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적 소통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정치적 성향과 미디어 이용을 중심으로- Analysis of the Influential Factors of Satisfaction in Political Communication -Focus on the Political Inclination and Media Usage-원문보기
본 연구는 우리 사회에서 나타나는 정치적 소통 현상에 주목하여 소통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논의하였다. 정치적 소통의 주요 영향요인으로 개인의 정치적 성향과 미디어 이용을 살펴봄으로써 정치 커뮤니케이션 행위와 정치적 소통 만족도를 평가했다. 전국 16개 시도에 거주하는 만19세 이상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면접원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진보적 정치성향은 온라인 미디어 이용이 많았으며, 개인의 의견을 적극 게재하는 '쓰기/대화'의 정치 커뮤니케이션 행위가 소통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보수, 중도적 정치성향은 오프라인 미디어를 주로 이용하였고, 타인의 의견을 살피는 '읽기/시청'의 소극적 정치 커뮤니케이션 행위가 중점적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우리 사회에서 정치적 소통을 원활히 하기 위해서는 시민의 정치적 특성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하며, 이에 따른 차별화된 미디어 활용 정치커뮤니케이션이 제고되어야 함을 논의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우리 사회에서 나타나는 정치적 소통 현상에 주목하여 소통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논의하였다. 정치적 소통의 주요 영향요인으로 개인의 정치적 성향과 미디어 이용을 살펴봄으로써 정치 커뮤니케이션 행위와 정치적 소통 만족도를 평가했다. 전국 16개 시도에 거주하는 만19세 이상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면접원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진보적 정치성향은 온라인 미디어 이용이 많았으며, 개인의 의견을 적극 게재하는 '쓰기/대화'의 정치 커뮤니케이션 행위가 소통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보수, 중도적 정치성향은 오프라인 미디어를 주로 이용하였고, 타인의 의견을 살피는 '읽기/시청'의 소극적 정치 커뮤니케이션 행위가 중점적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우리 사회에서 정치적 소통을 원활히 하기 위해서는 시민의 정치적 특성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하며, 이에 따른 차별화된 미디어 활용 정치커뮤니케이션이 제고되어야 함을 논의할 수 있었다.
This study discusses on the influential factors of satisfaction in communication by focusing on the political communication phenomenon that is revealed in our society. The acts of political communication and its communication satisfaction are examined by exploring individuals' political inclination ...
This study discusses on the influential factors of satisfaction in communication by focusing on the political communication phenomenon that is revealed in our society. The acts of political communication and its communication satisfaction are examined by exploring individuals' political inclination and their media usage which are the main influential factors of political communication. An interview survey was conducted on a thousand adults over the age of nineteen who are residing in sixteen cities and provinces nationwide. As a result, a high rate of online media usage was observed among people with progressive political inclination. It showed that the political communication acts of 'writing/communicating' which indicates ons actively posting their personal opinions, has a positive influence on communication satisfaction. On the other hand, the usage of offline media was dominant over people with conservative and neutral political inclination. A passive act of 'reading/watching,' which is to observe other people's opinions, was shown by most of the interviewees. Therefore, it was able to discuss that in order for a harmonious flow of political communication among our society, the understanding of citizens' political characteristic must be preceded and the differentiated political communication using media must be raised accordingly.
