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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학교ㆍ지역보건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chool & Community Health Education, v.16 no.1, 2015년, pp.39 - 50
오지영 (건강복지정책연구소) , 김석환 (서영대학교 파주캠퍼스 보건의료행정과)
Objectives: A large number of teenagers are addicted to Internet gam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influence of leisure and family factors affecting internet game addiction among middle school boys. Methods: The data was used from 'Survey on the Online Game and Family Leisure Activi...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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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중독증의 위험성을 알 수 있는 학령별 인터넷 중독위험군은 어떻게 되는가? | 인터넷 게임에 상대적으로 많이 노출되는 성별과 연령층은 여성보다 남성, 장년층보다 청소년층인 것으로 나타났으며(Tahiroglu et al, 2008; 한국콘텐츠진흥원, 2011), 학령별 인터넷 중독위험군은 중학생(12.5%), 대학생(12.4%), 초등학생(11.0%), 고등학생(10.8%), 유치원생(3.4%) 순으로 나타나 인터넷을 통한 중학생의 게임중독 심각성을 확연히 드러내고 있는 실정이다(한국정보화진흥원, 2013). | |
인터넷게임의 긍정적인 측면은 무엇인가? | 청소년이 인터넷을 자주 사용하는 주 이용 목적은 인터넷게임이고(방그린, 2011), 과도한 몰입으로‘게임중독증(Game addiction)’이라는 신종 질환까지 등장했다(Griffiths, 1991). 인터넷게임은 컴퓨터 등 기술문명과 친밀해지며 유쾌함과 관심, 모험정신을 길러준다는 긍정적인 측면도 있지만, 인터넷을 지나치게 사용하거나 필요 이상으로 몰입하게 되면, 시력감퇴, 척추측만증 등 신체적 건강, 학교생활의 어려움, 충동조절장애 등 정신적 건강, 가족간과 친구들과의 관계 등 사회적 건강까지 다양한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다(Young, 1996). 특히 청소년기는 정신적, 신체적 측면에서 급격한 변화를 경험하는 시기로써 개인의 향후 발달단계에도 영향을 미치는 시기이며, 학교생활 이외의 여가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나 입시에 대한 정신적 불안 등 정상적인 여가활동을 하는데 어려운 환경에 놓여 있다(이홍직 등, 2013). | |
인터넷을 지나치게 사용하거나 필요 이상으로 몰입하게되면 어떤 문제를 발생시키는가? | 청소년이 인터넷을 자주 사용하는 주 이용 목적은 인터넷게임이고(방그린, 2011), 과도한 몰입으로‘게임중독증(Game addiction)’이라는 신종 질환까지 등장했다(Griffiths, 1991). 인터넷게임은 컴퓨터 등 기술문명과 친밀해지며 유쾌함과 관심, 모험정신을 길러준다는 긍정적인 측면도 있지만, 인터넷을 지나치게 사용하거나 필요 이상으로 몰입하게 되면, 시력감퇴, 척추측만증 등 신체적 건강, 학교생활의 어려움, 충동조절장애 등 정신적 건강, 가족간과 친구들과의 관계 등 사회적 건강까지 다양한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다(Young, 1996). 특히 청소년기는 정신적, 신체적 측면에서 급격한 변화를 경험하는 시기로써 개인의 향후 발달단계에도 영향을 미치는 시기이며, 학교생활 이외의 여가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나 입시에 대한 정신적 불안 등 정상적인 여가활동을 하는데 어려운 환경에 놓여 있다(이홍직 등, 20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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