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일식레스토랑의 서비스 품질요인과 행동의도(재방문, 추천, 충성도)와의 인과관계를 분석하여 일식레스토랑 경영자들에게 단골고객의 유치 전략의 시사점을 제공하기 위하여 부산지역에 거주하는 외식소비자 2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여 실증분석을 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SPSS 18.0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과 가설검정을 위해서 다중(단순) 회귀분석을 시행하였다. 분석결과, 일식레스토랑의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종사원의 서비스가 가장 큰 영향력을 있는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인적서비스가 고객에게 가장 큰 만족을 주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겠다. 일식레스토랑의 고객만족도는 행동의도 즉, 재방문, 추천의도,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일식당 서비스품질이 행동의도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요인은 음식의 품질이었고, 가장 낮은 영향력은 물리적 환경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일식레스토랑을 이용하는 외식 소비자들은 음식의 품질이 재방문 및 추천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겠다. 본 연구를 통해 일식당을 방문하는 고객들은 인지된 서비스품질이 결과적으로 고객만족 및 행동의도에 영향을 준다는 이론적 기반을 검증함으로써, 일식당 경영자들은 높은 수준의 서비스품질을 고객에게 제공하는 것이 영업이익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고찰하였다. 특히 고객만족에는 종사원의 서비스가 가장 큰 영향력이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일식레스토랑의 서비스 품질요인과 행동의도(재방문, 추천, 충성도)와의 인과관계를 분석하여 일식레스토랑 경영자들에게 단골고객의 유치 전략의 시사점을 제공하기 위하여 부산지역에 거주하는 외식소비자 2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여 실증분석을 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SPSS 18.0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과 가설검정을 위해서 다중(단순) 회귀분석을 시행하였다. 분석결과, 일식레스토랑의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종사원의 서비스가 가장 큰 영향력을 있는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인적서비스가 고객에게 가장 큰 만족을 주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겠다. 일식레스토랑의 고객만족도는 행동의도 즉, 재방문, 추천의도,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일식당 서비스품질이 행동의도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요인은 음식의 품질이었고, 가장 낮은 영향력은 물리적 환경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일식레스토랑을 이용하는 외식 소비자들은 음식의 품질이 재방문 및 추천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겠다. 본 연구를 통해 일식당을 방문하는 고객들은 인지된 서비스품질이 결과적으로 고객만족 및 행동의도에 영향을 준다는 이론적 기반을 검증함으로써, 일식당 경영자들은 높은 수준의 서비스품질을 고객에게 제공하는 것이 영업이익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고찰하였다. 특히 고객만족에는 종사원의 서비스가 가장 큰 영향력이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
This study looks at a causal relationships between service quality and behavior intention(re-visiting, recommendation, loyalty) to attract customers and make them loyal customers in the context of Japanese restaurants. The study includes 250 consumers who have experience in Japanese restaurants loca...
This study looks at a causal relationships between service quality and behavior intention(re-visiting, recommendation, loyalty) to attract customers and make them loyal customers in the context of Japanese restaurants. The study includes 250 consumers who have experience in Japanese restaurants located in Busan to conduct survey for empirical testing. To achieve the purpose of current study, frequency test, multiple/simple regression analysis, and factor analysis were conducted with SPSS 18.0 statistical program. Structure Equation Model analysis has been employed for hypothesis testing. Results showed that the service of employee has been recognized as an primary factor among elements of Japanese restaurants' service quality to satisfy customer, and employee's service is the strongest affecting factor to consumers' behavioral intention as well. In addition, the food quality identified as an the strongest factor that affects behavior intention, whereas physical environment is the lowest factor. It can be interpreted that the quality of food is very important element to make their consumers revisit or recommend the restaurant to others. In this study, especially, the service of the employee has been identified as an key factor to customer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 Therefore, CEO or restaurateurs of Japanese restaurants have to consider the importance of service quality and food quality to make more patrons as well as their business success.
