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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터 줌터 건축의 미장센적인 공간특성
Spatial characteristics of the Mise en scéne in Peter Zumthor's Architecture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5 no.3 = no.116, 2016년, pp.40 - 50  

박주석 (홍익대학교 건축공학부) ,  김동진 (홍익대학교 건축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mise-en-$sc{\acute{e}}ne$ characteristics to direct an emotional atmosphere. It also analyzed whether these characteristics are reflected in how the work of Peter Zumthor. First, a theoretical consideration base on the distinction between mo...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웃포커스와 같은 단일 초점의 특징은? 아웃포커스(out of focus)는 특정부분에 초점을 두고 나머지를 흐리게 하는 중심적 시선을 형성한다. 이러한 단일초점은 이목을 집중시키며 전하고자하는 의도가 한정적이다. 반면 딥포커스는 공간 내에 배치된 모든 사물들에 동일한 초점을 주어 ‘탈중심적 시선’을 갖게 한다.
몽타주의 특징은? 이론적 고찰에 앞서 정보전달의 몽타주와 감정전달의 미장센, 두 개념의 차이를 이해하고 넘어가고자 한다. 몽타주는 감독이 전달하고자 하는 명백한 의도를 갖고 있으며 확정적인 의미전달을 목표로 한다. 때문에 인위적이며 계산되어진 이미지 배열에 의해 정보를 기계적으로 수용하게하며, 결과적으로는 관객들을 강제적으로 세뇌시킨다. 몽타주에 의해 이미지는 유사감정이라는 정보를 전달하는 수단이 되고, 관객은 수동적 존재로 전락해 버리는 것이다.7)
미장센적인 성향이 강한 대표적 작가는? 이 같은 배경을 바탕으로 건축에서의 미장센적인 특징을 연구하고자하는데, 미장센적인 성향이 강한 작가로는 ‘분위기(Atmospheres), 건축 환경(architectural environ-ments)과 주변의 사물들(surrounding objects)’의 저자 피터 줌터(Peter Zumthor)가 대표적이다. 줌터는 그의 저서의 부제를 ‘주변의 사물들’이라고 할 만큼 건축공간에서 현상적인 사물들의 관계에 주의를 기울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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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Edward Relph, 김덕현.김현주.심승희 역, 장소와 장소상실, 논형, 2005 

  2. Juhani Pallasmaa, 김훈 역, 건축과 감각, 시공문화사, 2013 

  3. Peter Zumthor, 장택수 역, 페터 춤토르 분위기(건축적 환경 주변의 사물), 나무생각, 2013 

  4. Peter Zumthor, 장택수 역, 페터 춤토르 건축을 생각하다, 나무생각, 2013 

  5. Stjepan G. Mestrovic, 박형신 역, 탈감정사회, 한울아카데미, 2014 

  6. 박영욱, 필로아키텍처, 향연, 2009 

  7. 전영백, 세잔의 사과, 한길아트, 2008 

  8. 정인하, 현대 건축과 비표상, 아카넷, 2006 

  9. 최상식, 영상으로 말하기(셔레이드, 몽타주, 미장센의 해부), 시각과 언어, 2001 

  10. 최현주, 영상문법(영상연출, 편집을 위한 기본 원리), 한울아카데미, 2011 

  11. 한병철, 김태환 역, 투명사회, 문학과지성사, 2014 

  12. Gilles Deleuze, Francis Bacon: The Logic of Sensation, Daniel W. Smith, Minneapolis: Minnesota University Press, 2003 

  13. Peter Zumthor, atmospheres(architectural environments - surrounding objects), Birkhauser, 2006 

  14. 안소영, 16세기 북구의 이상적 결혼관: 피터 브뢰헐의 농부들의 결혼 연회, 홍익대 석사논문, 2014 

  15. 이향미, 폴 세잔(Paul Ceezanne) 회화의 현대적 특성 연구, 강원대 석사논문, 2014 

  16. 구만재, 장소성과 물성에 의한 공감각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v.22 n.5(통권 100호), 2013 

  17. 김도운, 현대건축의 표피에서 나타나는 다질성의 특성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v.23 n.6(통권 107호), 2014 

  18. 박소람, 페터 줌토르 건축에서 나타나는 촉각적 시각 현상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논문집 v.31 n.2(통권 316호), 2015 

  19. 육옥수, 건축 입면의 깊이에 관한 연구(Paul Ceezanne의 회화를 중심으로), 건축역사연구 v.15 n.4(통권 48호), 2006 

  20. 이명재, 페터 춤터 건축에서 나타난 건축의 존재방식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연합논문집 v.11 n.2(통권 38호), 2009 

  21. 이정하, 에이젠슈테인의 몽타주 개념에 대한 인식론적 고찰(몽타주의 정서적 진화), 영화연구 n.53, 2012, p225 

  22. 현소영, 미장센(능동적이고 자유로운 장면 읽기의 미학), 미술세계 2013년 5월호(통권 342호), 2013 

  23. EBS 다큐프라임, 감각의 제국 1부(살아 있는 모든 것은 감각한다), 2015 

  24. 네이버 지식백과, http://terms.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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