This study discusses on the influential factors of satisfaction in communication by focusing on the political communication phenomenon that is revealed in our society. The acts of political communication and its communication satisfaction are examined by exploring individuals' political inclination and their media usage which are the main influential factors of political communication. An interview survey was conducted on a thousand adults over the age of nineteen who are residing in sixteen cities and provinces nationwide. As a result, a high rate of online media usage was observed among people with progressive political inclination. It showed that the political communication acts of 'writing/communicating' which indicates ons actively posting their personal opinions, has a positive influence on communication satisfaction. On the other hand, the usage of offline media was dominant over people with conservative and neutral political inclination. A passive act of 'reading/watching,' which is to observe other people's opinions, was shown by most of the interviewees. Therefore, it was able to discuss that in order for a harmonious flow of political communication among our society, the understanding of citizens' political characteristic must be preceded and the differentiated political communication using media must be raised according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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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렇다면 우리 사회에서 공적 영역의 이슈를 다루는 정치적 소통은 어떤 소통 채널을 통해 대화되고 얼마나 잘 합의되며 만족스러운 소통을 나타내고 있는가? 소통의 부재가 있다면 어떤 부분에서 기인하는 것인가?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여 정치적 소통상황에서 온오프라인 미디어의 영향력을 함께 비교해보려고 한다. 그리고 이러한 소통 채널을 통해 전달받은 정치 정보가 단순한 의미전달이라는 커뮤니케이션 차원을 넘어 수용자에게 소통 만족의 결과를 나타내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우리 사회에서 나타나는 정치적 소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논의함으로써 한국 사회에서 원활한 정치적 소통을 이루기 위한 방향성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다채널 미디어 시대에 살아가는 현대 시민들은 정치적 정보 습득의 주요 창구가 미디어라는 논의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미디어를 포괄하여 어떤 미디어를 통해 정치적 정보를 주로 습득하고 있는지 설문하였다. 오프라인 미디어는 신문, 텔레비전 방송, 라디오 방송, 잡지 등 인터넷을 통하지 않는 일반적인 정치 정보의 기존 매체들을 의미하였다.
기존 연구들이 미디어 활용을 통한 정치참여 행위를 투표행위와 같이 오프라인에서의 실질적 정치참여라는 결과적 차원에서 논의하는 경향이 있었지만[26-28], 소통의 관점에서 볼 때 정치참여의 행위는 미디어를 통해 전달된 정치 정보가 얼마나 이해되고 해석이 공유되어 소통되었는지도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궁극적인 정치적 소통 만족을 논의하기 위해 정치적 커뮤니케이션 행위를 온오프라인 미디어의 읽기, 시청, 쓰기, 대화 등과 같은 행위로 제시하여 소통 만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지금까지 다수의 연구들이 정치참여와 관련하여 오프라인 미디어와 온라인 미디어 각각의 영역에서의 영향력을 강조했다면[9] 현재와 같이 온오프라인 미디어를 복합적이고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는 경우 이용자의 주매체 이용이 무엇인지 조금 더 면밀하게 구분하여 정치참여의 형태를 논의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용자들이 복합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온오프라인 미디어 상황을 고려하여 이용자들의 주이용 미디어가 무엇이며 정치적 커뮤니케이션 행위는 어떠한 방식으로 나타나고 있는지 조금 더 세분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논의에서 볼 때 개인의 특성으로써 정치적 성향은 실질적인 정치 커뮤니케이션 과정 및 결과를 논의하기 위한 주요 변인이 된다고 보인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정치적 소통의 주체가 되는 개인의 특성을 이데올로기적 관점에서의 정치적 성향으로 구분하여 정치적 성향에 따른 정치적 소통 과정과 결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다채널 미디어 환경에서 온라인과 오프라인 미디어를 소통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살펴보았다. 미디어 소비가 일차적인 정보를 습득하게 하고 이슈에 대한 관심을 넓히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여겨지면서 전통적인 미디어와 뉴미디어가 전달하는 사회적 정보들은 시민들의 사회참여를 유도하는데 큰 영향력을 행사한다고 다수의 연구들을 통해 논의되어 왔었다[19].
