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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커피전문점의 물리적 환경이 고객 만족도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미국 Texas 지역 고객을 대상으로-
The Influence of Physical Environment Service of Coffee Shops on Customer Satisfaction -Focusing on Texas Region Customers- 원문보기

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21 no.1, 2015년, pp.42 - 57  

이광우 (대구대학교 관광경영학과) ,  김효진 (경북대학교 생태관광학과) ,  전민선 (충남대학교 식품영양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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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이 커피전문점을 선택하는 데에는 다양한 요인의 영향을 받아 방문 결정이 이루어진다. 이러한 결정과정에는 커피전문점 본연의 제품인 커피와 서비스뿐만이 아니라, 매장의 분위기, 구조, 인테리어와 같은 유형적인 요인이 보다 큰 영향력으로 작용할 수 있다. 따라서 커피전문점 브랜드는 메뉴의 다양성에 기초한 차별화와 동시에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켜줄 독특한 물리적 환경의 제공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연구의 목적은 해외 커피전문점의 물리적 환경이 고객의 만족도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위계적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물리적 환경을 구성하는 주요 변수들의 영향력을 밝히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는 미국 Texas 주에 거주하는 커피전문점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수집된 자료를 이용하였다. 연구 결과 물리적 환경은 고객의 만족도와 충성도를 높이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커피전문점의 온도, 향, 조명, 매장의 색감, 가구 등 분위기를 형성하는 요소와 인테리어 디자인이 응답자들의 만족도에 큰 영향을 주었으며, 충성도에는 보다 광범위한 물리적 환경 서비스가 제공될 때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미국을 포함한 해외 진출을 계획하거나 진출한 국내의 커피전문점 운영자 또는 관리자들에게 효과적인 관리방안과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hen a customer chooses a coffee shop, different factors can influence his/her purchase. These factors can include tangible as well as intangible elements such as the coffee shop's atmosphere, layout, and interior. Thus, many coffee brands strive to serve not only a diverse menu, but also a unique q...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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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첫째, 해외 커피전문점의 물리적 환경이 고객의 만족도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둘째, 고객의 만족도와 충성도에 미치는 물리적 환경을 구성하는 주요 변수들의 영향력을 밝히고자 한다. 궁극적으로 본 연구는 해외 커피전문점 고객에게 제공되는 물리적 환경요인이 만족도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과 그 영향 요인을 조사하여 해외 진출을 계획하는 또는 이미 진출한 국내의 많은 커피전문점 브랜드 관련 사업자 및 관리자들에게 해외 시장에서의 실증적인 전략을 제언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미국 Texas 지역의 고객을 대상으로 커피전문점에서 제공하는 물리적 환경이 메뉴품질과 서비스 품질 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물리적 환경을 구성하는 각각의 요인이 고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력을 조사하였다. 그러므로 물리적 환경을 구성하는 요인 중 해외고객의 만족도와 충성도를 높이는 데 기여하는 요인을 구체적으로 밝혀서 국내 고객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기존 연구 결과와 비교하여 국내와 해외 고객의 차이점을 보여주는 데 본 연구의 차별성이 있다. 또한, 커피전문점 브랜드 관련 사업자 및 관리자들이 자신만의 독특한 서비스를 창출하는데 있어 물리적 환경을 구성하는 구체적인 요인들의 영향력을 활용하는 데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편의표본추출법을 이용하여 응답자들의 거주지를 미국 Texas 지역으로 제한하였고, 응답자의 약 75%가 20대로 구성되었으므로 본 연구 결과를 해외의 다른 나라와 지역, 다른연령대에게 일반화하는데 한계를 지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해외 고객을 대상으로 조사한 자료를 분석함으로써 보다 정확한 해외 고객의 취향을 반영한 결과를 제시한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따라서 다른 나라 또는 미국 내다양하고 광범위한 지역의 대상자로 표본 수를 확보하여 대표성을 지니도록 한다면 시장세분화를 통한 분석이 가능할 것으로 여겨지며, 미국 이외에도 중국과 동남아 지역의 진출에 관심 있는 외식업체의 전략 수입의 기초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 기업에게 있어 상품과 서비스를 구매하는 고객의 만족은 이윤과 직결되므로 그 궁극적인 목적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고객만족은 많은 연구자들에 의해 다양하게 정의가 내려졌는데, Tse와Wilton(1988)는 고객만족이란 제품에 대한 기대치와 실제 사용 후 겪게 되는 불일치에 대한 감정적 반응이라고 하였으며, Westbrook와 Reilly(1983)는 특정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경험하고 난 후 겪게 되는 감정적 반응이 인지적 평가, 즉 만족도를 평가하는 계기가 된다고 하였다.
