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예술상품 속성과 기대혜택에 대한 공연예술 전문가와 소비자의 인식 차이 비교 Comparison of the Perceptions of Professionals and Consumers on the Product Attributes of and the Expected Benefits from Performing Arts원문보기
본 연구는 공연예술상품의 속성과 기대혜택에 대한 전문가와 소비자의 인식을 비교하고자 하였다. 우선 델파이기법을 활용하여 공연예술 작품을 제작하는데 직 간접적으로 연관되어 있는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하여 소비자들이 공연예술상품을 선택하는데 있어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속성과 상품을 통해 얻고자 하는 기대혜택에 대한 의견을 조사하였다. 이와 더불어 전문가 조사결과와 선행연구를 토대로 구성된 공연예술 상품의 속성과 기대혜택에 대한 설문항목에 대하여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결과 "공연작품의 내용", "공연장의 위치", "티켓 가격", "스트레스 해소", "삶의 질 향상" 등이 전문가와 소비자 모두에게 중요하다고 나타났다. 반면에 소비자와 비교하여 전문가들은 "출연진의 명성", "예술가의 기량", "공연장 인지도 및 공연단체 명성", "공연장의 위치", "대중매체 홍보", "자아실현"을 중요한 것으로 인식하고 있어 일부 항목들에 대하여 전문가들이 소비자들의 요구를 과대평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공연예술상품의 속성과 기대혜택에 대한 전문가와 소비자의 인식을 비교하고자 하였다. 우선 델파이기법을 활용하여 공연예술 작품을 제작하는데 직 간접적으로 연관되어 있는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하여 소비자들이 공연예술상품을 선택하는데 있어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속성과 상품을 통해 얻고자 하는 기대혜택에 대한 의견을 조사하였다. 이와 더불어 전문가 조사결과와 선행연구를 토대로 구성된 공연예술 상품의 속성과 기대혜택에 대한 설문항목에 대하여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결과 "공연작품의 내용", "공연장의 위치", "티켓 가격", "스트레스 해소", "삶의 질 향상" 등이 전문가와 소비자 모두에게 중요하다고 나타났다. 반면에 소비자와 비교하여 전문가들은 "출연진의 명성", "예술가의 기량", "공연장 인지도 및 공연단체 명성", "공연장의 위치", "대중매체 홍보", "자아실현"을 중요한 것으로 인식하고 있어 일부 항목들에 대하여 전문가들이 소비자들의 요구를 과대평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The main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difference in the perceptions of the product attributes and the expected benefits for consumers and professionals in the performing arts industry. First, the Delphi method by using email and telephone was used to explore the professionals' percept...
The main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difference in the perceptions of the product attributes and the expected benefits for consumers and professionals in the performing arts industry. First, the Delphi method by using email and telephone was used to explore the professionals' perceptions of the attributes of performing arts and the expected benefits. Second, on-line consumer survey was used to explore the consumer perceptions of the attributes of performing arts and the expected benefits. Finally, this study tried to draw some difference of perceptions from both professionals and consumers. Contents of the arts, location of a theater, ticket price, relief of stress, and improvement of lifestyle were found to be commonly important factors for both parties. Among them, statistical differences between two groups were confirmed in the factors such as the reputations of the cast members and theatres, locations of theatres, and time duration of a performance.
The main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difference in the perceptions of the product attributes and the expected benefits for consumers and professionals in the performing arts industry. First, the Delphi method by using email and telephone was used to explore the professionals' perceptions of the attributes of performing arts and the expected benefits. Second, on-line consumer survey was used to explore the consumer perceptions of the attributes of performing arts and the expected benefits. Finally, this study tried to draw some difference of perceptions from both professionals and consumers. Contents of the arts, location of a theater, ticket price, relief of stress, and improvement of lifestyle were found to be commonly important factors for both parties. Among them, statistical differences between two groups were confirmed in the factors such as the reputations of the cast members and theatres, locations of theatres, and time duration of a perform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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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향후 다른 지역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조사하여 공연예술상품의 선택과 관련하여 지방에 거주함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차이를 파악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둘째, 본 연구는 델파이 기법을 사용하여 공연예술 전문가를 대상으로 소비자가 공연예술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파악하였다. 델파이 기법의 1차 설문조사는 개방형이기 때문에 다양한 의견을 수집할 수 있으나 연구자에 의한 추가 질문의 기회가 없었다.
