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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한국의 팝(K-Pop)과 일본의 애니메이션(J-Ani)의 소비자 평가가 만족 및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A Comparison of Consumer Evaluation toward Satisfaction and Visiting Intention(K-Pop and J-Ani)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5, 2015년, pp.55 - 65  

반휘풍 (강원대학교 경영학과) ,  강만수 (신용보증재단중앙회 리스크관리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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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의 K-Pop과 일본의 J-Ani를 평가한 중국소비자가 해당 국가의 방문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고자 하였으며, 동아시아의 문화적 측면에서 교차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실증분석을 위하여 한국, 일본의 K-Pop과 J-Ani에 대한 문화콘텐츠를 대상으로 중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 및 수집하였으며, AMOS를 이용해 검정하였다. 이러한 중국소비자를 대상으로 본 연구의 연구가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소비시스템접근 측면에서 교차(crossover) 효과는 나타나지 않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둘째, 중국소비자가 인식하는 K-Pop과 J-Ani의 상관관계는 강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셋째, 한국의 K-Pop과 일본의 J-Ani의 문화제품에 대한 평가가 문화제품 만족을 거쳐 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한국과 일본은 중국소비자 또는 국제소비자를 대상으로 K-Pop과 J-Ani의 문화제품의 질을 극대화하여 한국과 일본의 방문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uggests the direction of policy making which contributes the visiting intention improvement of satisfaction by evaluation of cultural product between K-Pop and J-Ani. This study of research model are typically estimated within the framework of AMOS and related methods such as EQS and LI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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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그림 1]과 같이 Mittal et al.[10]의 소비시스템접근의 관점에서 중국소비자를 대상으로 K-Pop과 J-Ani의 평가가 사용만족에, 그리고 사용만족이 방문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하고자 한다. 또한, Mittal et al.
  • 또한, Mittal et al.[10]의 연구에서의 제품만족과 서비스만족의 관계를 K-Pop만족과 J-Ani만족 간의 관계로 설정하고, 중국소비자들이 생각하는 K-Pop과 J-Ani 제품 사용만족이 문화제품 원산지 국가를 방문하려는 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검정하고자 한다. 그러므로 연구가설은 다음과 같다.
  • 이렇듯 한국의 K-pop과 일본의 J-Ani는 동북아시아의 문화적 유사성을 함께 가지고 있지만, 별개의 영역으로 연구되어져 왔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동북아시아의 유사한 문화적 특성과 역사성에 대해 살펴보고, 동북아시아의 문화가 세계 각국에 혼종화된 상황을 분석을 통해 밝히고자 한다. 이는 아시아의 문화가 세계화하는 과정을 자료를 통해 그 근거를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다.
  • 모든 국제마케팅에서도 같은 형태로 연구가 진행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동일 집단이 한국의 K-Pop과 일본의 J-Ani에 대한 차이점을 비교 분석함으로 국제적 경쟁력 제고를 위한 연구를 진행하는데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연구자들에게 차후 국제마케팅에서 국제소비자의 만족과 방문의도에 대한 연구를 진행할 뿐만 아니라, 국제적 연구영역에서 교차효과에 대한 연구모형을 확장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 많은 연구가들은 문화제품을 관광이나 국가이미지에 국한 시켜 연구하고, 이를 통한 국제소비자의 행태만을 연구하고 있다. 그럼으로 본 연구는 이러한 연구의 한계를 넘어 문화제품에 대한 만족이 방문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하고자 한다.
  • 이러한 문화제품의 평가를 통한 태도의 형성이 만족과 불만족의 형태로 표출되며, 문화제품의 원산지 국가에 대한 방문의도에 영향을 줄 것이다. 그럼으로 이러한 영향을 소비시스템(consumption system)이론에 접목하여 연구모델을 제안하고자 한다. 소비시스템(consumption cystem)이론은 Mittal et al.
  • 그럼으로, 본 연구는 중국의 대학생 및 젊은이들이 관심을 갖고 있는 K-pop과 J-Ani을 Mittal, Kumar & Tsiros[10]의 소비시스템을 접목하여 K-pop과 J-Ani를 평가한 소비자가 해당 국가의 방문의도에 얼마만큼 동조하는지를 탐색하여 활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국의 K-Pop과 일본의 J-Ani 대한 문화제품 평가가 문화제품의 만족을 거쳐 해당 국가의 방문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중국소비자의 만족에 따른 방문 의도의 교차(crossover) 관계를 이해하는데 있다. 또한 국제문화컨텐츠 제작자에게 국제마케팅 전략 및 정책 수립에 필요한 이론적 자료를 제공하고, 안정적인 문화 컨텐츠 영업기반 유지와 신규 문화고객 창출을 통한 영업수익확대를 꾀하고자 하는 경쟁력 강화의 한 방안으로 연구한 것이다.
  • 본 연구가 마케팅 실무적 관점에서는 한국의 K-Pop과 일본의 J-Ani의 평가를 통한 문화제품 만족을 증가시켜 각 국가에 방문하려는 의도를 향상하기 위한 전략으로 국제소비자의 관계구축을 통한 전략적 국제마케팅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국내화장품 시장이 대규모 흑자를 기록하고 있는 것은 K-Pop을 통한 문화마케팅이 성공한 것을 반증한다.
  • 본 연구를 바라보는 연구자와 실무자에게 바람직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시사점을 연구중심과 실무중심으로 서술하고자 한다. 연구 중심적 시사점은 기존 연구들은 국제소비자의 이용행태를 통한 방문의도에 초점이 맞추어 연구가 진행되었다면, 본 연구는 문화제품의 평가 즉 태도에 따른 문화제품 만족을 거쳐 방문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하여 기존 연구보다 더나은 경로시스템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국의 K-Pop과 일본의 J-Ani 대한 문화제품 평가가 문화제품의 만족을 거쳐 해당 국가의 방문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중국소비자의 만족에 따른 방문 의도의 교차(crossover) 관계를 이해하는데 있다. 또한 국제문화컨텐츠 제작자에게 국제마케팅 전략 및 정책 수립에 필요한 이론적 자료를 제공하고, 안정적인 문화 컨텐츠 영업기반 유지와 신규 문화고객 창출을 통한 영업수익확대를 꾀하고자 하는 경쟁력 강화의 한 방안으로 연구한 것이다.
  • 본 연구의 실증분석을 위하여 중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 및 수집하였으며, SPSS 21.0과 AMOS 21.0 구조방정식모형을 이용한 문화제품 간의 모형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통계적 검증은 중국 소비자의 인구통계학적특성,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신뢰성분석, 타당성분석 및 가설검증 체계로 실시되었다.
  • 즉, 방문의도란 소비자가 특정한 장소를 찾고자 하는 의지로, 행동의도에 입각한 개인의 신념이나 계획된 행동으로 관광목적지를 방문하는 결정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고 하였다[20-23]. 이러한 방문의도는 고객이 제품이 있는 장소로 방문을 유도하고 제품구매에 대한 욕구를 발생하게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문화제품 인식이 그 국가이미지를 제고하고 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연구는 현재 진행 중이다.

