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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식 레스토랑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을 매개로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A Study on the Effect of the Mediator of the Service Quality of Japanese Restaurants to Behavior Intention 원문보기

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21 no.1, 2015년, pp.174 - 190  

송혜영 (경성대학교 외식서비스경영학과) ,  이종호 (경성대학교 외식서비스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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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일식레스토랑의 서비스 품질요인과 행동의도(재방문, 추천, 충성도)와의 인과관계를 분석하여 일식레스토랑 경영자들에게 단골고객의 유치 전략의 시사점을 제공하기 위하여 부산지역에 거주하는 외식소비자 2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여 실증분석을 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SPSS 18.0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가설검정을 위해서 다중(단순) 회귀분석을 시행하였다. 분석결과, 일식레스토랑의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종사원의 서비스가 가장 큰 영향력을 있는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인적서비스가 고객에게 가장 큰 만족을 주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겠다. 일식레스토랑의 고객만족도는 행동의도 즉, 재방문, 추천의도,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일식당 서비스품질이 행동의도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요인은 음식의 품질이었고, 가장 낮은 영향력은 물리적 환경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일식레스토랑을 이용하는 외식 소비자들은 음식의 품질이 재방문 및 추천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겠다. 본 연구를 통해 일식당을 방문하는 고객들은 인지된 서비스품질이 결과적으로 고객만족 및 행동의도에 영향을 준다는 이론적 기반을 검증함으로써, 일식당 경영자들은 높은 수준의 서비스품질을 고객에게 제공하는 것이 영업이익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고찰하였다. 특히 고객만족에는 종사원의 서비스가 가장 큰 영향력이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looks at a causal relationships between service quality and behavior intention(re-visiting, recommendation, loyalty) to attract customers and make them loyal customers in the context of Japanese restaurants. The study includes 250 consumers who have experience in Japanese restaurants loc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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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일식레스토랑의 서비스 품질요인을 파악하고,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과 행동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기 위하여 부산지역에 거주하는 외식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여 실증분석을 하였다. 연구의 목적으로는 단골고객을 유치하는 방안으로 일식레스토랑의 서비스 품질이 고객들의 행동의도(재방문, 추천, 충성도)와의 인과관계를 분석하여 일식 레스토랑 경영자들에게 단골고객 유치를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일식레스토랑의 서비스 품질요인을 파악하고,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과 행동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기 위하여 부산지역에 거주하는 외식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여 실증분석을 하였다. 연구의 목적으로는 단골고객을 유치하는 방안으로 일식레스토랑의 서비스 품질이 고객들의 행동의도(재방문, 추천, 충성도)와의 인과관계를 분석하여 일식 레스토랑 경영자들에게 단골고객 유치를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한 연구내용을 요약하면, 첫째, 서비스품질 18개의 변수는 4개 요인으로 분석되었고, 신뢰도는 종사원 서비스 0.
  • 부산지역은 바다를 접하고 있기 때문에 다른 지역에 비하여 일식이 활성화 되어 있는 것으로 판단되어진다. 이에 본 연구는 일식 레스토랑 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을 매개로 행동의도(재방문, 추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분석하여 일식 레스토랑 경영자들에게 고객관리에 있어 재방문의 관리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1: 음식의 품질은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 음식의 가치는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3: 종사원의 서비스는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4: 물리적환경은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 일식 레스토랑의 서비스품질은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고객만족은 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1: 음식의 품질은 행동의도에 정(+)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2: 음식의 가치는 행동의도에 정(+)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3: 종사원의 서비스는 행동의도에 정(+)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4: 물리적 환경은 행동의도에 정(+)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일식당 서비스 품질은 행동의도에 정(+)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 일식레스토랑 서비스 품질은 고객만족을 통하여 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Sohn IN(2011)은 고객에게 인지된 서비스품질은 재방문 의도에 영향을 줌으로써 높은 수준의 서비스품질을 고객에게 제공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기업의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고 하였고, Kwock YSㆍBang MS(2003)는 외식소비자가 레스토랑을 이용했을 때 느끼는 만족도는 이용 후 행하는 행동에 큰 영향을 끼친다고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위와 같은 선행연구를 토대로 일식레스토랑의 서비스품질은 고객들의 행도의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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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적서비스가 고객에게 가장 큰 만족을 주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는 본 연구의 분석 결과는? 이는 인적서비스가 고객에게 가장 큰 만족을 주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겠다. 일식레스토랑의 고객만족도는 행동의도 즉, 재방문, 추천의도,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일식당 서비스품질이 행동의도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요인은 음식의 품질이었고, 가장 낮은 영향력은 물리적 환경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일식레스토랑을 이용하는 외식 소비자들은 음식의 품질이 재방문 및 추천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겠다. 본 연구를 통해 일식당을 방문하는 고객들은 인지된 서비스품질이 결과적으로 고객만족 및 행동의도에 영향을 준다는 이론적 기반을 검증함으로써, 일식당 경영자들은 높은 수준의 서비스품질을 고객에게 제공하는 것이 영업이익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고찰하였다. 특히 고객만족에는 종사원의 서비스가 가장 큰 영향력이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
외식업체는 소비자들의 음식에 대한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고 매출액 신장을 위해 필요한 것은? 이와 같은 결과는 경기 침체로 인한 외식 소비자의 수가 줄어들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외식업체는 소비자들의 음식에 대한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개성화, 다양화, 고급화를 추구하는 메뉴를 개발하는 것이 매출액 신장에 필요하겠다. 특히 우리나라의 각종 생활 문화 속에 깊이 자리한 웰빙(well-being)에 대한 의식은 음식에도 반영되어 일본음식을 선호하는 경향이 증가하고 있다 (Choi JH 등 2006).
일본 전문레스토랑이란? 특히 우리나라의 각종 생활 문화 속에 깊이 자리한 웰빙(well-being)에 대한 의식은 음식에도 반영되어 일본음식을 선호하는 경향이 증가하고 있다 (Choi JH 등 2006). 일본 전문레스토랑(Japanese restaurant)이란 일본음식을 판매하는 식당으로 초기에는 대부분이 생선회와 생선 초밥을 위주로 판매하는 초밥점이 대부분이었으나, 1990년대 이후 덴뿌라, 우동, 일본식 돈까스 및 이자까야 등과 같은 다양한 형태의 음식점이 등장하였다(Kim KY 등 2004). 우리나라에서는 일식레스토랑에 분류가 제대로 되어 있지 않으나, 일본에서는 일식 레스토랑을 업태별로 구분하여 료떼(요정), 캅뽀 (고급 전문일식), 이자까야(요리주점), 야타이(포장마차형 음식점) 등의 명칭으로 구분하고 있다 (Kim JGㆍLee YJ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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