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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마트부설 문화센터 이용고객의 라이프스타일 유형이 대형마트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쇼핑가치의 매개효과
Impact of Lifestyles of Cultural Center Users in Discount Stores on the Store Usage Intention: Mediating Effect of Shopping Value 원문보기

유통과학연구 = Journal of distribution science, v.13 no.10, 2015년, pp.83 - 91  

이기황 (University of Marketing and Distribution Sciences) ,  김상철 (Yuhan University) ,  김판진 (Chodang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whether the operation of cultural centers in discount stores contributes to their profitability. Thus, this study is aimed at exploring how the lifestyles of customers who use the cultural centers influence their intention to use the discount store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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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런 관점에서 볼 때 대형마트 문화센터의 운영은 고객의 평생교육과 여가선용의 기회를 제공하여 자아실현의 기회를 제공하는 고객 밀착서비스의 향상을 통해 고객만족에 기여할 뿐 아니라 대형마트의 이미지 제고와 매출신장에 영향을 줄 것이라 기대한 것이다. 따라서 대형마트 문화센터는 문화 사업을 통한 기업이윤의 사회적 환원과 문화수준의 향상, 그리고 문화인구의 저변확대라는 기본 목적 뿐 아니라 이를 기반으로 전체적인 이미지 신장을 통한 간접적인 매출의 증대를 달성하고자 하는 기업 본래의 목적을 동시에 실현하고자 하는 것이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형마트가 문화센터를 운영하며 마트의 이익에 도움이 되는지를 확인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실증분석을 위해 대형마트 문화센터 이용고객들을 대상으로 이들의 라이프스타일 유형이 마트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또한 이용고객들의 라이프스타일 유형과 마트 이용의도 간에 고객들의 쇼핑가치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에 대한 구조화된 연구모형을 구성하여 이들의 관계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형마트가 문화센터를 운영하며 마트의 이익에 도움이 되는지를 확인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실증분석을 위해 대형마트 문화센터 이용고객들을 대상으로 이들의 라이프스타일 유형이 마트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또한 이용고객들의 라이프스타일 유형과 마트 이용의도 간에 고객들의 쇼핑가치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에 대한 구조화된 연구모형을 구성하여 이들의 관계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대형마트가 문화센터를 운영하며 마트의 이익에 도움이 되는지의 확인을 주목적으로 대형마트 문화센터 이용고객들을 대상으로 이들의 라이프스타일 유형이 마트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또한 이용고객들의 라이프스타일 유형과 마트 이용의도 간에 고객들의 쇼핑가치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에 대한 구조화된 연구모형을 구성하여 이들의 관계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의 결과는 대형마트들이 평생교육기관으로서의 문화센터 운영이 실제 대형마트의 매출에 도움이 되는지에 대한 확인과 함께, 이용자들의 쇼핑가치 중 어떤 요인이 더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함으로써 대형마트들이 문화센터의 강좌 구성, 운영방안에 대한 효과적인 정보를 제공할 뿐 아니라 잠재구매자들의 어떤 요인을 촉진하여야 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단서를 제공해줄 것으로 기대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3> 라이프스타일과 마트 이용의도 간을 쇼핑 가치가 매개할 것이다.
  • <가설 2> 쇼핑 가치는 마트 이용 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2> 실용적 가치는 마트 이용 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2> 자아추구형은 실용적 가치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1> 쾌락적 가치는 마트 이용 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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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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