본 연구는 공적인 사회적 이슈가 개인의 어떤 정치적 신념을 통해 이해되고, 어떤 미디어에 의해 전달됨으로써, 우리 사회의 정치적 소통 결과를 나타내는지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미디어 정치 시대에 온오프라인 미디어는 정치적 소통을 위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고 개인의 미디어 활용 정도에 따라 정치적 의견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는 선행 논의들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개인의 정치적 성향과 온오프라인 미디어 활용 정도, 그리고 미디어를 통한 정치 커뮤니케이션 행위의 관계를 소통의 관점에서 논의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정치적 소통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영향요인이 무엇인지 논의하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공적인 사회적 이슈가 개인의 어떤 정치적 신념을 통해 이해되고, 어떤 미디어에 의해 전달됨으로써, 우리 사회의 정치적 소통 결과를 나타내는지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미디어 정치 시대에 온오프라인 미디어는 정치적 소통을 위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고 개인의 미디어 활용 정도에 따라 정치적 의견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는 선행 논의들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개인의 정치적 성향과 온오프라인 미디어 활용 정도, 그리고 미디어를 통한 정치 커뮤니케이션 행위의 관계를 소통의 관점에서 논의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미디어 시대 우리 사회에서 나타나는 정치적 소통 현상에 주목하여 정치적 소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논의함으로써 소통의 본질을 이해하고 원활한 정치 소통을 위한 방향성을 논의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하지만 미디어를 활용하는 방안이나 미디어를 통한 정치 커뮤니케이션 행위를 조금 더 세분화화여 역동적인 관계를 살펴보지 못한 한계가 존재한다.
그렇다면 우리 사회에서 공적 영역의 이슈를 다루는 정치적 소통은 어떤 소통 채널을 통해 대화되고 얼마나 잘 합의되며 만족스러운 소통을 나타내고 있는가? 소통의 부재가 있다면 어떤 부분에서 기인하는 것인가?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여 정치적 소통상황에서 온오프라인 미디어의 영향력을 함께 비교해보려고 한다. 그리고 이러한 소통 채널을 통해 전달받은 정치 정보가 단순한 의미전달이라는 커뮤니케이션 차원을 넘어 수용자에게 소통 만족의 결과를 나타내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이러한 소통 채널을 통해 전달받은 정치 정보가 단순한 의미전달이라는 커뮤니케이션 차원을 넘어 수용자에게 소통 만족의 결과를 나타내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우리 사회에서 나타나는 정치적 소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논의함으로써 한국 사회에서 원활한 정치적 소통을 이루기 위한 방향성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제안 방법
‘정치적 소통 내용에 만족한다’, ‘정치적 소통 상대에 만족한다’, ‘정치적 소통 결과에 만족한다’의 3문항을 7점 척도로측정하고 평균값을 산출하여 전체적 만족도를 제시하였다.
우선 각 변인들간 영향관계를 [그림 1]과 같이 다중회귀분석의 경로계수(β)로 제시하였다. 다중회귀분석의 타당성을 확인하기 위해 독립변인 간 다중공선성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표 6]과 같이 변인간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다소 높은 상관관계를 보인 ‘소극적 행위-적극적 행위’(Pearson r=.
미디어 정치 시대에 정치적 소통 만족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논의하기 위해 전체적인 영향관계를 경로분석을 통해 설명하였다.
미디어를 통해 정치적 이슈를 습득하고 참여하는 소통의 전반적인 과정이 얼마나 만족되고 있는지 측정하였다. 만족의 경우 각각의 속성에 대한 만족 뿐 아니라 전체적인 만족 평가가 중요하다.
미디어를 활용한 정치 커뮤니케이션 행위는 ‘읽기/시청’의 소극적 행위와 ‘쓰기/대화’의 적극적 행위로 구분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타인의 정치적 정보나 의견을 살펴보는 ‘읽기/시청’의 소극적 수준의 정치 커뮤니케이션 행위와 자신의 정치적 정보나 의견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쓰기/대화’의 적극적 수준의 정치 커뮤니케이션 행위로 구분하였다.