This study looks at a causal relationships between service quality and behavior intention(re-visiting, recommendation, loyalty) to attract customers and make them loyal customers in the context of Japanese restaurants. The study includes 250 consumers who have experience in Japanese restaurants located in Busan to conduct survey for empirical testing. To achieve the purpose of current study, frequency test, multiple/simple regression analysis, and factor analysis were conducted with SPSS 18.0 statistical program. Structure Equation Model analysis has been employed for hypothesis testing. Results showed that the service of employee has been recognized as an primary factor among elements of Japanese restaurants' service quality to satisfy customer, and employee's service is the strongest affecting factor to consumers' behavioral intention as well. In addition, the food quality identified as an the strongest factor that affects behavior intention, whereas physical environment is the lowest factor. It can be interpreted that the quality of food is very important element to make their consumers revisit or recommend the restaurant to others. In this study, especially, the service of the employee has been identified as an key factor to customer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 Therefore, CEO or restaurateurs of Japanese restaurants have to consider the importance of service quality and food quality to make more patrons as well as their business succ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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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일식레스토랑의 서비스 품질요인을 파악하고,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과 행동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기 위하여 부산지역에 거주하는 외식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여 실증분석을 하였다. 연구의 목적으로는 단골고객을 유치하는 방안으로 일식레스토랑의 서비스 품질이 고객들의 행동의도(재방문, 추천, 충성도)와의 인과관계를 분석하여 일식 레스토랑 경영자들에게 단골고객 유치를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일식레스토랑의 서비스 품질요인을 파악하고,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과 행동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기 위하여 부산지역에 거주하는 외식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여 실증분석을 하였다. 연구의 목적으로는 단골고객을 유치하는 방안으로 일식레스토랑의 서비스 품질이 고객들의 행동의도(재방문, 추천, 충성도)와의 인과관계를 분석하여 일식 레스토랑 경영자들에게 단골고객 유치를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한 연구내용을 요약하면, 첫째, 서비스품질 18개의 변수는 4개 요인으로 분석되었고, 신뢰도는 종사원 서비스 0.
부산지역은 바다를 접하고 있기 때문에 다른 지역에 비하여 일식이 활성화 되어 있는 것으로 판단되어진다. 이에 본 연구는 일식 레스토랑 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을 매개로 행동의도(재방문, 추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분석하여 일식 레스토랑 경영자들에게 고객관리에 있어 재방문의 관리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H1-1: 음식의 품질은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2: 음식의 가치는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3: 종사원의 서비스는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4: 물리적환경은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 일식 레스토랑의 서비스품질은 고객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 고객만족은 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3-1: 음식의 품질은 행동의도에 정(+) 영향을 미칠 것이다.
H3-2: 음식의 가치는 행동의도에 정(+) 영향을 미칠 것이다.
H3-3: 종사원의 서비스는 행동의도에 정(+) 영향을 미칠 것이다.
H3-4: 물리적 환경은 행동의도에 정(+) 영향을 미칠 것이다.
H3: 일식당 서비스 품질은 행동의도에 정(+) 영향을 미칠 것이다.
H4 : 일식레스토랑 서비스 품질은 고객만족을 통하여 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Sohn IN(2011)은 고객에게 인지된 서비스품질은 재방문 의도에 영향을 줌으로써 높은 수준의 서비스품질을 고객에게 제공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기업의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고 하였고, Kwock YSㆍBang MS(2003)는 외식소비자가 레스토랑을 이용했을 때 느끼는 만족도는 이용 후 행하는 행동에 큰 영향을 끼친다고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위와 같은 선행연구를 토대로 일식레스토랑의 서비스품질은 고객들의 행도의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제안 방법
따라서 서비스 품질을 고객들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능력과 관련된 서비스 기업이 제공하는 기대치와 서비스 공정 및 결과에 대해 지각 성과로서, 인지된 서비스가 고객의 기대에 일치하도록 일관성 있게 서비스를 제공하는지에 달려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Chang DSㆍAhn HJ 2008: Jung HS․Yoon HH(2011)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문항을 본 연구에 맞게 수정하여 모두 4문항으로 설문지를 구성하여 각 문항은 리커트 5점 척도(전혀 그렇지 않다-1, 매우 그렇다-5)로 측정하였다.
본 연구는 일식레스토랑 서비스품질 구성요인들의 속성을 도출하여, 이들이 전반적인 만족도와 행동의도와 어떠한 관계를 맺고 있는가를 선행연구(Jin YHㆍRyu JW2012)를 토대로 [Fig. 1]과 같은 연구모형을 도출하였다.
Oliver RL(1980)은 고객이 서비스를 경험하고, 그 품질과 성과를 주관적으로 지각하고 난 후 느끼는 감정의 결과를 만족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Choi JP 2011; Kim JGㆍLee YJ(2012)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문항을 본 연구에 맞게 수정하여 모두 4문항으로 설문지를 구성하여 각 문항은 리커트 5점 척도(전혀 그렇지 않다-1, 매우 그렇다-5)로 측정하였다.