이는 기존의 연구가 주로 관객의 인식조사에 집중을 하고 있기 때문에 공연예술 전문가들이 소비자인 관객의 요구를 얼마나 잘 파악하고 있는 가를 이해할 필요에 기인한다. 따라서 공연예술 제작자 입장에서 소비자의 관람율을 높이기 위하여 중요하게 생각하는 속성과 공연예술 관람에서 소비자가 얻고자 하는 기대혜택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전문가를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다음으로 전문가 조사에서 도출된 결과를 토대로 하여 소비자를 대상으로 상품속성과 기대혜택의 중요성을 조사하여 전문가 견해와 비교 분석하였다.
즉, 공연예술 상품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과 관람 전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 특정한 공연 장르를 설정하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의 조사항목들은 장르와 관계없이 공연예술상품에 공통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공연예술 상품은 각 장르의 특성과 소비자의 교육, 경제적 수준 및 과거 관람 경험 등에 따라서 구매행동이 달라질 수 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여 공연예술상품을 선택하는데 있어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와 추구혜택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이를 전문가들의 의견과 비교하고자 하였다. 즉, 공연예술 상품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과 관람 전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 특정한 공연 장르를 설정하지 않았다.
본 연구는 공연예술상품에서 관객의 관람의욕을 높이기 위해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공연예술상품의 속성과 관객이 얻고자 하는 기대혜택에 대하여 소비자 집단과 공연예술 전문가 집단의 인식 차이를 비교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소비자들의 공연예술 관람선택에 중요하게 영향을 미치는 공연예술 상품속성과 공연예술을 관람하면서 얻고자 하는 기대혜택에 대하여 전문가 집단과 소비자 집단의 인식 차이를 비교 분석하였다. 16명의 전문가와 286명의 소비자에 대하여 비교하여 분석 하는 것은 통계적 유의성에 의문이 제기될 수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본 연구는 델파이 기법을 사용하여 공연예술 전문가 집단의 공연예술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고, 이를 소비자의 인식과 비교하고자 하였다. 이는 기존의 연구가 주로 관객의 인식조사에 집중을 하고 있기 때문에 공연예술 전문가들이 소비자인 관객의 요구를 얼마나 잘 파악하고 있는 가를 이해할 필요에 기인한다.
대학 졸업 후 공연예술 분야 10년 이상의 경력자를 우선으로 선정하였으며, 5년 이상 10년 미만인 대상자는 모두 대학에서 공연기획 관련 전공 후 대형 공연장 혹은 기획업체에서 근무한 경험이 있으며 10년 이상의 경력자의 추천을 받은 자로 한정하여 선정하였다. 이렇게 선정된 전문가들에게 전화와 이메일을 통해서 개별적으로 본 연구의 목적 및 설문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 후 동의를 받아서 연구를 진행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여 공연예술상품을 선택하는데 있어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와 추구혜택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이를 전문가들의 의견과 비교하고자 하였다. 즉, 공연예술 상품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과 관람 전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 특정한 공연 장르를 설정하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의 조사항목들은 장르와 관계없이 공연예술상품에 공통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하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2014년 6월 20일부터 6월 30일까지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공연예술 관람 시 중요한 공연예술상품의 속성과 기대혜택에 대하여 온라인조사 전문업체에 의뢰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대상은 공연예술 관련 인프라가 밀집되어 있는 서울 및 경기 지역에 거주하는 20세 이상의 성인으로 하였다.
2차 설문지는 1차 개방형 설문으로부터 수집한 패널들의 의견을 통합적으로 분석하여 구조화된 폐쇄형 문항으로 델파이 2차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폐쇄형 문항 들은 각각 5점 리커트 척도를 이용하여 평가문항의 중요도를 1(매우 중요하지 않음)에서 5(매우 중요함)까지 표기할 수 있게 하였다.
0을 활용하여 중위값, 평균값, 표준편차, 사분위 범위, 합의율을 산출하였다. 3차 설문에 대해서는 2차 설문 분석과 동일한 통계분석 방법을 사용하였는데, 응답이 사분위 범위를 벗어날 경우에는 그 이유를 제시하도록 하였다. 델파이 연구에서 최병모 외[34]는 평균값이 4이상인 문항을 매우 동의하는 수준으로 판단하였다.
