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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기초연기 교육과정에서 발성 이전 단계의 호흡훈련 방법 연구
A Study on the Breathing Training Method at the Pre-phonation Stage in Beginning Acting Clas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5, 2015년, pp.78 - 87  

최영환 (동국대학교 영상대학원 공연예술학과)

초록

배우로서 좋은 화술을 구사하기 위해 자연스런 호흡과 발성이 전제되어야 하는데 이 논문에서는 발성 이전 단계인 호흡 훈련 방법에 초점을 맞추어 논구하고 있다. 기존의 호흡과 발성훈련에 대한 연구는 성악, 요가, 단전호흡, 의학적 관점에서 접근한 것이 주류를 이룬 반면에, 배우의 연기훈련의 일환으로 되어진 연구는 그 중요성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지 않다. 더구나 그러한 연구도 대체적으로 호흡과 발성, 화술을 전반적으로 다루는 연구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이 논문에서 연구 법위를 좁혀 발성 이전 단계의 호흡훈련, 특히 배우의 상상력과 이미지를 통해 극 속에서 존재할 법한 다양한 상황 속에서 자연스럽게 호흡하는 훈련법을 집중적으로 연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actor should be well-trained at the natural breathing and phonation in order for a good diction. This thesis is focused on the breathing training method at the pre-phonation stage. The past research on the breathing and phonation training was generally for vocal music, yoga, or those which were a...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이리스 워렌은 배우들에게 음성 훈련을 시킬 때 "어떤 소리가 나?"라는 질문 대신에 한 질문은? 이와 흡사한 주장을 아이리스 워렌(Iris Warren)은 척 존스보다 더욱 간단명료하게 설명하고 있다. 그녀는 자신의 개인 스튜디오에서 배우들에게 음성훈련을 시킬 때 “어떤 소리가 나?”라는 질문 대신에 “어떻게 느껴져?”라고 질문을 하였고, “나는 네 목소리를 듣기 보다는 너라는 인간을 듣고 싶어.”라고 항상 강조하였다[17].
자신의 타고난 음성은 어떤 음성을 말하는가? 간혹 어떤 배우는 호흡과 발성훈련에 대한 중요성조차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즉 그들의 속내는 대부분의 소극장 공연은 대사 전달하는데 문제가 없는 까닭에 그냥 자신의 타고난 음성, 즉 특별한 호흡과 발성훈련이 되지 않은 음성으로 연기해도 상관없다고 생각하거나 또는 대극장이나 야외극장 같은 넓은 공간에서 연기할 경우에는 어차피 기계적인 장치(무선마이크 포함)의 도움을 받을 텐데 뭐가 문제인가 하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 배우도 심심찮게 있다. 배우로서 호흡과 발성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는 반증인 것이다.
최형인은 한국 배우들의 음성훈련에 대한 올바른 인식이 부족한 점을 어떻게 지적하였는가? 배우의 음성은 훈련을 통해 개발될 수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많은 배우들은 음성은 타고난 것이며 일정한 나이가 되면 고정되어 더 이상 변화될 수 없다는 생각에 음성 개발을 위한 훈련에 큰 노력을 기울이지 않는다. 혹은 음성훈련에 대한 잘못된 생각으로 인해 크고 웅변적인 목소리를 목표로 훈련을 한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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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1. 최형인, "발성 이전 단계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한국연극학, 제36호, p.200, 2008. 

  2. 우상전, "호흡과 발성, 오해와 진실", 오늘의 서울연극(TTIS), 제1월호, 2013. 

  3. Chuck Jones, Make your voice heard, Back stage books, pp.23-25, 2005. 

  4. 권소희, "대학에서의 호흡과 발성 훈련에 대한 소고", 연극교육연구, 제13권, pp.24-26, 2007. 

  5. 박상규, "호흡과 발성 훈련 프로그램 연구", 한국연극학, 제33권, 2007. 

  6. 최지환, 호흡과 발성에 의한 연기자의 화법에 관한 비교연구,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8. 

  7. 김영미, 무대 연기에 있어 발성과 호흡에 효과적인 지도를 위한 고찰, 단국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5. 

  8. 김철홍, 무대화술을 위한 전 단계 훈련방법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4. 

  9. 이승주, 무대연기를 위한 효과적인 연기 훈련에 대한 연구: 바른 호흡법에 대한 이해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3. 

  10. 김석, 크리스틴 링클레이터의 호흡운용을 통한 배우의 발성 연구, 중앙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4. 

  11. 최효정, 기초연기훈련에서의 연기호흡,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9. 

  12. 김석, 배우의 진실된 연기를 위한 발성훈련의 중요성 연구: 발성훈련의 발달과정 고찰 및 미래지향적 관점에서, 한양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12. 

  13. 최형인, "발성 이전 단계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한국연극학, 제36호, 2009. 

  14. 권소희, "대학에서의 호흡과 발성훈련에 대한 소고", 연극교육연구, 제13권, 2007. 

  15. 안재범, 나와 세계로서의 배우, 연극과 인간, p.182, 2010. 

  16. Chuck Jones, Make your voice heard, Back stage books, pp.23-24, 2005. 

  17. 크리스틴 링클레이터, 김혜리 옮김, 자유로운 음성을 위하여, 도서출판 동인, p.20, 2011. 

  18. 크리스틴 링클레이터, 김혜리 옮김, 자유로운 음성을 위하여, 도서출판 동인, p.44, 2011. 

  19. 크리스틴 링클레이터, 김혜리 옮김, 자유로운 음성을 위하여, 도서출판 동인, p.45, 2011. 

  20. 크리스틴 링클레이터, 김혜리 옮김, 자유로운 음성을 위하여, 도서출판 동인, p.46, 2011. 

  21. 최형인, "발성 이전 단계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한국연극학, 제36호, 2009. pp.202-203. 

  22. 안재범, 나와 세계로서의 배우, 연극과 인간, p.187, 2010 

  23. 안재범, 나와 세계로서의 배우, 연극과 인간, p.188, 2010 

  24. 아서 르삭, 르삭기법의 발성과 스피치, 김숙희 편역, 연극과 인간, p.40. 2009. 

  25. 아서 르삭, 르삭기법의 발성과 스피치, 김숙희 편역, 연극과 인간, p.84. 2009. 

  26. 아서 르삭, 르삭기법의 발성과 스피치, 김숙희 편역, 연극과 인간, p.86. 2009. 

  27. 크리스틴 링클레이터, 김혜리 옮김, 자유로운 음성을 위하여, 도서출판 동인, p.90, 2011. 

  28. 크리스틴 링클레이터, 김혜리 옮김, 자유로운 음성을 위하여, 도서출판 동인, p.327, 2011. 

  29. 크리스틴 링클레이터, 김혜리 옮김, 자유로운 음성을 위하여, 도서출판 동인, p.72, 2011. 

  30. 크리스틴 링클레이터, 김혜리 옮김, 자유로운 음성을 위하여, 도서출판 동인, p.91,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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