만족의 경우 각각의 속성에 대한 만족 뿐 아니라 전체적인 만족 평가가 중요하다. 이용자의 만족은 매우 복잡한 측면을 포함하기 때문에 단일 항목의 만족보다 각각의 속성을 평가하고 이를 통해 전체적 만족도를 측정하는 것이 특정 현상을 예측하는데 더 유리하다고 논의되기 때문에[32], 본 연구는 정치적 소통에 대한 각속성의 만족을 평가한 후 이를 포괄한 전체적인 만족도를 궁극적인 정치적 소통 만족으로 보았다. ‘정치적 소통 내용에 만족한다’, ‘정치적 소통 상대에 만족한다’, ‘정치적 소통 결과에 만족한다’의 3문항을 7점 척도로측정하고 평균값을 산출하여 전체적 만족도를 제시하였다.
이러한 할당표본추출법은 모집단을 대표하는 표본을 구성하기 위한 방법으로 모집단의 특성을 대표하고 유지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일반적으로 한국 사회에서 정치적 성향은 성별, 연령별, 지역별 차이가 존재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므로 랜덤 표집으로 인해 발생하는 인구사회학적 특성의 편중현상을 방지하고 한국 사회의 모집단 특성을 적절히 반영하고자 할당표집을 실시하였다. 불성실한 응답은 연구대상에서 제외하면서 인구비례할당 양에 맞추어 유효표본 1000명을 구성하였다.
정치 커뮤니케이션 행위는 온오프라인 미디어를 활용하는데 나타나는 행위로 한정하여, 미디어를 통해 정치적 이슈가 어떻게 소비되고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선행 연구에서 미디어 활용을 통한 정치 커뮤니케이션 유형은 시민들이 정치 관련 뉴스를 읽거나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표명한 댓글을 읽어서 사회여론을 인지하는 행위, 정치적 의견을 적극적으로 토론하고 게시, 비판, 대화 하는 행위 등을 포함한다고 한다[25].
정치적 성향은 진보, 중도, 보수로 구분하여 정치적 성향에 따른 미디어 이용시간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표 3]의 분석결과 정치적 성향과 미디어 이용시간은 모두 유의미한 차이가 존재했다.
조사기간은 2014년 6월 30일∼7월 30일까지 한달간 현대리서치를 통해 실시하였으며, 교육을 받은 전문 면접원이 가구를 직접 방문하여 1대1 면접조사를 실시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타인의 정치적 정보나 의견을 살펴보는 ‘읽기/시청’의 소극적 수준의 정치 커뮤니케이션 행위와 자신의 정치적 정보나 의견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쓰기/대화’의 적극적 수준의 정치 커뮤니케이션 행위로 구분하였다. 지난 1주일간 미디어를 통해 정치적 이슈를 소비한 방식과 소비한 시간(분)을 측정하였다.
다채널 미디어 시대 시민들은 정치 정보를 습득하기 위해 온라인 미디어와 오프라인 미디어를 동시에 사용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현대와 같이 온오프라인 미디어를 복합적으로 활용하는 경우 이용자의 주이용 미디어가 무엇인지 조금 더 면밀하게 구분하기 위해 응답자들에게 온라인과 오프라인 미디어 사용량을 모두 설문하였고 정치 정보 습득을 위해 소비한 주평균 온라인과 오프라인 미디어 이용시간을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높은 시간을 할애한 매체를 주이용 미디어로 구분하였다.그리고 온라인과 오프라인 미디어를 동일한 시간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은 중간인 온오프미디어로 구분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전국 16개 시도에 거주하는 만 19세 성인을 대상으로 [표 1]과 같이 성별, 연령별, 지역별 인구비례할당추출법에 의해 추출한 1000명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지역의 경우 전국 16개 시도(서울 및 6개 광역시, 9개 시도)를 모두 포괄하도록 시도 규모를 고려하여 비례할당을 실시하였다.
