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CHNR :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v.21 no.2, 2015년, pp.107 - 114
이현주 (이화여대부속 목동병원) , 채선미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 방경숙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 최희승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relationships among preschoolers' smartphone addiction tendency, problem behaviors, and parenting efficacy of the mothers of these children. Methods: A cross-sectional, descriptive study design was used with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s. A to...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Muhammad와 Tariq(2013)는 스마트폰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무엇을 지적하였나? | 스마트폰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Muhammad와 Tariq (20 13)는 스마트폰이 아동이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하는 것을 방해하여 아동을 사회적으로 고립시키고, 시력 저하 및 아동의 뇌 발달에 유해하다고 하며 아동발달상 스마트폰의 위험성을 지적하였다. 한편 스마트폰의 운영체계는 직관과 이미지를 중심으로 개발되어 있어 학령전기 아동처럼 어린 아동에게 중독의 위험성이 더 높고 스마트폰을 과다 사용한 아동은 문제행동을 나타낼 위험이 있다(Lee, H. | |
아동은 행동의 자가통제가 어려워 인터넷 중독이 성인보다 더 높다는 통계적 근거는? | 아동은 발달특성상 성인과 달리 행동의 자가통제가 어려워 인터넷 사용 시 중독의 위험이 높다. 2012년 국내 인터넷 중독 조사 보고에 따르면, 만 5-9세 아동의 인터넷 중독률이 7.3%로 성인의 중독률 6.0%보다 높았다(NIA, 2013). 스마트폰의 경우는 아직 어린 아동에 대한 스마트폰 중독 기준이 명확하지 않아 스마트폰 중독률을 확인하기 어려우나, 인터넷 중독과 유사하게 아동의 스마트폰 중독 위험성은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 |
최근 어떤 사회적 변화로 부모는 디지털 매체를 통한 실내놀이와 교육을 선호하게 되었나? | 스마트폰의 보급 확대는 부모가 아동의 교육과 놀이를 위한 목적으로 스마트폰을 사용하도록 하는 계기가 되었다. 특히 최근 각 가정의 자녀수 감소로 인한 놀이친구의 감소와 아동대상 범죄가 증가하는 사회적 변화는 아동의 놀이에도 영향을 미쳐 부모는 또래와의 바깥놀이 보다는 스마트폰 같은 디지털 매체를 통한 실내놀이와 교육을 선호하고 있다(Sim, 2009). 이러한 스마트폰에 대한 긍정적인 부모의 태도는 우리나라 아동의 스마트폰 이용률에 반영되고 있다. |
Bang, H. K., & Kim, N. H. (2013). A study of five-year-old children's smart phone game overindulgenc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8(6), 43-64.
Behar, L., & Stringfield, S. (1974). A behavior rating scale for the preschool child. Developmental Psychology, 10(5), 601-610.
Cho, K. J., Lee, M. H., & Ji, E. S. (2008). The effects of group meridian massage in infant' growth and parenting stress, parenting self-efficacy in their mother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hild Health Nursing, 14(3), 252-260.
Cho, Y. S., & Lee, Y. H. (2007).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parenting self-efficacy scale for mothers of preschool children.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5(4), 97-112.
Dimonte, M., & Ricchiuto, G. (2006). Mobile phone and young people. A survey pilot study to explore the controversial aspects of a new social phenomenon. Minerva Pediatrics, 58(4), 357-363.
Gong, Y. S., & Lim, J. Y. (2012). The effect of preschooler's temperament and maternal parenting attitude on preschooler's problem and prosocial behaviors-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cool executive func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2(2), 351-376.
Hong, K. J., Ahn, H. Y., & Kim, H. W. (2004). Influence of parenting selfefficacy and belief in corporal punishment on physical abuse of children in Korea. Korean Journal of Child Health Nursing, 10(4), 479-487.
Hyun, E. J., Cho, M. M. H., Cho, K. S., & Kim, T. Y. (2013). A study of the relations among mothers' smartphone addiction levels, parenting efficacy and parenting stress.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3(3), 207-225.
IT Statistics of Korea. (2014). Wireless communication service subscriber: smartphone. Retrieved October 31, 2014, from http://www.itstat.go.kr/stat.it?no1149
Johnston, C., & Mash, E. J. (1989). A measure of parenting satisfaction and efficacy.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18(2), 167-175.
Jung, K. S., Kim, M. J., & Ha, E. S. (2012). The relationships between maternal happiness, parenting efficacy and ego-resiliency of young children.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7(1), 73-97.
Kim, D. H., Lee, K. E., Lee, Y. J., Cha, S. H., Lim, S. H., Won, C. Y., et al. (2013). The association between smartphone addiction and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mong some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ernal and Child Health, 17(1), 105-112.
Kim, J. S. (1999). The relation between children's perception of social support and their socio-emotional adjust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won, Y. H. (2013). The moderating effect of teacher-child relationship on the relation between problem behavior and peer victimization. Journal of Korean Living Science Association, 22(3), 391-404.
Langhinrichsen-Rohling, J., Rohde, P., Seeley, J. R., & Rohling, M. L. (2004). Individual, family, and peer correlates of adolescent gambling. Journal of Gambling Studies, 20(1), 23-46.
Lee, H. S. (2013). The policy for the prevention of smartphone addiction for young children and adolescents. Policy seminar for the prevention of smartphone addiction for young children and adolescents. Seoul: Korea Institute of Child Care and Education.
Lee, J. R. (2013). Current status and protective measures of young children's exposure to media device. Seoul: Korea Institute of Child Care and Education.
Lim, W. S. (2006). Preschool adjustment in ADHD childre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Muhammad, S., & Tariq, R. S. (2013). Impact of smartphone's on society. European Journal of Scientific Research, 98(2), 216-226.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2011a). Development of Korean smartphone addiction proneness scale for youth and adults. Seoul: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2011b). Third standardization of Korean internet addiction proneness scale. Seoul: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2013). Internet addiction statistics 2012. Seoul: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Oh, S. H., & Ha, E. H. (2014). The effects of children's executive function impairments and ADHD symptoms on the issue of smartphone addiction. Korean Journal of Play Therapy, 17(1), 17-35.
Shin, S. J. (1998). Effects of stress, social support and efficacy on mothers' parenting behaviors. Journal of Child Studies, 19(1), 27-42.
Sim, S. Y. (2009). Children's play and new media games. Journal of Korean Council for Children & Rights, 13(1), 107-129.
Seo, M. Y., & Lim, E. M. (2010). Infants' and low-grade elementary students' internet game addiction tendency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game addiction tendency and personality characteristics.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19(4), 163-175.
Wang, H., Zhou, X., Lu, C., Wu, J., Deng, X., & Hong, L. (2011). Problematic internet use in high school students in Guangdong province, China. PLoS One, 6(5), e19660. http://dx.doi.org/10.1371/journal.pone.001966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