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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5, 2015년, pp.55 - 65
반휘풍 (강원대학교 경영학과) , 강만수 (신용보증재단중앙회 리스크관리부)
This study suggests the direction of policy making which contributes the visiting intention improvement of satisfaction by evaluation of cultural product between K-Pop and J-Ani. This study of research model are typically estimated within the framework of AMOS and related methods such as EQS and L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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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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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애니메이션과 한국의 K-pop은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가? | 이러한 문화혼종화는 세계화, 지식화, 다양화, 정보화 등으로 인해 새로운 정체성을 만들어내고 있다. 이러한 문화혼종화의 사회적 상황 속에서 일본의 애니메이션과 한국의 K-pop은 아시아 국가를 비롯해 전세계적으로 인기가 높아지면서, 아시아의 문화를 각국의 문화에 혼합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즉, 일본의 애니메이션과 한국의 K-pop은 아시아의 문화를 전 세계에 전파하는 아시아 문화홍보대사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는 것이다. | |
문화혼종성은 왜 마케팅 측면에서 중요한가? | 문화혼종성에 대한 연구는 인문학에서 뿐만 아니라 경영학 즉, 마케팅적 측면에서도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문화의 혼종성은 각국의 국민이 서로의 문화를 이해하고 수용하는 과정에서 문화-경제적 연계산업 시스템의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여 타국에 대한 이해와 수용의 폭을 넓힐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현재 붐을 일으키고 있는 싸이의 ‘강남스타일’은 K-pop을 통한 한국의 문화를 전 세계에 전파하고 한국의 이미지 및 한국 문화를 각 국가의 국민이 체득하게 만들었다. | |
제품평가는 무엇인가? | 문화제품의 평가를 정의하기 위해, 먼저 제품평가를 정의하여야 한다. 제품평가는 소비자가 제품에 대해 제품특성, 국가특성, 소비자특성으로 구분하여 느끼게 되는 태도 또는 소비자요인, 시장요인, 국가의 환경요인 등에 의해 부여된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로 정의하고자 한다[11][12]. 그럼으로, 문화제품의 평가는 문화제품에 대해 소비자가 가지는 평가라고 정의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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