총 26개의 항목에 대하여 2차와 3차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2차에는 17명, 3차에는 16명으로부터 응답을 얻었다. [표 5]에 전문가 집단의 2차와 3차 설문조사 결과를 요약 비교하여 제시하였다. 2차와 3차 설문조사 결과를 비교한 결과 전체적인 평균은 3.
총 3차에 걸친 설문조사에 대한 자료 분석 방법은 다음과 같다. 개방형 문항으로 구성된 1차 설문에 대한 응답은 내용 분석을 실시하고 구조화를 통한 문항의 통합 과정을 수행하였다. 2차 설문에서는 각 항목들에 대해 Excel과 SPSS 18.
공연예술 전문가를 대상으로 소비자의 관람의도를 높이기 위한 공연예술 상품속성과 소비자들이 기대하는 혜택에 대하여 1차 개방형 질문을 하였다. 개방형 설문의 일차적 목적은 2차 폐쇄형 질문을 추출하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공연예술 제작자 입장에서 소비자의 관람율을 높이기 위하여 중요하게 생각하는 속성과 공연예술 관람에서 소비자가 얻고자 하는 기대혜택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전문가를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다음으로 전문가 조사에서 도출된 결과를 토대로 하여 소비자를 대상으로 상품속성과 기대혜택의 중요성을 조사하여 전문가 견해와 비교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공연예술상품에 대해 중요하게 인식하는 속성과 기대혜택에 대해 공연예술 전문가와 소비자의 인식차이를 파악 하였다.
일반적으로 델파이 기법에서 1차 설문은 탐색적 단계로 개방형 설문지를 활용하여 전문가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할 수 있다[33]. 따라서 본 연구에서 1차 설문지는 참여 전문가들의 편견이나 선입견을 배제하고 다양한 의견을 도출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개방형으로 구성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공연예술분야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델파이 기법을 활용하여 총 3차에 걸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2013년 11월 11일부터 11월 21일까지 1차 자료 수집이 이루어졌는데, 20명에게 이메일을 발송하여 19명으로부터 응답을 받아 회수율은 95%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전문가 조사에서 도출된 결과를 토대로 하여 소비자를 대상으로 상품속성과 기대혜택의 중요성을 조사하여 전문가 견해와 비교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공연예술상품에 대해 중요하게 인식하는 속성과 기대혜택에 대해 공연예술 전문가와 소비자의 인식차이를 파악 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현재 공연예술상품의 기획과 관객개발을 책임지고 있는 제작자들에게 자신들이 인식하고 있는 것과 실제 고객이 생각하고 있는 점을 비교 하여 제시함으로써 향후 예술작품의 선정 및 관객개발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지는 공연예술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결과와 선행연구를[19][27][35-37] 바탕으로 공연예술상품의 속성과 기대혜택을 26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설문문항은 ‘전혀 그렇지 않다/전혀 중요하지 않다(1점)’부터 ‘매우 그렇다/매우 중요하다(5점)’까지 5점 리커트 척도로 측정하였다.
총 26개의 항목에 대하여 2차와 3차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2차에는 17명, 3차에는 16명으로부터 응답을 얻었다. [표 5]에 전문가 집단의 2차와 3차 설문조사 결과를 요약 비교하여 제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공연예술분야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델파이 기법을 활용하여 총 3차에 걸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2013년 11월 11일부터 11월 21일까지 1차 자료 수집이 이루어졌는데, 20명에게 이메일을 발송하여 19명으로부터 응답을 받아 회수율은 95%로 나타났다. 2차 자료 수집은 1차 설문에 응답한 19명을 대상으로 2013년 12월 10일부터 12월 20일까지 이메일을 통해 이루어졌으며, 17명의 응답으로 회수율은 90%로 나타났다.
2013년 11월 11일부터 11월 21일까지 1차 자료 수집이 이루어졌는데, 20명에게 이메일을 발송하여 19명으로부터 응답을 받아 회수율은 95%로 나타났다. 2차 자료 수집은 1차 설문에 응답한 19명을 대상으로 2013년 12월 10일부터 12월 20일까지 이메일을 통해 이루어졌으며, 17명의 응답으로 회수율은 90%로 나타났다. 마지막 3차 자료 수집은 2차 설문에 응답한 17명을 대상으로 2014년 1월 9일부터 1월 23일까지 이메일을 통해 이루어졌으며, 최종 16명의 응답으로 회수율은 94%를 보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대상인 공연예술 전문가는 그 분야에서 최소 5년 이상의 경력자로 구성하였다. 대학 졸업 후 공연예술 분야 10년 이상의 경력자를 우선으로 선정하였으며, 5년 이상 10년 미만인 대상자는 모두 대학에서 공연기획 관련 전공 후 대형 공연장 혹은 기획업체에서 근무한 경험이 있으며 10년 이상의 경력자의 추천을 받은 자로 한정하여 선정하였다. 이렇게 선정된 전문가들에게 전화와 이메일을 통해서 개별적으로 본 연구의 목적 및 설문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 후 동의를 받아서 연구를 진행하였다.
