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2 no.9, 2022년, pp.179 - 193
이한진 (고려대학교 디지털경영학과) , 구현희 (홍익대학교 서비스디자인전공)
Amid the explosive growth of various metaverse platforms, there is no unified indicator to measure, analyze, and evaluate based on customer experience. Therefore, the usability evaluation factors in metaverse were identified through a heuristic methodology and literature review, to evaluate the meta...
https://magazine.hankyung.com/money/article/202103266002c
Accenture, Meet Me in the Metaverse, Technology Vision Special Report, pp.7-39, 2022.
J. P. Morgan, "Opportunities in the metaverse," onyx, pp.1-17, 2022.
Deloitte, "A whole new world? Exploring the metaverse," Deloitte Perspectives, pp.1-14, 2022.
이주행, 메타버스의 현황과 미래, KISO 저널, 제43호, pp.1-8, 2021.
https://medium.com/building-the-metaverse/the-metaverse-value-chain-afcf9e09e3a7
이승환, 로그인 메타버스: 인간x공간x시간의 혁명, SPRi 이슈리포트 IS-115, pp.1-2, 2021.
Mckinsey, "Innovative and practical applications of the metaverse," pp.1-23, 2022.
이하은, 한정엽, "메타버스 플랫폼의 체험형태에 따른 유형 분류 및 특성: 실감, 초실감 메타버스 대표사례를 중심으로," 한국공간디자인학회지, 제16권, 제8호, pp.427-436, 2021.
윤정현, 메타버스, 가상과 현실의 경계를 넘어, 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 미래연구 인사이트, 제49호, pp.01-08, 2021.
https://fourweekmba.com/metaverse
https://www.bcg.com/publications
이한진, 구현희, 민주희, 서보화, 송가영, "메타버스기반 K-환경교육 활성화 모델 개발," 적정기술(AP 논문집), 제14권, 제1호, pp.1-24, 2022.
전준현, "메타버스 구성 원리에 대한 연구: 로블록스를 중심으로," 한국영상문화학회지, 제38권, 제10호, pp.257-279, 2021.
https://metaverseroadmap.org
김상균, 메타버스: 디지털 지구, 뜨는 것들의 세상, 서울:플랜비디자인, 2020.
황경호, 미디어 산업의 새로운 변화 가능성, 메타버스,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KCA) 미디어 이슈 & 트렌드 7+8월호, pp.1-10, 2021.
조희경, "메타버스 환경에서 어포던스 디자인요소 분석에 대한 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7권, 제3호, pp.441-453, 2021.
정회준, 김광명, 조선, 고영준, "서비스디자인 플랫폼을 위한 사용성 평가지표 연구,"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지, 제20권, 제32호, pp.409-419, 2015.
J. Nielsen, "Usability Engineering," San Francisco, CA: Morgan Kaufmann Publishers Inc., 1993.
곽소정, 게이미피케이션 기반 라이프로깅 콘텐츠의 사용성 향상에 관한 연구: 엔터테인먼트 라이프로깅 콘텐츠를 중심으로, 상명대학교 일반대학원 게임학과, 박사학위논문, 2017.
이동하, 이문희, "인간과 컴퓨터 상호작용(HCI) 기술," 전자공학회지, 제34권, 제6호, pp.628-637, 2007.
이운형, 모바일 미디어 증강현실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사용성 평가: 교육용 어플리케이션을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대학원 광고홍보학과, 박사학위논문, 2013
이하용, 양해술, "UI 중심의 소프트웨어 사용성 평가 방법," 디지털정책연구, 제11권, 제5호, pp.105-117, 2013.
ISO, "Ergonomics of human-system interaction, Part 11: Usability: Definitions and concepts," ISO 9241-11, 2018.
J. Nielsen and R. Molich, "Heuristic evaluation of user interfaces," Proc. ACM CHI'90 Conf. (Seattle, WA, 1-5 April), pp.249-256, 1990.
A. Joyce, "10 Usability Heuristics Applied to Video Games," Nielsen Norman Group, 2019.
Web Criteria, "Heuristic Evaluation A System Checklist," Usability Analysis & Design, pp.1-27, 2003.
전혜빈, 김해인, 고혜영, "효율적인 스마트러닝 앱 사용성 평가방법 연구," 영상문화콘텐츠연구, 제19권, 제17호, pp.443-464, 2020.
조정길, "모바일 앱에서 휴리스틱 평가방법을 사용한 사용성 평가,"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지, 제8권, 제6호, pp.919-926, 2018.
https://venturebeat.com
정주연, 우탁, "메타버스 플랫폼에서의 지속적인 몰입 요소 분석 연구," 디지털콘텐츠학회지, 제23권, 제2호, pp.275-283, 2022.
J. Brade, M. Lorenz, M. Busch, N. Hammer, M. Tscheligi and P. Klimant, "Being there again - Presence in real and virtual environments and its relation to usability and user experience using a mobile navigation task,"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Computer Studies, Vol.101, pp.76-87, 2017.
F. Pallavicini, A. Pepe, and M. E. Minissi, "Gaming in Virtual Reality: What Changes in Terms of Usability," Simulation & Gaming, Vol.50 No.2, pp.136-159, 2019.
https://blog.naver.com/newforestkorea/222557961587
https://m.khan.co.kr/economy/industry-trade/article/202109011309001
https://www.ecolonglong.or.kr/sub_story_news_view
A. R. Han and D. Y. Kwak, "The Evaluation of Usability for the Cadbury Websit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Design Culture, Vol.22, No.2, pp.449-460, 2016.
V. K. Robert, "Immersive netnography: a novel method for service experience research in virtual reality, augmented reality and metaverse contexts," Journal of Service Management, Vol.1, No.1, pp.00-00, 2022
이한진, 권소연, 민대환, "모바일 식품구매 서비스 고객여정의 경험만족도에 관한 실증연구," JITAM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pplications & Management), 제28권, 제4호, pp.59-78, 202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