계성 비교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22권 1호, 20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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