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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5, 2015년, pp.47 - 54
The following research analyzes that the level of self-monitoring have an influence on user experience about website. For this research, university students participated in a survey where they evaluated user experience -usability, aesthetics, pleasure- about the new screen images of two homepages o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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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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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O 9241-210 (2008)에서 정의한 사용자 경험이란? | 우리는 웹 서핑을 통해 다양하고 새로운 웹사이트 화면 이미지를 보고 사용자 경험을 형성한다. ISO 9241-210 (2008)에서는 사용자 경험을 사용자가 제품이나 시스템, 서비스를 사용하거나, 혹은 기대되는 사용 결과에서 오는 인식과 반응으로 정의하며[1], Hassenzahl와 Tractinsky(2006)는 사용자의 내적인 상황과 시스템 고유 특성에 따른 상호작용이 진행되는 과정에 나타나는 결과로 정의하고 있다[2]. 따라서 웹사이트 사용자 경험은 콘텐츠와 디자인 등 웹사이트의 고유 특성과 사용자의 수용태도와 같은 내적인 상황에 따른 상호작용이 진행되는 과정으로 볼 수 있다. | |
가장 쉽게 새로운 이미지를 접하게 되는 경우는? | 우리 생활에서 가장 쉽게 새로운 이미지를 접하게 되는 경우가 사이버공간을 탐색하는 과정에서이다. 우리는 웹 서핑을 통해 다양하고 새로운 웹사이트 화면 이미지를 보고 사용자 경험을 형성한다. | |
새로운 디자인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밝히지 못하는 이유는? | 누군가 새로운 디자인에 대해 의견을 물을 때 자신의 생각을 제대로 밝히지 못하고 머뭇거린 경험이 있는가? 유명 작품을 알아보지 못한 것은 아닌지, 진부한 평가기준을 적용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또는 작품에 대한 부가적인 설명을 듣고 평가를 수정한 적이 있는지 등, 우리는 종종 디자인 이미지에 대한 자신의 평가에 확신을 가지지 못해 우왕좌왕할 때가 있다. 이렇게 자신조차 확신을 가지지 못하는 평가임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일상생활 속에서 다양한 이미지를 접하고, 평가하고, 다른 이에게도 자신의 견해를 피력한다. |
ISO CD 9241-210, Ergonomics of humansystem interaction-Part 210: Human-centred design process for interactive system, ISO, 2008.
M. Hassenzahl and N. Tractinsky, "User experience-a research agenda," Behaviour & information technology, Vol.25, No.2, pp.91-97,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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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 Snyder, E. Berscheid, and P. Glick, "Focusing on the Exterior and Interior: Two Investigations of the Initiation of Personal Relationships," J.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48, pp.1427-1439, 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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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itte Lindgaard, "Attention web designer-You have 50 millisecond to make a good First Impression," Behavior & Information Technology, Vol.25, No.2, pp.115-126, 2006.
J. Sorensen, Measuring Emotions in a Consumer Decision-Making Context-Approaching or Avoiding, Aalborg University, Department of Business Studies, Aalborg, 2008.
J. Cohen,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2nd ed., Hillsdale,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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