Boulding W et al(1993)은 행동의도를 소비자들이 어떤 대상에 대하여 태도를 형성한 후 특정한 행동을 나타내려는 신념이라고 정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Kim GJㆍByun GI(2010)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문항을 본 연구에 맞게 수정하여 모두 4문항으로 설문지를 구성하여 각 문항은 리커트 5점 척도(전혀 그렇지 않다-1, 매우 그렇다-5)로 측정하였다.
예비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설문지를 보완하여 본 조사에 사용하였다. 본 조사는 2014년 7월 15일부터 30일까지 수업 전에 설문지 를 배포하고, 설문내용을 자기기재방법으로 설문에 응답하도록 하였다. 설문지는 270부를 배포하여 불성실한 설문지 20부를 제외하고, 250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예비조사는 2014년 7월 5일부터 10일까지 50부를 배포하여 예비조사를 시행하였다. 예비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설문지를 보완하여 본 조사에 사용하였다. 본 조사는 2014년 7월 15일부터 30일까지 수업 전에 설문지 를 배포하고, 설문내용을 자기기재방법으로 설문에 응답하도록 하였다.
일식레스토랑의 서비스품질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고객만족의 매개효과(mediating effect)를 검정하기 위해서 3가지 회귀방정식을 사용하였다. 첫째, 서비스품질의 하위요인들을 독립변수로 하여 매개변수인 고객만족을 종속변수로, 둘째, 행동의도를 종속변수로, 셋째, 독립변수(서비스 품질 하위요인)에 매개변수(고객만족)를 추가하여 종속변수 행동의도에 회귀방정식을 사용하였다. 매개효과를 검정하기 위해서는 첫 단계에서 독립변수가 매개변수에 유의한 관계가 있고, 두 번째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유의하며, 세 번째, 독립변수와 매개변수가 종속변수에 유의하면서 두 번째 단계에서의 표준화계수(β)값이 세 번째 단계의 표준화계수(β) 값보다 더 커야 한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부산지역에 거주하면서 일식레스토랑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외식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예비조사는 2014년 7월 5일부터 10일까지 50부를 배포하여 예비조사를 시행하였다.
본 조사는 2014년 7월 15일부터 30일까지 수업 전에 설문지 를 배포하고, 설문내용을 자기기재방법으로 설문에 응답하도록 하였다. 설문지는 270부를 배포하여 불성실한 설문지 20부를 제외하고, 250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18.
본 연구는 부산지역에 거주하면서 일식레스토랑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외식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예비조사는 2014년 7월 5일부터 10일까지 50부를 배포하여 예비조사를 시행하였다. 예비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설문지를 보완하여 본 조사에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0)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설문자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시행하였고, 측정항목별 탐색적 요인 및 신뢰도 분석을 통하여 자료의 타당성을 확보하고,상관관계분석을 시행하여 변수 간의 전반적인 관계성을 파악하였으며, 다중(단순)회귀분석을 실행하여 가설을 검정하였다.
일식레스토랑의 서비스품질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고객만족의 매개효과(mediating effect)를 검정하기 위해서 3가지 회귀방정식을 사용하였다. 첫째, 서비스품질의 하위요인들을 독립변수로 하여 매개변수인 고객만족을 종속변수로, 둘째, 행동의도를 종속변수로, 셋째, 독립변수(서비스 품질 하위요인)에 매개변수(고객만족)를 추가하여 종속변수 행동의도에 회귀방정식을 사용하였다.
이론/모형
Oliver RL(1999)는 소비자 만족과 구매의도의 관계는 인과관계가 형성되고 있으며, 대체적으로 긍정적이라는 결과를 도출하였고, Park JHㆍLee YJ(2007)은 레스토랑의 고객만족은 구전의도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Cronin JJ et al(2000)가 제시한 재이용의도, 추천의사, 우호적인 태도를 행동의도 측정에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가설 H2의 분석결과에서는 고객만족(β=0.411, p<0.001)에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전체모형의 R2=0.650으로 회귀식 이 전체변동의 65.50%를 설명하고 있으며, F값은90.210 (p=0.000)으로 회귀모형은 분석하기에 무리가 없는 것으로 판단된다.
