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상황에서 소방공무원을 대상으로 한 비대면 실시간 교육 만족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atisfaction of Non Face to Face Real Time Education Focused on Firefighter in COVID-19원문보기
연구목적: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 이후 교육생태계의 변화가 일어났고 소방학교 역시 대면교육을 비대면 교육으로 전환 되었다. 이로 인해 교육생(소방공무원)의 교육효과는 떨어지고 만족도 역시 낮아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 비대면 실시간 원격교육의 현 실태를 살펴보고 문제점을 보완하여 이에 맞는 교육방법, 교육내용, 교육환경 등을 개선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본 연구에서는 비대면 실시간 원격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수로 시스템 환경운영, 컴퓨터의 자기효능감, 콘텐츠(교육내용, 구조, 설계 등), 적절한 상호작용으로 구성하였고, 종속변수로는 비대면 실시간 원격교육 만족도로 선정하였다. 이러한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에 사이에 조절변수로 학습동기와 학습태도의 적극성을 추가 구성하였다. 연구결과: 콘텐츠가 좋고 학습동기와 학습태도의 적극적 일수록 비대면 실시간 원격교육의 학습만족도가 높아졌고, 학습동기와 학습태도의 적극성이 높아지면 컴퓨터 자기효능감도 학습만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결과를 도출하게 되었다. 결론: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으로 인한 비대면 실시간 교육만족을 높이기 위해 교육설계자 혹은 교수자는 학습동기와 학습태도의 적극성을 높일 수 있는 비대면 교육콘텐츠를 제공해야하고 비대면 교육시스템에 대한 사전교육을 통해 컴퓨터 자기효능감을 높여 학습자의 교육 만족도를 높여야 할 필요가 있다.
연구목적: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 이후 교육생태계의 변화가 일어났고 소방학교 역시 대면교육을 비대면 교육으로 전환 되었다. 이로 인해 교육생(소방공무원)의 교육효과는 떨어지고 만족도 역시 낮아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 비대면 실시간 원격교육의 현 실태를 살펴보고 문제점을 보완하여 이에 맞는 교육방법, 교육내용, 교육환경 등을 개선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본 연구에서는 비대면 실시간 원격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수로 시스템 환경운영, 컴퓨터의 자기효능감, 콘텐츠(교육내용, 구조, 설계 등), 적절한 상호작용으로 구성하였고, 종속변수로는 비대면 실시간 원격교육 만족도로 선정하였다. 이러한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에 사이에 조절변수로 학습동기와 학습태도의 적극성을 추가 구성하였다. 연구결과: 콘텐츠가 좋고 학습동기와 학습태도의 적극적 일수록 비대면 실시간 원격교육의 학습만족도가 높아졌고, 학습동기와 학습태도의 적극성이 높아지면 컴퓨터 자기효능감도 학습만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결과를 도출하게 되었다. 결론: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으로 인한 비대면 실시간 교육만족을 높이기 위해 교육설계자 혹은 교수자는 학습동기와 학습태도의 적극성을 높일 수 있는 비대면 교육콘텐츠를 제공해야하고 비대면 교육시스템에 대한 사전교육을 통해 컴퓨터 자기효능감을 높여 학습자의 교육 만족도를 높여야 할 필요가 있다.
Purpose: After COVID-19, changes in the educational ecosystem take place and fire service academy education system have shifted from face-to-face into non fact-to-face. So, the educational effect of fire officials is decreased and the satisfaction level is also decreased. In this study, we want to e...
Purpose: After COVID-19, changes in the educational ecosystem take place and fire service academy education system have shifted from face-to-face into non fact-to-face. So, the educational effect of fire officials is decreased and the satisfaction level is also decreased. In this study, we want to examine the current status of non-face-to-face real-time remote education and supplement the problems to improve the educational methods, the educational environment, etc. Method: This study is an independent variable that affects non-face-to-face real-time remote education, consisting of education system environment, self-efficacy of computers, contents (education contents, structure, design, etc.), and proper interaction. A dependent variable was selected with satisfaction for non-face-to-face real-time remote education. In addition, it was selected and analyzed as an active property of learning motivation and learning attitude as control variables. Result: The better the content and the more active the learning motivation and the attitude toward learning, the higher the satisfaction of non-face-to-face real-time remote education, and the more active the learning motivation and the attitude toward learning, the more positive the computer self-efficacy and the satisfaction of learning Conclusion: In order to increase the satisfaction of non-face-to-face real-time education due to COVID-19, education designers or professors need to provide non-face-to-face education contents that can increase the aggressiveness of their learning motivation and learning attitude, and to increase the satisfaction of education for learners by increasing computer self-efficacy through pre-education of non-face-to-face education systems.
