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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령전기 아동의 스마트폰 중독수준 관련 요인
Related Factors of Smartphone Addiction among Preschool Children 원문보기

한국학교ㆍ지역보건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chool & Community Health Education, v.16 no.1, 2015년, pp.65 - 81  

장진주 (부산의료원 간호부) ,  정인숙 (부산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is descriptive study was aimed to investigate the related factors of smartphone addiction among preschool children. Methods: The subject of study was 186 smartphone using mothers with children between 3 to 6 years old in Busan. Data were collected with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s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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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 학령전기 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스마트폰 사용특성을 알아본다.
  • 2) 어머니의 일반적 특성, 양육관련 특성, 스마트폰 사용특성, 스마트폰 중독수준과 자녀의 스마트폰 사용 허용특성을 알아본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함께 부모, 특히 아동의 주양육자인 어머니의 일반적 특성과 스마트폰 사용특성, 자녀의 스마트폰의 사용에 대한 허용성 등이 아동의 스마트폰 중독수준과 관련이 있는지 파악하고자 하였으며, 이러한 연구결과는 추후 가정에서 학령전기 아동의 스마트폰 중독을 예방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 따라서, 학령전기 아동의 스마트폰 중독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머니의 역할이 중요하며, 학령전기 아동은 어머니의 노력에 따라 스마트폰 사용시간을 조정할 수 있다. 따라서, 아동과 함께 스마트폰 사용규칙을 정하고 정해진 시간에 한해 제한적으로 스마트폰을 사용하도록 지도하기를 권고한다. 구체적으로, 아동의 1일 스마트폰 사용시간이 30분 미만인 경우에 비해 1시간 이상이 되면 스마트폰 중독수준은 6점씩 증가하는 등 중독 수준이 급격히 증가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는 만큼 1일 사용시간을 30분 이내로 설정하고, 이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루 중 사용허용시간을 미리 정하여 이를 준수할 필요가 있다.
  • 본 연구는 성인과 청소년, 초등학생의 스마트폰에 대한 연구는 이루어지고 있지만 학령전기 아동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아직 활발하지 않은 시점에, 이들의 스마트폰 중독과 관련된 아동과 어머니의 관련 요인을 살펴보았다는데서 본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특히, 본 연구를 통해 학령전기 아동의 스마트폰 중독은 10대와 20대 보다는 낮지만 30대 이상의 성인보다 높아 학령전기 아동의 스마트폰 중독이 심각하며 적극적인 관리가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 본 연구는 학령전기 아동의 스마트폰 중독수준과 관련이 있는 아동과 어머니의 특성을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구체적인 연구목표는 다음과 같았다.
  • 본 연구는 학령전기 아동의 스마트폰 중독수준에 영향을 주는 아동 또는 어머니의 특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 학령전기 아동의 스마트폰 중독수준과 관련이 있는 아동과 어머니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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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정이란 무엇인가 가정은 인간이 태어나 경험하는 최소단위의 사회로 인간은 가정 내에서 가족구성원들과 최초의 사회적 경험을 하고 가치관, 습관을 형성한다(이윤옥, 2007). 아동의 사회화 과정의 가장 핵심적인 매개체는 양육자이고 대부분 양육 역할은 부모들이 담당하며 아동은 부모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다양한 경험을 하고 정서를 이해하고 표현하게 된다(Schor, 1995).
아동의 인터넷이나 스마트폰 사용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이러한 개인의 인터넷이나 스마트폰 사용특성 외에도, 부모의 인터넷이나 스마트폰 사용특성이 아동의 인터넷이나 스마트폰 사용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나타나고 있다. 인터넷과 디지털 기기를 많이 사용하는 부모는 자녀의 인터넷 및 디지털 기기 이용에 관대한 태도를 보였다(DMC Media, 2012).
학령전기 아동의 스마트폰 중독을 예방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가? 따라서, 학령전기 아동의 스마트폰 중독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머니의 역할이 중요하며, 학령전기 아동은 어머니의 노력에 따라 스마트폰 사용시간을 조정할 수 있다. 따라서, 아동과 함께 스마트폰 사용규칙을 정하고 정해진 시간에 한해 제한적으로 스마트폰을 사용하도록 지도하기를 권고한다. 구체적으로, 아동의 1일 스마트폰 사용시간이 30분 미만인 경우에 비해 1시간 이상이 되면 스마트폰 중독수준은 6점씩 증가하는 등 중독 수준이 급격히 증가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는 만큼 1일 사용시간을 30분 이내로 설정하고, 이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루 중 사용허용시간을 미리 정하여 이를 준수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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