[32]은 패널 전문가의 배경이 동질적인 경우 10명에서 15명이면 충분하다고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대상인 공연예술 전문가는 그 분야에서 최소 5년 이상의 경력자로 구성하였다. 대학 졸업 후 공연예술 분야 10년 이상의 경력자를 우선으로 선정하였으며, 5년 이상 10년 미만인 대상자는 모두 대학에서 공연기획 관련 전공 후 대형 공연장 혹은 기획업체에서 근무한 경험이 있으며 10년 이상의 경력자의 추천을 받은 자로 한정하여 선정하였다.
2차 자료 수집은 1차 설문에 응답한 19명을 대상으로 2013년 12월 10일부터 12월 20일까지 이메일을 통해 이루어졌으며, 17명의 응답으로 회수율은 90%로 나타났다. 마지막 3차 자료 수집은 2차 설문에 응답한 17명을 대상으로 2014년 1월 9일부터 1월 23일까지 이메일을 통해 이루어졌으며, 최종 16명의 응답으로 회수율은 94%를 보였다.
2014년 6월 20일부터 6월 30일까지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공연예술 관람 시 중요한 공연예술상품의 속성과 기대혜택에 대하여 온라인조사 전문업체에 의뢰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대상은 공연예술 관련 인프라가 밀집되어 있는 서울 및 경기 지역에 거주하는 20세 이상의 성인으로 하였다. 총 30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였으며, 회수된 설문지 중 불성실한 응답과 분석에 적절치 못하다고 생각되는 16부를 제외한 284부를 최종 자료로 사용하였다.
조사대상은 공연예술 관련 인프라가 밀집되어 있는 서울 및 경기 지역에 거주하는 20세 이상의 성인으로 하였다. 총 30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였으며, 회수된 설문지 중 불성실한 응답과 분석에 적절치 못하다고 생각되는 16부를 제외한 284부를 최종 자료로 사용하였다. 수집된 응답자료에 대해서 SPSS 18.
데이터처리
개방형 문항으로 구성된 1차 설문에 대한 응답은 내용 분석을 실시하고 구조화를 통한 문항의 통합 과정을 수행하였다. 2차 설문에서는 각 항목들에 대해 Excel과 SPSS 18.0을 활용하여 중위값, 평균값, 표준편차, 사분위 범위, 합의율을 산출하였다. 3차 설문에 대해서는 2차 설문 분석과 동일한 통계분석 방법을 사용하였는데, 응답이 사분위 범위를 벗어날 경우에는 그 이유를 제시하도록 하였다.
총 30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였으며, 회수된 설문지 중 불성실한 응답과 분석에 적절치 못하다고 생각되는 16부를 제외한 284부를 최종 자료로 사용하였다. 수집된 응답자료에 대해서 SPSS 18.0을 활용하여 기초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표 5]에 전문가 집단의 2차와 3차 설문조사 결과를 요약 비교하여 제시하였다. 2차와 3차 설문조사 결과를 비교한 결과 전체적인 평균은 3.86에서 3.92로 미미하게 증가하였고, 표준편차는 0.76에서 0.62로 상당히 감소하였다. 또한 합의도는 71%에서 79%로 증가하여 3차 설문조사에서 의견의 일치도가 높아졌다.
3차 설문조사 결과 전문가들은 “휴식을 통한 삶의 질 향상(4.25)”, “자아실현 및 자기 만족감 상승 (4.31)” 등이 관객의 주요 기대혜택으로 인식하고 있다.
공연관람의 기대혜택에 대한 소비자 분석결과 “삶의질 향상(4.20)”과 “스트레스 해소(4.07)” 등을 중요한 요소로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62로 상당히 감소하였다. 또한 합의도는 71%에서 79%로 증가하여 3차 설문조사에서 의견의 일치도가 높아졌다.