Purpose: After COVID-19, changes in the educational ecosystem take place and fire service academy education system have shifted from face-to-face into non fact-to-face. So, the educational effect of fire officials is decreased and the satisfaction level is also decreased. In this study, we want to examine the current status of non-face-to-face real-time remote education and supplement the problems to improve the educational methods, the educational environment, etc. Method: This study is an independent variable that affects non-face-to-face real-time remote education, consisting of education system environment, self-efficacy of computers, contents (education contents, structure, design, etc.), and proper interaction. A dependent variable was selected with satisfaction for non-face-to-face real-time remote education. In addition, it was selected and analyzed as an active property of learning motivation and learning attitude as control variables. Result: The better the content and the more active the learning motivation and the attitude toward learning, the higher the satisfaction of non-face-to-face real-time remote education, and the more active the learning motivation and the attitude toward learning, the more positive the computer self-efficacy and the satisfaction of learning Conclusion: In order to increase the satisfaction of non-face-to-face real-time education due to COVID-19, education designers or professors need to provide non-face-to-face education contents that can increase the aggressiveness of their learning motivation and learning attitude, and to increase the satisfaction of education for learners by increasing computer self-efficacy through pre-education of non-face-to-face education systems.
본 연구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 펜데믹 상황에서 비대면 실시간 소방교육을 받는 소방관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제시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 비대면 실시간 원격교육의 현 실태를 살펴보고 문제점을 보완하여 이에 맞는 교육방법, 교육내용 교육환경 등을 개선하고 자 한다. 이러한 연구가 비대면 교육은 질적으로 향상 될 것이고, 이는 곧 교육생의 교육효과와 교육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으로 인한 비대면 실시간 교육을 실시한 소방공무원을 대상으로 “비대면 실시간 원격교육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연구하였다
또한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에 영향을 미치는 조절변수로는 학습동기와 학습태도의 적극성으로 선정하였다. 이러한 변수 설정을 통해 본 연구에서 독립변수인 비대면 실시간 원격교육 시스템 환경운영, 비대면 실시간 원격교육 컴퓨터의 자기효능감, 비대면 실시간 원격교육 콘텐츠(교육내용, 구조, 설계 등), 비대면 실시간 원격교육의 적절한 상호작용이 어떻게 종속변수인 비대면 원격수업의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가를 분석하려 한다.
가설 설정
연구모형에서 같이 비대면 실시간 원격교육 시스템 환경운영 요인, 비대면 실시간 원격교육 컴퓨터의 자기효능감 요인, 비대면 실시간 원격교육 콘텐츠(교육내용, 구조, 설계 등) 요인, 비대면 실시간 원격교육 적절한 상호작용요인을 설정하였는데, 이는 본 연구의 조절변수로 학습동기와 학습태도의 적극성과 관련을 맺으면서 종속변수인 비대면 실시간 원격교육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한다.
제안 방법
Fig. 2에서 보여주듯 본 연구에서는 비대면 실시간 원격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수로 비대면 실시간 원격교육 시스템 환경운영, 비대면 실시간 원격교육 컴퓨터의 자기효능감, 비대면 실시간 원격교육 콘텐츠(교육내용, 구조, 설계 등), 비대면 실시간 원격교육 적절한 상호작용으로 구성하였다. 이러한 독립변수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종속변수로는 비대면 실시간 원격교육 만족도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는 위의 기존의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Fig. 2의 다이아 그램과 같이 연구 모형을 설계하여 소방공무원의 비대면 실시간 교육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재구성 하였다. Fig.