가설 설정

  • 가설4. J-Ani 만족은 일본 방문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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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본의 애니메이션과 한국의 K-pop은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가? 이러한 문화혼종화는 세계화, 지식화, 다양화, 정보화 등으로 인해 새로운 정체성을 만들어내고 있다. 이러한 문화혼종화의 사회적 상황 속에서 일본의 애니메이션과 한국의 K-pop은 아시아 국가를 비롯해 전세계적으로 인기가 높아지면서, 아시아의 문화를 각국의 문화에 혼합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즉, 일본의 애니메이션과 한국의 K-pop은 아시아의 문화를 전 세계에 전파하는 아시아 문화홍보대사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는 것이다.
문화혼종성은 왜 마케팅 측면에서 중요한가? 문화혼종성에 대한 연구는 인문학에서 뿐만 아니라 경영학 즉, 마케팅적 측면에서도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문화의 혼종성은 각국의 국민이 서로의 문화를 이해하고 수용하는 과정에서 문화-경제적 연계산업 시스템의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여 타국에 대한 이해와 수용의 폭을 넓힐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현재 붐을 일으키고 있는 싸이의 ‘강남스타일’은 K-pop을 통한 한국의 문화를 전 세계에 전파하고 한국의 이미지 및 한국 문화를 각 국가의 국민이 체득하게 만들었다.
제품평가는 무엇인가? 문화제품의 평가를 정의하기 위해, 먼저 제품평가를 정의하여야 한다. 제품평가는 소비자가 제품에 대해 제품특성, 국가특성, 소비자특성으로 구분하여 느끼게 되는 태도 또는 소비자요인, 시장요인, 국가의 환경요인 등에 의해 부여된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로 정의하고자 한다[11][12]. 그럼으로, 문화제품의 평가는 문화제품에 대해 소비자가 가지는 평가라고 정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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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1. 서철현, 양진연, "중국인이 지각하는 한류의 K-Pop 속성이 국가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대한경영학회지, 제25권, 제4호, pp.1917-1938, 2012. 