가설 H3의 분석결과는 종속변수인 행동의도에 독립변수인 일식당 서비스품질 중에서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요인은 음식의 품질(β=0.460, p<0.001)을 이었고, 가장 낮은 영향력은 물리적 환경(β=0.270,p<0.001)나타내었다.
각 요인에 대한 검정결과는 유의수준 p<0.01에서 모두 유의하게 분석되었고, 가설의 방향성과 구성개념간의 상관계수의 방향이 모두 양(+)방향으로 나타나서, 구성개념들에 대한 예측타당성이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마지막 3단계에서도 서비스품질의 하위요인들(음식의 품질, 음식의 가치, 종사원의 서비스 p<0.001, 물리적 환경 p<0.05)이 행동의도에 유의하였고, 2단계 의 표준화계수(β)값이 3단계의 표준화계수보다는 종사원의 서비스(0.366>0.190), 음식품질 (0.460>0.289), 음식가치(0.404>0.289), 물리적 환경(0.270>0.102)으로 분석되어 고객만족이 매개의 요건을갖추었지만, 3단계에서 독립변수와 종속변수가 유의하게 분석되어 부분매개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겠다.
둘째, 가설검정을 위한 분석결과는 종속변수인 고객만족도에 독립변수인 일식레스토랑의 서비스품질의 하위요인 중에서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요인은 종사원의 서비스(β=0.432, p<0.001)였으며, 가장 낮은 영향력은 음식의 가치가(β= 0.281, p<0.001)를 나타내었다.
000)를 나타내어서 회귀식은 적당한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가설 H1인 일식레스토랑의 서비스품질은 고객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은 채택되었다. 가설 H2의 분석결과에서는 고객만족(β=0.
000)으로 회귀모형은 분석하기에 무리가 없는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가설 H2인 일식레스토랑의 고객만족도는 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은 채택되었다.
한편, 상대적으로 음식가격과 가치는 인지된 서비스 품질 중 고객만족에 가장 낮은 영향력을 나타내었는데, 이는 일식레스토랑을 이용하는 고객들은 가격에 대한 민감성을 나타내지 않는 것으로 판단되어진다. 또한, 인지된 서비스 품질 중 물리적 환경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에서도 상대적으로 낮은 영향력을 나타내었다. 일식레스토랑을 재방문하는 의도는 물리적 환경이 서비스품질 중 가장 낮은 영향력을 나타낸 것이다.
다음은 본 연구에서의 실증분석 결과를 토대로 일식레스토랑의 마케팅 활성화 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를 통해 일식당을 방문하는 고객들은 인지된 서비스품질이 결과적으로 고객만족 및 행동의도에 영향을 준다는 이론적 기반을 검증함으로써, 일식당 경영자들은 높은 수준의 서비스품질을 고객에게 제공하는 것이 영업이익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고찰하였다. 특히 고객만족에는 종사원의 서비스가 가장 큰 영향력이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
분석결과, 고객만족(β=0.411, p<0.001)에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분석결과, 종속변수인 고객만족도에 독립변수인 일식당 서비스품질 중에서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요인은 종사원의 서비스(β=0.432, p<0.001)였으며, 가장 낮은 영향력은 음식의 가치(β=0.281, p<0.001)를 나타내었다.
분석결과, 종속변수인 행동의도에 독립변수인 일식당 서비스품질의 하위요인 중에서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요인은 음식의 품질(β=0.460, p<0.001)이고, 가장 낮은 영향력은 물리적 환경(β=0.270, p<0.001)으로 나타내었다.
연구의 목적으로는 단골고객을 유치하는 방안으로 일식레스토랑의 서비스 품질이 고객들의 행동의도(재방문, 추천, 충성도)와의 인과관계를 분석하여 일식 레스토랑 경영자들에게 단골고객 유치를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한 연구내용을 요약하면, 첫째, 서비스품질 18개의 변수는 4개 요인으로 분석되었고, 신뢰도는 종사원 서비스 0.820, 음식의 품질 0.831, 음식의 가치 0.780, 물리적 환경 0.760으로 나타났다. KMO(Kaiser-Meyer-Olkin)값은 0.
000)를 나타내어서 회귀식은 적당한 것으로 판단된다. 이상의 결과로 가설 H1인 일식레스토랑의 서비스품질은 고객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은 채택되었다.
000)를 나타내어서 회귀식은 적당한 것으로 판단된다. 이상의 결과로 가설 H3인 일식레스토랑의 서비스품질은 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은채택되었다.
