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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자 중학생들의 게임중독 결정요인 -여가와 가족환경요인을 중심으로-
Determinants of Game Addiction among Middle School Boys focused on Leisure and Family-Environmental Factors 원문보기

한국학교ㆍ지역보건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chool & Community Health Education, v.16 no.1, 2015년, pp.39 - 50  

오지영 (건강복지정책연구소) ,  김석환 (서영대학교 파주캠퍼스 보건의료행정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A large number of teenagers are addicted to Internet gam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influence of leisure and family factors affecting internet game addiction among middle school boys. Methods: The data was used from 'Survey on the Online Game and Family Leisure Activ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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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청소년기는 다른 연령대에 비하여 신체적으로는 건강하지만, 심리적, 신경생리적으로 중독에 취약한 시기로 보고 있다(신승배 등, 2011). 이에 게임중독에 노출될 가장 위험성이 높은 남자중학생을 대상으로 게임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인들 중 어떠한 요인이 게임중독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지 게임관련 특성 및 여가요인과 가족환경요인을 중심으로 파악하여 게임중독의 고위험집단을 사전에 선별하고 예방하여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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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게임중독증의 위험성을 알 수 있는 학령별 인터넷 중독위험군은 어떻게 되는가? 인터넷 게임에 상대적으로 많이 노출되는 성별과 연령층은 여성보다 남성, 장년층보다 청소년층인 것으로 나타났으며(Tahiroglu et al, 2008; 한국콘텐츠진흥원, 2011), 학령별 인터넷 중독위험군은 중학생(12.5%), 대학생(12.4%), 초등학생(11.0%), 고등학생(10.8%), 유치원생(3.4%) 순으로 나타나 인터넷을 통한 중학생의 게임중독 심각성을 확연히 드러내고 있는 실정이다(한국정보화진흥원, 2013).
인터넷게임의 긍정적인 측면은 무엇인가? 청소년이 인터넷을 자주 사용하는 주 이용 목적은 인터넷게임이고(방그린, 2011), 과도한 몰입으로‘게임중독증(Game addiction)’이라는 신종 질환까지 등장했다(Griffiths, 1991). 인터넷게임은 컴퓨터 등 기술문명과 친밀해지며 유쾌함과 관심, 모험정신을 길러준다는 긍정적인 측면도 있지만, 인터넷을 지나치게 사용하거나 필요 이상으로 몰입하게 되면, 시력감퇴, 척추측만증 등 신체적 건강, 학교생활의 어려움, 충동조절장애 등 정신적 건강, 가족간과 친구들과의 관계 등 사회적 건강까지 다양한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다(Young, 1996). 특히 청소년기는 정신적, 신체적 측면에서 급격한 변화를 경험하는 시기로써 개인의 향후 발달단계에도 영향을 미치는 시기이며, 학교생활 이외의 여가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나 입시에 대한 정신적 불안 등 정상적인 여가활동을 하는데 어려운 환경에 놓여 있다(이홍직 등, 2013).
인터넷을 지나치게 사용하거나 필요 이상으로 몰입하게되면 어떤 문제를 발생시키는가? 청소년이 인터넷을 자주 사용하는 주 이용 목적은 인터넷게임이고(방그린, 2011), 과도한 몰입으로‘게임중독증(Game addiction)’이라는 신종 질환까지 등장했다(Griffiths, 1991). 인터넷게임은 컴퓨터 등 기술문명과 친밀해지며 유쾌함과 관심, 모험정신을 길러준다는 긍정적인 측면도 있지만, 인터넷을 지나치게 사용하거나 필요 이상으로 몰입하게 되면, 시력감퇴, 척추측만증 등 신체적 건강, 학교생활의 어려움, 충동조절장애 등 정신적 건강, 가족간과 친구들과의 관계 등 사회적 건강까지 다양한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다(Young, 1996). 특히 청소년기는 정신적, 신체적 측면에서 급격한 변화를 경험하는 시기로써 개인의 향후 발달단계에도 영향을 미치는 시기이며, 학교생활 이외의 여가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나 입시에 대한 정신적 불안 등 정상적인 여가활동을 하는데 어려운 환경에 놓여 있다(이홍직 등,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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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1. 권자영, 정현지. 인터넷 게임중독 실태 및 문제행동 유형에 관한연구: J시 남자중학생을 중심으로. 한국중독범죄학회보 2011;1(2):50-68. 