  2. 임학순, "필리핀 청소년들의 K-Pop 소비요인 및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국제비교한국학회, 제20권, 제1호, pp.85-112, 2012. 

  3. 양재영, "케이팝(K-Pop)의 글로컬(Glocal) 전략과 혼종정체성 : 포스트-한류 시대의 케이팝의 사회문화적 지형에 대한 소고", 음악응용연구, 제4권, pp.19-37, 2011. 

  4. 황승경, "유럽의 10대는 왜 K-Pop에 열광하는가", 한국논단, 제8월호, pp.172-177, 2011. 

  5. 서상란, "K-Pop 가수를 차용한 TV광고 문화적 유형과 가치 연구", 한국디자인포럼, 제35권, pp.237-246, 2012. 

  6. 김주연, 안경모, "아시아 국가에서의 K-Pop 이용행동과 K-Pop으로 인한 국가호감도 및 한국 방문의도 변화",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1호, pp.516-524, 2012. 

  7. 오상현, "일본 애니메이션의 세계화 전략 : 미야자키 히야오의 이미지와 표현 컨셉", 한일군사문화 연구, 제4호, pp.143-220, 2006. 

  8. 한산정, "일본만화의 비교분석을 통해 본 프랑스의 한국만화 수용과정", 프랑스문화예술연구, 제41집, pp.469-486, 2012. 

  9. 정동환, "애니메이션에 나타나는 애니미즘 캐릭터와 일본의 신관 : 미야자키 히야오 작품을 중심으로", 한국디자인포럼, 제32권, pp.207-216,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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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C. Min Han and Vern Terpstra, "Country-of-Origin Effects for Uni-national and Bi-national Products," Journal of International Business Studies Summer, pp.235-255, 1988. 

  12. Saeed Sarniee, "Customer Evaluation of Products in a Global Market," Jounal of International Business Studies, Vol.25. No.3, pp.579-604, 1994. 

  13. 이수형, 이재록, 이강목, "소비자애국심의 구성요 인과 외국제품평가와의 관계", 무역학회지, 제25권, 제1호, pp.287-316, 2000. 

  14. Philippe Cattin, Alain Jolibert, and Colleen Lohnes, "A Cross-Culture Study fo 'Made In' Concepts," Journal of International Business Studies, Winter, pp.131-141, 19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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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S. Stewart and C. Chan, "Influence of place of production of industrial buyers' perceptions," In C. Papadopoulos and L. Heslop(Eds), Product and Country Images International Business Press, New York: NY, pp.223-244, 1993. 

  17. 이제홍, "일본.중국산 제품의 원산지 평가와 만족도에 관한 비교 연구", 관세학회지, 제12권, 제1호, pp.281-302, 2011. 

  18. R. L. Oliver, "A cognitive model of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atisfaction decision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7, pp.460-469, 19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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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R. D. Blackwell, P. W. Miniard, and J. F. Engel, Consumer Behavior(10th ed.), San diego : South-Western College Publishing, 1990. 

  21. V. Venkatesh and F. D. Davis, "A theoretical extension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 Four longitudinal field studies," mangement Science, Vol.46, No.2, pp.186-204, 2000. 

  22. Attitude Ajzen, Presonality and Behavior, Open University Press, 1988. 

  23. Ajzen, "The theory of planed behavior,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es," Vol.50, No.2, pp.179-211, 1991. 

  24. 왕명명, 류시영, 송운강, "한국 영상매체 접촉과 관광지 이미지, 방문의도 간의 관계 : 중국인 잠재 방한 관광지를 중심으로", 관광연구저널, 제25권, 제1호, pp.129-142, 2011. 

  25. J. F. Hair Jr., W. C. Black, B. J. Babin, R. E. Anderson, and R. L. Tatharn, Multivariate Data Analysis, 6th ed., Prentice-Hall International, 2006. 

  26. Jarnes C. Anderson and David W. Gerbing, "Structureal Equation Modeling in Practice : A Review and Recommended Two-Step Approach," Psychological Bulletin, Vol.50, No.2, pp.179-211, 1988. 

  27. 배병렬, AMOS 19 구조방정식 모델링 : 원리와 실제, 도서출판 청람, 2011. 

  28. L. M. Rea and R. A. Parker, Designing and Conducting survey research: A comprehensive guide, Third ed. United 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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