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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적 소통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정치적 성향과 미디어 이용을 중심으로-
Analysis of the Influential Factors of Satisfaction in Political Communication -Focus on the Political Inclination and Media Usag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5, 2015년, pp.179 - 190  

김미선 (이화여자대학교 커뮤니케이션미디어연구소)

초록

본 연구는 우리 사회에서 나타나는 정치적 소통 현상에 주목하여 소통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논의하였다. 정치적 소통의 주요 영향요인으로 개인의 정치적 성향과 미디어 이용을 살펴봄으로써 정치 커뮤니케이션 행위와 정치적 소통 만족도를 평가했다. 전국 16개 시도에 거주하는 만19세 이상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면접원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진보적 정치성향은 온라인 미디어 이용이 많았으며, 개인의 의견을 적극 게재하는 '쓰기/대화'의 정치 커뮤니케이션 행위가 소통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보수, 중도적 정치성향은 오프라인 미디어를 주로 이용하였고, 타인의 의견을 살피는 '읽기/시청'의 소극적 정치 커뮤니케이션 행위가 중점적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우리 사회에서 정치적 소통을 원활히 하기 위해서는 시민의 정치적 특성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하며, 이에 따른 차별화된 미디어 활용 정치커뮤니케이션이 제고되어야 함을 논의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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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discusses on the influential factors of satisfaction in communication by focusing on the political communication phenomenon that is revealed in our society. The acts of political communication and its communication satisfaction are examined by exploring individuals' political inclination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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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렇다면 우리 사회에서 공적 영역의 이슈를 다루는 정치적 소통은 어떤 소통 채널을 통해 대화되고 얼마나 잘 합의되며 만족스러운 소통을 나타내고 있는가? 소통의 부재가 있다면 어떤 부분에서 기인하는 것인가?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여 정치적 소통상황에서 온오프라인 미디어의 영향력을 함께 비교해보려고 한다. 그리고 이러한 소통 채널을 통해 전달받은 정치 정보가 단순한 의미전달이라는 커뮤니케이션 차원을 넘어 수용자에게 소통 만족의 결과를 나타내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우리 사회에서 나타나는 정치적 소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논의함으로써 한국 사회에서 원활한 정치적 소통을 이루기 위한 방향성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 다채널 미디어 시대에 살아가는 현대 시민들은 정치적 정보 습득의 주요 창구가 미디어라는 논의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미디어를 포괄하여 어떤 미디어를 통해 정치적 정보를 주로 습득하고 있는지 설문하였다. 오프라인 미디어는 신문, 텔레비전 방송, 라디오 방송, 잡지 등 인터넷을 통하지 않는 일반적인 정치 정보의 기존 매체들을 의미하였다.
  • 기존 연구들이 미디어 활용을 통한 정치참여 행위를 투표행위와 같이 오프라인에서의 실질적 정치참여라는 결과적 차원에서 논의하는 경향이 있었지만[26-28], 소통의 관점에서 볼 때 정치참여의 행위는 미디어를 통해 전달된 정치 정보가 얼마나 이해되고 해석이 공유되어 소통되었는지도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궁극적인 정치적 소통 만족을 논의하기 위해 정치적 커뮤니케이션 행위를 온오프라인 미디어의 읽기, 시청, 쓰기, 대화 등과 같은 행위로 제시하여 소통 만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지금까지 다수의 연구들이 정치참여와 관련하여 오프라인 미디어와 온라인 미디어 각각의 영역에서의 영향력을 강조했다면[9] 현재와 같이 온오프라인 미디어를 복합적이고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는 경우 이용자의 주매체 이용이 무엇인지 조금 더 면밀하게 구분하여 정치참여의 형태를 논의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용자들이 복합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온오프라인 미디어 상황을 고려하여 이용자들의 주이용 미디어가 무엇이며 정치적 커뮤니케이션 행위는 어떠한 방식으로 나타나고 있는지 조금 더 세분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 이러한 논의에서 볼 때 개인의 특성으로써 정치적 성향은 실질적인 정치 커뮤니케이션 과정 및 결과를 논의하기 위한 주요 변인이 된다고 보인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정치적 소통의 주체가 되는 개인의 특성을 이데올로기적 관점에서의 정치적 성향으로 구분하여 정치적 성향에 따른 정치적 소통 과정과 결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 또한 다채널 미디어 환경에서 온라인과 오프라인 미디어를 소통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살펴보았다. 미디어 소비가 일차적인 정보를 습득하게 하고 이슈에 대한 관심을 넓히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여겨지면서 전통적인 미디어와 뉴미디어가 전달하는 사회적 정보들은 시민들의 사회참여를 유도하는데 큰 영향력을 행사한다고 다수의 연구들을 통해 논의되어 왔었다[19].