000)를 나타내어서 회귀식은 적당한 것으로 판단된다. 이상의 결과로 가설 H3인 일식레스토랑의 서비스품질은 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은채택되었다.
후속연구
일식레스토랑 경영자들은 음식의 품질이 단골고객을 유치하는 데 있어 중요한 요인임을 경영자들은 인지하여야 하겠다. 따라서 일식레스토랑 경영자들은 음식의 품질과 종사원들의 교육을 통하여 품위 있는 인적서비스를 제공하는데 노력해야 할 것으로 판단되어진다. 한편, 상대적으로 음식가격과 가치는 인지된 서비스 품질 중 고객만족에 가장 낮은 영향력을 나타내었는데, 이는 일식레스토랑을 이용하는 고객들은 가격에 대한 민감성을 나타내지 않는 것으로 판단되어진다.
따라서 일식레스토랑 경영자들은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마케팅 전략으로 활용하였으면 좋겠다. 본 연구의 한계점으로는 표본을 부산․경남지역 한정된 성인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어, 전국적, 지역적 특색에 따라 다른 일식당을 설명할 수 없다는 점이다. 일식레스토랑의 발전을 위해서 앞으로의 후속연구에서 전국 일식레스토랑을 대상으로 지역별, 규모, 지방특색에 따른 서비스 품질과 고객만족에 따른 재방문 의도에 따른 후속연구가 진행되기를 기대한다.
본 연구의 한계점으로는 표본을 부산․경남지역 한정된 성인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어, 전국적, 지역적 특색에 따라 다른 일식당을 설명할 수 없다는 점이다. 일식레스토랑의 발전을 위해서 앞으로의 후속연구에서 전국 일식레스토랑을 대상으로 지역별, 규모, 지방특색에 따른 서비스 품질과 고객만족에 따른 재방문 의도에 따른 후속연구가 진행되기를 기대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적서비스가 고객에게 가장 큰 만족을 주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는 본 연구의 분석 결과는?
이는 인적서비스가 고객에게 가장 큰 만족을 주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겠다. 일식레스토랑의 고객만족도는 행동의도 즉, 재방문, 추천의도,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일식당 서비스품질이 행동의도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요인은 음식의 품질이었고, 가장 낮은 영향력은 물리적 환경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일식레스토랑을 이용하는 외식 소비자들은 음식의 품질이 재방문 및 추천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겠다. 본 연구를 통해 일식당을 방문하는 고객들은 인지된 서비스품질이 결과적으로 고객만족 및 행동의도에 영향을 준다는 이론적 기반을 검증함으로써, 일식당 경영자들은 높은 수준의 서비스품질을 고객에게 제공하는 것이 영업이익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고찰하였다. 특히 고객만족에는 종사원의 서비스가 가장 큰 영향력이 큰 것으로 분석되었다.
외식업체는 소비자들의 음식에 대한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고 매출액 신장을 위해 필요한 것은?
이와 같은 결과는 경기 침체로 인한 외식 소비자의 수가 줄어들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외식업체는 소비자들의 음식에 대한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개성화, 다양화, 고급화를 추구하는 메뉴를 개발하는 것이 매출액 신장에 필요하겠다. 특히 우리나라의 각종 생활 문화 속에 깊이 자리한 웰빙(well-being)에 대한 의식은 음식에도 반영되어 일본음식을 선호하는 경향이 증가하고 있다 (Choi JH 등 2006).
일본 전문레스토랑이란?
특히 우리나라의 각종 생활 문화 속에 깊이 자리한 웰빙(well-being)에 대한 의식은 음식에도 반영되어 일본음식을 선호하는 경향이 증가하고 있다 (Choi JH 등 2006). 일본 전문레스토랑(Japanese restaurant)이란 일본음식을 판매하는 식당으로 초기에는 대부분이 생선회와 생선 초밥을 위주로 판매하는 초밥점이 대부분이었으나, 1990년대 이후 덴뿌라, 우동, 일본식 돈까스 및 이자까야 등과 같은 다양한 형태의 음식점이 등장하였다(Kim KY 등 2004). 우리나라에서는 일식레스토랑에 분류가 제대로 되어 있지 않으나, 일본에서는 일식 레스토랑을 업태별로 구분하여 료떼(요정), 캅뽀 (고급 전문일식), 이자까야(요리주점), 야타이(포장마차형 음식점) 등의 명칭으로 구분하고 있다 (Kim JGㆍLee YJ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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