  • 그러므로 물리적 환경을 구성하는 요인 중 해외고객의 만족도와 충성도를 높이는 데 기여하는 요인을 구체적으로 밝혀서 국내 고객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기존 연구 결과와 비교하여 국내와 해외 고객의 차이점을 보여주는 데 본 연구의 차별성이 있다. 또한, 커피전문점 브랜드 관련 사업자 및 관리자들이 자신만의 독특한 서비스를 창출하는데 있어 물리적 환경을 구성하는 구체적인 요인들의 영향력을 활용하는 데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미국 Texas 지역의 고객을 대상으로 커피전문점에서 제공하는 물리적 환경이 메뉴품질과 서비스 품질 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물리적 환경을 구성하는 각각의 요인이 고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력을 조사하였다. 그러므로 물리적 환경을 구성하는 요인 중 해외고객의 만족도와 충성도를 높이는 데 기여하는 요인을 구체적으로 밝혀서 국내 고객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기존 연구 결과와 비교하여 국내와 해외 고객의 차이점을 보여주는 데 본 연구의 차별성이 있다.
  • 특히, 커피전문점에서의 물리적 환경은 기업의 이미지 형성과 고객만족에 있어 핵심적인 요인으로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으며(Kim JH et al 2013), 커피전문점의 특성상 점포 내에서의 물리적 환경요인은 제품과의 높은 상관성으로 인해 고객 만족도 및 충성도와의 영향관계를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 결과를 토대로 커피전문점에서 제공하는 물리적 환경을 구성하는 변수들이 고객 만족도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살펴보고자 아래와 같은 연구가설과 연구모형(Fig. 1)을 설정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목적을 가지고 연구하고자 한다. 첫째, 해외 커피전문점의 물리적 환경이 고객의 만족도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둘째, 고객의 만족도와 충성도에 미치는 물리적 환경을 구성하는 주요 변수들의 영향력을 밝히고자 한다. 궁극적으로 본 연구는 해외 커피전문점 고객에게 제공되는 물리적 환경요인이 만족도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과 그 영향 요인을 조사하여 해외 진출을 계획하는 또는 이미 진출한 국내의 많은 커피전문점 브랜드 관련 사업자 및 관리자들에게 해외 시장에서의 실증적인 전략을 제언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커피전문점의 물리적 환경을 구성하는 변수들이 고객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은 각기 다를 것이다.
  • H2: 커피전문점의 물리적 환경을 구성하는 변수들이 고객의 충성도 미치는 영향력은 각기 다를 것이다.
  • H3: 커피전문점 고객의 만족도는 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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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비자가 커피전문점의 물리적으로 보이고 느껴지는 환경에 큰 영향을 받는 것은 커피전문점 운영자들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가? 소비자의 커피 구매결정 과정은 커피전문점 본연의 제품인 커피나 각종 서비스보다 커피판매점의 분위기(atmosphere)에 의해 영향을 받기도 하는데(Choi HM & Lee HR 2011), 이는 결국 소비자가 커피를 판매하는 커피전문점의 디스플레이, 인테리어, 음악 및 냄새 등 물리적으로 보이고 느껴지는 환경에 큰 영향을 받음을 보여준다. 따라서 커피전문점 운영자들은 메뉴의 다양성에 기초한 차별화를 꾀한 것과 동시에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켜줄 새로운 공간적 연출의 제공이라는 면에서 물리적인 환경을 중요하게 생각하기에 이르렀다(Lee WJ 2013). 이에 커피전문점 브랜드는 브랜드 자신만의 독특한 서비스 창출의 한 방법으로써 물리적 환경의 차별화를 모색하고 있다(Yi YJ & Lee SJ 2006).
커피전문점의 역할은 어떻게 변화하였는가? 오늘날 커피전문점은 단순히 마시는 것과 만남의 장소라는 본래의 목적을 넘어 하나의 새로운 문화 공간으로 현대인들의 삶 깊숙이 자리 잡고있다. 이는 현대인들의 가치관의 변화, 생활패턴의 변화와 함께 커피전문점의 역할이 커뮤니티에게는 문화적 공간 그리고 개인에게는 휴식을 통한 기분전환의 장소로써 변화하였음을 설명해 주고 있는데(Lee YJ 2013), 이와 같은 흐름은 커피산업 또한 동반상승하는 결과를 야기했다(Kim YJ et al 2011).
소비자의 커피 구매결정 과정은 어떤 요소로부터 영향을 받는가? 소비자의 커피 구매결정 과정은 커피전문점 본연의 제품인 커피나 각종 서비스보다 커피판매점의 분위기(atmosphere)에 의해 영향을 받기도 하는데(Choi HM & Lee HR 2011), 이는 결국 소비자가 커피를 판매하는 커피전문점의 디스플레이, 인테리어, 음악 및 냄새 등 물리적으로 보이고 느껴지는 환경에 큰 영향을 받음을 보여준다. 따라서 커피전문점 운영자들은 메뉴의 다양성에 기초한 차별화를 꾀한 것과 동시에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켜줄 새로운 공간적 연출의 제공이라는 면에서 물리적인 환경을 중요하게 생각하기에 이르렀다(Lee WJ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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