먼저 관람의욕을 높이기 위한 공연 예술 상품속성에 대한 분석결과 “티켓가격 적정성(4.23)”, “공연작품 내용(4.19)”, “공연장 위치(4.00)”가 중요도가 높은 항목으로 나타나 티켓가격이 공연관람의 결정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공연장의 위치가 중요하게 나타나서 공연을 관람하려고 이동하는데 많은 시간을 소비하는 것에 대한 부담이 있다고 할 수 있다. 반대로 출연진, 연출가, 공연단체의 명성이나 공연장 인지도의 중요성이 다른 요소와 비교하여 상당히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일반 소비자들은 명성이나 인지도가 공연을 선택하는데 있어서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추가 심층인터뷰를 통한 현재 공연예술계에 대한 현황과 의견을 종합하여 분석할 필요가 있다. 셋째,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조사 기법상 소수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하는 델파이 결과와 다수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설문조사 결과를 가지고 차이를 검증하는 것은 통계적으로 다소 논의의 여지가 있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두 집단(전문가와 소비자)간의 인식 차이를 비교하는 것은 상당한 의미가 있다고 생각된다. 필요하다면 추후연구에서 더 정교한 통계적 기법을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연구 결과 공연예술상품의 속성 중에서 “공연작품 내용”, “티켓가격 적정성”, “공연장 위치”는 전문가와 소비자 모두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요소이다.
예술가 기량(t값=-4.170), 출연진 명성(t값=-3.772), 공연단체 명성(t값=-2.595), 공연장 인지도(t값=-4.659), 공연장 위치(t값=-2.503), 대중 매체 홍보(t값=-6.453), 인쇄 매체 홍보(t 값=-3.094), 공연 소요시간(t값=2.700), 자아실현(t값=-3.550) 등이 p<0.05 수준 하에서 전문가 집단과 소비자 집단의 중요하다고 인식하는 정도에 차이가 있는 항목으로 나타났다.
즉, 공연단체를 포함하는 관련 기관에서 공연예술상품 소비자들의 다양한 요구에 맞는 고객지향적 공연예술상품의 제공과 관객개발을 통한 수익증대를 위해 유용한 정보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소비자와 전문가 모두 티켓가격의 적정성이 중요하다는 설문조사 결과는 티켓 가격의 부담이 공연예술상품 구매의 가장 큰 방해요소라는 2014년도 문화향수실태조사의 결과와 일맥상통하는 것으로, 적절한 가격 책정이 관객개발에 중요한 요소라는 것을 확인 하였다. 또한 소비자 대상 연구결과에서는 홍보매체보다도 주위사람들의 평판이 중요하다고 나타났다.
후속연구
이러한 측면에서 공연예술상품의 생산자, 소비자, 매개자의 다자간 커뮤니케이션이 활성화되고 있기 때문에 홍보와 의견 수렴의 수단으로 소셜네트워크의 적극적인 활용이 중요하다. 궁극적으로 다양한 상품의 개발과 관객 층의 확대를 통해 소비자들이 공연예술상품의 관람으로부터 즐거움과 휴식 등을 통해 삶의 질이 향상되는 등의 혜택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첫째,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과 수도권에 거주하는 소비자들로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이 결과를 지방에 거주하는 소비자들에게 적용하기 어려운 한계가 있다. 따라서 향후 다른 지역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조사하여 공연예술상품의 선택과 관련하여 지방에 거주함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차이를 파악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둘째, 본 연구는 델파이 기법을 사용하여 공연예술 전문가를 대상으로 소비자가 공연예술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파악하였다.