본 연구에서는 비대면 실시간 원격교육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실시간 원격교육 시스템 환경 운영변수, 실시간 원격교육 컴퓨터의 자기효능감 변수, 실시간 원격교육 콘텐츠(교육내용, 구조, 설계 등) 변수, 실시간 원격교육 적절한 상호작용 변수로 구분하였고 Fig. 3과 같이 다이어그램으로 연구모형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의식조사 는 2020년 10월 ~ 2021년 7월까지 약 10개월 동안 진행되었고 연구대상 으로는 비대면 실시간 원격교육에 참여한 소방공무원(소방사 시보~소방경)대상으로 총 400명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대상 표본구성은 소방사 시보 혹은 소방사 140명, 소방사 5명, 소방교 9명, 소방장 14명. 소방위 3명, 소방경 229명 총 400명으로 구성하였다. 표본구성이 편중된 부분이 있지만 본 연구자가 판단하기에 교육생과 교육과목의 특성을 고려했을 때 많은 차이가 발생하지 않는다고 판단하여 계급별 편차 조정을 하지 않고 그대로 진행하였다.
조사대상 표본구성은 소방사 시보 혹은 소방사 140명, 소방사 5명, 소방교 9명, 소방장 14명. 소방위 3명, 소방경 229명 총 400명으로 구성하였다.
데이터처리
Table 5에서는 가설 검정에 앞서 주요변수 간의 전반적인 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상관분석을 실시하여 Pearson 상관계수(r)를 산출하였다. 전반적인 결과는 주요변수들 간 정(+)의 상관이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Table 6과 같이 가설 검정을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가설에 조절효과와 관련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조절변수 및 상호작용 항이 투입되는 위계적 방법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독립변수 및 조절변수에 해당하는 변수들은 다중공선성 문제를 막기 위해 평균 중심화 하여 투입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Table 6과 같이 가설 검정을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가설에 조절효과와 관련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조절변수 및 상호작용 항이 투입되는 위계적 방법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독립변수 및 조절변수에 해당하는 변수들은 다중공선성 문제를 막기 위해 평균 중심화 하여 투입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IBM SPSS 26.0 통계분석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통계비대면 실시간 원격교육 특성 분석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01)의 영향이 유의하여 컴퓨터 자기효능감의 영향에 대해 학습동기와 학습태도의 적극성이 조절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3단계 모형을 기준으로 결론을 정리하면 본 연구에 소방공무원을 대상으로 한 비대면 실시간 교육은 콘텐츠가 좋을수록, 학습동기와 학습태도의 적극성이 높을수록 비대면 실시간 원격교육의 학습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습동기와 학습태도의 적극성이 높아지면 컴퓨터 자기효능감도 학습만족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즉, 최종 3단계 모형을 기준으로 콘텐츠가 좋을수록, 학습동기와 학습태도의 적극성이 높을수록 비대면 실시간 원격교육의 학습만족도가 높아진다. 또한 학습동기와 학습태도의 적극성이 높아지면, 컴퓨터 자기효능감도 학습만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게 된다.
Kang, M.K. (2009). The Effectiveness and Satisfaction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and Students in the Cyber Home Learning System.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Kyungin University, pp. 103-110.
Lee, D.J. (2020). "A study on the status and improvement of online distance education in COVID-19." Multimedia-Assisted Language Learning, Vol. 23, No. 3, pp. 359-377.
Lee, Y.J. (2020). Negative for online classes, Cookie News, http://www.kukinews.com/newsView/kuk202004230081.
Lee, S.C., Kim, J.A. (2018). "Factors that affect student satisfaction with online courses." The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Vol. 36-2, pp. 115-138.
Nunnally, J.C. (1978). Psychometric theory (2nd Ed.). McGraw Hill, New York, US.
Park, J.C. (2021). "Study on survey of improvement of non face to face education focused on professor of disaster management field in COVID-19." Journal of the Society of Disaster Information, Vol. 17, No. 3, pp. 640-654.
Park, J.C. (2021). "Study on survey of non face to face realtime education focused on firefighter in COVID-19." Journal of the Society of Disaster Information, Vol. 17, No. 4, pp. 722-732.
Wolman, B. (1989). Dictionary of Behavioral Science. Academic Press, Cambridge, US, pp. 234-246.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