일반적으로 한국 사회에서 정치적 성향은 성별, 연령별, 지역별 차이가 존재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므로 랜덤 표집으로 인해 발생하는 인구사회학적 특성의 편중현상을 방지하고 한국 사회의 모집단 특성을 적절히 반영하고자 할당표집을 실시하였다. 불성실한 응답은 연구대상에서 제외하면서 인구비례할당 양에 맞추어 유효표본 1000명을 구성하였다. 조사기간은 2014년 6월 30일∼7월 30일까지 한달간 현대리서치를 통해 실시하였으며, 교육을 받은 전문 면접원이 가구를 직접 방문하여 1대1 면접조사를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그리고 다중회귀분석 결과 중 유의미한 경로만 추출한 후 새로운 회귀모형을 구성하고 표준화된 경로계수를 산출하여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개인의 정치적 성향을 최초 외생변수로 설정하고, 정치적 소통 만족을 최종 내생변수로 설정하여 전체 경로의 효과를 비교분석한 결과 유의미한 경로는 총 4개로 나타났고 이를 효과 분해한 결과는 [표 7]과 같다.
성능/효과
소비시간이 적었다 하더라도 얼마나 집중하여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는가는 실질적인 정치소통 만족을 상승시키는 주요 요인이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치적 소통의 만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정치적 정보 습득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적극적인 의견 교류와 대화가 필요하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정치 커뮤니케이션 행위를 타인의 정치적 의견이나 정보를 탐색하는 ‘읽기/시청’의 소극적 행위와 개인의 의견을 적극 게재하는 ‘쓰기/대화’의 적극적 행위로 구분하여 살펴본 결과, 전체적인 정치 커뮤니케이션은 ‘읽기/시청’의 소극적 행위에서 매우 높게 나타났다.
개인이나 집단이 가지는 신념은 동일한 사회적 소통 상황에서도 서로 다른 해석과 평가를 내리는 기재가 되기 때문이다[33]. 본 연구는 정치적 소통의 주요 영향요인으로 개인의 정치적 성향을 살펴본 결과, 진보, 중도, 보수의 성향은 소통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중도와 보수적 성향의 경우 오프라인 미디어가 주요 소통 창구로 작용하였고, 진보적 성향의 경우 온라인 미디어의 영향력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미디어 소비가 일차적인 정보를 습득하게 하고 이슈에 대한 관심을 넓히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여겨지면서 전통적인 미디어와 뉴미디어가 전달하는 사회적 정보들은 시민들의 사회참여를 유도하는데 큰 영향력을 행사한다고 다수의 연구들을 통해 논의되어 왔었다[19]. 본 연구에서 정치적 정보가 유통되는 미디어를 중심으로살펴보면 보수와 중도의 경우 오프라인 미디어의 영향력이 크게 나타났지만, 진보의 경우 온라인 미디어의 영향력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런데 주목할 점은 온라인 미디어와 오프라인 미디어를 세분하여 살펴볼 때의 차이점이다. 온라인 미디어는 진보적 정치성향의 이용이 적극적인 반면(진보=평균1시간31분, 중도=평균1시간16분, 보수=평균42분), 오프라인 미디어는 보수적 정치성향의 이용이 더 적극적인 것으로 나타났다(진보=평균52분, 중도=평균55분, 진보=평균1시간2분). 즉 진보적 정치성향은 인터넷 중심의 온라인 미디어를 적극 활용하는 반면, 보수적 정치성향은 신문, 방송, 잡지와 같은 전통적 미디어를 더욱 적극 활용한다는 것이다.
[표 3]의 분석결과 정치적 성향과 미디어 이용시간은 모두 유의미한 차이가 존재했다. 우선 전체적인 미디어 사용시간을 살펴보면 진보적 정치성향은 주평균 미디어 이용시간이 2시간53분으로 중도(평균2시간22분)와 보수(평균1시간45분)에 비해 많은 것으로 측정되었다.
본 연구는 정치적 소통의 주요 영향요인으로 개인의 정치적 성향을 살펴본 결과, 진보, 중도, 보수의 성향은 소통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중도와 보수적 성향의 경우 오프라인 미디어가 주요 소통 창구로 작용하였고, 진보적 성향의 경우 온라인 미디어의 영향력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미디어 정치시대에서 시민들의 정치적 성향을 고려한 미디어 활용 방안이 요구된다.
