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역축제의 성장단계별분석과 관리전략 : 함평나비축제와 화천산천어축제를 중심으로
Management Strategies and the Growth Stages Analysis of Local Festival : Cases of Hampyeong Butterfly Festival and Hwacheon Sancheoneo Ice Festival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5, 2015년, pp.537 - 549  

김현욱 (동국대학교경주 행정학과)

초록

본 연구는 국내에서 이미 성공적인 지역문화축제로 인정을 받은 두 개의 지역축제를 대상으로 시간의 경과에 따라 나타나는 특징들을 제품생명주기이론에 따라 구분하여 분석을 시도 하였다. 분석결과 두 축제 모두 축제의 도입기에는 축제의 핵심프로그램의 안착과 축제의 주제에 대한 인지도를 제고하는데 관심과 역량을 집중했으며, 성장기에는 인지도 향상에 따라 증가하는 수요를 유지하기 위하여 핵심프로그램들의 질적 향상, 새로운 프로그램의 개발과 보완, 방문객 편의와 안전에 대한 프로그램의 확장에 초점을 두었고 도입기에서의 인지도 제고에 대한 홍보 전략도 축제의 내용과 프로그램에 대한 홍보로 수정하였으며, 국내 뿐 아니라 외국에 대한 홍보 전략도 수립하였다. 마지막으로 성숙기에는 감소되거나 둔화되는 방문객수와 경제적 효과를 극복하기 위해 두 축제는 새로운 수요의 창출과 기존의 소비량이 늘어날 수 있도록 방문객의 편의, 안전을 위한 프로그램과 핵심프로그램의 개선과 보완을 통한 서비스질의 향상과 입장료 인하 또는 상품권의 제공과 같은 경제적 이익의 제공, 성장기에서 추진했던 외국홍보의 강화 그리고 소외계층의 참여확대를 통한 사회적 기여 이미지 제고 등의 전략적 변화를 보였다. 따라서 두 축제의 이러한 성장단계별 전략적 변화는 새로이 지역축제를 기획하거나 이미 개최중이지만 미온적 성장에 그치고 있는 지역축제들의 주체들에게 정책적 함의를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characteristics of two local festivals, already recognized as a successful regional cultural festival, over a period of time to apply the product life cycle theory. As a result of the analysis of the two festivals, in introduction stage, the festival orga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하지만 지역축제를 지방정부가 추구하는 다양한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부가가치가 높은 하나의 ‘상품으로 인식하고 이를 기존의 이론에 적용하여 결과나 전략을 도출하려는 시도는 부족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최우수축제로 선정된 함평나비축제와 대표축제로 선정된 화천산천어축제를 하나의 상품으로 인식하고 제품생명주기이론(product life cycle theory)을 응용하여 분석하기 위해 처음 축제가 개최된 이후 시간의 경과에 따라 나타나는 특징을 방문객수, 경제적인 파급효과, 축제의 목표와 전략 등 세 가지 변수를 중심으로 비교분석하여 이를 두축제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성장단계별 특징을 정형화하여 지역축제의 성장, 발전전략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축제의 특징은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축제라는 단어가 갖는 의미는 다양하고 포괄적이지만 그 특징을 크게 두 가지로 나눈다면 종교적인 제례의 개념과 놀이적 문화의 통합체라고 볼 수 있다. 축제의 종교적 개념은 초기 사회인들이 초자연적 현상과 자연적 재해의 두려움에 대한 극복과, 부족의 공동체적 통합을 이루기 위하여 초월적인 존재를 향한 신성한 제사의식으로부터 시작되었으며, 축제의 놀이적 개념은 종교적 제례의식 이후에 음식을 나누고 음주가무를 즐기며 부족 간의 공동체적 통일성을 유지하기 위해 나타난 것이다.
제품수명주기론은 누구에 의해 주창되었으며, 어떻게 활용되어 왔는가? 제품수명주기론(product life cycle theory)은 하나의 상품이 생물이나 인간과 마찬가지로 한정된 수명을 갖고 변화한다는 이론이다. 이 이론은 하버드의 경영대학원 버논(Raymond Vernon)교수에 의해 1966년에 주창되었으며, 상품이 시장에 신제품으로 도입된 이후 성장품목이 되었다가 안정적인 성숙시기를 거쳐 결국엔 사양품목이 되어 시장에서 도태되는 과정을 단계별로 구분하고 이에 맞는 최적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활용되어져 왔으며 국제경영부문에서는 제품의 해외직접투자 전략을 세우는데도 이용되어져 왔다. 따라서 지역 축제를 포괄적인 문화를 제공하는 하나의 상품으로 인식을 한다면 이 이론의 적용을 통한 시기별 전략의 도출이 가능하다.
제품수명주기론이란 무엇인가? 제품수명주기론(product life cycle theory)은 하나의 상품이 생물이나 인간과 마찬가지로 한정된 수명을 갖고 변화한다는 이론이다. 이 이론은 하버드의 경영대학원 버논(Raymond Vernon)교수에 의해 1966년에 주창되었으며, 상품이 시장에 신제품으로 도입된 이후 성장품목이 되었다가 안정적인 성숙시기를 거쳐 결국엔 사양품목이 되어 시장에서 도태되는 과정을 단계별로 구분하고 이에 맞는 최적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활용되어져 왔으며 국제경영부문에서는 제품의 해외직접투자 전략을 세우는데도 이용되어져 왔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박창식, 국제경영론, 박영사, pp.150-151, 1993. 