  • 본 연구는 공적인 사회적 이슈가 개인의 어떤 정치적 신념을 통해 이해되고, 어떤 미디어에 의해 전달됨으로써, 우리 사회의 정치적 소통 결과를 나타내는지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미디어 정치 시대에 온오프라인 미디어는 정치적 소통을 위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고 개인의 미디어 활용 정도에 따라 정치적 의견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는 선행 논의들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개인의 정치적 성향과 온오프라인 미디어 활용 정도, 그리고 미디어를 통한 정치 커뮤니케이션 행위의 관계를 소통의 관점에서 논의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정치적 소통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영향요인이 무엇인지 논의하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공적인 사회적 이슈가 개인의 어떤 정치적 신념을 통해 이해되고, 어떤 미디어에 의해 전달됨으로써, 우리 사회의 정치적 소통 결과를 나타내는지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미디어 정치 시대에 온오프라인 미디어는 정치적 소통을 위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고 개인의 미디어 활용 정도에 따라 정치적 의견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는 선행 논의들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개인의 정치적 성향과 온오프라인 미디어 활용 정도, 그리고 미디어를 통한 정치 커뮤니케이션 행위의 관계를 소통의 관점에서 논의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미디어 시대 우리 사회에서 나타나는 정치적 소통 현상에 주목하여 정치적 소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논의함으로써 소통의 본질을 이해하고 원활한 정치 소통을 위한 방향성을 논의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하지만 미디어를 활용하는 방안이나 미디어를 통한 정치 커뮤니케이션 행위를 조금 더 세분화화여 역동적인 관계를 살펴보지 못한 한계가 존재한다.
  • 그렇다면 우리 사회에서 공적 영역의 이슈를 다루는 정치적 소통은 어떤 소통 채널을 통해 대화되고 얼마나 잘 합의되며 만족스러운 소통을 나타내고 있는가? 소통의 부재가 있다면 어떤 부분에서 기인하는 것인가?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여 정치적 소통상황에서 온오프라인 미디어의 영향력을 함께 비교해보려고 한다. 그리고 이러한 소통 채널을 통해 전달받은 정치 정보가 단순한 의미전달이라는 커뮤니케이션 차원을 넘어 수용자에게 소통 만족의 결과를 나타내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그리고 이러한 소통 채널을 통해 전달받은 정치 정보가 단순한 의미전달이라는 커뮤니케이션 차원을 넘어 수용자에게 소통 만족의 결과를 나타내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우리 사회에서 나타나는 정치적 소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논의함으로써 한국 사회에서 원활한 정치적 소통을 이루기 위한 방향성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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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데이빗슨은 ‘커뮤니케이션’과 ‘소통’ 간 의미적 차이를 무엇으로 보는가? 커뮤니케이션은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활동으로써 상징을 통해 정보나 의견을 주고받는 행위로[2] 주어진 상황에서 발신자와 수신자간에 커뮤니케이션 내용이 얼마나 양질의 상태로 상호작용 하여 의미가 이해되었는가가 중요하다. 이에 대해 데이빗슨(Davidson)은 ‘커뮤니케이션’과 ‘소통’ 간 의미적 차이를 ‘원초적 해석(radical interpretation)’이라는 개념으로 설명한다[3]. 그는 상호간 무슨 언어로 말하는지 전혀 알 수 없는 조건이라도 그 말의 행위, 그리고 발화자와 해석자가 공유하고 있는 상황에 대한 관찰을 통해 결국 이방인이라 하더라도 말하려는 바를 해석할수 있다고 지적한다.
원초적 해석이 가진 의미는? 이에 대해 데이빗슨(Davidson)은 ‘커뮤니케이션’과 ‘소통’ 간 의미적 차이를 ‘원초적 해석(radical interpretation)’이라는 개념으로 설명한다[3]. 그는 상호간 무슨 언어로 말하는지 전혀 알 수 없는 조건이라도 그 말의 행위, 그리고 발화자와 해석자가 공유하고 있는 상황에 대한 관찰을 통해 결국 이방인이라 하더라도 말하려는 바를 해석할수 있다고 지적한다. 따라서 커뮤니케이션이 쉽게 이루어지지 않았다 하더라도 소통이 가능할 수 있으며, 반대로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졌다 하더라도 소통은 이루어지지 않을 수도 있다.
커뮤니케이션이란? 과연 소통이란 무엇인가? 소통은 쉽게 커뮤니케이션 개념과도 유사하게 여겨진다. 커뮤니케이션은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활동으로써 상징을 통해 정보나 의견을 주고받는 행위로[2] 주어진 상황에서 발신자와 수신자간에 커뮤니케이션 내용이 얼마나 양질의 상태로 상호작용 하여 의미가 이해되었는가가 중요하다. 이에 대해 데이빗슨(Davidson)은 ‘커뮤니케이션’과 ‘소통’ 간 의미적 차이를 ‘원초적 해석(radical interpretation)’이라는 개념으로 설명한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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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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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0. T. Baker and C. de Breese, "Good news for the future? Young people, Internet use and political participation," Communication Research, Vol.38, No.4, pp.451-470, 2011. 

  31. N. Czernich, "Bradband Internet and political participation: Evidence for Germany," Kyklos, Vol.65, No.1, pp.31-52, 2012. 

  32. R. Oliver and G. Linda, G. "Effect of satisfaction and its antecedents on consumer preference and intention,"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pp.88-93, 1981. 

  33. 이준웅, "소통은 진리를 위한 것인가?", 커뮤니케이션이론, 제9권, 제4호, pp.100-135,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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