총효과 관점에서 정치적 소통 만족에 가장 크게 기여하는 경로는 ‘보수적 정치성향→오프라인 미디어 이용→소극적 행위(읽기/시청)→정치적 소통 만족’(P=.140)‘으로 나타났고, 두 번째는 ‘중도적 정치성향→오프라인 미디어 이용→소극적 행위(읽기/시청)→정치적 소통 만족’(P=.115)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따라서 우리 사회에서는 보다 원활한 정치적 소통을 유도하기 위해서 시민들의 정치적 성향을 고려한 소통 방식을 고민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또한 정치적 성향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 주 이용 미디어를 중심으로 정치 정보의 전달이나 정치 토론, 정치 참여 방법 등을 다각적으로 유도하는 방안이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나아가 정치적 소통의 다양한 선행 변수를 더욱 세분화하여 미디어별 정치 정보 전달방법을 강구함으로써 다각적인 소통의 장을 마련할 필요성이 요구된다.
하지만 미디어를 활용하는 방안이나 미디어를 통한 정치 커뮤니케이션 행위를 조금 더 세분화화여 역동적인 관계를 살펴보지 못한 한계가 존재한다. 정치적 소통 만족의 변인 역시 더 정교한 통제가 필요할 것이며 구체적인 평가가 수반되어야 할 것이다. 후속 연구를 통해 정치적 소통의 본질과 영향관계가 논의되기를 기대한다.
정치적 소통 만족의 변인 역시 더 정교한 통제가 필요할 것이며 구체적인 평가가 수반되어야 할 것이다. 후속 연구를 통해 정치적 소통의 본질과 영향관계가 논의되기를 기대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데이빗슨은 ‘커뮤니케이션’과 ‘소통’ 간 의미적 차이를 무엇으로 보는가?
커뮤니케이션은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활동으로써 상징을 통해 정보나 의견을 주고받는 행위로[2] 주어진 상황에서 발신자와 수신자간에 커뮤니케이션 내용이 얼마나 양질의 상태로 상호작용 하여 의미가 이해되었는가가 중요하다. 이에 대해 데이빗슨(Davidson)은 ‘커뮤니케이션’과 ‘소통’ 간 의미적 차이를 ‘원초적 해석(radical interpretation)’이라는 개념으로 설명한다[3]. 그는 상호간 무슨 언어로 말하는지 전혀 알 수 없는 조건이라도 그 말의 행위, 그리고 발화자와 해석자가 공유하고 있는 상황에 대한 관찰을 통해 결국 이방인이라 하더라도 말하려는 바를 해석할수 있다고 지적한다.
원초적 해석이 가진 의미는?
이에 대해 데이빗슨(Davidson)은 ‘커뮤니케이션’과 ‘소통’ 간 의미적 차이를 ‘원초적 해석(radical interpretation)’이라는 개념으로 설명한다[3]. 그는 상호간 무슨 언어로 말하는지 전혀 알 수 없는 조건이라도 그 말의 행위, 그리고 발화자와 해석자가 공유하고 있는 상황에 대한 관찰을 통해 결국 이방인이라 하더라도 말하려는 바를 해석할수 있다고 지적한다. 따라서 커뮤니케이션이 쉽게 이루어지지 않았다 하더라도 소통이 가능할 수 있으며, 반대로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졌다 하더라도 소통은 이루어지지 않을 수도 있다.
커뮤니케이션이란?
과연 소통이란 무엇인가? 소통은 쉽게 커뮤니케이션 개념과도 유사하게 여겨진다. 커뮤니케이션은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활동으로써 상징을 통해 정보나 의견을 주고받는 행위로[2] 주어진 상황에서 발신자와 수신자간에 커뮤니케이션 내용이 얼마나 양질의 상태로 상호작용 하여 의미가 이해되었는가가 중요하다. 이에 대해 데이빗슨(Davidson)은 ‘커뮤니케이션’과 ‘소통’ 간 의미적 차이를 ‘원초적 해석(radical interpretation)’이라는 개념으로 설명한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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