그러나 공연예술 상품은 각 장르의 특성과 소비자의 교육, 경제적 수준 및 과거 관람 경험 등에 따라서 구매행동이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후속연구에서 공연예술상품을 장르별로 구분하여 전문가와 소비자의 인식의 차이를 비교분석 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이를 통해 공연예술상품에 대해 중요하게 인식하는 속성과 기대혜택에 대해 공연예술 전문가와 소비자의 인식차이를 파악 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현재 공연예술상품의 기획과 관객개발을 책임지고 있는 제작자들에게 자신들이 인식하고 있는 것과 실제 고객이 생각하고 있는 점을 비교 하여 제시함으로써 향후 예술작품의 선정 및 관객개발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는 공연예술의 제작에 직접 혹은 간접적으로 참여하는 전문가와 공연예술상품을 관람하는 일반 소비자들의 인식을 비교 분석하였기 때문에 공연단체를 포함하는 관련 기관의 실무적인 관점에서 공연상품의 기획 및 관객을 개발함에 있어서 관련 정보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즉, 공연단체를 포함하는 관련 기관에서 공연예술상품 소비자들의 다양한 요구에 맞는 고객지향적 공연예술상품의 제공과 관객개발을 통한 수익증대를 위해 유용한 정보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델파이 기법의 1차 설문조사는 개방형이기 때문에 다양한 의견을 수집할 수 있으나 연구자에 의한 추가 질문의 기회가 없었다.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추가 심층인터뷰를 통한 현재 공연예술계에 대한 현황과 의견을 종합하여 분석할 필요가 있다. 셋째,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조사 기법상 소수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하는 델파이 결과와 다수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설문조사 결과를 가지고 차이를 검증하는 것은 통계적으로 다소 논의의 여지가 있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두 집단(전문가와 소비자)간의 인식 차이를 비교하는 것은 상당한 의미가 있다고 생각된다.
본 연구는 공연예술의 제작에 직접 혹은 간접적으로 참여하는 전문가와 공연예술상품을 관람하는 일반 소비자들의 인식을 비교 분석하였기 때문에 공연단체를 포함하는 관련 기관의 실무적인 관점에서 공연상품의 기획 및 관객을 개발함에 있어서 관련 정보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즉, 공연단체를 포함하는 관련 기관에서 공연예술상품 소비자들의 다양한 요구에 맞는 고객지향적 공연예술상품의 제공과 관객개발을 통한 수익증대를 위해 유용한 정보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소비자와 전문가 모두 티켓가격의 적정성이 중요하다는 설문조사 결과는 티켓 가격의 부담이 공연예술상품 구매의 가장 큰 방해요소라는 2014년도 문화향수실태조사의 결과와 일맥상통하는 것으로, 적절한 가격 책정이 관객개발에 중요한 요소라는 것을 확인 하였다.
이와 같은 기여와 시사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한계점이 있다. 첫째,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과 수도권에 거주하는 소비자들로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이 결과를 지방에 거주하는 소비자들에게 적용하기 어려운 한계가 있다. 따라서 향후 다른 지역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조사하여 공연예술상품의 선택과 관련하여 지방에 거주함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차이를 파악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셋째,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조사 기법상 소수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하는 델파이 결과와 다수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설문조사 결과를 가지고 차이를 검증하는 것은 통계적으로 다소 논의의 여지가 있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두 집단(전문가와 소비자)간의 인식 차이를 비교하는 것은 상당한 의미가 있다고 생각된다. 필요하다면 추후연구에서 더 정교한 통계적 기법을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연예술 작품의 다른 문화컨텐츠와 다른 특징은 무엇인가?
공연예술의 예로 음악, 오페라, 뮤지컬, 무용, 연극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공연작품은 영화 등의 다른 문화컨텐츠와는 다르게 무대라는 공간에서 예술가와 관객이 상호교감을 할 수 있다.
공연예술이란 무엇인가?
공연예술(Performing Arts)은 “무대와 같이 공개된 자리에서 연주 · 상연 · 가창되거나 그 밖의 방법으로 연출되는 음악 · 무용 · 연극 등 기타 예술적 또는 오락적 관람물을 의미한다[15].” 즉, 공연예술은 무대라는 일정한 공간과 일정한 시간 속에서 배우, 무용수, 연주자, 소리꾼 등에 의해서 관객에게 직접 보여주는 무대 예술이라고 할 수 있다[16]. 이처럼 무대에서 공연되는 형태의 예술로서 기본적으로 예술가와 관객이 같은 공간과 시간에서 작품이 만들어진다.
전시회에 비해 공연예술의 단점은 무엇인가?
예술행사는 전시회, 영화, 공연예술 등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1], 모두 서비스상품의 특성을 갖고 있지만, 각 분야의 고유 특성도 존재한다[2-5]. 전시회는 관객이 방문하고자 하는 시간을 선택할 수 있고, 작품의 선호도에 따라서 감상하는 시간을 조절할 수 있지만, 공연예술은 정해진 시간에 공연장을 방문하여 관람하여야하고 공연 후 소멸되는 일회성의 속성 때문에 시간적 접근에 어려움이 있다. 또한 영화는 다수의 극장에서 많은 사람들이 동시에 관람이 가능하지만, 공연예술은 무대라는 현장에서 상대적으로 한정된 관객을 대상으로 공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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