  2. 신유근, 경영학원론, 다산출판사, pp.456-457, 2012. 

  3. 원종근, 글로벌시대의 국제경영, 박영사, pp.402-403, 2006. 

  4. 윤재홍, 안기명, 현대경영학원론, 박영사, pp.354-356, 2014. 

  5. 이진규, 현대경영학, 법문사, pp.383-385, 2014. 

  6. 임익형, 나영일, 현대경영학학습, pp.508-510, 1991. 

  7. 조동성, 21세기를 위한 경영학, 도서출판 서울경제경영, pp.252-254, 2011. 

  8. 김민수, 전형구, "국내축제산업의 역사적 현황과 발전전략", 경영사학, 제26권, 제1호, pp.213-246, 2011. 

  9. 김선기, "향토자산 활용 지역축제의 마케팅 전략" 한국지방행정연구원, pp.38-43, 2003. 

  10. 김현욱, "지역축제의 서비스 질과 만족도 분석에 따른 성공요인 도출에 관한 연구", pp.171-191, 2014. 

  11. 김현호, 조순철, "축제마케팅과 지역발전-함평 나비축제의 특성과 효과", 한국지역개발학회지, 제16권, 제4호, 2004. 

  12. 서휘석, 윤정현, "지역축제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 함평나비축제, 익산서동축제를 중심으로", 지방행정연구, 제20권, 제4호, 2006. 

  13. 오주희, "지역축제의 경제파급효과 분석 : 함평 나비대축제 개최지 엑스포공원 효율성을 중심으로", 공공행정논총, 제26집, 2013. 

  14. 이기호, "지역축제 활성화를 위한 축제의 연출 방안 모색 : 남해안 별신굿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1호, 2014. 

  15. 장두영, "지역축제의 산업화 경로 및 전략", 한국경제연구, 제18권, pp.27-58, 2007. 

  16. 장병권, "한국지역축제의 특성변화에 대한 연구, 제4권, 제1호, pp.31-51, 2001. 

  17. 최화식, 김현욱, "지역축제의 서비스 질과 만족도에 관한 연구 : 화천 산천어 축제를 중심으로", 사회과학연구, 제19권, 제1호, pp.219-244, 2012. 

  18. 국회입법조사처, 지역축제성과의 영향요인분석과 개선방안, 정책보고서, Vol.29, 2013. 

  19. 화천군 내부자료, 평가 및 발전방안, 2009-14. 

  20. 화천군나라축제 조직위원회, 평가보고서, 2012. 

  21. 함평군 내부자료, 성과보고서, 2007-13. 

  22. 문화체육관광부, 지역문화축제 지원현황, 관광산업과, 2005-14. 

  23.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문화관광축제의 영향 및 효율화방안, 1998 

  24. http//:ko.wikipedia.org/wiki 

  25. John D. Daniels and Lee H. Radebough, "International Business," Addison Wesley, pp.179-184, 1995. 

  26. Raymond Vernon, "International Investment and International Trade in the Product Life Cycle," Quarterly Journal of Economics, pp.190-207, 1996. 

  27. Vern Terpstra and Ravi Sarathy, "International Marketing," Dryden, pp.336-340, 1994.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