  2. 김석환. 게임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청소년의 가정환경요인분석[박사학위논문]. 서울: 고려대학교 대학원, 2013. 

  3. 김수현. 청소년의 문제행동에 관한 연구[석사학위논문]. 대구: 영남대학교 대학원, 2003. 

  4. 김희자. 고학력부모를 둔 청소년의 게임중독 성향. 한국콘텐츠학회 2013;13(3):184-197. 

  5. 노용구. 건강한 가족문화를 위한 여가정책. 한국여가레크레이션학회지 2005;28:5-15. 

  6. 방그린.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와 청소년의 인터넷 이용행태[석사학위논문]. 서울: 숭실대학교대학원, 2011. 

  7. 박보경. 청소년들이 선호하는 인터넷 게임종류에 따른 인터넷 게임중독, 부모-자녀 의사소통 및 자기통제력 간의 관계에 대한 고찰[석사학위논문], 포항: 한동대학교 상담대학원, 2012. 

  8. 방희정, 조아미. 가족기능과 청소년의 인터넷 게임행동간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발달 2003;16(1):1-22. 

  9. 서혜경. 가정의 사회경제적 배경과 어머니의 자녀교육 관심도의 관계[석사학위논문].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13. 

  10. 신승배, 이주열, 김석환. 일부 지역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학교보건교육학회지 2011;12(1):45-58. 

  11. 유승호. 게임중독의 현황과 대처 방안. 서울: 게임종합지원센터, 2001. 

  12. 이형호. 인터넷게임 중독의 진단 척도개발과 인지행동 치료 효과[박사학위논문], 서울:고려대학교 대학원, 2011. 

  13. 이홍직외 7명. 청소년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건강, 인터넷수준과 흡연과의 관계. 한국전자통신학회 2013;8(5):695-702. 

  14. 인터넷정보검색시스템. http://isis.kisa.or.kr/sub05/index.jsp?pageId050401. 2015. 

  15. 윤명숙, 김남희, 박완경. 중학생의 인터넷게임중독에 미치는 게임 및 가족, 여가요인의 영향. 청소년학연구 2014;21(4):309-337. 

  16. 이인선. 부모자녀간 의사소통 유형 및 학교생활 만족도가 청소년의 게임중독에 미치는 영향[석사학위논문]. 서울: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2004. 

  17. 이현주, 고혜진. 청소년 인터넷 게임 과몰입에 대한 가족요인의 영향. 사이버사회문화 2012;3(1):85-114. 

  18. 이희경. 청소년의 게임이용요인과 개인사회적 요인이 게임 몰입과 게임중독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연구 2003;10(4):355-380. 

  19. 한국정보문화진흥원. 유아동 및 청소년의 인터넷게임중독 척도 개발 연구. 서울: 한국정보문화진흥원, 2006. 

  20. 한국정보화진흥원. 2013년 인터넷중독실태조사. 서울: 한국정보화진흥원, 2013. 

  21.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청소년의 게임중독 예방을 위한 가족단위 여가프로그램 활성화 방안. 서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09. 

  22. 한국인터넷진흥원. 2014년 인터넷이용실태조사 요약보고서. 서울: 한국인터넷진흥원, 2014. 

  23. 한국콘텐츠진흥원. 2011년 게임이용자 실태조사 보고서. 서울: 한국콘텐츠진흥원, 2011. 

  24. Griffiths, Mark D. Amusement machine playing in childhood and adolescence: A comparative analysis of video games and fruit machines. Journal of Adolescence 1991;14(1):53-73. 

  25. Lin CH, Lin SL, Wu CP. The effects of parental monitoring and leisure boredom on adolescents' Internet addiction". Adolescence 2009;44(176):993-1004. 

  26. Tahiroglu et al 8. Internet use among Turkish adolescents. Cyber Psychology & Behavior 2008;11(5):537-543. 

  27. Young KS. Psychology of computer use: XL. Addiction use of the Internet: A case that breaks the stereotype. Psychological Reports 1996;79:899-902. 

  28. Young KS. Caught in the net: How to recognize the signs of internet addiction and a winning strategy for recovery, New York: John Wiley & Sons,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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